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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ildSeven
작성일 2011-01-27 04:42:53 KST 조회 7,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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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해병의 강력함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수정:채정원해설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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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저렇게 썼지만 이 글에서 알아보자고 하는 것은 밀리유닛과 원거리 유닛이 스1과 스2에서 어떻게 달라졌으며, 그 차이에 의해 원거리 유닛이 얼마나 강해졌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선 그림을 두개 첨부했는데, 그림에 나타나있는 원은 해병, 또는 원거리 유닛이라고 가정합니다. 이 해병을 잡기 위해 사거리가 짧거나 아예 근접 공격을 하는 유닛이 있다고 칩시다. 여기서는 저글링으로 가정하겠습니다.

 

그림 1번은 바로 스1의 상황입니다. 유닛의 응집성이 스2에 비해 약하므로 제일 후방에 있는 마린은 제일 전방에 붙어버린 저글링을 공격할 수 없습니다.(그림만큼의 숫자에서는 가능할지 몰라도 수가 늘어나면 후방 마린은 최전방에 붙은 저글링을 공격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화력이 낮아지므로 저글링의 생존률이 높아지고 마린은 저글링에게 스2보다는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스1에서는 무빙 혹은 어택땅 명령을 내렸을시 한줄로 내려가는, 응집성이 엄청나게 약한 상태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 근접 유닛이 돌격을 하게 되면 근접 유닛이 붙을 수 있는 타일이 많아집니다. 즉, 마린 1마리당 저글링이 상하좌우 4~5마리가 모두 붙어서 공격할 수 있으므로 근접 유닛이라도 매우 효율적인 전투를 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번 상황을 사거리가 짧은 뮤탈로 잡아본다고 칩시다. 스1에서 뮤짤이 가능했던 이유 중 하나가 뮤탈이 접근하면 응집성이 스2에 비해 약한 마린이기에 최전방의 마린 3마리 정도면 뮤탈을 가격 가능했지 뒤에있는 마린들은 뮤탈에게 총 한번 못써보고 최전방 마린들이 잡히는 꼴을 봐야 했습니다. 그렇게 뮤탈이 짤짤이를 하다 보면 순식간에 마린들은 사라지고 말죠.

 

그러나 2번 그림을 봅시다. 2번 그림은 스2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닛의 응집성이 강해지면 아까와는 이야기가 전혀 다릅니다. 응집성이 강한 만큼 3번째 줄에 있는 마린들까지도 최전방에 붙은 저글링들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1에서의 상황에 비해 최대 원거리 유닛의 공격력이 2배 이상 올라가는 효과를 야기합니다. 그리고 스2에서는 무빙시에도 응접성이 강해 일렬로 줄서서 가는 것이 아니라 유닛이 뭉쳐서 돌아다닙니다. 이때문에 저글링들이 마린 사이를 비집고 들어갈 공간이 전혀 생기지 않죠. 그럼 결국 마린 떼거지가 뭉쳐서 돌아다니게 되면 저글링은 가장 바깥에 있는 마린들의 가장 외곽, 최대 둘정도가 붙을 수 있는 타일들에서 공격을 하게 되죠. 이렇게 되면 매우 비효율적으로 싸우게 됩니다.

 

그리고 2번 그림에서의 해병을 뮤탈로 잡아본다고 생각해봅시다. 뮤탈이 짤짤이를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해병을 잠시 긁으려는 순간 가장 뒤에있는 해병들까지도 뮤탈에 공격을 가할 수 있게 됩니다. 응집성에 의한 후방 해병의 사거리가 뮤탈에 닿기 때문이죠. 따라서  스1에서 박성준, 이제동식의 뮤탈 짤짤이는 비단 토르나 상향된 포탑에 의한 것뿐만이 아닌 스2의 응집성에 의해서도 차단당하고 만 것입니다.

