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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블랙무어
작성일 2010-12-09 14:38:32 KST 조회 16,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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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유닛 그참을수 없는 애매함!

저번 글에 이어 존더 보충해서 지금 스타2 밸런스의 근간을 흔드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좀더 말해보고자 합니다.

벗: 스타2를 좋아하고 또한 발전을 위해서 적는 글이기에 혹 깐다고? 색안경은 안쓰고 보셨음 좋겠습니다.

 

1 사신의 애매함

사신이 언덕을 넘나들수 있는 신개념 유닛이긴 하지만 그 테크의 애매함 으로 인해

이도저도 아닌 잘 안쓰이는 유닛으로 남았다 생각이 듭니다.

2:2 팀플은 말하기도 입아프고 1:1 마져도 너프 되기전에도 초반에 깜짝 등장하고 그이후

로는 쓰임새가 없다는 문제점이 많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스펙을 논의 하기 이전에 애초에 기술실만 달면 바로 나오는 엄청난 저테크

유닛 이기에 그에 상응하는 약점이 존재할수 밖에 없는 유닛입니다.

즉 극초반에 언덕을 넘나들기에 체력을 낮추고 가격을 비싸게 하는등 초반만 지나가면 그야말로

가성비가 확줄어 버리는 리스크를 가지는 태생적인 애매함을 가질수 밖에 없는 유닛이죠

 

즉 그런 문제점을 간파하지 못하고 계속 너프너프 하다보니 이도저도 이제 보이지도 않는

투명유닛이? 되버린 것이죠...;;

쉽게 풀어보자면 저번에도 말했듯이

무탈을 번식지로만 업그레이드 하면 바로 만들수 유닛으로 만들면 그에따라 엄청난 체력저하

이속저하 공격력 저하등의 리스크를 가져야하며 이런 리스크를 가진다 하더라도 다른종족 자체

적으로 모든 테크가 뒤틀릴 정도로 밸런싱이 애매해져 버립니다.

 

즉 애초에 그테크에 있으면 안되는 유닛을 억지로 컨셉을 위해 넣다보니 이것도 저것도 아닌

유닛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고스트 아카데비를 그냥 아카데미로 하고 그걸 지어야 사신이 나오게 하고 예전 지뢰같은 그런

특수능력 체력상승등을 올리는게 차라리 지금의 위치보다는 좋아 보이네요...

 

2 히드라의 애매함

 

많은 저그 유저들은 히드라가 정말 어정쩡한 유닛이라 말합니다.

속도는 왜그리 느린지 체력은 왜그렇게 종이체력인지? 또 가격도 비싼게 돈값도 못하고 히필패

소리나 듣고 한마디로 속터지는 유닛이죠....

 

네 히드라 또한 사신과 마찬가지로 태생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그 밸런스를

만드는데 참을수 없는 애매함을 가질 운명으로 태어난 것입니다.

 

사신이 미친듯이 애매한 테크위치로 인해서 애매했다면 히드라는 바로 바퀴 때문에 애매함을

가질수 밖에 없는 운명인 것이죠

바로 스타2를 만들면서 테란에 메딕을 없애고 불곰이 생기면서 저그에게는 그에 합당한 유닛

바퀴가 생기게 됩니다.

 

얼마전 피방에서 저그를 하고 있는데 옆에 있는 친구가 바퀴보고 히드라가 이상하게 변했다고

하더군요. -_-;;;;

바로 바퀴를 히드라로 본것이죠 침뱉는거나? 비슷한 공격방식 이기에 충분히 스2를 모른다면 오해

할만 합니다.

즉 공중공격만 안될뿐이지 여러모로 스타1 히드라의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바퀴가 있는데 히드라가

멀쩡히 스타1같은 위치를 가질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테크도 올리고 바퀴와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 무리하게 이속을 낮추고 체력을 저질로 만드는등

억지 차별?을 위해서 무리하게 밸런싱을 해버린 것이죠(블리자드 머리속은 모르겠으나 90%정도 확신합니다.)

즉 컨셉이 겹치는 유닛을 서로 다른용도로 만들기 위해서 하나를 극단적인 딜러 유닛으로 만들어

버려서 애매하게 만들어 버린것입니다.

 

즉 히드라도 이런 애초에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이상 밸런싱 하기는 너무나 힘들다 입니다.

지금의 히드라의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서 체력도 버프하고 이속도 올려버리면 그냥 공중공격하는 바퀴

일뿐인데????

 

해결방법은 현재로서는 안보입니다. -_-;;

한마디로 저그의 맹덕이 바퀴 다른것까지 다 건드려야 히드라를 어찌할수 있습니다.

즉 확장팩까지 가서 워3처럼 한번 어퍼야지 애매함을 없앨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지금으로서는 바퀴의 데미지를 낮추고 대형추뎀을 주고 히드라는 데미지를 많이 낮추고 소형추뎀

을 주어서 맹덕이에 의지해서 마린을 상대하는 그런걸 탈피시키는 방법 정도가 있겠습니다.

이것도 애매하긴 매 마찬가지네요.. -_-;;

 

3 광전사의 애매함

 

잉여라는 말까지 듣는 광전사 보면 그야말로 공격에는 별로 도움도 안되고 자기한몸 희생해서

아군을 지키는 그야말로 총알받이? 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광전사입니다.

광전사도 위 두유닛들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애매함을 자랑합니다.

아참 돌진 이라는 스킬로 인해 후반가서도 잉여함을 자랑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 두유닛들과는 틀리게 어느정도 이럴수 밖에 없는게 타당한 그런 유닛이기도 합니다.

프로토스 차원관문과 역장이라는 스킬로 인해서 스타1의 그좋던 발업을 사라지고 돌진이라는

잉여스킬을 얻을수 밖에 없는 광전사는 얼마나 슬프겠습니까?

