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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멜로군
작성일 2010-07-24 19:36:41 KST 조회 885
제목
+++개발자와의 인터뷰 번역본 (수정판)+++

좀 더 보기 좋게 수정했습니다~~ 공허 포X기 도 수정했구요 ㅋㅋ

그나저나 얼본좌님이 어서 보셔야할텐데 말이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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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llyp:밸런스를 위해서 정발후에도 패치할거임?
블쟈:ㅇㅇ

 

 

guest-46:게임개발자랑 배틀넷2.0개발자들간의 관계는?
블자:자주 소통하면서 잘하고있음

 

 

guest-81:자유의 날개에서 케리건이 중요한 역할 맡음?
블쟈:ㅇㅇ 매우 중요.근데 직접해봐.

 

 

lomonte:정발떄 1:1맵(래더맵) 몇개나옴?그리고 유저가 맵 만들면 1:1맵(래더맵)으로 사용됨?
블쟈:정발땐 10개정도? 유저가 맵 만들면 (필요하다면) 우리의 맵 기준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할수도있음.

 

 

guest-19:히드라,시즈 등등 소리가 맘에 안 듦.
블쟈:대략 지금꺼가 최종판이긴 한데.. 패치해줄게.

 

 

guest-73:플토 너프좀 그만해줘 징징징 ㅠㅠ
블쟈:플토는 우리 자료에 따르면 사람수가 다른종족에 비해서 좀 더 많은듯.
       근데 너프랑 버프는 우리가 필요에 따라서 알아서하겠심.

 

 

purewasted:저글링이나 사신 같은 유닛을 게임 후반에서도 쓸모있게 바꿔줄 계획있음??
블쟈:우리는 밸런스에 대해 계속 보고있는데 저글링이나 사신은 후반부에도 나름 쓸모가 있어보임.
      일단은 사람들이 하는걸 봐서 그걸 갖고 새로운 걸 만들어내는지 버리는지 지켜보겠음.
      정발때까지 심각한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면 추가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할 생각은 없고
      지금은 일단 사람들이 어떤식으로 전략을 쓰나 지켜볼 계획임.
      (여러분 우리 모두 사신을 쓰지 맙시다!! 그럼 버프될듯 ㅋㅋ)

 

 

guest-64:군단의 심장에 대해 좀 더 말해줄 수 있음??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새로운 유닛(?)은 뭐가있을까??
블쟈:...

 

 

guest-82:모선에 대해서 새로운 계획 있음?? 많은 사람들이 모선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함.그리고 울트라리스크는?
             내 생각엔 울트라도 저글링 위를 지나다닐 수 있어야 한다고 봄(거신처럼말하는건가?)
블쟈:우린 가까운 시일내에는 모선에 대해 고칠 생각없음. 내,외부 토론에서 모선이 너무 쎄다고 하는 사람들이

      일부 있음. 울트라리스크는 테스트를 좀 더 해봐야 지금상태가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을듯.
       다만, 내가 듣기론 울트라가 플토전에선 너무 강하고 테란전에선 너무 약하다던데, 암튼 지켜봐야함.

 

 

guest-93: 2차 베타랑 정발사이에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음?
블쟈:우리는 베타랑 정발사이에 큰 변화를 만들 생각은 없음. 일단 버그를 고치고 게임하는 걸

       좀 더 편하게 만들거임.

 

 

guest-29:일부 맵들이 특정종족한테만 너무 좋은데,게임 밸런스를 위해서 고쳐서 내놓을거임?
             아니면 신규맵들을 공개할거임??
블쟈:언제나 특정종족이 유리한 맵은 있는거임.우리는 밸런스맞추려고 무진장 노력중.
       특정맵이 과하게 언밸런스하다면 그 맵 래더게임에서 빼 버릴거임(소각지대처럼)
       약간의 수정만 필요하다면 수정해줄거임.다만, 대부분의 경우 고치기보단 신규맵을 추가할듯.

 

 

guest-89:QXC 는 너네가 전투순양함이나 사신을 좀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해 수정할건지 궁금함.
블쟈:아놔 당분간 패치 안한다니깐 -_- 일단 지켜보겠다고.근데 전투순양함은 플토전에서 너무 약하고
       테란전에서도 너무 약한듯.(공허랑 바이킹때문에..) 그렇지만 저그전에서 쓰이게 하려고 수정할 순 있음.

 

 

guest-104:더스틴 이거 진짜 너임??

               http://beta-us.battle.net/sc2/en/media/artwork#/portrait_goliath_mercenary ^^
블쟈:....

 

 

guest-80:배틀넷과 관련해서 워3처럼 자동 토너먼트가 있음?그래서 문양이나 초상화 받음?(이게뭔소리죠?)
블쟈:우리도 자동 토너먼트에 대한 계획은 있음. 근데 살짝 생각이 잘못된듯. 기대하고 있음.
       우린 자동 토너먼트를 넣고 (그걸 우리가 직접 플레이할 생각에) 흥분돼 있음.

 

 

guest-85:멀티플레이에선 못 쓰는데 캠패인에서만 쓸 수 있는 기존/새로운 유닛 뭐 있음?
블쟈:잘 기억이 안나는데 대략 =>메딕,파뱃,벌쳐,레이쓰,베슬,골리앗

 

 

guest-88:밸런스 맞출때, 어디에 근거를 두고 함? 특정 지역의 다이아몬드 리그만 봄?오프라인경기에 둠?어디에 둠?
블쟈:모든 지역 모든 리그를 봄. 근데 탑플레이어들의 자료를 중시하긴함. 탑플레이어 경기가 50/50이 되는게

       이상적인데, 우리는 브론즈리그사람들도 55/45이상으로 틀어질정도로 만들진 않을거임.

       (뭐..초보랑 고수에 따라 종족사기성이 갈리기도 하니까요..)
       추가로 우리는 사람들이 현재와 미래에 어떻게 경기할지 공부하기 위해서 토너먼트 경기를 봄.
       데이비트 킴과 맽 쿠퍼는 거의 하루종일 겜을 하거나 남들이 어떻게 하나 관찰함.

 

 

guest-122:왜 타지역접속 못하게함? ㅠㅠ
블쟈:패치로 해줄게.지금은 사정이 있어서..

 

 

sillyup20:스타2 확장팩에서 멀티플레이어에서 사용 가능한 새 유닛 추가할거임?
블쟈:ㅇㅇ.근데 게임이 복잡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한 종족당 15마리내외의 유닛만 갖게 하려고 하다보니
       우리가 이걸 얼마나 영리하게 잘 할지 우리도 기대됨.