 

그런데 스2에서 이상한 점은 오히려 저글링을 하향하고 해병을 상향했다는 점입니다. 스2에서 아드업을 완료한 저글링이 스1에서의 노업 저글링의 공속과 비슷하다는 사실을 보면 분명히 뚜렷하게 하향됬죠. 그리고 해병은 말할 것 없이 체력증가, 스1에 비해 상향된 무빙샷 등등,,,

 

제가 위에서 이야기한 스2의 인공지능적 특성에 따르면, 원거리 유닛은 스펙 자체를 상향시키지 않아도 무조건 그 성능이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원거릿 유닛은 오히려 스펙을 낮추고 밀리 유닛을 올렸어야 그 밸런스가 어느정도 맞을 수가 있었죠. 그런데 그 반대로 능력치를 조정한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응집성이 뚜렷하다는 것은 스플래쉬 유닛에 너무나도 취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2가 처음 나왔을때 맹독충이 그렇게나 강력하다는 소리를 들었던 것이죠. 해병이 언제나 모여다니기 때문에 맹독충에 의해 한번에 다 죽기 쉽상이었다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해병은 그것을 산개로서 커버할 수 있습니다(물론 산개가 아무나 하는 것이라고는 절대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요즘 추세는 해병의 산개보다는 해병이 점막 밖이라면 전투자극제시 어차피 원심고리 맹독충에 당하지 않기 때문에 산개를 하지 않고 후방 탱크의 화력을 이용해서 맹독충을 잡는 편이죠. 여기서 문제가 한번더 발생합니다. 응집성이 올라간 더블링은 탱크가 아무리 너프를 당한다고 해도  탱크에 의해 너무나도 쉽게 잡혀버립니다. 결론은, 스2에서는 응집성에 의해 스플래쉬 유닛이 너무나도 강력해져버렸습니다.

 

그리고 현재 스플래쉬 유닛이 가장 많은 종족이 바로 테란입니다. 탱크, 토르, 지옥불화염차는 응집성이 강한 유닛을 상대로 너무나도 강력한 화력을 발휘합니다. 이들이 응집성이 강한 해병을 잡으라고 준 맹독충을 또한 잘잡기 때문에 해병은 계속해서 강력함을 자랑할 수 있으며 이것이 해병이 강력한 근본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추가합니다. 채해설님도 제가 여기 쓴것을 이미 알고계셨네요. 채해설님의 말씀 추가합니다.

C. 작아진 해병의 크기와 발전한 AI로 인한 응집력

 

해병의 크기는 정말 작습니다. 따라서 좁은 땅에서도 유닛을 많이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면 , 단위면적당 DPS가 가장 높은 유닛 이라는 말입니다. 맵의 크기는 정해져 있으며 원하는 위치에서 서로 싸울 수 있을 때, 해병은 같은 면적을 쓰며 가장 높은 데미지를 뿜어내는 유닛이 됩니다.

 

해병은 2x2 땅에 20명이 서고 불곰이나 바퀴, 히드라는 5기만 서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화력의 집중도에 극심한 차이가 있습니다.

 

완벽하게 탁 트인 전장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만, 그런 완벽한 센터 싸움이 아닌 일반적인 교전(국지전)에서는 해병의 단위면적당 DPS를 극복할 수 있는 유닛이 없습니다. 게다가 테란은 방어시에 항상 좁은 길목으로 유도할 수 있는 심시티 기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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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템러바벡 (2011-01-27 05:0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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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다른 방향의 이야기지만 글쓴이께서 언급하신 응집성의 문제는

곧 스플래쉬 유닛의 사기화를 부추겨서 소위 말하는 순삭전투를 야기한다는 문제도 가지고있죠.

거신이 특히 순삭의 신이라 불리는 이유가 저도 이거라고 봅니다.

맹독충이야 산개로 펼쳐버리면 막을수 있지만 거신은 아에 진영을 잡지말아야 타격을 줄이죠.

근데 어떤 타입의 유닛이던 진영을 안잡고 싸울순 없고 그러다보니 거신화력은 극대화되고

이로인해 프프전의 시망화와 거신사기론이 힘을 받을수 밖에없죠.

개인적으로 이 응집성으로인해 사기적인 화력을 보여주는 유닛이

응집성 자체에 의해 강력해진 해병과

그 응집성을 이용해서 화력을 부어넣는 거신인거 같습니다.