 

즉 차원관문(차관에 관해서는 다음글에..)과 역장 두개의 새로운 개념으로 인해 무언가 프로토스

지상유닛이 피를? 봐야 하고 그것이 곧 광전사의 발업삭제와 잉여화 입니다.

위 두유닛과는 틀리게 실패한 밸런싱 이라기 보다는 블리자드의 의도된 잉여화라고 볼수 있습니다.

 

 

 

ps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 요즘 논란이 되는 각종족 종특으로 인한 애매함을 적어볼까 합니다.

 

12월 12일자

 ps: 나름 고심하고 노력해서 적은글이라 좋은말이든 안좋은 말이든 많은 분들이

댓글과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추천수가 조금 이상하네요...;;

암튼 다음글 개념을 정리해야하는데 머리가 아프군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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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12-09 15:0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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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라구요?
차원분광기,집정관,우주모함,모선
베플 Uth-Rok (2010-12-09 19:1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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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글을 도대체 어떤 삐딱한 시선으로 읽으면 '사신, 드라, 광전사 애매해서 후짐. 버프좀'이라는 징징글로 보이는지 모르겠네요;; 세 유닛이 왜 지금같은 꼴일수밖에 없는건지 분석한 글인데 그냥 유닛 테크같은 이야기만 나오면 앞뒤없이 '징징이 뒈져라'네요...거참...
베플 블랙무어 (2010-12-09 16:4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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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공홈에 올리다보면 사신이 애매한지 안한지는 블리자드 가 판단하겠죠
블리자드가 밸런싱이나 컨셉에 있어서 늘100% 좋게 하나요?
아니에요 와우도 그렇고 지금까지 게임도 그렇고 블리자드 인터뷰를 보면 해당 스킬
이나 유닛 밸런싱 이런거를 실패했다고 많이 말을 해왔습니다.
다음패치에 고치겠다 확장팩때 고려해 보겠다 이런거 안들어 보셨나요?
사신을 그렇게 월레 그렇게 하라고 만들었다고요?
네 그런 월레 컨셉이 실패한거 같다고 말하느데 자꾸 월레 그렇게 만들었다고
말하면 지금자꾸 핀트가 어긋나는거 아닌가요?
사신 견재와 테러 하라고 만든 유닛 모르는 사람 없습니다. -_-;;
이런 기본적인걸 혼자 아는것처럼 말하시면 곤란 합니다 .
스타1 벌쳐를 예를 들면 꼭 똑같아야 한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견제와 테러 컨셉
유닛이라도 후반에도 나올수 있고 여러가지 활용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테러와 견제 조차도 지금 사신이 제대로 활용 되고 있나요?
아예 프로급 1:1 경기에서도 잘 안보이는게 사신입니다.
그런데 자꾸 문제없다라고 하시면 대화가 안대죠 ;;;
아이콘 보아딕션 (2010-12-09 14:5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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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족별로 하나씩 있으니 퉁치죠
아이콘 귀챦이스트 (2010-12-09 15:0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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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라구요?
차원분광기,집정관,우주모함,모선
ShAKiEL (2010-12-09 15:2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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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 1티어에서모아서 니트로업글하고달리면됨..
광전사 노업이 추적자공3업 중장갑보다 dps높음
히드라 점막만마구늘리면 기본이속이 스팀마린불곰보다빠름
아이콘 있나없나 (2010-12-09 15: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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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도 엄청 애매합니다.
까기도 뭐하고 버프하기도 뭐하고 ㅇㅇ.
아이콘 테겸손 (2010-12-09 15:4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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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2010-12-09 15:4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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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 (2010-12-09 15:4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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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제가 말할려는건 저런유닛들의 스펙을 논하기 보다는 좀더 구체적으로 저럴수밖에 없는 이유를 글로 적어 본겁니다...
그냥 징징글이라고 하니 제가 할말이 없어지네요 ;;
프케 (2010-12-09 15:5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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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 (2010-12-09 16:0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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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스타2는 아직 패치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블리자드는 피드백을 기다리구 있구요
그리고 단순 유닛이 구리다 불편하다의 글이 아닙니다.
왜 구조적인 태생적인 << 단어를 붙였을까요?
단순 유닛호불호 관련 글이 아닌걸 본문조금만 읽어도 알수 있는걸
유닛이 안좋아서 징징거리는걸로 받아 드리니 제가 더이상 반박할
건덕지가 없네요
프케 (2010-12-09 16:16: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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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추적추적하게해줄 (2010-12-09 16:1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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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가 테란한텐 몰라도
토스한텐 꽤 강력함
아이콘 비에리만세 (2010-12-09 16:3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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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애초에 그테크에 있으면 안되는 유닛을 억지로 컨셉을 위해 넣다보니 이것도 저것도 아닌
유닛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초공감
블랙무어 (2010-12-09 16:3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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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 구조적인 문제 즉 왜 그 해당유닛이 자꾸 건드려야 하는지 그 애초에 컨셉이나
테크 자체가 잘못되서 계속 패치를해도 밸런스 맞추기 힘들다는걸 말하는겁니다.
타당한 근거는 본문에도 충분히 있습니다..
프케 (2010-12-09 16:3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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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 (2010-12-09 16:4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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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공홈에 올리다보면 사신이 애매한지 안한지는 블리자드 가 판단하겠죠
블리자드가 밸런싱이나 컨셉에 있어서 늘100% 좋게 하나요?
아니에요 와우도 그렇고 지금까지 게임도 그렇고 블리자드 인터뷰를 보면 해당 스킬
이나 유닛 밸런싱 이런거를 실패했다고 많이 말을 해왔습니다.
다음패치에 고치겠다 확장팩때 고려해 보겠다 이런거 안들어 보셨나요?
사신을 그렇게 월레 그렇게 하라고 만들었다고요?
네 그런 월레 컨셉이 실패한거 같다고 말하느데 자꾸 월레 그렇게 만들었다고
말하면 지금자꾸 핀트가 어긋나는거 아닌가요?
사신 견재와 테러 하라고 만든 유닛 모르는 사람 없습니다. -_-;;
이런 기본적인걸 혼자 아는것처럼 말하시면 곤란 합니다 .
스타1 벌쳐를 예를 들면 꼭 똑같아야 한다고 말하는게 아니라 견제와 테러 컨셉
유닛이라도 후반에도 나올수 있고 여러가지 활용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테러와 견제 조차도 지금 사신이 제대로 활용 되고 있나요?
아예 프로급 1:1 경기에서도 잘 안보이는게 사신입니다.
그런데 자꾸 문제없다라고 하시면 대화가 안대죠 ;;;
프케 (2010-12-09 16:51: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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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2010-12-09 16:5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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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 (2010-12-09 16:5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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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 자 스타1 아비터가 범용적으로 쓰일대까지 못해도 5년을 기다렸습니다.
디파일러가 재발견 되기까지는 더오래 걸렸죠..;;
퀸은 아직도 안쓰이고 있고요 자그럼 프로게이머 들이 알아서 맞출대까지 몃년이고
그냥 무작정 기다리자 이겁니까?
스타1이야 패치가 끝나버려서 죽든살든 게이머들이 알아서 연구해야되고 안되면 맵으로
라도 맞춰야 하지만 스타2는 이제 나왔고 패치도 계속 나올 게임입니다.
그런게임에 피드백을 넣어주는건 너무나 당연한 행위입니다.

