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한국e스포츠협회입니다.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되는 4월 초 개막 예정인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Ⅱ 프로리그 12-13시즌 4라운드를 맞아 새로운 신규맵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5개의 맵들은 일정기간 프로게임단 맵테스트 및 수정을 거쳐 일부의 맵이 래더맵과 함께 공식맵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보통 맵테스트는 비공개로 진행해왔으나 사실 스타크래프트2 배틀넷 특성 상 여러분들이 조금만 관심을 가져주시면 찾아볼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프로리그와 스타크래프트2를 즐기시는 분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드리고자 프로리그 공식맵이 준비되는 과정을 공유하고 기획의도를 알 수 있도록 공지해드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게시된 맵들은 밸런스 및 경기양상 점검 단계이기 때문에 디자인 적인 요소는 적용이 되어있지 않거나 크게 변화 될 수 있으며(과거 데저트 플라워 → 플래닛S과 같이), 또한 게임단 맵테스트를 거치며 사전 예고없이 급진적인 수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게시된 맵들이 기대보다는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하여 주시고, 맵이 수정되는 과정을 관심있게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테스트맵 목록 : 사용자 지정 게임 > KeSPA 또는 Test 로 검색
(2)[Test] KeSPA Sanctuary v0.1 (생츄어리)
(4)[Test] KeSPA Artemis v0.1 (아르테미스)
(4)[Test] KeSPA Colosseum v0.1 (콜로세움)
(4)[Test] KeSPA Face Off v0.1 (페이스오프)
(4)[Test] KeSPA Fighting Spirit v0.1 (투혼)
▣ 테스트맵 소개
■ Sanctuary v0.1 (생츄어리)
▶ 인원수 : 2인용 (1, 7시) ▶ 플레이 크기 : 128 × 128
▶ 러시거리 : 32초 ▶ 제작자 : Jacky (박근호)
▶ 컨셉
2인용 사선대칭 맵으로,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제 2멀티를 선택하여 가져갈 수 있는 맵이다.
▶ 특징
① 앞마당 확장 이후 플레이어는 자신에 맞게 제 2멀티를 선택하여 가져 갈 수 있다.
② 첫번째는 지상거리는 비교적 가까워 수비가 원활하나, 적 공중유닛 이동경로와의 거리가 짧기 때문에 공중유닛 혹은 지속적인 드랍에 취약한 멀티. 두번째는 지상 경로는 다소 멀지만 상대 공중유닛 경로와 멀고 그다음 추가 확장이 상당히 쉽지만, 주 교전 지역 근처에 위치한 멀티이기 때문에 빠른 수비가 되지 않으면 파괴되기 쉬운 멀티가 있다.
③ 플레이어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 원하는 위치의 확장을 가져가면서 그에 맞는 이점에 따라 경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
④ 주요 전장(5시) 근처에는 많은 멀티가 근접해 있어 중앙 힘싸움이 중요하다. 하지만 힘싸움에서 밀리더라도 전략적인 지형(11시)이 있어 몰래 멀티를 하거나 짧은 공중경로를 이용하여 반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역전 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 Artemis v0.1 (아르테미스)
▶ 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 플레이 크기 : 172 × 172
▶ 러시거리 : 가로/세로33초, 대각 43초 ▶ 제작자 : Str18-02 (우상희)
▶ 컨셉
회전형 맵의 위치별 유불리가 적은 구성으로 전장이 넓고, 주요 멀티들의 자원이 풍부한 미네랄과 가스로 구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병력을 생산하여 다양한 유닛과 전략을 볼 수 있는 맵이다.
▶ 특징
① 3, 4멀티가 황금미네랄 및 풍부한 가스로 되어있으므로 후반 일꾼 숫자가 비교적 적다. 따라서 후반에 조금 더 많은 병력을 활용할 수 있다.
② 맵의 크기가 매우 크므로 많이 확보한 병력으로 기동성 있는 병력운용이 중요하다.
③ 초반 3, 4멀티는 가까이에 있지만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려면 중앙 장악이 필수적인 맵이다.
▶ 기타사항
- 일꾼이 1회당 풍부한 미네랄은 7, 풍부한 가스는 6씩 채취한다.
