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공규리4u | ||
---|---|---|---|
작성일 | 2014-06-29 00:43:50 KST | 조회 | 661 |
제목 |
PlayXP 잡금리그 G조 3위 라이트유저 맵대담.
|
공규리 : 안녕하세요 공규리입니다. 젠장. 나 원래 오늘 아닌데. 먼저 조 3위로 떨어지신 것 축하드립니다. 사실 조 4위나 다름없죠.
라이트유저 : 네! 4등 안 한 게 다행이라 생각합니다....숫자로 만족할래요.
공규리 : 아무튼 패자 인터뷰니까 재미 위주로 깔게요.
라이트유저 : 1승은 했으니 그래도 소기의 목적은 이뤘네요.
공규리 : 어 님한테 1위 토토 걸었었네 나쁜 사람.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죄송합니다. 사실 저도 잃었어요.
공규리 : 사실 저도 저한테 1위 걸었다가 2위해섴ㅋㅋㅋ 아무튼 1경기 얘기나 해보죠. 전 못 봤어요. 밥을 먹었거든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안 보신 게 나았을 거예요. 8분 내로 끝났거든요.
공규리 : 네 그럼 1경기는 지나가져. 제 인터뷰의 핵심이 있어요. 도발과 맵이야기, 경기이야기인데요, 도발은 뭐 졌으니까...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정신은 승리했습니다.
공규리 : 오늘 솔직히 칼디르도 안 나와서...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 해보고 싶었어요. 연습할 때 칼디르가 승률은 제일 좋았거든요.
공규리 : 저그분께서 어제 인터뷰도 칼디르가 제일 할 만하다고 하셨는데.
라이트유저 : 진짜 할 만한 것 같아요.
1. 몰리브데븀
공규리 :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맵 대담시간을 가져보죠. 어차피 번외편이니까. 일단 공지에 있는 맵 순서대로 할게요. 몰리브데븀, 3인용 맵. 토론 분위기로 가죠. 토스 입장에서는 이게 참 안티가 조선소 같은 맵이에요.
라이트유저 : 음 몰디브... 마지막 맵이었죠? 그 정도인가요?
공규리 : 6가스는 힘든데 점멸하기는 되게 좋잖아요. 저그 입장에서는 어떤가요?
라이트유저 : 음..토스를 안 만나서..그냥 회전목마같다고 생각했었어요. 근데 묘하게 트리플이 좀 힘들어요ㅋㅋㅋㅋ 저는 그렇더라고요.
공규리 : 16강에서는 트리플 지역이 바뀌었음 좋겠어요. 멀티가 완전 개방형인데 8덩이+2가스로.
라이트유저 : 맞아요ㅋㅋㅋㅋ 솔직히 이번 맵들 트리플 먹기가 다 힘든 맵 같아요. 칼디르가 짱이에요. 개인적으론 너무 오픈마인드. 화염차가 어디로든 오는 기분이에요.
공규리 : 2번은 12MONKEYS입니다. 제 2멀티만 먼 게 아니라 앞마당도 먼 걸로 말이 많죠.
라이트유저 : 그렇죠... 너무 멀어요. 이 맵도 트리플이 좀 애매한 것 같아요.
공규리 : 이게 점추일 때 언덕 입구에 방어 병력이 자리잡으면 앞마당으로 올라가면 되고. 정 아니면 본진으로 바로 갈 수도 있고.
라이트유저 : 전체적으로 투베이스 쇼부치기 좋은맵인 것 같긴 해요. 입구가 넓어서.
공규리 : 입구도 넓은데다가 수비동선도 길죠. 생각해보니까 맵들이 다 뮤탈이 띄우기만 어렵지 엄청 좋을 것 같네요.
라이트유저 : 그냥 이건... 원숭이 같아요. 원숭이처럼 막...
공규리 : 인간(정상)으로 보이지만 인간이 아님(비정상)이라는 건가요? 디스 쩌네요. 이건 점멸자도 점멸을 두 번 해야 해서 좀 힘들어요. 제가 점멸자를 좀 약화시키는 맵을 생각해봤었는데 단순히 본진하고 센터쪽을 떨어뜨려 놓는 게 아니라도 두 번 점멸이 필요한 지형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러면 사신은 효율적으로 올라가지만 점멸은 그렇지 못하죠. 그러니까 점멸로는 한 번에 못 넘을 거리를 만드는 게 핵심이죠.
3. 칼디르 옛 도시
공규리 : 다음 맵은 칼디르네요. 어떠세요?
라이트유저 : 칼디르 좋아요. 어딜 걸리든 딱히 부담없는 것 같아요. 그냥 래더 느낌으로 하기 무난한 맵이란 기분이었습니다.