그리고요 블리자드가 패치는 실패했다는고 인정하는게 왜 패배의식입니까?
혼자 너무 오버하는거 아닌가요? 왜 모든걸 극단적으로 해석하시는지 ;;
제가 와우 디아블로 스타까지 지금까지 밸런스관련 인터뷰나 포럼을 보면 그냥 겸손이나
잘보일려고 하는게 아니라 월레 블리자드 스타일이 인저할건 하고 피드백을 빠르게 흡수
하고 그걸또 적용하는게 블리자드 스타일 입니다.
블랙무어 (2010-12-09 17:03: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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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 애매하다는 것에 집착하시는데요
그 애매하다는게 밸런스를 맞추는게 애매할수도 있고 테크위치가
애매할수도 있고 여러가지 의미가 될수가 있습니다.
혼자 마음대로 해석해서 글쓰지 마세요 ;;
아까부터 실력실력 하지만 저는 스타2 특정종족 지지또는 제가 플레이 하기 편하게
할려고 피드백을 보내는게 아닙니다.
저는 e스포츠 즉 보는 의미에서 이걸 말하는거지 무슨 실력 운운하세요?
스타2좀 잘한다고 우월감 가지고 게신가요?
아까부터 계속 실력운운 하시네 ;;
프케 (2010-12-09 17:0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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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 (2010-12-09 17:08: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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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 무슨 스타2 좀 하는게 벼슬이라도 되는것처럼 상대방을 무시하는 발언을 하면서 ;;에효
그리고 디파일러든 아비터든 중요한건 재발견 하기까지 수년이 걸린게 중요한거지 누가 먼저가 중요하나요? ;;
쩝 저보고 말돌린다 하지만 정작 자기의 주장이 안먹히니 상대방을 무시하면서 자신의 무슨
엄청난 실력자처럼 말을하니 이런말 하긴 머하지만 수준이 보입니다.
사신이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건 저혼자 인식하는게 아니라요 많은 사람이 공감하는 문제입니다. 혼자만의 생각으로 자신이 실력이 좋니 마니 하면서 우기는건 솔직히 안쓰럽습니다.
프케 (2010-12-09 17:1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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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2010-12-09 17:2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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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 (2010-12-09 17: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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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아비터 디파일러는 수년이 지나서 재발견 됐다고 위에 말을했는데 다시
말을 하니 ;;; 그럼 다시 3~4년 기다릴까여 재발견 할때까지?
아니 그러면 그 완벽한 사신을 왜 블리자드가 패치할때마다 건드릴까나;;;;
결국 너무 초반에 활용도가 좋고 2:2 팀플을 막장으로 만들어서 손대고
손대다 결국 아무도 안쓰게 된건데 그거에 대한 이유를 적으니 알아서 활용점을
찾으라니 -_-;;
머 여기까지 합시다.;; 유닛활용법을 찾으라니 쓰기나름 이니 누구나 다아는걸 계속
핀트에 안맞게 말하셔봐야 서로 끝이 없겠네요
조랭 (2010-12-09 17:3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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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는 공감되는 글인데 너무 징징글로만 몰아가시는 듯..
유닛마다 잘 찾으면 쓸 데가 있고 강력한 부분이 있지만 이 글은 아무리 봐도 '뭐가 후져서 못쓰겠다'라는 징징글이 아니라 '이녀석들은 현재 다른 유닛의 역할 분담이나 일정 테크에 맞춰진 능력 때문에 자신의 능력 비중이 많이 줄어든 상태다'라는 내용의 글인데요.

가령 히드라는 정말 히드라 자체가 약해서라기보다는 바퀴의 역할분담 때문에 잘 등장하지 않는 유닛이고, 스1에서의 기동력이 사라지면서+테란이나 프로토스의 후반 주력유닛들인 탱크와 거신에 너무 약한 모습을 보이면서 등장하는 일이 많지가 않죠.

