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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5-01-21 08:54:37 KST 조회 7,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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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테스트 맵 업데이트 - 1월 21일

현재 밸런스 테스트 지도의 현황과 최근 군단 숙주로 인한 교착 상태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먼저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 최근 최상위권 토너먼트 경기들이 아직 많이 진행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에 작년 말의 상황이 지금도 유효한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 최근 프로 선수들로부터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테란 대 저그 경기에서 저그가 여전히 불리하다는 의견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지만 동시에 저그 선수들이 게임 중반 테란의 타이밍 공격에 잘 대처해 나가면서 오히려 저그가 다소 유리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따라서 기존에 말씀 드렸던 밸런스 변경은 현재 대전 밸런스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을 때까지 보류하고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지난 시즌 3 후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현재 진행 중인 새로운 시즌의 상태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변경 사항이 필요한 것인지 면밀히 관찰한 후 다시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군단 숙주의 경우 저희는 새로운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해 두 가지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려 합니다.

- 공허의 유산에 적용될 군단 숙주 변경 사항이 군단의 심장에 미리 적용됩니다.
  ㄴ  공성 용도의 유닛에서 기동성이 뛰어난 견제 유닛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ㄴ  잠복하지 않아도 식충 생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ㄴ  식충이 더욱 강력해졌으며 이제 3단계에서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형 위로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상으로 내려온 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밤까마귀의 국지 방어기 지속 시간이 20초로 감소합니다.

두 가지 모두 큰 변경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밸런스 업데이트 방식으로 핵심 디자인을 변경하는 것은 피하려 합니다만, 현재 상황에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교착 상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만들어 낸 것이 아니고 내부적으로 많은 시간을 들여 테스트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우려되는 요소가 있습니다.