 

 

Denthar:캠페인 유닛 능력치랑 멀티플레이어 유닛 능력치를 똑같게 맞출거임?
블쟈:대부분은 그럴듯? 하지만 예외도 있음.우리는 캠페인에서 첨에는 약하게 시작했다가
       외계기술 연구등을 통해서 강해지게 컨셉잡은 애들이 있음.근데 캠페인에는 새로운/슈퍼유닛들이 꽤 있어서
       멀티플레이어 할때랑은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될거임.

 

 

Lamonte:아까 블리자드 맵 기준이란 말을 했는데 그게 멍미?
블쟈:그게 좀 복잡한 리스트라 기억이 잘;;
       유닛이 못 지나가게 만들어졌거나 유닛이 갇히게 만들어진 그런거 고칠거란 말임.
       그런거 고치고 나면 아마 래더맵으로 넣어줄거임.

 

 

guest-70:알고있겠지만 저그에 인구수 1짜리 유닛이 없음.그래서 저그가 특유의 '물량'특성을 못 살리고 있음.
             나 한번만이라도 징글징글 물량 쓰고시픈데!! 왜 저그는 물량뽑아낼 수가 엄써!!
블쟈:님 저글링 0.5임.우리도 바퀴 인구수 2 만들어서 저그유저들이 화난건 알고있음.
       바퀴 능력치를 살펴보면 걔가 인구수 1먹을 능력치는 아님.(우리도 경기를 많이 해 봤거덩)
       우린 정말로 저그의 물량특성이 발휘 안 되는게 몇몇 유닛의 가격이나 인구수 때문이 아니라고 봄.
       범인은 저그의 확장력에서 오는 자원낭비(?)라고 봄.그리고 저그는 라바저장 가능해서
       순간 생산이 가능하잖아. 물량 vs 물량전 한 번 뜨고나면 저그는 그만큼의 물량을

       누구보다 빠르게 다시 뽑아내는 게 가능해.
       그래서 이번엔 소수 vs 물량의 전투가 되지. 이것이야 말로 충분히 swarmy 하지 않음??

 

 

Scytone:EMP 너프점 징징징
블쟈:EMP는 테란이 플토 막으려면 필수임요. 저그전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질 수 있을것같음.
       우린 이미 EMP 범위를 너프했고 필요하다면 한 번 더 그럴수도 있음.

       근데,지금은 딱히 문제가 있다고 보진 않음.

 

 

guest-48:래더시스템이 정확히 어떻게 돌아가는지 좀 알려줄래?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함.
             경험치 바 라도 만들어주든지 ㅠㅠ
블쟈:베타 때 래더 시스템을 어찌할 지 꽤나 고민이었음. 다만 자주 플레이어가 올바른 리그에 있는지 체크함.
       패치를 통해 더 자주 그럴듯.(동문서답삘..)

 

 

guest-81:울트라 버프좀 해달라고 ㅠㅠ 이게 최종테크유닛맞음? 다른종족 최종테크유닛보다 훨씬 안 좋음-_-

             (뭐지 이소리는..)
블쟈:지켜보겠다고..

 

 

guest-102:진짜 다이아 위에 '프로'리그 만들거임?
더스틴:ㅇㅇ. 일반 리그와 다르게 운영될거임.
크리스:ㄴㄴ (읭?더스틴 이놈-_-) 따..딱히 정발후에 필요하다면 패치로 추가하려는건 아니야.

 

 

AVBenendetto:나 저그유전데 바퀴랑 럴커 바꿔줘 징징.확장전에 럴커 볼 수 있을까?
블쟈:후훗.. 바퀴+맹독충을 준다면 럴커랑 바꿔주지.

 

 

guest-136:스타2가 e-sports로 성공할거 같음?
블쟈:잘 몰겠심..근데 흥하면 좋겠음 헤헤헤..

 

 

spychi : 캠페인에서만 쓰이는 유닛수는 몇종류야??
블쟈: 정확힌 기억 안 나지만 12가지 정도??

 

 

Guest-153: 새로운 배틀넷을 사용하기 위한 최신 약관에 따르면 우리가 e스포츠 활동을 하기 위해선

                블쟈의 허가가 필요하다더군. 이해는 가는 내용이야.
                그런데 내가 개인적으로 허가신청서양식을 받으려고 했더니 아직 준비된 내용이 없다고 하더군.

                 Livestream 이나 Ustream 에서 방송하는 사람들이 겪고 있는 이 문제를 해결해줄래?

크리스: 스타2에 대한 대회를 여는데에 관심이 있고, 적절한 허가를 받고 싶다면  sc-tourneyinfo@blizzard.com 으로 연락해줘~

 

 

Guest-275: 체력바를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없니?? 혹은 체력바를 좀 작게 할 수 있겠니??
블쟈:이미 체력바를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은 있어. 근데 체력바를 작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네.

       근데 그거 꽤 좋은 제안으로 들리는군 흐흐흐..

 

 

Guest-19: 게임속 시네마틱 영상을 계획하고 위치시키고 재생시키는걸 어떤 기준에 따라 결정했니?

               그리고 총 시네마틱 영상의 길이는 얼마나 돼?
블쟈: 정확힌 모르지만 40분은 넘길거야. 하지만 내 말을 믿지 말고(나도 잘 모르니깐~)

         이미 공개된(?) 시네마틱 영상과 게임속 시네마틱 영상은 우리의 시네마틱 영상 팀에서 많은 아티스트들과

         감독들과 음향전문가들이 작업하고 있어.

 

 

Guest-41: 최대 인구수를 300까지 올려줄 생각은 없니?? 너네가 게임 속도도 꽤 올려놯고, 
               브루드워에 비해서 인구수를 200 풀로 채웠을 때 병력이 어째 좀 적어보이지 않아??
블쟈:일단 요즘 컴퓨터들이 인구수 200을 제대로 버티는지부터 보고 -_- 내가 알기론 요즘 컴퓨터들이

       인구수가 300씩이나 되는 4:4 경기를 버틸 수 없을텐데 말이야...
       얼마나 겜이 잘 돌아가느냐가 우리가 인구수 제한을 조절하는데에 상당한 제약이 되고 있거든.

 

 

Guest-232: (정발후에) 베타때나 혹은 브루드워 시절처럼 많은수의 패치를 할 거니?? 메타게임

                 (대략 RTS류를 일컫는 듯 합니다.)에서 왠지 블리자드 측이 패치를 통해서
                 현재 쓰이고 있는 전략을 무너뜨리고 싶지 않을것 같은데 말이야. 또 한편으론,

                  너희는 패치를 통해 유저들한테 계속 지원을 하고 싶을거고. 어떻게 생각해??
블쟈: 아마 그 중간의 적정한 선이 있지 않을까 싶어. 우리가 베타 패치때처럼 빡빡하게 진행할 순 없을것 같아.

