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콩탈은과학 | ||
---|---|---|---|
작성일 | 2015-03-22 19:55:49 KST | 조회 | 1,702 |
첨부 |
|
||
제목 |
삼룡이 일벌레 학살 vs 부화장 파괴 어떤게 더 타격인가?
|
(위 사진 - 당일 결승 6경기 中)
전자는 삼룡이에서 광물을 캐던 일벌레 16마리가 잡힌다고 가정하고
후자는 삼룡이 부화장은 터지되 일벌레16마리는 모두 살아간다고 봅시다.
전자의 피해는 비교적 명확합니다.
일벌레 16기 = 800광물
유휴 애벌레로부터 변태되어 다시 일벌레로 일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20~40초입니다.
대략 200~350광물 가량의 자원 손실입니다(16기가 죽지 않고 캤을 때에 비해서)
총합 1000~1150의 광물 피해가 생깁니다.
...
그러면 삼룡이 부화장이 터진다고 가정해봅니다.
그러면 다시 부화장을 지어야하니
300+50=350광물이 먼저 소비됩니다.
그리고 부화장이 지어지는 100초 동안 일벌레들은 할 일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그 100초 동안 부화장이 터지지 않고 살아 있었을 경우
기대할 수 있는 광물 수익은 무려 950~1000광물에 달합니다.
물론 릴레이 채취를 할 경우 이러한 손실을 조금은 줄이겠지만
부화장이 파괴되자마자 바로 지어지는 것도 아니므로(...)
상당한 타격임에는 분명합니다.
대략 1300~1350광물의 피해를 입게 됩니다.
그나마 위안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은 전자에 비해 16개의 애벌레를 아낄 수 있다는 점 정도입니다.
...
결론적으로 삼룡이 부화장 부셔지면 다시 짓지 뭐~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피해는 상상 이상이며 게임을 터뜨릴 수도 있는 정도입니다.
가스까지 감안할 경우 문제는 더 심각해지는데
광물 하나에만 한정시켜 놓아도 이렇게 큰 타격을 받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수유저들이 일벌레까지 던져가면서 부화장을 지키려 애를 쓰곤 합니다.
물론 일벌레를 던져서 일벌레대로 잃고
삼룡이 부화장까지 잃었다면...
불쌍한 저그 유저에게 삼가 묵념을 (...)
+참조
http://www.playxp.com/sc2/experiment/view.php?article_id=5215799
실험 관문 일벌레 광물 채취에 관한 조사 자료.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