결국은 응집성이 문제가 많네요;;
아이콘 MildSeven (2011-01-27 05:5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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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지적해 주셨네요,, 사실 거신얘기도 쓸까 했었는데 얘기가 산으로 샐까봐 언급하지 않았는데 ㅋ 맞는 말씀입니다.
아이콘 Roach (2011-01-27 08:1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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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단지 사거리가 길어서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군요. 괜찮은 포럼 게시물인것 같습니다.
아이콘 저그는역시육못 (2011-01-27 08:5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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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 이거야
광속산화전사 (2011-01-27 09:3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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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점을 정말 잘 잡으신듯
키라아마도 (2011-01-27 10:0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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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놔 ..ㅣ이런..천재같은양반을 봤나...정말 비교분석이 퍼펙트한데... 지금까지 대충징징대던 저징징,프징징과는 다른모습이야...오우...읽어보니 그럴듯해..읽는순간 ..그래..이거였어..하는느낌...근데 저그뮤탈도 잘뭉치니까 프토도 역장쓸려면 뭉쳐야하니까 쌤쌤..
아이콘 예의 (2011-01-27 10:2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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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이 진리가 될 확률: 48%]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BruteMaster (2011-01-27 10:2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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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에서 유닛들 어깨밀치기가 너무 강했더니 스2에선 너무 줄여버린 셈이군요
아이콘 NetClever (2011-01-27 10:4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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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포럼
아이콘 BlueSkyTH (2011-01-27 10:4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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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개념글 인정..........
그덕분(?) 에 해병컨이 좋다능.......... (응?)
그넘의 응집력 때문에 스2 방송보기가 너무 재미 없음........ 이건 인정함....
패치해서 응집력을 좀 줄이고.... 사운드도 좀 어떻게 해줬으면 좋겠다능........
아이콘 BlueSkyTH (2011-01-27 10:4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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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자원도 4→8 로 옮겨 주시면 더 감사 ㅋㅋ
리크니스 (2011-01-27 10:5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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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 좋은글에 추천이 2개밖에 없다니. 추천합니다.
아이콘 천제누구 (2011-01-27 11:0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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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안할수가 없다!!!!!
아이콘 나엘개간지 (2011-01-27 11:0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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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물량이 적어요. 일꾼이 너무 많아서 그런 것 같하효"의 오해와 "순삭크래프트 아오"의 근본 원인. 보는 재미도 나름대로 반감되는 면도 있죠. 오밀조밀 뭉쳐서 잘 보이지도 않고 겹쳐있는데 물량이니 뭐니 멋이 없죠.. 둥글게 둥글게.. 안뭉쳐있어도 순삭일판에 뭉쳤시니
아이콘 power1028 (2011-01-27 13:3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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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속으로 생각만하던 지상유닛의 과도한 뭉침문제를 잘 짚어주셧네여

공지로 가져 ㄱㄱㄱ
아이콘 Lainworks (2011-01-27 13:3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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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크기 확대

= 면적당 화력 약화

= 라인배틀 할때 화력 약화(컨 안하면 저글링마냥 뒤에서 빙글빙글)

