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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빠기리
작성일 2011-01-21 12:48:23 KST 조회 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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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별인구수로보는좋은종족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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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종족 과 후진종족을 볼수있는 지표죠.ㅋㅋ

 

물론 겹치는것도 많고.

 

옛날엔 동시간 게임하는사람이 5~7천명이였다면

 

요샌 많아야 3~5천으로 줄긴하였음.

 

인구수 비율로 봤을때..저그가 후지긴 한 모양.

 

각종족이랑 비교해도 50%정도니.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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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해병신 (2011-01-21 12:5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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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에 승률은 테란이 제일 낮긔!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2:5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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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률은 종족별 유저수에 반비례 하는건 어쩔수 없는것.
아이콘 해병신 (2011-01-21 12:5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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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어째서요? 그럼 무작위는요 ?
아이콘 백투더퓨처 (2011-01-21 12:5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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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종족,후진종족이라기 보다는
초보자들이 저그하기 어려워서 별로 없는듯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2:5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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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신
'무작위'를 종족에 포함시키는 에러를 발생시킬정도....좀 만 더 생각해보세요.
아이콘 해병신 (2011-01-21 12:5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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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럼 종족별 유저수에 반비례하는건 왜죠 ? 정확한 설명좀부탁드려요.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2:5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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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신
1점을 10명으로 나눈값이랑 100명으로 나눈값이랑 같다고 봄??
hwangshin (2011-01-21 12:5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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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

마찬가지로 같은 시간에 10명이 10점을 번다면 100명은 100점을 벌겠죠
hwangshin (2011-01-21 12:5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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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과 100명이 정확히 같은 효율을 가지고 있다면 말입니다
아이콘 해병신 (2011-01-21 13:0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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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가리//그러니까 결국 평균값으로 계산하는게 그게 차이가잇나요 ? 차이가 있어도
꼭 반비례차이가나나요 ?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0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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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shin

물론 같은 시간내 동일한 게임수라면 상관없겠지요.그게 어떻게 보면 제일정확함.

인구수 틀리고,게임수틀리고,시간차가 있는데..일단 크게 생각하셔서

음..그냥 중국은 1명을 4명이 먹여살린다고 하죠? 적절한 비유가 될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인구수가 적은종족보다 많은종족이 잘하는사람,잉여가 많을수 있으니..

많은종족이 소폭의 하향이 있을듯 해서 한말임.
hwangshin (2011-01-21 13:0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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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 어쩌피 비중으로 따지면 똑같애야되요

인구수가 많은 종족에서 고수와 하수의 비중
인구수가 적은 종족에서 고수와 하수의 비중

차이가 별로 안날 확률이 높죠.
hwangshin (2011-01-21 13:0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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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경기수를 인구수로 나눠보면 그렇게까지 차이가 크게 나진 않는다는 것을 통해 같은 시간 내 비슷한 게임을 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0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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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shin

어차피 똑같은 효율을 가지고 있는 사람 10vs100의 싸움이 아니잖아요.현실적으로.
아이콘 HooEh (2011-01-21 13:0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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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것도 알 수 있죠..

저그는 테란 수의 반도 안되는데 게임 수는 반이 넘죠..
저그 유저들이 테란보다 평균적으로 더 많은 게임을 하고 있다는 말이죠..

테란은 플토보다 인구수가 많지만 게임은 적죠
테란 유저들이 제일 게임을 열심히 안하고 있는거죠

그러니 테란 평균 승률이 떨어지죠...
아이콘 해병신 (2011-01-21 13:1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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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걸감안해도 50:50정도 되지않을까요 ?
hwangshin (2011-01-21 13:1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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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현실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만약에 밸런스가 정확히 5:5라면 말이지요. 중국이 적당한 예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중국의 그 1명이 나머지 4명에게도 돌아갈 수 있는 한정된 자본을 더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타는 그렇지 않죠. 100명 중 최상위권이 남들보다 5승을 더 챙겼다고 해서 나머지 99명이 5승을 덜 가져가는 게 아닌겁니다. 즉, 게임을 할 때에 100명의 평균 위치나 10명의 평균 위치나 같아야 한다는 겁니다.
hwangshin (2011-01-21 13:1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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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하고 싶은 건 이거네요.

저 자료로는 좋은종족, 후진종족을 알 수 없습니다.

차라리 마스터리그 승률 들고 와서 역시 밸런스를 결정하는 최상위권에서는 저그가 테란보다 승률이 안좋다. 라는 것을 말하는 게 훨씬 논리적이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1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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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shin
그차이는 미소한거고 현실적으로 어떻게 가능하다는건지...참 애매하지요.