공규리 : 이 맵이 슬래시, 역슬래시 방향에 따라서 지형 구도가 살짝 달라요. 중계 중에 언급도 됐고요.
라이트유저 : 그렇죠.
공규리 : 아무튼 처음으로 칭찬'만' 나온 맵이에요. 이유는? 그냥 무난한가요?
라이트유저 : 음. 네 진짜 편한 마음으로 게임 할 만해요. 뭐랄까 트리플이 너무 멀어!사막광산 맵이 너무 커!사막광산 이런 느낌 없이 그냥 적당한 것 같네요.
4. 코랄 제 3실험지구
공규리 : 헤헤. 다음맵은 코랄 제 3실험지구예요. 코랄도 상당히 무난하게 경기양상이 가능하죠.
라이트유저 : 네 저는 무난한 게 좋더라고요ㅋㅋㅋ
공규리 : 사람들은 구름왕국, 젤나가동굴, 만발의정원들을 떠올리더라고요.
라이트유저 : 아 젤동은 생각 안 했는데 그렇네요.
공규리 : 전 솔직히 여명이랑 구름왕국 생각났는데
라이트유저 : 뭐지... 여명...이랑 구름왕국이랑... 그 듀얼사이트 같았어요.
공규리 : 아 듀사도 언급됐었죠. 결론은 잡탕이란 건가요? 디스 쩌네요.
라이트유저 : 무난한 1:1맵스타일. 본진, 앞마당, 제2멀티 동선이 직선이잖아요. 앞마당과 제2멀티가 일자로 퍼져 있어서 모선핵이 광자과충전 걸기 쉬운 것 같아요. 뮤탈 견제 갔을 때도 동선이 너무 뻔한 감도 있고요.
공규리 : 그런가요? 사실 맵을 그렇게 만드는 게 일반적인데. 보통은 ㄴ 또는 ㅣ모양의 본진-앞마당-제2멀 구성이죠. 선택권이 있는 경우 코랄이나 칼디르처럼 ㄴ / ㅣ를 선택할 수 있죠.
라이트유저 : 근데 뭔가 코랄은 특히 그런 느낌이 강했어요.
공규리 : 코랄은 ㄴ자 형태로 멀티가져가기는 좀 먼데 오늘은 그런 경기가 나왔죠.
5. SenSeSC2(Hideout of Akdang)
공규리 : 다음맵은 센스SC2예요. 유일한 용암맵인데, 저는 이거 제2멀 먹기 좀 어려워 보이던데.
라이트유저 : 이 맵 별로 안 좋아해요. 제작자님 죄송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이 맵도 제2멀 먹기 힘든데실 게임양상은 재밌어요. 이 맵은 근데 문제가 음 테란이 조이기 들어오면 앞마당에서 나가기가 무척 힘든 맵이라...
공규리 : 맵이 그래도 제2멀 좀 먼 것만 빼면 괜찮은 구도죠?
라이트유저 : 네 좋아요. 우선 길이 다양하게 뚫려 있어서 전략적 움직임을 펼치기 좋아요.
공규리 : 저그맵이네.
라이트유저 : 네 그거죠. 링돌리기 짱짱맨. 링바퀴 돌리기 좋아요.
공규리 : 그 본진과 앞마당하고 삼각형 위치에 놓이는 거기, 그러니까 6시에서 보면 오른쪽 돌로 막혀 있는 멀티와 앞마당의 사이 지점에 위치하는 곳에 멀티 하나 있었음 딱이었을텐데. 안 그래요?
라이트유저 : 네. 모든 맵들이 조금씩 제2멀이 가까워졌으면 좋겠네요. 토스만 좋아지겠지만. 아니... 사실 모든 종족이 불편해요. 그렇지 않나요?
공규리 : 이 정도로 멀면 저그도 힘들지 않나요?
라이트유저 : 전체적으로 잡금리그 맵들이 바링링에 좋은 맵이에요. 사막광산 빼고요어디서나 치이는 사막광산ㅠㅠ. 제 생각엔 바링링에 좋은 것 같아요. 앞먹고 뽕뽑기.
공규리 : 마침 그거네요 사막광산...
라이트유저 : ...
공규리 : 자... 드디어...
라이트유저 : 어 음...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 맵.
공규리 : 그 맵이 나왔습니다...
라이트유저 : 25분 버티다가 토스가 그대로 이길 것 같은 맵.
공규리 : 이게 앞마당하고 제2멀티가 너무 멀어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네 맞아요. 진짜 와 감시탑이 기다리고 있는 줄...(이 부분 무슨 뜻인지 모르겠습니다)
공규리 : 감시탑 저거 솔까말 있어봤자 쓸 일이 없어요. 세로방향일 때만 쓸 일이 생기는데 세로방향으로 걸려도 길도 더 있어서. 에디터를 뜯어서 제공 시야를 두 배로 올려도 잘 안 쓰일 걸요.