        (이미 너무 급하게 내놓느라 실수를 여러번 했지..)
        그렇지만 브루드워시절보단 더 많은 패치를 하고 싶어.

 

 

Guest-156: 게임 밸런스는 순수하게 1:1에만 맞춘거니?

                나처럼 팀플레이나 FFA를 하는 유저는 엉망진창인 유닛/전략을 다루느라 지쳤어.

                예를들면 대량의 공허포격기나
                6드론 저글링 같은거 말이야. 이것들이 1:1에선 괜찮을지 몰라도 팀플이나 FFA에서는 짜증나거든 -_-
블쟈: 게임 밸런스는 대체적으로는 1:1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하지만 다른방식의 경기도 고려하지 않는것은 아니야.

         나는 4:4경기도 무지많이 해 봤고(테스트를 위해), 내가 보기엔
         꽤나 밸런스가 맞아 보이던데??(너가 고생한 건 미안 ㅋㅋ) 땡 추적자, 땡마린, 땡 뮤탈처럼

         땡 공허포격기에 대항할 수단은 많아. 최근에 공허포격기에 진 적은 없거든.
         6 혹은 7 드론 저글링은 꽤나 힘들수야 있겠지만 너네 팀하고 잘 협력해서 막는걸 노력해봐.

         아마 그걸 막기만 하면 그 경기는 가볍게 이길 수 있을껄?

 

 

sillyup20: 캠페인에서의 블리자드 시네마틱 영상이 총 몇분정도 길이야?
크리스: 1시간쯤?? 그리고 짱 멋있을거임 ↖(^o^)↗

 

 

Guest-216: 스타1-브루드워를 생각해보면 말이야 플레이그나 싸이오닉 스톰같은 초강력 기술들

                (일단 맞으면 돌이킬 수 없는)이 있는데, 이런 기술들이 뭐..마이크로 컨트롤을
                강조한다는 점에서는 나쁜 건 아닌거 같애.

                그런데 너 생각엔 스타2에서도 새로운 유닛들이 추가되면

                이런식의 마이크로 컨트롤이 돌아올 수 있을까??
                (아마 이 사람은 스타2에서는 매크로만 강조돼 있다고 보는듯 합니다.)
블쟈: 난 스타2에서 마이크로 컨트롤이 사라졌다고 생각하지 않아.

        추적미사일, 싸이오닉폭풍, EMP ,진균번식, 신경 기생충 같은 기술들은 사용되려면 유저가 찍어줘야 하잖아?
        그리고 유닛들중 일부는 엄청난 마이크로 컨트롤을 요구하지. 예를들어 화염차는 너가 잘만 쓰면

        파이어뱃보다 훨씬 강력하고, 추적자도 점멸을 너가 잘만 쓰면 드라군보다 훨씬 강력하다고 (뭐..뭑?!?!!!)

        난 스타2가 스타1보다 마이크로컨트롤을 더 많이 요구한다고 봐.

 

 

Absolution: 먼저 더스틴한테 내가 아직 BFME1을 플레이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군.

                 그리고 이건 내가 스타1 이후로 만난 최고의 RTS게임 같았어. ---중간내용 어려워서 거두절미하고---

                 그러니까 스타2 싱글 캠페인중에 말이야 혼자 깨는게 아니라 멀티플레이처럼

                 여러명이 같이 깨는 미션도 있니??

                 뭐..몇몇 싱글 캠페인중에는 동맹유닛으로 컴퓨터가 있는경우도 있는데,

                 차라리 동맹유닛으로 사람이 플레이하는게 나을거 같아서 말이야....
블쟈: 나보다 BFME1에 대해 좀 더 우호적인 것 같군. '자유의 날개' 싱글 캠페인에는 멀티플레이어 모드가 없어.

        하지만 그건 우리가 굉장히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는거고,
        군단의 심장이나 공허의 유산(우리의 두종류의 확장팩)에서 그 방식을 사용해보지 않을까 싶어.

        ↑제가 제대로 번역한건진 모르겠네요 이부분은 ㅋ;;

 

 

Guest-284: 2:2나 3:3말고 컴퓨터 상대로 친구들끼리 협력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미션도 제공해줄거니??

                (이건 아마 유즈맵같은걸 물어본 듯 합니다.)
블쟈: 우린 이미 인공지능 협동전이란 게 있고, 추가적으로 우리는 게임 정발 직후 협동유즈맵을 공개할 계획이야.

 


Guest-82: LAN 으로는 정말 게임을 할 수 없는거야? 정말 아예 없애버린거야?? 난 내 룸메이트들하고

               LAN 으로 브루드워를 정말 재밌게 즐겼는데 말이야..
               근데 이제 LAN 기능이 없으면 하나의 인터넷으로 렉 왕창 먹으면서 해야 되는데 정말 걱정이라고 -_-

               해적판 때문에 그런 결정을 한 건 이해를 하는데, 난 유저들의 재미가 더 중시돼야 한다고 보거든..
크리스:만약 너희가 똑같은 인터넷연결을 사용한다면 LAN 을 이용해서 친구들과 게임을 하는게 가능해.

          이미 많은 사람들이 친구/가족들과 WoW를 플레이하고 있고, 그게 바로
          MMO(다중접속) 게임이지. 아마 사람들이 모였을 때에는 이 기능을 사용할거고, 스타2를 즐길 수 있을거야.
          ↑제가 잘못번역한걸지도 모르겠는데, 가족계정으로 플레이라는 그 버튼이 이 기능을 의미하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같은인터넷으로 연결돼 있으면 LAN 처럼 할 수 있게?

 

 

Guest-166: 우리가 스타2 사운드트랙에서 뭘 기대할수 있겠어?? 음악의 품질 뭐 기타등등

                너희가 거기에 얼마나 애썻냐는 거임?? <-복잡해서 의역 ㅋ
블쟈: 우리의 음향팀이 무자게 애를 썻어. 좋은 음악은 풀 오케스트라의 연주로 녹음되었고

        난 음향팀이 엄청난 일을 해냈다고 봐. 너네들한테 그게 좋게/나쁘게 들리는건 어쩔 수 없는거지만,

        중요한 사실은 음향팀이 거기에 수년간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이지.

        음향에 대해선 내가 더 자세히 알지 못해서 미안해.
        (여기선 배경음악을 의미한 듯 합니다. 저그유닛소리 이런거 말구요.)

 

 

Guest-20: 스타1에서는 캐리어가 게임 후반에 꽤 쓸모있는 유닛이었는데, 스타2에서는 잉여소리 듣고있잖아.