유저수 별로 실력도 천차만별이고 딱놓고 볼수있는 지표가 인구수,게임수,승,패

정도인데." 100명 중 최상위권이 남들보다 5승을 더 챙겼다고 해서 나머지 99명이 5승을 덜 가져

가는 게 아닌겁니다." 이말을 보니 제글을 이해 못하셨네요.

저는 숫자를 쪼개볼까요? " 5명으로 하죠 4,2,7,8,6 승을 했고 비율을 보죠. 하지만 이건

5명이죠. 10명으로 보죠."4,27,8,9,6,5,3,4,8,10 뭐 대충 이렇게 승이 나올수있고 랜덤하겠죠.

그걸 현실적으로 밸런스로 근접하는건 안된다고 보여지는데요.

단지, 인구수로 봤을때 인기있는 종족,비 인기 종족이니깐.

RTS뿐만 아니라 게임을 할때 사람들 보면 좋은걸 많이 하잖음.ㅋ

그게 솔직하게 대변해주는 인구수를 보게 한건데...의도를 잘파악해주시길.
hwangshin (2011-01-21 13:2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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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는 더더욱 의미가 없습니다.

우선 저 데이터는 오픈베타의 계정이 살아있는 데이터인데요.
대부분의 유저는 캠페인에서 테란을 해봤으니 오픈베타에서도 손에 익는 테란을 합니다.

그리고 오픈베타가 끝난 후에(당연히 대부분은 골드 이상 리그 진입을 하지 못했을겁니다.) 접는 사람이 많았겠죠.

그걸 대변해주는 증거로 최상위층인 마스터리그에 가면 테저프의 인구비율이 전체보다 확연히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게 솔직하게 대변해주는 인구수? 이건 더더욱 아닌 것 같습니다.
hwangshin (2011-01-21 13:2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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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구수랑 승률은 애초에 관계가 없습니다.

안 하는 사람은 애초에 전적 자체에 포함되지 않으니까요.

10명 중 10명이 각각 10승 10패씩 해도 50%이고
100명 중 10명이 각각 10승 10패씩 해도 50%입니다.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2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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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shin

님 제 닉네임으로 검색 부탁드립니다.

인구수는 한..9월부터 한번씩 올렸을거예요.

그리고 비례하게 테란,플토는 언제나 많았구요..저그는 적었답니다.

그냥 솔직해 지세요. 모르는 사람이 봐도 인구수 많으면 좋은거 감으로 다 아는겁니다.

안그런가요??? 스타에 대해 모르는 사람 옆에다 대려놓고 인구수 보여줘 보세요.

그럼 "이야 테란 좋나보네""저그어렵냐?" 이말 바로 나올듯.
hwangshin (2011-01-21 13:2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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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그 옆에 승률까지 보여줘봐요.

솔직히 말해서 대부분의 사람은 저그가 어렵지만 할 줄만 알면 이기기는 더 쉽구나? 라고 할 듯 한데요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3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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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게시판을 통일해서 올리지 못해서 2번정도 밖에 기록이 안남았네요.

그리고 그때도 님처럼 말씀하시는 테란,플토 유저님들이 계셨어요..^^
hwangshin (2011-01-21 13:3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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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맞는 말이니까요. 11월에 올린 데이터를 봐도 저그가 승률이 제일 높은 걸 보면.

저그가 시작하긴 어렵지만 일단 익히면 이기기는 더 쉽구나. 라고 중수정도 될 때까진 말할 수 있을거같은데요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3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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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sin
아..계산하시는거 보니 솔직히 답이 없어지네요.ㅋ

조용히 넘어갈라구했는데..

100명을 10명을 쪼갠다..그럼 10명도 1명으로 봐야지 비율이 맞지 않나요?

자 보시죠 5,4,9,7,8 을 다5명이 승을 한거다 (실제 저그인구수 10000:1로 축소 한거죠)
5,7,8,9,7,1,2,7,6,8,10,3 을 10명이 승을 한거다 (실제 테란 인구수 10000:1로 축소한거예요)

그럼 나중에 크게 봅시다. 그걸 대략적인 기준으로 삼고 해도 오차가 인구수에 따라

천차만별일텐데..무슨 그리 가정이 많습니까..

단순비교 해볼수있는 "인구수"란 좋은 통계가 있는데

뭐하러 많은 변수가 존재하고 정확히 따질수 없는 승률을 가지고 논하시는지

이해를 할수 없군요.

일단 저는 인구수에 관해선 계속 보아오는데 hwangsin님 말씀대로 그냥 남은거다??

틀린 가정이라고 말씀 일단 드립니다.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3:3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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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승률 보여줄까요?