후져서 못쓰겠다라는 글이었으면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집정관, 우주모함 등에 대한 푸념도 있었을 텐데 그런 것도 아니고, 정말 테크에 이리저리 묶여서.. 그리고 스2 종족들의 새 컨셉트 때문에 위치가 애매해진 유닛들만 꼽아서 설명해 주신 것 같군요.

(글쓴분에게 살짝 토:근데 프로게이머들이나 다른 고수들이 안쓴다고 나도 안 쓰는건 과도하게 효율성을 따지느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의 가능성을 너무 미리부터 포기하는 일 아닌가요? 전 안 쓰이는 유닛들 활용하려고 조합 생각하고 테크트리 구성할 생각하는 게 가장 즐겁던데.. ㅎㅎ;)
블랙무어 (2010-12-09 17:4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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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랭// 제가 할말을 정확히 케치해 주셨군요.. ㅠㅠ
유닛 효율성은 프케님과 말을하다보니 나온말이구요
솔직히 프로할거도 아닌데 개인적으로 플레이할때는 모선뽑고 꽃게랑 만들고 캐리어
만들면서 플레이하죠 ;;
다만 댓글에 말하신대로 제 본문글은 유닛의 좋고나쁜게 중요한게 아니라 왜 저렇게 밸런스
될수밖에 없는 이유를 말한건데 자꾸 핀트에 어긋난 댓글을 보니 저또한 댓글이 산으로
가버린 감이 없지 않아있네요
HighElf (2010-12-09 18:3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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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는 어디까지나 현재 대세인 '사실'을 바탕으로 글을 썼는데 '프케'란 분은 남들 전혀 공감 못하는 자기 경험으로만 반박하고 있네요. '사실'을 반박하려면 카더라 통신말고 확실한 리플자료 10개만 가져와서 반박해보세요.
Uth-Rok (2010-12-09 19:1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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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글을 도대체 어떤 삐딱한 시선으로 읽으면 '사신, 드라, 광전사 애매해서 후짐. 버프좀'이라는 징징글로 보이는지 모르겠네요;; 세 유닛이 왜 지금같은 꼴일수밖에 없는건지 분석한 글인데 그냥 유닛 테크같은 이야기만 나오면 앞뒤없이 '징징이 뒈져라'네요...거참...
가루본능 (2010-12-09 20:33: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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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무어님의 글과 프케님과 블랙무어님의 댓글을 쭉 읽어봤습니다만....프케님이 왜 키보드배틀을 거신건지 모르겠군요;; 확실히 애매하다는 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내용에는 그다지 문제가 없다고 느껴집니다.
사신이 초반에만 반짝 쓰이고 후반에는 소멸해버린다는 건 이미 예전부터 널리 알려진 이야기였죠. 블리자드가 애초에 초반에만 쓰라고 유닛을 만든건 아닐겁니다. 의료선 추가할때 사신도 치료할수 있게 하기위해서라는 말을 한걸로 봐선요. 그런데 초반에만 강하니 하향먹다 이젠 거의 안쓰이게 된거죠. 이걸 애매하다라고 하기도 애매합니다만;; 확실히 문제가 있는건 분명합니다.
히드라도 바퀴라는 대체유닛이 생겨남으로써 중복을 피하기위해 컨셉을 구별지어 수퍼 뎀딜러로 만들었지만 그로인해 잉여가 되버렸죠. 이건 블리자드 입장에서도 분명 실수일겁니다. 하지만 히드라 뎀딜이 장난이 아닌지라 함부로 손댔다간 밸런스가 붕괴할수도 있다는 점이 있어서 어쩌지도 못할 유닛이죠.
그리고 광전사는... 그냥 차관이 문제입니다. 차관때문에 기존의 관문유닛(추적자=드라군)은 다 하향을 먹을수 밖에 없죠. 스1보다 하향먹은 지금도 4차관은 무서운 것처럼;; 차관이 하향먹지 않는한 관문유닛의 상향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바퀴라는 체력도 높고 뎀딜도 좋은 녀석이 등장해서 광전사는 스1에 비해 위신이 떨어졌달까요...
어쨋든 뭐하나 건들기 뭐한 녀석들인건 확실합니다.
아이콘 grrrra (2010-12-09 21:0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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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챦이스트/ 갸들은 그냥 쓰레기지 딱히 애매할 것은 없음ㅋㅋㅋㅋㅋ
아이콘 패왕색 (2010-12-09 22:07: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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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겸손/ 겸손은 지랄
헤벌래 (2010-12-09 22:3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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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블랙무어님글에 반박좀 하자면 먼저 애매하다란 단어 .... 정말 애매하네여 ... 정말 해석하기 나름의 객관성이 떨어지는 단어네여 위에글이 남을 설득 또는 주장 하시는 글같은데 사람마다 해석하기 나름으로 만들어버리시는 ... 머 이건 그렇다 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사신 애매하다... 전 주종이 플토라 플토에 입장에서 보자면 테란이 대 플토전에 사신멀티란 빌드가 있을정도입니다 . 사신은 딱 컨셉이 있는 유닛이고 활용도면에서도 매우 높은거같는데 애매하다 .. 어느부분이 애매한건지 ... 히드라도 대플토전에 바드라 .. 이정 거의 정석테그화됬죠 ... 예전엔 거신에 녹네 어쩌네하지만 지금은 저그분들이 타락귀도 잘쓰시고 점막도 잘깔아서 히드라 활용도 200% 끌어내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닙니다 .요즘에 플토가 우관이 대세라 히드라를 더 쓰기도 하지고요 . 마지막으로 광전사 ... 역장쓰고 광전사몸빵 은근 뎀딜도 됩니다 . 광전사만으론 약할수있습니다만 플토에 한방 조합엔 절대 빠질수 없는 완소 유닛입니다 . 재 생각엔 현재 벨런이 100%로 맞다할순 없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수준에 있는거같습니다 . 악 ㅋㅋㅋ글쓰는게 서툴러서 이해가 되셨나모르겠네여 ; ;
posega (2010-12-09 23:11: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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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의도에 맞게 사신을 제대로 활용를 못하는 거지,,.
Ferrumi (2010-12-10 00:01: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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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어떤 발상을 했을 때 이게 다른 사람들은 하지 못한 전혀 새로운 발상이라고 생각하는게 문젠데여 님이 생각한 '애매함'이라는 걸 블리자드 밸런싱팀에서 생각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는게 참으로 기고만장하다고 밖에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그려
스2를 많이 안해서 밸런싱에 관해서는 할 말이 별로 없습니다마는 블리자드의 밸런싱 방법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계신데 블리자드는 하다가 꼴리면 그냥 지우지 님 생각처럼 되지도 않는 컨셉 때문에 유닛 강제로 남겨놓고 이런 아이들이 아니어요.
단적으로 스타크래프트:고스트가 상당한 수준까지 개발되었는데도 '재미없당'하고 지운 것만 봐도 알 수 있지요
아이콘 ★윈드-™ (2010-12-10 00:2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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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유닛들이 적절하게 쓰이지못하고 있는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는건 잘못된게 아니겠죠. 이 글을 쓰신분께서는 적절하게 쓰이지 못하는 유닛을 패치등을 통해 밸런스를 고쳐야한다는 생각이신거 같은데, 물론 문제가 있는 부분은 꾸준히 패치를 통해서 밸런스를 잡아주는게 맞는것이기 때문에 틀린 말이라고 볼 수 없겠죠. 하지만 글쓴분께서는 각종족별로 한 유닛씩을 잡아서 얘는 뭐가 문제고 쟤는 뭐가 문제다라며 "그러므로 이런 애매함을 잡아줄 패치가 필요하다"는 거잖아요. 당연히 논쟁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님께서 말씀하신 그 애매함에 공감할 수 없으니까요.