               그냥 냅둘거야? 아니면 쫌 쓸모있게 고쳐줄거야??
블쟈: 내가 보기엔 우주모함(캐리어)은 강력한 것 같은데? -_- 하지만 바이킹이나 공허포격기가

        카운터로 워낙 강력해서 빛이 바랜것 같아. 아직 우주모함을 버프할 계획은 없지만
        정발하고 한달~두달 쯤 후에 우주모함이 잉여신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버프해 줄 수 있어.

         (플토여러분!! 앞으로 2달간 우주모함 봉인 ㅇㅋㅇㅋ??)

 

 

Guest-85: 아티스트들이나 개발자들이 확장팩 작업을 시작할 시기는 언제쯤일까?
블쟈: 이미 확장팩 작업은 시작했는걸? ㅋㅋ 하지만 본격적인 작업시작은 아마 8월 말에나 하지 않을까싶어.

 

 

pureWasted: 감시군주의 포자구름기술(?)은 어디로간거야?? 미래에 흥미로운방식으로

                   Los 메카닉스(조준선 작동방식??)에 반응하는 유닛을 볼 수 있을까??
블쟈: ㅇㅇ ^^ 아마도 우리가 저그 확장팩에서 보여줄 것 같아.

 

 

Guest-161: 바퀴는 인구수 1로 하기엔 너무 강하지. 하지만 인구수 2로 하기엔 너무 약해..ㅠㅠ

                그리고 인구수 200 채웠을때 바퀴군단의 수가 너무 적어보여..               

                난 바퀴 인구수가 1.5가 돼서 라바하나에서 2마리가 나와야 한다고 봐.(총 인구수는 3이지.)

                이게 더 저그스럽지 않아?? 이런방식을 고려해 본 적 있니??
블쟈: 밸런스팀은 너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아. 사실 고려해 본적은 있는데,

        150/50원의 가격으로 인구수 1.5짜리 유닛을 2마리씩 생산하는게 뭔가 이상하지 않아??
        사실 우리는 저글링의 실질적인구수가 0.5라는 점이 꽤나 불만족스러워.

 

 

Guest-132: 확장팩 가격은 얼마일것 같애?? 아직 잘 모른다면, 오리지날(자유의 날개) 보단 좀 더 저렴할거 같애??
블쟈: 아직 몰라. 가격은 우리가 제공하는 게임의 가치에 따라 결정되니깐.

        즉, 들어있는 컨텐츠가 적을수록 가격은 저렴해지겠지.
       (반대로 들어있는 컨텐츠가 많다면 비싸진단 뜻이겠죠 ?ㅠㅠ)

 

 

AVBenedetto: 저그는 브루드워에 비해 유닛다양성이 부족한것같애.

                    스커지 같이 버려진 유닛들을 다시 가져와서 이 현상을 고칠 맘이 있니??
블쟈: 아니, 전혀 그럴 생각은 없어. 일단 정발후에 한달쯤 저그를 지켜볼 계획이야.

        (블쟈는 무슨 젤나가라도 되는건지 맨날 지켜보겠대요.. -_-)
        왜냐면 아직 잘 쓰이지 않고 있는 유닛들이 있거든.(예를들면 땅굴벌레)

        내 생각엔 아마 미래에 이런 유닛들의 가치를 발견하면서 우리를 놀래켜 줄거라고 생각해.
        하지만, 이런 유닛들이 계속 잉여소리 들으면 뭐.. 가능하다면 새로운 유닛들을 추가해 주겠지.
        ↑저그 유저분들 앞으로 땅굴벌레 봉인이염~~

 

 

Guest-282: 업적완료했을 때 뜨는 팝업창을 좀 게임중간에 띄우지 말아줄래??

                충분히 게임 끝난다음에 보여줄수도 있잖아 -_-
블쟈: 읭?? 그거 옵션있을텐데?? 나는 이미 팝업창 안 뜨게 설정해놨어. <- ????

 

 

Guest-41: 추적미사일에 만족하니? 이거도 잉여기술같은데..
블쟈: 추적미사일은 3티어 기술이라서 별로 안 쓰이는게 맞아.

        오히려 이게 자주 사용되기 시작하면 게임의 판도를 바꾸는게 더 이상한걸??
        난 추적미사일이 충분히 강력한 기술이라고 생각해.

 

 

Guest-86: 플토입장에서 고스트뜨면 답이 없어... 고스트 사관학교를 짓는 속도를 조절해서

               밸런스를 맞출 생각 없니??
블쟈: 난 플토가 테란 상대할만하다고 보는데. 난 이미 플토 유저들이 테란 잡는걸 많이 봤거든.

        그리고 우리 자료에 따르면 TvP 승률은 50:50이야.
        그치만 일단 지켜보고, 너 말대로 진짜 플토가 테란상대로 답이없다면 고스트 생산시간을 늘려줄게.

        아니면 가격을 올린다거나 능력치를 너프하는식으로.
       ↑테란유저분들 앞으로 플토전에서는 일부러 지세요.          

 

 

Guest-275: 체력바 켜고 끄는게 옵션에서밖에 없는데,Alt키의 기능을 누르고 있어야만 체력바가

                 온/오프 되는 형식이 아니라 한 번 누르면 온/오프가 바뀌는 식으로 하는게 어때??
블쟈: 오.. 고려해볼게.

 

 

Guest-347: 너희 개발팀에서도 알고있길 바라는데, 공허포격기의 비비기라거나

                감염충이 잠복해서 진균번식,신경 기생충 기술을 쓰는 것 같은 트릭들이 발견되고있어.
                너네 개발팀이 이 사실을 알고 있니? 또 이러한 트릭들을 어떻게 처리할 건지 알려줄 수 있니??
블쟈: 우린 공허포격기 비비기에 대해 알고 있었고. 그것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야.

        감염충이 잠복해서 기술쓰는거에 대해선 모르고 있었는데.. 확인해볼게.^^

 

 

Guest-77: 플토가 패스트 우주관문 테크를 타는게 가능한 선택이라고 생각하니??

               우주모함이나 모선이 다른 테크(로보틱스라거나 템플러테크)에 비해서 워낙 잉여스러워서말이지.
블쟈: 플토가 저그상대로 우주관문 테크타는건 좀 위험할 수 있어. 우리가 공허를 너프시키기전 까진 우주관문테크가

        테란상대로 굉장히 강력했지.
       우린 공허포격기나 불사조가 불멸자를 많이 뽑는 상대 혹은 거신에게 강력하단 걸 발견했지.

       난 우주모함이나 모선을 뽑기위해서 우주관문 테크를 타진 않을거야.
        나라면 공허포격기나 불사조를 뽑기 위해 우주관문 테크를 타겠지.

 

 

Guest-281: 우주모함이랑 모선이 잉여유닛인건 너도 알지? 특히 모선은 금발라놓은 아비터일 뿐이잖아??

