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맵제작자 김진태입니다.
지난 SK플래닛 스타크래프트2 프로리그 12-13에서는 KeSPA에서 완전하게 스타크래프트2로 전환하여 진행한 첫 시즌으로 기존 블리자드 래더맵과 더불어 새롭게 프로리그 자체 제작맵을 선보였습니다. 브루드워가 아닌 스타크래프트2로는 처음이었기에 여러 시행착오도 있었고 매우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얻어낸 것은 아니기에 아쉽긴 하지만, 색다른 시도와 여러가지 장치의 도입 등으로 프로리그의 개성을 보여드리는 성과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두 번째 시즌을 맞아 보다 나은 프로리그 공식맵 준비를 위해 프로리그를 관람하시는 팬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을 하고자 합니다. 본 설문은 (사)한국e스포츠협회에서 실시하는 설문이며, 설문 결과는 차기 13-14시즌 프로리그 공식맵 제작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설문조사는 참여하시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 네이버 폼을 이용한 별도의 설문 페이지를 통해 진행하고자 합니다. 외부링크이긴 하지만 편의를 위해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 설문조사 참여 : http://bit.ly/152ZCUL
다음은 설문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는 문항들입니다. 참고를 위해 올려두었으며 이 게시글에 댓글로 답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는 필수항목 입니다 .
1. 귀하는 스타크래프트2 리그에서 사용되는 자체 제작맵에 대해 어느 정도 아십니까? *
① 잘 알고 있고 관심이 많음
② 있는 건 알지만 관심은 없음
③ 잘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음
2. e스포츠 리그에서 사용되는 자체 제작맵(제작처 무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① 래더맵에 비해 매우 좋고 우수하며 e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
② 래더맵과 같이 e스포츠 리그에 도움이 됨
③ 필요는 있어 보이나 개선 필요
④ 있으나 없으나 큰 영향 없음
⑤ 불필요. 모두 블리자드 래더맵으로 대체해야 함
3. 프로리그에서 사용되는 자체 제작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① 래더맵에 비해 매우 좋고 우수하며 프로리그 경기 및 관전에 큰 도움이 됨
② 래더맵과 같이 프로리그에 도움이 됨
③ 필요는 있어 보이나 개선 필요
④ 있으나 없으나 큰 영향 없음
⑤ 불필요. 모두 블리자드 래더맵으로 대체해야 함
4. 프로리그에서 자체 제작맵과 블리자드 래더맵의 비중은 어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자체 제작맵이 더 우수하므로 모두 자체 제작맵으로 사용 (8개)
② 지금보다 더 자제 제작맵 비중을 높일 필요 있음 (5~6개)
③ 지금과 같이 5:5로 고르게 분배 (4개)
④ 지금보다 더 래더맵 비중을 높일 필요 있음 (2~3개)
⑤ 불필요. 모두 블리자드 래더맵으로 대체해야 함 (0개)
5. 컨셉맵 사용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① 많은 위험요소가 있더라도 앞으로의 경기양상의 다양화를 위해 더욱 많이 연구되어 쓰여야 한다.
② 필요성은 있지만 밸런스가 더욱 중요하므로 소수(1~2개)만 쓰여야 한다
③ 컨셉맵은 재미도 없고 위험하기만 하니 불필요하다.
6. 기존 래더맵과 달리, 자체 제작맵에서 가장 기대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
① 컨셉맵 (섬맵 등)
② 맵 디자인 (환경)
③ 훌륭한 밸런스
④ 선수들의 독특한 경기양상
⑤ 기타 :
7. 지난 'WCS Korea Season 2 : Auction ALL-KILL 스타리그' 에서는 새로운 오브젝트인 '바위 아치'를 선보였습니다. 이처럼, 맵에 새로운 오브젝트가 사용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새로운 오브젝트를 통해 새로운 경기양상을 기대할 수 있으니 더욱 많이 연구되어 쓰여야 한다.
② 필요성은 있으므로 사용하긴 하되, 너무 색다르고 지나친 요소는 자제해야 한다.
③ 특정 맵에서만 존재하는 오브젝트는 게이머와 시청자들에게 혼란만 주므로 불필요하다.
8. 귀하는 프로리그에 사용되는 자체 제작맵을 찾아서 플레이 해본 적이 있습니까? *
① 예
② 아니요
9. 프로리그 자체 제작맵에서 게임을 해보셨다면, 소감은 어떠십니까?
① 래더맵보다 재밌고 할만하다.
② 래더맵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③ 맵이 너무 어려워 플레이 하기 까다롭다.
많은 협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