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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ts
작성일 2011-05-01 21:03:44 KST 조회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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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관련 글입니다 개념글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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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난 rts겜에서 머리쓴다 이런건 크게없고 비트매니아처럼 키보드나 마우스 조작으로 최적화에서 누가 더 유리하냐랑(리듬감, 예를들면 모든 잘하는 스투유저들은 apm이 일반유저들보다 2~3배 높음 apm30의 양반테란이라는 와콤도 5분만 넘어가면 평apm150에 교전ㅇapm250~400넘나들고) 종족밸런스와 해당 맵이나 운 등등으로 결정되는게 승패라고 생각하는데 치즈러쉬 4차관 이거 두개는 진짜 병신같이 게임 만들었네라고 가금 생각들게함 2배럭 벙커링 이건 걍 요즘엔 찌르기수준에 1:1맵에선 당하는게 ㅂㅅ이지만 모르면 이것만큼 좋은빌드도 아직 없고 실패하면 노리스크고 성공하면 게임끝내고 근데 실패한다는게 선앞인데 거의 피해를 못주면 테란이 불리하지만

 

날빌이랑 타이밍은 다른개념이란걸 알아야됨 타이밍은 유저가 그 타이밍까지의 운영으로 타이밍을 좀 더 강하게 만드려고 유도하고 전투에서 컨트롤능력에 따라 달라지는게 타이밍임 근데 날빌은 운영은 전혀 없고 컨트롤도 전혀 없음 프로가 하는 날빌이랑 마스터들이쓰는 날빌이랑은 급이다르겠지만 그래도 게임성이라곤 0.1g도 찾을수 없음

 

솔직히 스투밸런스 내가 조절했으면 지금보다 훨씬 잘만들었을것임 블리자드 밸런스팀 모두보다 내가 훨씬 더 잘맞출수 있음 스투 밸런스는 일반적으로 맞지 않는다는 개념을 넘어섬 일단 밸런스가 맞던 안맞던 여기선 맞다고 가정하고 얘기하겠음 뭐가 문제냐하면 사기유닛(업글)의 효용성이 너무 높아 유저들이 짜증나게 함 스투가 지면 빡치는 이유는 멀티먹고 비교적 중장기전 가서 서서히 밀리던 뭔가 번뜩이는 플레이로 순식간에 무너지든 그것을 운영이라 인정할수 있음 하지만 넥취소5차관이라던가 벙커링에지거나 치즈에지거나 하면 실력에서 밀린건 전혀 없는데 라는 생각이 들수 있음 이것이 반복되면 이 좆1밥새끼가 운영에선 쥐뿔도 없으면서 날빌만쓰네 라고 생각하게 되고 이긴놈 대전기록 보면 대부분이 날빌인데 이렇게까지 진행되면 상당히 짜증난단 부분을 지울수가 없음 겜은 스트레스 풀려고 하는거임

 

예를들면 워3가 적절함 워크는 정말 최악의 개쓰레기겜임 누가 tv에서 천정희와 그루비가 뜨는걸 봤다고 가정함 천정희가 더블엘리미에서 접고 들어가 6경기를 연속으로 이겨야 되고 그루비는 3판만 이기면 되는데 게다가 그루비가 1판은 선점하기까지 했음 하지만 천정희가 후에 전투하는 그 순간에 마치 제로의 영역처럼 시간이 느리게 가는것처럼 보이며 모든 컨트롤이 뇌파에서 반사적으로 이루어졌다라고 증언한 뇌파컨으로 4판이였나 6판이였나를 대부분이 불리한 게임에서(천정희가 운영을 못하는건 아니지만 오크가 개좆병1신이 아닌이상 운영에서 질수가 없음 하물며 그루비) 연속으로 모두 이기며 우승하는걸 보면 시청자들은 워크가 정말 재밌는 게임인줄 암 실제로 1주일정도는 매우 재밌게 플레이를 할것임 하지만 한달이 지나면 밸런스에 대한 생각이 들곤함 사실은 언데드를 한 유저들은 대부분 1달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모두 접음 오언전은 워크사상 개좆밸런스. 얼마나 언밸이냐면 오크가 언데상대로 승률 80%면 언데가 너무 세다고 징징댈 정도. 오크 아마새끼가 언데 프로 이기면 그냥 당연한 취급이었음.
하지만 놀랍고 무시무시하게도 오언전은 언데가 존나 유리하던 시절이 있었음. 근데 난 그 때 언데를 안 해서 잘 모르겠음.
암튼 존나 어느날 블마로 데나 우클릭해놓고 알트탭하고 딸딸이치러가고 3초만에 사정한 뒤 워크창을 켜보니 블마만 남아있었던 한 오크유저가 이후 데나만 보면 우클릭만 시켜놔서 존나 높은 승률을 갖게 되자 이후 개나소나 슈렉새끼들 다 따라하면서 언데드는 망함
사실 레이더와 칩튼의 쿵, 쉐헌의 헥스 등 더 씨발같은 것들이 한몫했지만 제일 좆같았던 건 언데드의 가장 큰 장점인 강력한 일점사를 봉쇄시키는 스피릿 링크였음.
암튼 우방뒤 고추장와이번, 3연크리같은 개씨발좆같은것들 때문에 언데드는 심심하면 징징댐