                차라리 아비터를 돌려주는게 어때?
블쟈: 난 스태시스 필드보단 볼텍스(소용돌이) 기술이 더 '재밌어' 보이던데??

        모선은 걍 플토유저한테 재미를 줄 요소로 넣어둔거야.
        근데 지금보니까 별로 참신한 유닛이 아니었네. 그리고 난 우주모함 쓰는거 좀 봤는데..

        근데 사람들이 잉여란 소리를 하두 많이해서.. 리플레이라도 좀 보내줄 수 있어??

 

 

Guest-126: 저그의 경우에는 해처리 2~3개만으로도 인구수 200을 채우는게 무지 빠르고 쉬워.

                그래서 많은 톱플레이어들이 인구수 제한을 늘려달라고 요청하는데, 너 생각은 어때?
블쟈: 우리는 요즘 나오는 컴퓨터들 성능때문에 인구수 제한을 풀기가 좀 그래.. 내가 생각하는 저그는

        일단 인구수 200 을 채우고 한 번 쏟아부어. 그 다음에 미리 펌핑해 둔 라바와 자원을 이용해서 순식간에 200을

        다시 채우고 또 한 번 쏟아붇는거야. 저그가 할 수 있는게 이거 말고 또 있냐??

 

 

Guest-89: 많은 톱플레이어들이 TvZ에서 저그가 불리하다고 하는데, 이게 다 공성전차 때문이야!!

              여론은 공성전차의 사기성이 똑똑한 A.I의 타게팅 능력에서 온다고 보는데
              이걸 해결할 아무 계획이라도 있니??
블쟈: 응. 나도 테란이 좀 더 유리하다고 느껴. 하지만 객관적 자료는 TvZ 승률이 거의 50:50 이라고 하더군.

        아무튼 우린 그 점에 대해서 계속 연구중이고 필요하다면 조치를 취하겠지.
        참고로 공성전차의 타게팅능력은 별로 뛰어나지 않아.  단순히 우리가 코딩한 대로만 따를 뿐이라고.
        힌트를 주자면 모든 유닛이 동시에 쏘지 않아.각각의 유닛이 공격을 하는데에는 미세한 시간차가 있지만,

        사람은 인지하기 어려운 수준이지. 대략 1/8~1/16초 정도??
        공성전차가 이미 죽은 유닛을 공격할 순 없는일이고, 또 공성전차의 공격은 인스턴트 형식이기 때문에

        너가 말하는 현상이 일어나는거야. 공성전차의 데미지 누수가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이지.

 


Guest-73:스타1에서는 ALT + #키를 쓰거나 더블탭을 이용해서 바로 스크린으로 갈 수 있었는데 스타2에선 안되네..

               ALT 키가 체력바 온/오프 하는데 쓰이는건 알겠는데
               내가 위에서 말한 옵션을 돌려줄 순 없니?

블쟈: ㅇㅋ

 

 

FragRaptor: 울트라 상향점 징징징. 저글링이랑 히드라 머리위로 돌아댕길 수 있게 좀 해달라니깐 -_-
블쟈: 만약 울트라가 저글링 위로 뛰어댕긴다면 그 몸집으로 저글링들을 완전히 가려버릴수가 있어.

        그런일이 생겨선 안 돼. 거신은 위너라서 되는거고.
        우리가 보기엔 울트라가 그리 나쁘진 않은데.. 일단 몇주 기다려보자고.

        우린 이미 울트라가 빛을 보는 모습을 많이 봤거든 ㅋ

 

 

Lamonte: 왜 스타1 같은 게임저장기능이 없는거야?
블쟈: 미안 아직 그 기능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어. 하지만 조만간 지원해줄게.

 

 

Guest-298: Magic Boxing 이나 뮤탈 뭉치기 같은 고전 전술들이 스2에서도 쓰일까?? 길찾기 A.I가 향상돼서 방식이 좀 바뀐거 같은데.. Blah Blah..
블쟈: 음.. 우리는 스타1에서 쓰인것 같은 고전 전술들을 쓰게 하고 싶진 않아. 아마 새로운 전술을 찾아야 할거야.

 

 

Guest-291:커스텀 맵 인기도 시스템을 좀 개조해줄 생각 없니??

               지금의 인기도 시스템은 단순히 플레이 횟수만을 기준으로 해서 말이야... 
               그리고 게임 시작할 때 30초나 기다려야 하는건 좀 황당할정도로 길어 -_- 

               요즘 게이머들이 얼마나 참을성 없는지 알잖아. 다시 10초로 줄여줄 수 있어??
블쟈: 우리도 인기도 시스템을 좀 고쳐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어.

         근데 워3처럼 맵 리스트만 주르륵 보여주는 것 보다는 스타2 시스템이 더 나은듯 ㅇㅇ
        (워3는 죄다 DOTA 방이더만~~)

 

 

Guest-300: 1:1맵에 4인용 맵을 좀 더 추가해주거나 맵 크기를 좀 더 크게 해 줄 수 있어??

                브루드 워때랑 비교해보면 베타 때 공개된 맵들은 너무 작은거같아.
블쟈: 지금의 전문적인 브루드워 맵들은 전문적인 브루드워 플레이어를 위한 맵이야.

        우리는 가까운 시일내에 스1 같은 맵을 스타2에 넣을 생각은 없어.
        래더맵이 더 작고 단순해야 하는 이유는 이 맵들이 상위 1% 가 아닌 모든 게이머들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이

        야. 그리고 우리는 전문적인 플레이어들이 그들만의 맵을 만들거라고 기대하고 있고,

        이에 따라 래더가 어찌 변화할지 지켜볼거야.

 

 

Guest-29: 지게로봇소환,라바펌핑,시간증폭 같은 기술에서 볼 때 특정종족이 매크로 컨트롤 측면에서

              부족하다거나 강력하다고 생각되는 거 없니?
블쟈: ㅇㅇ 없어. 근데 무슨 문제가 있단 게 밝혀진다면 고쳐줄게.

 

 

AVBenedetto: 스타1의 브루드워 미션들을 블리자드측에서 스타2 엔진으로 개조/제작하여서

                   우리가 3D로 즐길 수 있게 해 줄 계획있니?  아니면 그냥 맵제작자들이 만들게 냅둘거니?
블쟈:오! 그거 무지 재밌겠는데?? 그리고 무지 힘들겠군. 미안한데, 아마 우리가 만들것 같진않아.

       아마 너희 플레이어들 중 누군가가 만들겠지.

 

 

Guest-302: 2:2경기를 할 때 한 사람은 돈만캐서 다른사람한테 다 퍼주는식으로 하는걸 좀 제한해야 하지 않을까?

