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블랙무어 | ||
---|---|---|---|
작성일 | 2010-12-09 14:38:32 KST | 조회 | 16,565 |
제목 |
스타2 유닛 그참을수 없는 애매함!
|
저번 글에 이어 존더 보충해서 지금 스타2 밸런스의 근간을 흔드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좀더 말해보고자 합니다.
벗: 스타2를 좋아하고 또한 발전을 위해서 적는 글이기에 혹 깐다고? 색안경은 안쓰고 보셨음 좋겠습니다.
1 사신의 애매함
사신이 언덕을 넘나들수 있는 신개념 유닛이긴 하지만 그 테크의 애매함 으로 인해
이도저도 아닌 잘 안쓰이는 유닛으로 남았다 생각이 듭니다.
2:2 팀플은 말하기도 입아프고 1:1 마져도 너프 되기전에도 초반에 깜짝 등장하고 그이후
로는 쓰임새가 없다는 문제점이 많이 지적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당연히 스펙을 논의 하기 이전에 애초에 기술실만 달면 바로 나오는 엄청난 저테크
유닛 이기에 그에 상응하는 약점이 존재할수 밖에 없는 유닛입니다.
즉 극초반에 언덕을 넘나들기에 체력을 낮추고 가격을 비싸게 하는등 초반만 지나가면 그야말로
가성비가 확줄어 버리는 리스크를 가지는 태생적인 애매함을 가질수 밖에 없는 유닛이죠
즉 그런 문제점을 간파하지 못하고 계속 너프너프 하다보니 이도저도 이제 보이지도 않는
투명유닛이? 되버린 것이죠...;;
쉽게 풀어보자면 저번에도 말했듯이
무탈을 번식지로만 업그레이드 하면 바로 만들수 유닛으로 만들면 그에따라 엄청난 체력저하
이속저하 공격력 저하등의 리스크를 가져야하며 이런 리스크를 가진다 하더라도 다른종족 자체
적으로 모든 테크가 뒤틀릴 정도로 밸런싱이 애매해져 버립니다.
즉 애초에 그테크에 있으면 안되는 유닛을 억지로 컨셉을 위해 넣다보니 이것도 저것도 아닌
유닛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고스트 아카데비를 그냥 아카데미로 하고 그걸 지어야 사신이 나오게 하고 예전 지뢰같은 그런
특수능력 체력상승등을 올리는게 차라리 지금의 위치보다는 좋아 보이네요...
2 히드라의 애매함
많은 저그 유저들은 히드라가 정말 어정쩡한 유닛이라 말합니다.
속도는 왜그리 느린지 체력은 왜그렇게 종이체력인지? 또 가격도 비싼게 돈값도 못하고 히필패
소리나 듣고 한마디로 속터지는 유닛이죠....
네 히드라 또한 사신과 마찬가지로 태생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그 밸런스를
만드는데 참을수 없는 애매함을 가질 운명으로 태어난 것입니다.
사신이 미친듯이 애매한 테크위치로 인해서 애매했다면 히드라는 바로 바퀴 때문에 애매함을
가질수 밖에 없는 운명인 것이죠
바로 스타2를 만들면서 테란에 메딕을 없애고 불곰이 생기면서 저그에게는 그에 합당한 유닛
바퀴가 생기게 됩니다.
얼마전 피방에서 저그를 하고 있는데 옆에 있는 친구가 바퀴보고 히드라가 이상하게 변했다고
하더군요. -_-;;;;
바로 바퀴를 히드라로 본것이죠 침뱉는거나? 비슷한 공격방식 이기에 충분히 스2를 모른다면 오해
할만 합니다.
즉 공중공격만 안될뿐이지 여러모로 스타1 히드라의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바퀴가 있는데 히드라가
멀쩡히 스타1같은 위치를 가질수는 없는 노릇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테크도 올리고 바퀴와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 무리하게 이속을 낮추고 체력을 저질로 만드는등
억지 차별?을 위해서 무리하게 밸런싱을 해버린 것이죠(블리자드 머리속은 모르겠으나 90%정도 확신합니다.)
즉 컨셉이 겹치는 유닛을 서로 다른용도로 만들기 위해서 하나를 극단적인 딜러 유닛으로 만들어
버려서 애매하게 만들어 버린것입니다.
즉 히드라도 이런 애초에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이상 밸런싱 하기는 너무나 힘들다 입니다.
지금의 히드라의 문제점을 없애기 위해서 체력도 버프하고 이속도 올려버리면 그냥 공중공격하는 바퀴
일뿐인데????
해결방법은 현재로서는 안보입니다. -_-;;
한마디로 저그의 맹덕이 바퀴 다른것까지 다 건드려야 히드라를 어찌할수 있습니다.
즉 확장팩까지 가서 워3처럼 한번 어퍼야지 애매함을 없앨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지금으로서는 바퀴의 데미지를 낮추고 대형추뎀을 주고 히드라는 데미지를 많이 낮추고 소형추뎀
을 주어서 맹덕이에 의지해서 마린을 상대하는 그런걸 탈피시키는 방법 정도가 있겠습니다.
이것도 애매하긴 매 마찬가지네요.. -_-;;
3 광전사의 애매함
잉여라는 말까지 듣는 광전사 보면 그야말로 공격에는 별로 도움도 안되고 자기한몸 희생해서
아군을 지키는 그야말로 총알받이? 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광전사입니다.
광전사도 위 두유닛들과 마찬가지로 상당한 애매함을 자랑합니다.
아참 돌진 이라는 스킬로 인해 후반가서도 잉여함을 자랑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 두유닛들과는 틀리게 어느정도 이럴수 밖에 없는게 타당한 그런 유닛이기도 합니다.
프로토스 차원관문과 역장이라는 스킬로 인해서 스타1의 그좋던 발업을 사라지고 돌진이라는
잉여스킬을 얻을수 밖에 없는 광전사는 얼마나 슬프겠습니까?
즉 차원관문(차관에 관해서는 다음글에..)과 역장 두개의 새로운 개념으로 인해 무언가 프로토스
지상유닛이 피를? 봐야 하고 그것이 곧 광전사의 발업삭제와 잉여화 입니다.
위 두유닛과는 틀리게 실패한 밸런싱 이라기 보다는 블리자드의 의도된 잉여화라고 볼수 있습니다.
ps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 요즘 논란이 되는 각종족 종특으로 인한 애매함을 적어볼까 합니다.
12월 12일자
ps: 나름 고심하고 노력해서 적은글이라 좋은말이든 안좋은 말이든 많은 분들이
댓글과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추천수가 조금 이상하네요...;;
암튼 다음글 개념을 정리해야하는데 머리가 아프군요 ㅠ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