사신은 드랍쉽없이도 움직일 수 있는 테러유닛이고 이미 자신의 역활에 충실한 유닛중 하나입니다. 사신이 잘 안보이는건 니트로보다는 병영의 필수조건으로 보급고가 생긴것이 더 크죠. 테란이 가지고 있던 초반 전진병영시리즈의 견제가 완전히 삭제된거 다름없으니까요. 니트로업글 안하고도 보급고패치전에는 사신으로 충분히 휘두르고 다녔습니다. 지금도 견제용 정찰용으로 충분히 활용가능한 유닛이고 실제로 전 자주 쓰고 있네요. 전 원래 선보급고 정석빌드에서 사신을 많이 했었거든요. 사신은 특성상 많이 뽑는 유닛이 아닙니다. 모든 유닛이 스타1처럼 웨이브가 가능해야만 된다고 생각하는 그 고정관념을 좀 깨면 안됩니까?
특히나 히드라와 광전사에 와서는 정말이지 프케님의 의견을 다시한번 되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시키기위한 근거라고 내세우는거치고는 너무나 한숨만 나오는 이야기뿐이네요. 히드라가 잉여같다고 말하는것은 대부분 2티어유닛이라는것에서 이유를 찾을뿐입니다. 저그의 대공유닛으로 전천후역활을 충분히 하고있다고 보이고요. 히드라가 안좋다는건 단순히 스타1의 추억에 빠진 웨이브에 대한 잘못된 생각탓이라고 보이네요.
광전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쓴분께서 말씀하신거완 완전히 다르게 광전사는 대테란전에 충분히 잘쓰이는 유닛중 하나입니다. 발업이요? 물론 스타1과 같은 모습은 아니겠지만 역장이 있기 때문에 광전사가 달라붙는걸 원거리들이 마냥컨으로만 때려잡을순 없죠. 보통 하위권토스분들이 잉여스럽게 광전사를 소모해놓고 안좋다고 징징거리는데, 역장은 단순히 추적자가 때리기 편하라고 쓰는 스킬이 아닙니다. 초반부터 마법유닛과 조합되는 토스의 유닛구성자체가 스타2 프로토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좋게 이해하려면 그냥 그런말인가보다 하고 넘어갈 수 도 있지만, 프케님이 일부러 키워드배틀을 거느거 아니냐는 말이 있길래 저도 한마디 해봤습니다.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는게 자유라면 그 주장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는것도 개인의 자유겠죠. 밸런스라는건 단순히 유닛하나하나가 어떻게 저떻고에 달린게 아닙니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려고 해야지 밸런스를 논하면서 유닛하나하나의 잉여성을 생각하기 시작하면 나쁘게 생각하면 안나쁜 유닛이 없고, 좋게 생각하면 안좋은 유닛이 없는겁니다.
Green_Moon (2010-12-10 18:3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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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매하다는 말이 애매하다.
아이콘 퐁듀 (2010-12-10 18:3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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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 그 참을수없는 가벼움' 이 떠올랐음
아이콘 신속배달점멸반점 (2010-12-10 18:43: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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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은 애매해야 합니다. 확실하면 온니XX 전략만 쓰죠. 애매해야 조합을 함
웍허 (2010-12-10 19:2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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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막 위를 벗어난 히드라는 마린에게도 한주먹에 갑니다만...
아이콘 _곰_ (2010-12-10 20:0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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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은 충분히 좋은 유닛이었죠.
하지만 2:2무조건 니트로 사신 조합떄문에 군수 테크 크리 먹고
지금 잘 안나오는 유닛으로 취급 됐지만
다이아에서 잘하는분들 보면 무조건 사신 한마리 뽑는 유저분들 꽤 있습니다.
사신이 나오므로 해서 일꾼으로 인한 젤나가갑시탑 확보라던지
탐사정으로 상대 유닛 비율 정찰이나 앞마당 타이밍 이게
관측선 나올때까지 전부 봉쇄되죠.. 굉장히 플토 입장에선 짜증나는 상황이죠.
사신으로 멀티테스킹 조금만 되면 누구나 사신 한마리로
어떤전략이든 극대화할수 있는 지금도 좋은 유닛입니다.
광전사는 잉여지만 글쓴이 말처럼 애매??하진 않는듯...
글고 히드라 바퀴는 글쓴이가 완전 컨셉을 반대로 잘못알고 잇네요
처음에.. 바퀴가 소형유닛에 특화됐고
(바퀴야 지금도 그컨셉 그대로죠 방어력1에다가 높은 공격력 많은 피 초반 광전사 저글링 해병에게 좋은모습 보여주죠. 물론 이속이 초반에 애자라서 초반공격으로 쓰긴 애매하지만 좋죠)
히드라가 중형 특화까진 아니였지만한 추적자? 정도로 중형추뎀 있었죠.
(현재 히드라는 빠른 공속에 밀리데미지 형태로 경갑중갑 상관없이 다 데미지 주고
공중유닛들의 카운터 형태로 자리 잡고 있는게 블리자드 생각입니다.)
불사조 가면 히드라 중심 지상군에도 밀릴수 잇고 공허도 카운터
뮤탈도 카운터 바이킹 밴시도 카운터입니다. 물론 운영으로 극복할수도 있지만
"현재 블리자드의 히드라는 공중 유닛 카운터 입니다"
글쓴이가 블리자드 생각을 예측한다고 했는데
조금 잘못 생각하고 계시네여 ^^:;
물론 히드라가 가성비나 테크효율이 엄청좋다는 얘기는 아니지만
아이콘 첩자 (2010-12-10 23:2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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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병1신 말 존나 못알아먹네 이게 어딜봐서 징징글인가
꽐2라 (2010-12-11 00:1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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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수 1000의 따끈함
lutedia (2010-12-11 00:4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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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는 그래도 셋중에 가장 쓸만합니다. 이속은 잉여러스 하지만 맺집은 그 역할을 톡톡히 합니다. 테란이나 저그와 싸울때 광전사를 차관으로 추가해 주면서 광전사 있으면 싸우고 광전사 죽으면 빼고 다시 광전사 추가하고.. 이런 식의 소모성 유닛으로 사용할때 생산방식의 변화로 인해 그 효용성은 스1에 비해 밀리지 않습니다.