                이 짓 하는 사람들이 지는걸 못 봤어. 내 생각엔 자원을 건네줄 땐 일정비율의 세금을 떼야 할 것 같아.
블쟈: 이미 초반 몇 분동안은 자원을 못 건네주게 해 놨는데?? <-동문서답의 좋은 예.

 

 

Guest-393: 인기도 시스템 좀 고쳐달라고!! 내가 좋아하는 맵 하고 싶은데

                찾아보니까 리스트 밑바닥에 있어서 아무도 안 들어오더라 -_-
블쟈:음.. 아직 그걸 고칠 계획은 없는데.. 문제가 있단게 밝혀지면 고쳐줄게.

       너희도 알다시피 우리는 스1이나 디아블로에서 꾸준히 패치 해 줬잖아?
       지금은 일단 정발을 앞두고 있어서 바쁘니깐 그 다음에 해결해줄게. 기다려줘~

 

 

Guest-294: 워3나 와우 아레나처럼 주기적인 래더 리셋이 있을 예정이니??
블쟈:음.. 계획중에 있긴한데, 어느정도 주기로 리셋이 될지는 나도 몰라.

 

 

Guest-389: 베타때 보여준 갤럭시 에디터와 정발때의 갤럭시 에디터의 차이는 어느정도니?
블쟈: 음.. 일단 UI를 향상 시켰고, 안정성도 강화했어. 더 중요한 차이는,

        너가 이제 싱글 캠페인에서 쓰이는 모든 요소를 다 사용할 수 있단거지!!

 

 

Guest-298: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팀플레이 할 때 동맹의 인구수나 자원상황을 볼 수 있는 기능을

                넣어 주면 좋겠어.
블쟈:음.. 패치로 지원해줄게. 우리는 UI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거든.

 

 

Guest-70: 최근 패치를 통해서 역장이 무지하게 강력해졌는데, 이번 패치로 유닛을 가두기 위해 필요한

               역장수가 줄어들었잖아. 심지어 역장 두 개로  바퀴를 가둘 수도 있어.

               이런식으로 패치를 한 이유가 뭐야?
블쟈:음..그 역장상향패치가 사실 우리가 버그를 고치는 과정에서 발생한거야.

       크맆위의 저글링이 역장 꼭지점에서 질럿을 뛰어넘더라고.

       우리가 정발후에 준비하고 있는 첫번째 패치 중 하나가 바로 역장을 원래대로 돌려놓고, 저글링이 질럿을 뛰어

       넘는 현상도 제거하는거지.
       말하자면 이번 역장상향은 우리가 의도한 게 아니야. 미안해~ 정발후에 고쳐줄게~

 

 

Guest-29: 가장 많은 유저가 플레이하는 종족이 뭐야~??
블쟈: 테란. 아마 기본(디폴트) 종족이라서 그런가봐. 아니면 가장 "이해가능한" 종족이라서 일지도.

        (사람처럼 보이잖아!!ㅋ) 아니면 테란이 가장 강력해서일지도 모르지.
        확실한 이유는 모르겠어~

 

 

Guest-366:클랜 채팅이나 일반 채팅기능 지원해줄거니??
블쟈: 음..아직 그거에 대한 새로운 소식은 없지만, 우리가 준비하고 있는 크고 중요한 것들 중 하나야.

 


Guest-314: 커스텀 맵을 플레이하면서 키보드 명령을 내릴 때 좀 딜레이가 있는것 같던데,

                예를들면 배틀넷에서 커스텀 맵을 플레이하면서 방향키로 조종하는게 안되더라고.
                너희 팀이 이걸 고쳐줄 생각이 있니?
블쟈: 우리도 그 문제를 알고 있고 또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하지만 그게 곧 될지 모르곘다.

        일단 엔지니어들한테 맡겨두고 기다려야지.

 

 

Guest-211: 스타2 베타 대회중에 아무거라도 본 적 있니? 가장 좋아하는 선수는 누구야?
블쟈: 많이 봤지~ㅋ 아직 딱히 좋아하는 선수는 없는데,

        난 매너있고 창의적으로 플레이하고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는 선수가 좋아.
        (왠지 블리자드가 북미를 좋아하는 이유가 이런 게 아닐까 싶네요.)

 

 

Guest-397: 싱글 플레이어 데모버젼 같은거 만들었니?? (듀로타 건설 같은걸 의미하는듯.)
블쟈: 음..만들곤 있는데 언제 완성될진 몰겠다.

 

 

Guest-258: 배틀넷상에서 친구랑 같이 리플레이를 볼 순 없을까?
블쟈: 언젠간 반드시 지원해 줄 기능이야. 그런데 정발때에는 아니고.

        우리는 리플레이를 같이 보는 기능이 참 좋다고 생각하거든.

 

 

Guest-364: 테란 킹왕짱 사기임요. 톱플레이어들도 밸런스 안맞아서 다 테란으로 전향하고 있음요.
블쟈: 글쎄.. 객관적인 수치를 아직 못 봐서. 다만 플토가 안 좋단 말은 들어봤어.

        만약에 테란유저들이 상위권을 휩쓰는 현상이 발견된다면 그 때에는 뭔가 조치를 취하겠지.
        지금상태로는 언밸런스하다고 보지 않아. 하지만 우린 늘 새로운 데이터에 열려있으니,

        증거가 있으면 제시해주삼~~

 

 

Guest-173: 지금 스타2는 계정하나당 1개의 아이디만 사용 가능한데, 이 때문에 유저들이

                주종족이 아닌 다른 종족을 플레이하려고 하면 래더 랭킹이 떨어질 수 밖에 없어.

                이 현상을 막기위해서 리그가 치뤄지는 장소를 4개정도로 분할하는게 어떨까?

                테란,저그,플토,랜덤 모두 해 볼 수 있게.
블쟈: 너희가 어떻게 느끼는지 우리도 공감하고 있어.

        아직 그 점을 고치기 위해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는 나도 몰라. 하지만 모든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을지 고려해볼게.

 

 

Guest-347: 아까 말했듯이 공성전차 때문에 TvZ밸런스가 무너졌는데, 너네는 객관적 자료가 50/50 이랬잖아.

                 여기에 문제가 있어. 저그는 맹독충 올인같은걸로 50% 승률을 가져갈 수 있거든?

                 그니깐 너네 자료는 중반이상 흘러간 경기에 대해서 좀 더 살펴봐야 할 거야.
블쟈: 우리도 노력하고 있는데 50:50 대충 맞는거 같음. 일단 지켜보자.

 

 

Guest-53: 싱글플레이는 오프라인 상태로도 할 수 있다고 했잖아.