■ Colosseum v0.1 (콜로세움)
▶ 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 플레이 크기 : 156 × 156
▶ 러시거리 : 가로/세로 28초, 대각 32초 ▶ 제작자 : Str18-02 (우상희)
▶ 컨셉
언덕으로 둘러싸인 중앙의 원형 전장이 콜로세움을 연상시키는 컨셉으로 제작된 맵으로, 공격적인 플레이를 통해 언덕장악이 중요한 맵이다. 스타크래프트:부르드워 에서 재미있는 경기를 많이 보여주었던 콜로세움을 스타크래프트2:군단의 심장에 맞춰서 리메이크 했다.
▶ 특징
① 언덕장악으로 인한 밸런스 붕괴요소를 배제하면서도 중후반 언덕장악의 묘미를 살리도록 재구성 되었다.
② 스타2에서 초반에 언덕장악이 되면 너무 밸런스적으로 붕괴요소가 크기 때문에 초반에는 양쪽 언덕 모두 자기 진영 플레이어의 소유가 되도록 하였다.
③ 하지만 방어적인 플레이만 한다면 상대방이 한쪽 멀티의 외곽 바위를 부수고 언덕을 장악할 수가 있으며, 추가적으로 붕괴가능한 바위까지 부수게 되면 원작처럼 언덕을 완전히 점령당하게 되어 공격적인 플레이를 유도한다.
■ Face Off v0.1 (페이스 오프)
▶ 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 플레이 크기 : 136 × 136
▶ 러시거리 : 1~7시 35초 / 5~11시 42초 ▶ 제작자 : Lunatic Sounds (주종현)
▶ 컨셉
두가지 케이스의 스타팅 배치에 따라 전장의 구성과 맵의 성격이 달라지도록 구성을 하여 하나의 맵에서 두 가지 양상을 볼 수 있도록 제작된 맵이다.
▶ 특징
① 1~7시 / 5~11시 등 2가지 케이스로 대각선으로만 스타팅이 배치된다.
② 1~7시일 경우 크게 3갈래의 러시루트가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 지상맵으로 전장이 구성된다. 앞마당에서 언덕에 있는 2번째 멀티를 확보하고, 이후 반시계 방향으로 확장을 해나가게 된다.
③ 5~11시일 경우 공중으로는 가깝지만 지상으로는 매우 먼 힘싸움맵으로 전장이 구성된다. 앞마당에서 좌우로 멀티를 선택하여 취할 수 있고, 쉽게 4멀티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급유닛을 이용한 힘싸움이 전개된다
■ Fighting Spirit v0.1 (투혼)
▶ 인원수 : 4인용 (1, 5, 7. 11시) ▶ 플레이 크기 : 152 × 152
▶ 러시거리 : 가로/세로 32초, 대각 39초 ▶ 제작자 : Lunatic Sounds (주종현)
▶ 컨셉
국민맵이었던 스타크래프트 : 브루드워의 '투혼'을 스타크래프트2로 리메이크 한 맵으로 새로운 개념의 자원수급 및 인구수 개념을 도입하여 평범한 지형이지만 새로운 경기양상을 이끌어내는 컨셉이다.
▶ 특징
① 현 스타2 자원수급 및 인구수 개념에서는 일꾼이 전체 인구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서 병력유닛의 비율이 낮아지고, 5개 이상의 많은 멀티를 확보하며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를 하기 어렵다.
② 투혼의 모든 자원지역의 미네랄은 7씩 채취하는 풍부한 미네랄이 6덩이, 가스는 8씩 채취하는 풍부한 가스가 1개씩 배치되어있다.
③ 따라서 일반적인 맵에 비해 멀티 활성화에 필요한 일꾼수가 줄어들고 병력비율이 높아짐으로써 좀더 많은 멀티를 확보하면서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가 중요하게 된다.
④ 또한 자원수급이 빠르게 되기 때문에 빠른 빌드운영이 가능하여 체제 구축 후 교전개시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경기양상이 다이나믹하게 전개된다.
▶ 기타사항
① 1개 자원지역에는 7씩 채취하는 1,800양의 미네랄 6덩이 (총량 10,800) / 8씩 채취하는 4,500양의 가스 1개소가 배치되어있다.
② 기존 맵의 미네랄 총량 12,000 / 가스 총량 5,000보다 전체적인 양이 10% 적으며 채취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고갈시간도 10~15% 빠르다.
③ 따라서 일꾼 최적화 이후의 자원수급량은 기존 맵과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체제 구축 이후의 병력생산량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자원 고갈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보다 빠르게 확장을 요구하며, 방어중심의 눌러앉는 플레이 보다는 지속적인 멀티확보를 위한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를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