라이트유저 : 네 맞아요. 감지탑 좀 더 많이 만들어 줬으면 좋겠어요.
공규리 : 그리고 돌은 어떻던가요.
라이트유저 : 근데 돌이 링이 들어가는 돌이 있고 아닌 것도 있고 한 것 같은데 제 기분상인가요?
공규리 : 맞아요. 6시쪽은 왼쪽 돌에 들어가고 12시쪽은 오른쪽 돌이 들어가요. 이게 대칭을 켜고 만드시는데, 그 과정에서 반대 위치에 해당하는 부분이 같이 잘못 놓인 거고요.
라이트유저 : 음 그렇군요. 개인적으로 저는 탈다림제단만해도 멀다고 느꼈었거든요. 이 맵은 너무 큰 것 같아요. 저에겐 너무 크고 아름다운 맵입니다.
공규리 : 다음 맵은 얼어붙은 마음입니다.
라이트유저 : 12/6 좋아요 11/5 싫어요. 얼어붙은 마음은... 못 보셨겠지만 대각에 걸려서 뭔가... 음... 이 맵은 12-6시로 걸리는 게 좀 게임이 더 재밌던 거 같아요.
공규리 : 사실 이 맵, 12-6시 걸리면 제2멀 먹기가 사막광산수준으로 멉니다. 거리상으로는요. 그리고 본진간 점멸이 돼요. 몰랐죠?
라이트유저 : 제2멀 많이 먼 건 알았는데;; 몰랐어요. 본진간 점멸이요?
공규리 : 근데 이게 딱 붙어서 해야 한마리씩 넘어가는 거리예요. 사실 그래서 실용성이 좀 떨어지기도 해서 언급하는 거죠. 사실 저는 이 맵 별로 안좋아해요. 너무 좁아요. 적당히 좁지. 사실 이거 너무 좁아서 제2멀이 먼데도 테란이 불리할 거 같아요. 제가 저그 걸리면 이 맵에서 멸뽕 써볼게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쁜사람... 멸뽕하지 마요. 암걸려요.
공규리 : 이거 제2멀쪽으로 돌아가면 못 막을 거 같은데. 12시쪽이면 괜찮을지몰라도 11시쪽 걸리면 지옥문 개방이겠네요.
라이트유저 : 11-5시 걸렸을 때 제2멀쪽으로 멸뽕이 가면ㄷㄷ
공규리 : 그리고 뭐 맵은 다 끝났어요. 그렇다면 이제 16강 경기를 하잖아요. 비록 떨어지셨지만 경기 시작 전에 제외할 맵들을 정한다면? 1~3순위까지.
라이트유저 : 음... 저라면 순서대로 사막광산, 센스, 몽키요.
공규리 : 저는 센스 빼고 딱히 뺄 맵이 없네요. 굳이 하면 순서대로 센스, 몽키, 얼어붙은마음.
라이트유저 : 겹치는 게 센스, 몽키네요.
공규리 : 일단 사막광산은 별로 언급할 필요가 없어 보이고. 센스는 왜 하셨나요?
라이트유저 : 센스 아까 말했듯이 뭔가 답답해요. 탁 트인 느낌이 적다는 느낌이랄까?
공규리 : 삼막후로맵님이 이 글을 싫어합니다.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무튼 제 스타일은 아닌 것 같아요.
공규리 : 저는 다른 맵들은 점추를 활용할 여지라도 있는데, 이 맵은 점추도 안 되고 제2멀도 멀어서 택했습니다. 몽키는 뭐... 상기한 이유겠지요.
라이트유저 : 네 바로 그거죠. 앞마당이 멀어요.
공규리 : 그리고 얼어붙은 마음 같은 경우는 뺄지 말지 좀 애매했는데. 모르겠네요.
라이트유저 : 얼어붙은 마음도 진짜 좀 힘들 것 같아요. 역장으로 멸망시킬 수도 있을 듯.
공규리 : 자 그렇다면, 1세트에서 패배를 해서 패자 맵 선택의 기회가 주어졌다, 할 때 픽할 맵 1~3순위.
라이트유저 : 칼디르, 코랄, 음... 세 번째는 모르겠네요. 얼어붙은 마음으로 할게요.
공규리 : 그리고 16강에서 보기 싫은 맵 이거 하면 또 제외할 맵하고 똑같이 되겠죠?
라이트유저 : 네. 아까 꼽은 맵 3개 할게요.
공규리 : 그렇다면, 이건 꼭 보기 싫다. 이거 나오면 중계 끌 것 같다 싶은 맵이요.