아이콘 혼돈의전략가 (2010-12-11 01:2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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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각 종족별 고테크 유닛들의 가성비가 천차만별이라는 점...
아이콘 Ekli (2010-12-11 11:0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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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오 저도 공감요 ~~ 너무 가성비가.. 달라요... 자원대 효율비나
원더월 (2010-12-12 11:15: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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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댓글로 싸우는거 진짜 웃기다.
글쓴이는 그저 최근 쓰여지지않는 유닛과 욕먹는 유닛이 왜 그렇게 됬나 자기 주관적인 생각을 쓴거뿐인데 거기다가 말도안되는 징징글이라고 하다니 ㅋㅋㅋ
아이콘 예의 (2010-12-12 12:0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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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의심장 확장팩에 갈귀만 나오면 좋겠다. 저근 확실히 대공이 모잘라서
피나우도 (2010-12-12 12:35: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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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이 어찌됐든 이런 분석 자체가 의미있는거죠. 나이수!
밉살종우 (2010-12-12 15:3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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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모르겠는데 꼬박꼬박 반박하는 병○이 하나 있는 건 알겠다.
아이콘 생컨 (2010-12-12 17:1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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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은 사신더블이나 정찰용으로 많이쓰이는유닛인데.. 히드라는 dps가 높은유닛이라 이속에 체력까지더주면 완전 사기유닛될거같고.. 토스유저로서 광전사도 지금은 괜찮은것같아요
물론 200vs200 싸움가면 정말 있으나 마나한 유닛이되버리지만요..
아이콘 생컨 (2010-12-12 17:1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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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광전사를 직접적으로 버프하게된다면 초반 광전사찌르기가 더더욱 강해져서 밸런스망칠거같네요 고로 해병불곰너프해랑
블랙무어 (2010-12-12 17:48: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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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컨 // 글쓴이 입니다.~^^
질럿 버프는 이루어 지기 힘들다고 저도 생각이 드네요
한다손 치더라도 약간의 버프정도?
분문에 나와 있는것처럼 차원관문이나 역장 때문에 본스펙은 -_-;;
잉여스럽지만 쓰기에 따라 최소 돈값은?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즉 지금상태에서 스타1의 발업이 돌아온다면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켜
버리기에 잉여스럽게 남아있을거 같습니다. ^^;;;;
그래서 본문에도 실패한 밸런스가 아니다라고 적기도 했고요
다만 애매할뿐이죠? ^^;;
간지럼토끼 (2010-12-12 18:1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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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은 그냥 지금용도로 딱 됐다..내비둬.. 상향하면 아주그냥 또
2:2에서 사신링으로 다털어버리는 더러운새끼들이 난무할테도...-_-
꼬마링크 (2010-12-21 15:4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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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쓰신 글입니다. 공감이 가는 분석이구요. 애매하다라는 말을 걸고넘어지는것은 그냥 지금 현 상황에 만족한다는 말이겠죠. 차라리 지금은 애매하게 보이지만 나중에는 다르게 쓰일것이다 이렇게 좋게 말하면 어디가 덧나나 봅니다. 의미없고 공격적인 논쟁덧글이 붙이기에는 아까운 글입니다.
아이콘 _곰_ (2010-12-21 17:39: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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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언제 글인데 다시 올라온거임 --;;??
글쓴이가 수정 한건가 -ㅁ-;;??
아이콘 BlackSwanXPn (2010-12-21 17:5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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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은 언덕점프하는 것 덕분에 비싼가격 낮은체력 다 감당할 수 있습니다
테란유저지만 나중에 비싸지면서 스펙이 더 올라갔을 때 사신 다수가 휩쓸고 다닐 거 생각하면..
분당구청 (2010-12-21 18:3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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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히드라 진짜 .. 뭐 요즘 저그유저들 점막 잘깔아서 뭐뭐뭐 하는데 ..