- 테란 메카닉을 상대할 때는? 내부적으로는 하향과 상향이 동시에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향이라 판단할 수 있는 분명한 이유가 있지만, 날아다니는 식충이 적절한 때에 지상으로 내려오면 공성 전차 방어선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카닉을 상대하는 상황에서 정확히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가지는지를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공개 밸런스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고위 기사와 조합된 대규모 프로토스 공중 유닛을 상대할 때는? 고위 기사를 상대할 때 식충의 위력이 매우 감소했다는 점에서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충을 이용한 견제는 상향되었기에 어떤 결과로 이어질 것인지 확신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저희는 이 점을 중점적으로 테스트하고자 하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변경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최상위 단계 프로 선수들에게는?
최상위 단계, 특히 한국에서 진행 중인 경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한국에서 더 많은 주요 대회들이 진행될 예정이며 위 변화들이 부정적 혹은 불필요한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중대한 변경 사항을 테스트하는 만큼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전에 더 긴 기간 동안 테스트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플레이어 여러분의 테스트 참여 결과와 피드백이 최종 결론을 내리는 데 있어 꼭 필요합니다. 프로 선수들과도 계속해서 연락을 취해 의견을 듣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더 많은 플레이어분들께서 직접 테스트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커뮤니티 여러분과 프로 선수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처럼 큰 변화를 시도해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378911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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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저타늄 (2015-01-21 11:4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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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님 양심이나 상향하세요
베플 탱크RIP (2015-01-21 12:35:04 KST) - 182.218.xxx.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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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는 공중공격 못하는데 식충이 날아와서 달려들면 이제 무조건 죽겠네.
그렇다고 식충이 올만한 곳에 전차 보호하겠다고 맨날 토르를 배치해두면 주병력들이 어딘가 진출하기는 커녕 계속 발만 묶이겠는걸.. 행성요새도 이제 고인이고 국방수명은 짧아서 미리깔면 ㅈ되고 이젠 바이킹 놔야겠네
아이콘 [Oblivion] (2015-01-21 09:2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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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에서 적용키로했던 군숙을 군심에서 적용할까하는 테스트라는건가요?
ongbak90 (2015-01-21 09:2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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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을 180(240)초에서 20초로 줄이겠다는, 희대의 너프를 고려하고 있으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워삼이 (2015-01-21 09:33: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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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변 해야지... 근데 군숙은 왜 저렇게 바꾸지
아이콘 Nuttin (2015-01-21 09:3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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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갑변신제어나롤백하지
아이콘 전역[민간인] (2015-01-21 09:3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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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이게 먼소리?
날아다니는 식충을 군심에 적용한다는건가??
아이콘 [바이킹] (2015-01-21 10:0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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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벌써?
MARUMARU (2015-01-21 10:5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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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래도 개인적인 생각으론 현명한거 같네요. 내부테스트 같이 극소수 테스터들 보단
압도적인 통계데이터 수치를 바탕으로 하나씩 테스트 할려나 보네요
아이콘 달팽이vv (2015-01-21 11:1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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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영 줄이려고 하는거겠죠?
외침 (2015-01-21 11:2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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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까마귀는 상향을 해줘도 시원찮을 판에..
아이콘 저타늄 (2015-01-21 11:4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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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님 양심이나 상향하세요
아이콘 GumpGoon (2015-01-21 11:5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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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밸런스테스트로 끝날 패치였으면 좋겠네요
아이콘 행성아이어 (2015-01-21 11:5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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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지방어기 시간 확 줄었네 ㅠ ㅠ 폭풍함 상대할때 필수인데..
탱크RIP (2015-01-21 12:35:04 KST) - 182.218.xxx.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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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성전차는 공중공격 못하는데 식충이 날아와서 달려들면 이제 무조건 죽겠네.
그렇다고 식충이 올만한 곳에 전차 보호하겠다고 맨날 토르를 배치해두면 주병력들이 어딘가 진출하기는 커녕 계속 발만 묶이겠는걸.. 행성요새도 이제 고인이고 국방수명은 짧아서 미리깔면 ㅈ되고 이젠 바이킹 놔야겠네
아이콘 저타늄 (2015-01-21 12:3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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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대신 식충수명이 짧아져서 타이밍 잡고 들어가면 저그 멸망임^^
아이콘 행성아이어 (2015-01-21 12:5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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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 말은 즉 저그가 판단 미스 할 때 그 순간의 타이밍을 노리고 들어가라는 말씀이네요. 만약 저그가 노련하다면 타이밍 주지 않기위해 교란작전을 써서 (테란 본진이나 확장 근처에 땅굴벌레 뚫는 척만 하는 것 등등) 테란은 신경 바짝 스게 만들면 할 만 하겠네요. 식충 수명은 짧지만 이곳 저곳 돌아다니면서 식충 생성 가능해서 효율은 엄청 좋아졌네요. 이제 저그도 할 만해서 보기 좋습니다.
근데 밸런스 테스트라는게 흠이네요
아이콘 [바이킹] (2015-01-21 13:0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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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짜 미친 패치다.
밸런스 팀이 정신이 완전히 나가지 않는 이상 이런 미친 짓거리를 할 수가 없다.
피드백을 넣어서라도 이건 무조건 철회해야 한다.
아무리 혐영이 지루해 져도 그렇지 중반을 책임지는 유닛을 갑자기 바꾼다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는건가.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5-01-21 13:2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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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식충을 벌써 넣는다는건 좀 아닌것 같네요.

그리고 국지방어기 지속시간이 거의 안쓰이게 될 정도로 짧아지는데,
기존에 180(240)이었으니, 60(80)만 되도 밸런스 맞을 것 같은데......
아이콘 데이비드킴이즈갓 (2015-01-21 15:4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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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시간이 20초가 감소한다는건지 지속시간이 20초가 된다는건지
아이콘 시즈업탱크 (2015-01-21 16:2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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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메키닉버티기가 더러우니 저러지
아이콘 [NEX]lots (2015-01-21 17:1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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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도 무서운데 이젠 식충도 무섭다!
아이콘 자동포탑 (2015-01-21 17:2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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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본이 올라와서 정식 공지로 교체했습니다.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3789110123#1
MARUMARU (2015-01-21 22:4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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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낰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솔직히 군락 테크에서 식충
날아다니는 업그레이드라고 해서 저그의 최종 병기 주는셈인가 해서
군락가기전에 테란의 메카닉이 전진하는 경기 구도를 예측했는데