라이트유저 : 그냥 다 재밌어요. 진짜 제 삶의 활력소예요. 진짜 꿀잼인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규리 : 아무튼 맵 중에서 정상적인 맵으로 언급된 게 코랄, 칼디르입니다. 그리고 예전 인터뷰에서는 센스>코랄>칼디르, 어제는 칼디르 코랄 몰리브데븀.
라이트유저 : 센스>코랄>칼디르요?? 좋은게요? 저는 아까도 말했지만 센스...는... 제작자분 죄송합니다ㅠㅠㅠ 몰디브데븀도 좋아요.
공규리 : 그럼 얼어붙은 마음 빼고 몰리브데븀 넣어서 칼디르, 코랄 세 표씩, 몰리브데븀 2표 센스 1표네요. 반대쪽으로 살펴보면 인터뷰하신 분들 한 분 정도 빼고 모두 사막광산 폐지 동의ㅠㅠ 이분들 이 맵 만드신 분이 누군지 모르는 것 같아. 이분들 무작위랑 같이 배정되려고 아주...
라이트유저 : 음 누군데요?
공규리 : 주최자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메카닉님 사랑합니다.
공규리 : 게이네요. 아무튼 센스는 동의 못하시겠어요?
라이트유저 : 센스 저는 싫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죄송합니다. 사실 용암맵 자체를 안 좋아해요ㅋㅋㅋ
공규리 : 센스는 저는 그 위치에 제2멀만 추가되면 정말 황밸일거같아요
라이트유저 : 네... 맵들 다 제2멀 좀...
공규리 : 그거면 정말 황밸될 거 같은데요? 호불호도 없고. 그리고 2표를 받은 몰리브데븀. 이 맵은 회전목마 후광인가요? 아 이런 드립치면 중계할 때 나 신랄하게 까일 거야.
라이트유저 : 진짜 회전목마 느낌 폴폴
공규리 : 전 이 맵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다만 수정탑 2개 짓고 하는 광자포러시가 안 되고 위치별로 유불리가 좀 있는 것 같아요. 그 6신가 그쪽은 미네랄 캐러 가는데 좀 돌아가더라고요. 만발의정원에서 일꾼 좀 보셨으면 아실 거예요. 다른쪽은 덜 돌아가면 그게 바로 유불리죠. 그리고 제2멀도 그렇고. 다만 점추쇼부에는 정말 좋네요. 저는 아마 패자선택하면 이 맵을 쓸지도 몰라요.
라이트유저 : 꼭 쭉쭉 올라가시길 바랍니다.
공규리 : 말씀하세요. 연습 도와주시면 언급할게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도움이 되는 실력인지 모르겠지만 연습해드릴게요!
공규리 : 지금 이렇게 못하는 나랑 연습하는 너는 정말 수준이 낮구나라고 디스하시는 겁니까? 디스 쩌네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인터뷰에 함정이 많네요.
공규리 : 제가 조성호선수 좋아합니다. 사인도 받았죠. 안 그래도 몰리브데븀에서 함정으로 이기지 않았습니까? 앞마당 짓는 척하다가 4차관 본진점추. 그리고 3표를 받은 코랄, 칼디르입니다. 코랄과 칼디르. 이 맵들은 2, 4인용이란 것만 차이 있지 사실 그 중에선 '겁나 황밸'들이죠.
라이트유저 : 전체적인 결과를 보면 다들 할 만한 것 같아요.
공규리 : 제가 코랄은 모르지만 칼디르는 제 맵이라서 통계를 해놨어요. 표본이 적어서 그런가 승률이 좀 몰리더라고요. 특히 1-7시가 걸리면 날빌이 실패하든 성공하든 7시가 무조건 승리 3승 0패. 이사람들 뭐하는 사람들일까요. 그런데 칼디르와 코랄은 뭐... 깔 게 없죠? 이거 맵 까려고 하는 건데 깔 게 없네요.
라이트유저 : 네
공규리 : 아 있네요. 제가 만발같이 광물을 돌아서 캐는 거 진짜 싫어해요. 코랄이 만발하고 본진광물 배열이 똑같아요.그거 좀 수정해줬으면 좋겠어요.
라이트유저 : ㅋㅋㅋㅋㅋ그렇군요... 저는 크게는 못 느꼈던...
공규리 : 그게 16강 진출한 나와 32강 탈락한 너의 클라스차이... 아니 제가 강박증이 좀 있어서... 아무튼 11시네요. 인터뷰 슬슬 끝내야죠.
라이트유저 : 네. 수고하셨습니다.
공규리 : 혹시 클랜 있으세요? 클랜 있으시면 거기다가 칼ㄷ...
공규리 : 꺼져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