               근데 그럼 오프상태에서 업적을 따면 그건 어떻게 기록돼?
블쟈: 오프라인상태로 싱글플레이 업적을 따면, 기록되지 않아.

        그리고 캠페인 진행상태를 저장하려면 반드시 배틀넷에 연결돼야 해.

 

 

Guest-363: 게임 내에 표시되는 시간하고 현실세계 시간하고 맞출 수 없겠니??
블쟈: 음.. 노력중이야.

 

 

Guest-73: 새 AI 에서 말이야. 근접유닛보단 원거리 유닛을 선호하더라고.

               그래서 중반부터는 근접유닛이 힘을 못 쓰던데. 고쳐줘.
블쟈: ㅇㅋ

 

 

Guest-340: 컴퍼니 오프 히어로즈 : tales of valor 에서는 밀리 게임 중간에 특정유닛을 교환할 수 있어서

                경기에 다양성을 주더라구. 확장팩에서 이런걸 볼 수 있을까?
                복잡하게 군대를 섞고 전투하는게 아니라면 단순히 토너먼트나 승급 기회를 통해서

                획득할 수 있는 유닛 디자인이라도 말이야.
블쟈: 오 ! 그거 좋은 아이디어임~ 고려해보겠음~ 근데 일단 게임 밸런스가 중요하므로, 그것까지 고려해 봐야할듯.

 

 

Guest-303: 배치고사 5경기가 충분하다고 생각해?
블쟈: ㅇㅇ. 만약 우리가 완전 정확하게 배치고사를 해 주고 싶으면 적어도 35경기는 치뤄봐야 해.

        그치만, 일단 배치고사는 5경기로 고정시켜 놓고 경기를 통해서 승급시키는게 좋은거같아.

        현재 시스템은 승급을 잘 안 시켜주는 편인데..

        우리는 승급이 좀 더 잘 이루어지도록 래더 시스템을 고치려 하고 있어.

 

 

Guest-397: 워3에서는 타일셋이 달라도 섞어쓰고 그럴 수 있었잖아? 스타2도 그게 된다고 들은거 같은데 안되더라~
블쟈: 음. 그거 아마 실수일거야. 고쳐주겠지 뭐~

 


Guest-446: 다이아몬드 리그 위에 '프로'리그 만들어 줄거니??
블쟈: ㅇㅇ 완전 초고수 플레이어들만 들어갈 수 있는 '프로 리그'를 만들 계획이야.

 

 

Guest-419:왜 패치노트가 이리 부실하니? 맨날 핵잠수함 패치만 하고 -_-
블쟈: 우리가 워낙 급히 패치를 하다보니 그래.. 미안..

 

 

AVBenedetto: 공허포격기가 공격하던 대상을 바꾸면 차지가 풀리게 해주면 안될까?
블쟈: ㄴㄴ. 우린 지금이 적당하다고 봄.

 


Guest-280: 첫번째 확장팩에 대해 알려줘~ 자유의 날개는 히페리온 호를 타고 댕기자나~ 군단의 심장에선 어찌돼?
블쟈: 케리건을 주인공으로 해서 진행할거야. 내용은 군단을 더 강화시키는것?

        확장팩에서는 자유의날개같은 기계장치나 돈 같은 개념이 없을거야.
        나도 감염이나 진화같은걸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해.

 

 

Guest-216: 내가 저그로 플레이해보니깐 인구수 200 채우고 쏟아붇고 다시 200 채우기가 너무 쉽더라 -_-

                이거 저그가 너무 좋은거 아니야??
블쟈: 사실 우리도 그게 저그가 너무 사기가 될 줄 알았는데,

        지금보니깐 저그가 살아남기위해선 그게 필수적이더라구..

 

 

Guest-346: 스타2에서 UED 는 어떻게 된거야? 등장하긴 하니?? 그냥 다 파괴당하고 손 뗀거야??

                그리고 그동안 저그랑 케리건은 뭘 했니??
블쟈: 일단 그건 케리건을 볼 수 있을때 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아. UED는 자유의 날개에서는 별다른 역할이 없어.

        하지만 아마 확장팩이 나오면서 중요해 질 것 같아.
     


Guest-521: 래더서치 할 때 테란은 마린, 저그는 히드라, 플토는 제라툴이 멋지게 서 있는데

                랜덤유저는 달랑 행성 하나야 -_- 좀 간지나는 사진 줄 수 없음?
블쟈: 나도 랜덤유저라 무슨 뜻인지 알아. 일단 지금은 그거까지 신경쓰긴 어려우니 나중에 고쳐줄게~

 

 

Guest-492: 많은사람들이 사이오닉 폭풍을 잉여스톰이라고 하는데,

                사실 나는 사폭이 그닥 잉여스럽다고 생각하진 않아.
                그런데 혹시말이야 사폭이 고스트 EMP처럼 업글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될 순 없을까??
블쟈: 만약 사폭이 레알 잉여기술이면 그렇게 해 줄게. 하지만 아직은 계획이 없어.

        내가 보기엔 사폭은 충분히 좋은 기술인걸~~

 

 
Guest-149: 저그유닛수가 너무 적어 ㅠㅠ 좀 추가해줄래?
블쟈: 내 생각엔 저그가 유닛수가 더 필요하다고 보진 않아. 그리고 브루드워 때보단 스타2에서

       저그유닛을 더 잘 만든것 같아. 예를들면 디바우어는 거의 쓰이질 않았잖아??

       사실 유닛수라는 측면에서 우리는 게임이 복잡해지는걸 맞기 위해 적은수를 유지하고자 노력해.
       저그가 2티어 단계에서 많이 약하긴 한 것 같아.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어.

       하지만 조만간 패치를 하긴 어려울 것 같아.
       다만, 난 저그유저들이 새로운 유닛운용과 전략을 많이 시도해보길 권장하고 싶어.

 

 

Guest-519: 추적미사일 상향점~
블쟈: 추적미사일 충분히 좋거든?? 상향 안 함~~

 

 

Guest-434: 럴커 돌려줘!! 징징징
블쟈: 음.. 나도 럴커가 그립긴한데, 이건 새로운 게임이라고!! 럴커가 돌아올 수도 있긴 하지만,

        내 생각엔 아마 스타2에 맞는 새로운 형태의 유닛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클 것 같아.

 

 

Guest-454: 스타1에서처럼 팀-밀리 형식의 게임을 지원해 줄 수 없니?
블쟈: 미안. 팀-밀리를 지원할 계획은 없어. 하지만 너의 피드백을 참고해서 한 번 뭘 할 수 있을지 살펴볼게.