그건 고수들이고요 ㅠㅠ 저같은 일반유저는 히드라 .. 정말 히 필패 ......

점막이 뭐 한번깔면 영구화되는것도 아니고 .. 옵저버나 스캔한방이면 주루룩 지워지는거 뭐....
보노보노83 (2010-12-21 22:3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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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병맛 돋네 블리자드 빠돌이 발언까지 ㅋㅋ 블쟈가 신인줄 아는듯
파판조아 (2010-12-22 02:5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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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 나 좀 하는데 글쓴이 글이 이상하게 보인다 -> 가볍게 한마디 던짐 그러나 공격적인 말투로 시비걸린 꼴이 됨 -> 반박옴 -> 먼가 할 말은 많고 지잘못도 알고있지만 난 물러설 수 없다! -> 일리있는 말하고도 개욕쳐먹음... ㅉㅉㅉ 이래서 사람은 말할때 조심해야되...
흑형은크다 (2010-12-22 07:3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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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취지는 참 산뜻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댓글 찌질이들이 옳다쿠나 열폭하네 ㅉㅉ
아이콘 치프요리 (2010-12-22 12:0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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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취지는 좋은네
_Angae (2010-12-22 12:2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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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님 제가 히드라는 모르겠거든요 저그를 안해봐서 그런데 사신이나 광전사는 솔직히 애매함이아니에요 솔직히 프로토스 유저는 다 알거에요 태란전때는 추적자가 얼마나 필요한 건지 그리고 정찰이 상당히 중요한 건데 사신으로 적 다 무슨태크올리나 확인할 수 가있고 스캔안하는 대신에 지계로봇 생산 할 수 도있는 것이고 솔직히 징징글이네요쩝
김덕배입니다 (2010-12-22 13:1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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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이글을왜난또보는거같지 또보긴싫은글인데 자꾸올리는이유가뭐죠?
아이콘 찌리리 (2010-12-22 13:4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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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의 위치는 뭘까요? 5병영사신같이 주력유닛으로 사용되는게아니라

스캔을 대신해 한번 상대방본진을 훑어주는 정찰용 유닛이고
중후반에 3기정도 뽑아서 견제유닛(초고수권에서는 안되겠지만요)도 가능하겠구요.

히드라는 드라군,마린과 같이하던 중간의 전천후유닛이였는데..
이 위치를 바퀴가 가져가버렸습니다. 그래서 바꿨죠. 속도와 체력과 공격력을요.
확실한 컨셉유닛이죠. 대토스전 딜러요. 탱커바퀴와 딜러 히드라. 이정도면 애매하진않으것같은데요.

그리고 광전사는 총알받이로써 역활을 잘하고있는것같은데요..
우리가 기대하는건 질럿이지만.. 역장과 수호방패속에 총알받이 광전사는 미흡하지만..(몹시)
탱커죠
아이콘 SpiteYOU (2010-12-23 14:3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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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을 납득하기 어려운데 프케님은 표현이 거칠었던듯 ..
JunG.MaRia (2010-12-24 20:2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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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저님 왜케 열폭하시나
아이콘 _곰_ (2010-12-24 21:2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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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왜 이게 몇번째나 올라오는지.. 이거 일불러 올라오는건가여?????
스2캐허접 (2010-12-24 22:5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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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스2 나온거 보고도 블리자드를 신으로 받드는 사람이 있나
아이콘 위종지 (2010-12-26 09:0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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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 구리다는건 말도 안되는 소리;
아이콘 야망의언덕 (2010-12-26 23:0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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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을수없는 춫현수!!
아이콘 요리왕.김질럿 (2010-12-27 01:1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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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만 지금 질럿 좋다고 생각하는건가요 ?
체력좋고 공격력 좋고 단지 이속이 느리다 뿐이지 괜찮은데
스1 발업이 돌진보다 좋다는건 인정하지만 , 돌진이 달려드는 효과에 기본이속도 확 올려주면 뭐 .. 스팀팩보다도 좋아보이는데 ;;;
BBaCo (2010-12-28 11:3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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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이 얼마나 좋은데.... 젤나가 감시탑 확보하고 있는 일꾼들 죽일수있고 상대본진 드가서 비록 죽더라도 테크 확인함으로써 지게로봇 한마리 더 뽑을수 있게 해주는게 사신이에요;; 그리고 토스입장에서는 사신한마리가 본진드오면 완전 짜증나죠..
BBaCo (2010-12-28 11:4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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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도 좋아요.. 일단 테란전에는 거의 안쓰이지만 토스전에서는 바퀴,히드라,저글링 조합 많이 쓰이는데요.... 글쓰신분이 잘 모르시는듯.. 제가 저그,테란 유저라서 토스는 안해봤기 때문에 광전사가 얼마나 구린지는 모르겠지만 테란으로 토스전할때 광전사 굉장히 쌔던데요..
풍선대마왕 (2010-12-29 18:2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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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기사 쓸모업성
아이콘 미스티레인 (2010-12-29 21:1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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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해불 컨안하면 광전사가 굉장히 강한모습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몸빵이나 데미지도 제법되기 때문에... 그러나 해불이 짤짤이만잘해줘도 광전사 녹이고 남은병력 녹이는 각개가 가능하죠... 파수기 역장이 그나마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만은, 넓은 곳에서는 역장도 그효용이 많이 떨어지죠....
아이콘 글로리아체펫트 (2011-01-03 14:0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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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와 타협을 모르는 속좁음. 신경 갉작거리는 테크닉. 잘 구경했습니다.