데데전은 좋아하는 사람이 없고 휴언전은 컨트롤이나 교전따윈 없고 유닛이랑 안싸우고 타워랑만 싸우는 세상에서 제일 잼없는 게임임

그러면 언데드유저들은 모두 "아 이게임은 아무리 열심히해도 언데드쓰레기고 블마개사기다가 결론이구나"라고 생각하게 되고 접게됌

당시 워크판에는 6언데드라고 top6의 한국의 언데드들이 있었지만 6언데드인지 뭔지는 이로부터 6개월도 지나지 않아 천정희를 필두로 모두 밸런스 좆같다며 은퇴하게 됌

 

http://gall.dcinside.com/list.php?id=warcraft&no=1333718&page=1&search_pos=-1319133&k_type=1100&keyword=kawada&bbs=

 

참고 워3의 밸런스(시간 더럽게 남는 심심한 사람만 읽어보셈)

 

뭔가 길게쓰려고 했는데 귀찮아서 걍 급마무리하자면 게임에서 사기는 절대 존재해선 안된다는 것임 그것은 유저들으 접게 만들고 상대체증적으로 유저들이 겜을 접고 겜이 망하게됨 그럼 어떻게 해야 되느냐 사기유닛을 너프하는 것 이외에도 사기적이다 할수 있는 느낌을 지우도록 해야됨 전자와 후자는 비슷한것 같지만 다른 의미임

 

서론은 어차피 아무도 안읽을테니 패치대상인 것들 나름대로 말해보자면

 

스팀팩무빙샷(해불 사기라는데 내가볼땐 개소리고 움직이면서 쏘는것만 부분적으로 패치하면 됨 솔직히 이거 사기인건 두말할 나위 없고 당하는 입장에서도 한대도 못때리고 죽으니 짜증나는것도 당연)

차원관문(파일런소환을 삭제하고 넥서스 50cm범위정도로 수정해야됨 넥서스반겨엥서 소환되면 프프전 4차관 쌈이 사라질 것이고 저프전 밸런스 맞아지는건 두말할 나위 없고 테프전도 테란의 사기적 요소들을 너프하면 밸런스가 맞을것임 또한 차원분광기의 효율이 극도로 높아져서 초반의 십날빌들만 봉인될뿐 차원분광기 활용으로 훨씬 더 멋있고 재밌는 게임들이 나올것임)

지게로봇(치즈러쉬는 설명할 필요도 없고 스2는 2가스라 가스에 6scv를 집어넣고 미네랄도 상당히 많이 붙여야 되는데 스1안해바서 잘은 모르지만 아무튼 미네랄효율이 더 높아서 테란이 여기서 너무 유리하다고 들음 요약하면 지게로봇이 소환되면 인구 1이 추가되거나 25씩 케거나 하는 패치가 필요함)

파수기(역장 쿨타임 적어도 1초는 줘야됨)

거신(체력을 50줄이고 공격력도 소폭 하향해야 됨 적어도 프프전 거신만 뽑을 수준은 아닐 정도로)

바이킹(기본사거리를 7으로 해 사거리업을 추가하거나 사거리를 8로 너프해야 적절 사거리 9는 바이킹이 적으면 거신이 너무 개사기인데 바이킹이 많아지면 거신은 한대도 못치고 죽는데 추적자도 사거리 6이라 별로 못때리고 거신 다죽으면 바이킹 앉아서 쏨)

탱크(사거리 1을 줄이거나 지금 그대로 놔두거나가 적절하다고 봄)

 

이것이 내가 무조건적으로 패치되야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임 저그에서도 강력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이 있지만 우선은 넣지 않음

 

암튼 이 긴글을 읽어주신 분들에게 모두 ㄱㅅ.. 민나아리가또

밸런스패치건의 목록이라도 읽고 동의한다면 동의하는 리플을 써줫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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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장 찍기
아이콘 엔지에스루디 (2011-05-01 21:0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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샥훼 글이 너무 길다
세줄요약
아이콘 언데드의황금기 (2011-05-01 21:04: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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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고 길고 덕냄새도나고
아이콘 플토지만허접 (2011-05-01 21:0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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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 딸딸몬식 판단 덕후 왔능가
아이콘 브론즈꼴찌 (2011-05-03 09:3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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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시뮬레이션의 전략 자유도를 즐기지 아니하고
걍 한방 빵 부딪혀서 소모시키는 맛으로하는
액션슈팅게임식으로 즐기려고 하니
재미가 없지
스타2 게임 이해도 자체가 낮은 상태에서 글을 썼으므로
이글은 망글
아이콘 비비듀 (2011-05-03 09:5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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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더 벨런스 잘맞추는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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