번역 오류로 군락이 아니라 번식지라니........ 흠.....
아이콘 리워드 (2015-01-22 07:4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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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정말 개념 패치인듯
NEXRaynor (2015-01-22 17:1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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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밤까가 제일 좋은 스킬이 국지방어기인데 그걸 20초로 줄이면 쓰지말란 소리...
너프할꺼면 180초에서 120초로 1분정도를 줄이면 그나마 사용가능인데...
거기다가 군숙버프는 왜 같이 하는지...
테란이 메카닉할때 제일 쓸만한게 국지방어기인데 그걸 20초로 줄이고 군숙을 대폭 버프해주겠다...
말이 안나오는 패치...
게다가 지금 현재 테저전 밸런스가 안맞는게 바이오닉을 할 경우 토르의 뮤탈자동타겟팅과 지뢰 스플범위때문인데 뜬금포 밤까너프를 왜 하는지;;
클레온 (2015-01-22 18:57: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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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내 갠적 생각이니깐 그냥 이해 해줘
지금 공허유산 모드가 있는거 알지? 그거 해보면 대충 알수있어

군숙 보기에는 좀 그렇거 같지? 근데 어떻게 패치 하느냐에 따라 틀려 군심 모드 같이 그냥 궁중만 가능 하느냐....아니면 공허 유산때 식충 보면 공속 및 군숙 이속 존나빨라 진짜로 ~_~;;; 근데 단점이 뭔지 알아?
군심 군숙보다는 존나 귀찮는 점이 많다는 거야 차라리 하다 보면 군심 군숙이 낫다는 이야기 있었어
그건 내가 지인이랑 미완성 이지만 공허 모드를 존나 했었어...그래서 경험담이야

그리고 고위 있으면 군숙 식충 약하다고 하는데 절대 아니야 거신 4~6기 정도는 기본이 있어야해 고위만 있어 봐자 도망 다니면서 마나 쓰는 것 밖에 안돼 거신 및 고위 이렇게 있어야 함
식충은 히드라 급이야 존나 쌘거는 맞잖아 ㅋ

국지 방어 이거 20초 공허 유산때 한다고 글 있긴 했어...근데 에바 같지만 솔직히 좋은 스킬이잖어
이건 토스전도 좋고 테테전 할때는 자주쓰잖아 토스전은 그렇다 쳐도 테테전 하다보면 좀 사기 스러운 느낌도 나기 하잖아 근데 나도 20초는 진짜 에바 같긴 하더라 아무리 못해도 60초는 적당히 보인다

일 끝나고 밸런스 글 있길래 술 쳐먹고 쓴 글으니깐 그냥 그러러니 이런 이야기도 있다고 쳐줘

그리고 아직 지켜보자 천천히 공허의 유산 토스 신유닛 하나 아직 결정 난것도 없어서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신유닛 하나 어떻게 나올지도 모르니깐 전 글 보면 약간 변경 할 이야기도 있었잖아
사이클론 스킬을 그냥 자동으로 할것 같은 느낌 나고 멸자 보호막 업글 하는식으로 바뀌거나 자동으로 한다고 하지않았나? 아마 글 본 것 같아
허크도 생산조건도 무기고로 바꾸고 염차랑 겹쳐서 스플 없애는 것 같았어 일단 지켜보자
15년 말에 보고 있는 것 같으니깐
클레온 (2015-01-22 19:05: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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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술쳐먹고 글 쓰다 보니 마지막에 오타 났어 마지막 뭐지?.ㅎㄷㄷ
캐슬링 (2015-01-25 19:5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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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단순히 상하향이 아니라 군숙쓰기가 굉장히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아얘 군숙자체가 등장할일이 적어질가능성이높죠
지금 무한생성이니까 군숙신경안쓰고 이거저거하는거지 저렇게 스킬형으로 바뀌면 펌핑만큼 신경써줘야되는데 그걸 과연 최상위권 이전 게이머들이 잘 할수있을지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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