소숫점 한자리 이하 조금 차이나는 정도로 "야 저그 봐라 승률 좋잖아" 저그해

하면 할까요..아니면 인구수 보여주면서 "요새 대세가 테란이야 승률봐바 후졌어"테란해

하면 뭘할꺼 같아요???참..답답하시네..ㅋ;;;

그리고 저는 승률에 관해선 주변에서 만일 물어본다면 납득시킬만한 자신은 있습니다.

"무시하라"라고 하면 되거든요. 많은 변수가 있는 승률은 한자릿수 이상 차이 안나면

큰차이 없다고 보여지는데요..거기에 아까 말씀드린걸 이해하시면 인구수에 따라

소폭의 하향은 어쩔수 없는걸 이해하실거임.

여까지 할게요..힘드네요.ㅋ
hwangshin (2011-01-21 13:3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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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그건 님의 생각뿐 아닌가요?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이거 자체는 인정합니다. 하지만 님이 주장하시는, 좋은 종족과 후진 종족. 제가 확대해석을 하지 않았다면 좋은 종족은 테란이나 토스여야 하고 후진 종족은 저그이다. 라는 해석이 틀리진 않아보이는데요.

아무리 그 어떤 큰 변수가 적용된다고 해도 후진종족이 좋은종족의 승률보다 높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후진종족, 좋은종족의 가정 자체가 틀리지 않는 이상 불가능해보입니다.
hwangshin (2011-01-21 13:3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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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승률차이 말씀하시는데요. ELL이라는게 적용되서 애초에 전체적인 승률은 블리자드측에서 5할에 맞춰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50%에 비교해볼 때 소수점 한자리 차이는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hwangshin (2011-01-21 13:4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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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도 0.1%, 0.2%정도가 아닌 0.8% 이상이 난다면 더더욱 큰것이죠
hwangshin (2011-01-21 13:4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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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할 확률이 더 많죠. 그 정도는 저도 압니다.

하지만 메인은 이것입니다. 시스템상에서 승률이 50%에 맞춰지도록 돌아가고 있는 게임에서 그 어떤 변수가 적용된다고 한들 님이 주장하는 좋은종족의 승률이 후진종족의 승률보다 낮을 확률은 사실 좋은종족과 후진종족에 대한 가정이 틀렸을 확률이 더 높다. 이것도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nzblack (2011-01-21 14:2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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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건 전체에서 승률이 50.25%는 어떻게 나오는거죠...
hell_SS (2011-01-21 14:2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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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기리//승률은 종족별 유저수에 반비례 하는건 어쩔수 없는것. 라고 하셨는데 유저수보다 겜임수인데 토스가 더 많이 겜임 했네요 이건 어케 설명?
핳핳핳핳핳아핳핳 (2011-01-21 15:0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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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승률이 높은건 이렇게 설명할수있습니다.

1.테란이 스2시작할때부터 날빌만 줏어들어서 날빌만 써서 다이아까지 올라간다 -> 계속한다.
2.저그는 시작할떄부터 날빌날빌날빌날빌날빌에 털려서 짜증나서 테란한다 ->날빌한다->1로

반복하면 저그는 줄어들고 테란은 많아진다. 하지만 테란의 상당수는 날빌빼면 그냥 듣보잡 브론

즈들인 경우가 많다.

반면 저그는 쏟아지는 날빌들을 어찌어찌 극복해서 운영으로 그 무늬만다이아들을 털어버려서 중

고수소릴 듣는다.

즉 날빌오타쿠 무늬만다이아들투성이인 테란들은 승률이 낮고 그걸 어찌어찌 극복해낸 소수 저그

들은 승률이 높다.

이렇게 설명 충분히 가능합니다.

즉 해병왕 님은 "고수들이 스타하는거랑 날빌밖에모르는 유저들이랑 실력이 똑같다"라는 치명적

인 미스를 저지르신거
핳핳핳핳핳아핳핳 (2011-01-21 15:0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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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러는 동안에도 저그에서 테란으로 옮겨가는 유저들이 많아져만 간다는걸 알아둡시다.

그리고 소수저그들만남은시점에서 승률만은 오히려 올라가겠고요 그런데 밸런스는 개그지
아이콘 빠기리 (2011-01-21 16:1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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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핳핳핳핳

그냥 저분 포기했음....미소한량에서 실량을 구할때 얻어지는 변수를 전혀 배제함..

거기에 "약"이란 단어 자체를 이해못하고 그냥 태클거는거 같길래..

계속설명해봐야..강의하는것도 아니고...그냥 자기 좋은쪽으로 생각하라고 냅뒀네요.ㅋ

그냥 이해못하면 냅두는게 최선인듯.
nzblack (2011-01-21 16:1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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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yxp.com/sc2/balance/view.php?article_id=2560410
빠끼리님 화이팅입니다.. 뎃글로 달려다가 글하나 쓰게 됬네요.. 한번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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