 

 

Guest-132: 암흑성소를 삭제하고 브루드워처럼 기사단 기록보관소만 지으면

                다크템플러를 생산할 수 있게 해 줄 수 없니??
블쟈: 다크템플러는 충분히 좋은 유닛이야.

        우리는 플레이어가 적이 다크템플러를 생산할건지를 알아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그런데 기사단 기록보관소로 통합시키면 상대는 적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워.

        만약 우리가 다크템플러를 상향시키고 싶다면 암흑성소의 가격을 줄이거나 빌드타임을 줄일거야.

 

 

Guest-397: 스타1에 등장했던 오버마인드나 세러브레이트, 에드먼트 듀크,페닉스 같은 유닛들이

                갤럭시 에디터에도 등장하니?
블쟈: 등장하지 않아. 오직 자유의 날개에 등장하는 유닛들만이 갤디터에 등장할거야.

 

 

Guest-492: 난 프로토스 쉴드 배터리가 그리운데.. 볼 수 있을까?
블쟈: 안 될거야 아마. 스타2에선 프로토스 쉴드가 매우 빠르게 차기 때문에 쉴드 배터리가 굳이 필요하지 않아.

        몇 번 쉴드 배터리를 넣으려고 시도했지만, 별로 사용이 안 되더라구..

 

 

sillyup20: 불곰사기임. 제발 불곰 너프점 징징징. 나만이러는거 아님 남들도 다 불곰사기라 함~
블쟈: 불곰이 쎄긴 쎄지. 보통 사람들은 패배하면 강한 유닛에 대해 징징대더군.

        불곰은 굉장히 강력해 보이지만 공중유닛이나 저글링,질럿한테 약해.
        불곰이 공중에 취약하다는 점이 흥미로운게, 이 때문에 상대방은 새로운 유닛을 사용(공중유닛)해야 하거든.
       ↑결론은 불곰이 사기라고 생각 안하나 봐요.

 

 

Guest-483: 요즘말이야 아시아에선 저그사기라고 난리 북미에선 저그 약하다고 난리인데

                여왕처럼 no 티어(?) 대공유닛의 존재에 대해 어찌 생각해?
                잉여된 테란이나 울레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해?
블쟈: 음.. 여왕은 1티어 대공 유닛이지. 우리는 감염된 테란이 상위리그에서 사용되지 않는다고 해도 만족스러워.
        내 생각에 상위리그 유저들은 진균 번식이나 신경 기생충에 더 익숙해질 것 같아.

       모든 기술이 다 사용될 필요는 없잖아??
       그리고 울트라에 대해선 지켜본 후에 결정할거야.

       우리가 해 본 경기 내용에 따르면 울트라는 충분히 좋은 유닛이더라구.

 

 

Guest-559: 잉정관 버프해줄 생각 없니? 아니면 아예 개조해주던가.

                사람들은 다크아콘이나 황혼집정관을 볼 수 없단걸 아쉬워하더라구.
                난 집정관 같이 멋진 유닛이 고작 하템마나를 다 썼을때 재활용 정도로밖에 사용되지 않는게 아쉬워.
블쟈: 지금의 아콘은 예전의 아콘이 아니야. 아콘을 상향시킬 생각은 없어.

        불사조나 거신같이 전투는 잘 하되 약한 유닛들도 많잖아?
        스타2는 새로운 게임이라구! 그만큼 새로운 밸런스가 필요하지.

        따라서 과거에 환영받았던 몇몇 유닛들은 하향되거나 수정될 필요성이 있어.

 

 

Guest-521: 마린 너무 쎔. 너프좀.
블쟈: ㅇㅋㅇㅋ 얼마나 마린이 늦게 나오게 해줄까?

 

 

pureWasted: 토르의 250mm 타격포가 연구필수인데다가 울트라엔 먹히지도 않아서 잉여가 됐는데,

                  이 기술 어쩔꺼임?
블쟈: 우린 상위리그 유저들이 250mm 타격포를 쓰는걸 그닥 보고 싶지 않아. 신규 유저들이나 쓰겠지.

        그리고 이미 멋진 기술이지 않아??
        우리는 게임속에 일부 이런형식의 능력들을 넣어놨어.

        별다른 의미를 갖는게 아니라 그냥 간지용이지. 토르의 250mm 타격포도 그런 것들 중 하나야.

 

 

 

 


e-sports는 우리가 아닌 바로 팬 여러분들이 만들어주신겁니다.(수상소감도 아니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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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TeamAfflict (2010-07-24 19:3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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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MildCocoA (2010-07-24 19:3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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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이걸 해결해돌라구..블리자듀~~~

블리자드 본사로 메일도 보내고 블코 토론장에도 썼었다...



1. 래더 매칭시 워3처럼 8가지 색상중 랜덤으로 배정되게 하라....

( 1:1에서 맨날 빨간색 파란색...지겹다...)



2. 배틀넷 아이콘 핫키를 해돌라...

(언제까지 마우스로 클릭질을 ..... 워3처럼 알트+Q누루면 바로 서칭되게처럼...)



3. 본래의 색상 / 본래의색상 + 미니맵에선 동맹군 노란색 , 적군 빨간색 / 아군 초록색 + 동맹군 노란색 + 적군 빨간색 + 미니맵에서도 아군 노란색 , 적군 빨간색..

(워3 는 위에 적은것처럼 3가지로 가능했다.. 그러나 스타2는 첫번째꺼와 세번째 꺼만 되는 2가지종류만 있다..

추가해달라....)



이렇게 몇번을 건의했지만...배타에서는 결국 받아지지 않았다..



정발때도 안고쳐져서 나오면 실망이 클것이다...



블리자드는 설마 위 3가지 내용을 고려 안하고 그대로 내놓는다면 정말...ㅠ.ㅠ
아이콘 NovYouseiTeikoku (2010-07-24 19:3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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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여돌진과 다크템플러 두놈 합쳐서 250/250으로 잉정관 만드는게 걍 다템 둘 쓰는것보다 쓰레기인건 안나왔네..
스칸듐 (2010-07-24 19:3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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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는 저글링의 실질적인구수가 0.5라는 점이 꽤나 불만족스러워.

잘못하면 저글링도 너프하게 생겼다.
아이콘 에씨비굿투고 (2010-07-24 19:4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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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 징징
아이콘 지아이배 (2010-07-24 20:0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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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읽고 추천쏘고 갑니다
Hathy (2010-07-24 20:0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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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특유의 쏟아나오는 물량의 맛이 없어서 저그가 재미가없음
아이콘 얼본좌 (2010-07-24 20:2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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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과 타격포는 대놓고 간지용이구나 흑
D.G.W (2010-07-24 20:3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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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문양이나 초상화 받음?(이게뭔소리죠?)

->워3는 토너먼트하면 토너먼트 아이콘이 따로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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