위에 한 분이 말씀하셨던 것 처럼, 의미없고 공격적인 논쟁 덧글로 점철되기에는 아까운 글이네요. 전 처음 봤는데... 여러번 올라왔던 글인가봐요?
아이콘 LunaRAZER (2011-01-03 14:42: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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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토스전에서 퀴드라 모이면 거신전에 최강입니다
사신 사람들이 사신의 위력을 몰라서 안쓰시겠지만 고수들은 사신도 잘이용합니다
광전사 나중가면 토스가 미네랄만 넘치는 상황에서 만약 광전사가 버프라도 된다면
프로토스가 사기라고 불릴수밖에없네요
토스는 차라리 집정관에 대한 글을 쓰셨스면 좋겠네요
블랙무어 (2011-01-03 21:3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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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리아체펫트// 제가 의도해서 올린건 아니구요 ㅠㅠ
포럼게시판 시스템이 다른분들이 댓글을 달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시스템인데
많은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시다보니 계속 상단을 유지해서 여러번 올라왔다는
말이 나온거 같네요..
암튼 좋은말 감사합니다. ^^
아이콘 로아킨 (2013-05-25 12:2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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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너무나 많은 유닛들이 서로 역할이 겹칩니다. 우주모함,폭풍함 // 불사조,예언자 //
토르와 전투순양함은 역할이 없다시피하고 살모사,감염충 블쟈의 기획력도 옛말인가봅니다.
아이콘 [KORBF]HolyHydra (2013-05-25 12:37: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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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당시 게임 트렌드에 안맞아서 그렇지 애매하다라고 표현할것까지야 ㅡ.ㅡ
스2 초기만 해도 감염충 진균 잉여다 뭐다 똥이다 체력도 병이다 말 많았는데 자날후반에 씹사기되고 그러는거 보세요 그냥 게임 트렌드 바뀔 때마다 쓰이는 유닛이 막 바뀜
불사조 예언자 역할 많이다른거같은데 공대공 공대지 공격도 그렇고 순수견제의도만으로 불사조뽑는것도 아니고 우주모함은 정말 아직 특정 유닛에 엄청 쎄다 이런걸 전 모르겠긴 함
토르는 메카닉이 대공에 녹아나는거 막고 바이킹에만 의지하는 걸 막기위해서 아닐까요
메카닉이라는 말에 어울리는 몸빵, 순간폭딜, 큰 몸집이 특징같은데
아이콘 [KORBF]HolyHydra (2013-05-25 12:3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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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님 말이 거칠긴 한데 그래도 하는 얘기가 납득이 좀 가는듯 개인적으로
아이콘 황혼의역습 (2013-05-25 19:0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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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에서도 애매한 유닛들이 있는 걸 보면 공허에서도 그닥 개선될 것 같지는 않다.
아이콘 [KORBF]HolyHydra (2013-05-25 23:1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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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애매하지 요즘 게임 트렌드에 안맞는 것일뿐 또 갑자기 본진올인류가 성행하거나 트리플이 성행하거나 아무튼 게임 유행이 바뀌면 바로 쓰일 유닛들같은데....
아이콘 Appling(애플링) (2013-05-26 02:0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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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친구들아 이거 글이 써진 날짜를 봐봐
아이콘 SumMerBlaZe (2013-05-28 14:2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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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읽으면서 자날 이야기 하고 있는듯한 느낌이었는데...
2010년도 글이군 -_-;;
아이콘 카르크 (2013-05-31 16:3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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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고대유적에 반박글을 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치 중세에 칼들고 싸우는걸 기록했는데 현대에 와서 발굴했는데 그거읽고 왜 칼들고 싸우냐 이런식으로 답글다는거 같음
아이콘 GSLSD (2013-06-01 16:25: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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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케 태고적 나와 하루가 멀다하고 논쟁을 즐기던 친구였는데

내가 내손으로 블락탕도 여러번 먹여주고....

그러다 정들어서 서로 호형호제하던 사이였구만...

이렇게 화석으로나마 그 흔적을 찾을 수 있으니

참으로 시간은 바람과 같구나...

위증즐가 태평성대....
아이콘 lautlos (2013-06-21 18:0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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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들아 나 미래에서 왔는데~
기술실 없이 사신나오고, 히드라 발업 추가됐단다 얘들아
프로토스집정관 (2013-06-22 04:1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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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서 왔는데 히드라 존나 세다
큐레긔NWH (2013-06-25 04:1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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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ㅇ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아이콘 브론즈인_브론즈 (2013-11-12 19:3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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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서 왔습니다 돌진 광전사는 짱짱맨이 되었습니다!
아이콘 HolyHydra (2013-11-24 22:1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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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서 왔습니다 프사기!!!!!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3-11-25 13:3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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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전순은 역할이 없는게 아니고 그냥 기본 능력치가 부족한거임
우주모함도 마찬가지로 그저 생산시간이 필요 이상으로 긴게 문제일 뿐 고유의 역할은 존재함
아이콘 맑은날의오후 (2013-11-29 09:1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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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퍼x 엎어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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