but

= 맹덕등 스플레시 댐지 적에게 싹쓸이 덜당함

= 산개컨 효율 강화




너프도 버프도 아닌것 같지만, 게임의 방향이 좀 바뀌긴 할것 같은데

이게 더 나을것 같음.
아이콘 위종지 (2011-01-27 16:36: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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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글링은 스1에서도 녹는게 매한가지였음 ...
단지 디파일러가 녹지않게해줌 ..
블랙제이 (2011-01-27 17:0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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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개념글이네요
추천 추천
아이콘 베르스와츠 (2011-01-27 19:21: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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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보고 성질나서 글올릴라고 들어왔는데.....
엄청난 글을 보고 말았음.....추천 이제 14네....
이 글을 블리자드 사람들이 꼭 봤으면 좋겠군요...
맵 벨런스도 맞춰야됨....
GSL기준으로 전쟁초원, 델타, 밀림분지, 잃어버린사원 없애버려야됨.
샤쿠라스 고원은 가로위치 걸리면 저그가 테란을 거의 못이기는데....이게 과연 실력차일 뿐일까...
아이콘 베르스와츠 (2011-01-27 20:0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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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유닛과 접근 유닛간의 숫자 대비 공격 반경을 생각해 봤는데요...
마린이 정사각형으로 뭉칠때, 저글링은 8방에서 공격할수 있다 하면
마린1에 저글링 8마리 붙습니다.
마린4에 저글링 12마리 붙습니다.
마린9에 저글링 16마리 붙습니다.
마린16에 저글링 20마리 붙습니다.
마린25마리에 저글링 24마리 붙습니다. 여기서부터 마린이 저글링을 압도하네요. 저글링은 24마리만 때릴 수 있는데 마린은 25마리 다 때리네요...
마린의 겹층이 하나씩 늘어남에 따라 공격 가능 마린은 제곱으로 늘어나는데...
저글링은 4n+4로, 4마리씩만 늘어나네요...밀집도가 높으니....
뭉칠수록 저글링이 압도적으로 불리......
n=5,6,7,8,~일때
n²-4n-4=안쪽에서 안맞고 쏘는 마린 수
마린 64마리 있을때....엄청난 병력이죠....같은 가격의 저글링 128마리 있으면...
8²-4*8-4=64-32-4=28
28마리가 안맞고 쏩니다....
100마리 있으면...저글링 200마리...
100-40-4=56마리...
의료선녀 (2011-01-28 00:5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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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스와츠 /
때문에 스플래쉬 유닛도 빛을 발하긴 하는데..
맹덕도 맹덕이지만 러커가 돌아온다면.....!!
안되려나~_~;
아이콘 blackrider (2011-01-28 01:4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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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멍청한 광전사 저글링 원인은 저거죠

베타초부터 꾸준히 나왔다가 다시 해병산개발전때문에 도마에 오르네요
닭긁기프라임 (2011-01-28 01:5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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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집력이 양날의 검이죠 정말. 표면적을 최소화 해서 근접 유닛들에게 최소한으로 맞는 대신 스플래시에 훅 가게 되버리니깐. 그 응집력을 역으로 최소화 해서 나온게 해병 컨트롤이구요. 응집력을 왜 생각을 못했을까요. 추천 넣고 갑니다.
아이콘 괴도H (2011-01-28 02:00: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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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베땐 그렇게 강했던 스톰이 지금은 데미지100도안되고 조루범위가 된것도 전작에 비해 훨씬 높아진 응집력덕분이죠.
OctoW (2011-01-28 11:5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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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응집력은 양날의 검인데

양날의 검으로 만들게 하는거 스플유닛인데

플토에게는 폭풍이나 거신이 있는데 이마저도 고테크유닛이고

저그에게는 주요 스플유닛이 맹독충밖에 없다는게 해병에게 날개를 달아준 셈이죠
아이콘 GSL_Jan.승강전 (2011-01-28 15:0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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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글 추천
아이콘 MRU (2011-01-28 15:5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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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을 약화시키는 방안중에 하나가 응집력을 줄이기 위한 크기 확대죠
실제 유닛 모델을 키울 필요 없이 게임데이터상에서 차지하는 공간을 크게 만들면 해병들이
어깨밀치기 할일 없이 공간을 확보할텐데 블리자드는 별 생각이 없는듯 하여 아쉽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해병 사이를 저글링이 비집고 들어갈수는 없지만요)
아이콘 아잉놀자 (2011-01-28 16:2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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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을 데이비드킴이 읽고 패치할 확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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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MildSeven (2011-01-29 00:3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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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분들이 추천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아이콘 사과에스비 (2011-01-29 06:2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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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을 데이비드킴이 읽고 패치할 확률: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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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2ndwing (2011-01-29 12:2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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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을 안 할 수 없는 글을 참 오랜만에 보네요.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1-01-29 12:5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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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응집은 저그도 마찬가지란거죠. 저글링 이동시키면 오밀조밀 꽉차게 움직입니다. 근데 테란은 최장 사거리, 목표의 가운데를 중심으로 하는 원형 스플래시 원거리 공격 공성전차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전보다 언덕전차를 뚫으려면 지상병력으로 밀어붙일경우 입는 저그의 손실이 미칠듯이 커졌습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1-01-29 12:5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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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군다나 공성전차의 수라도 많아지면 맹독충으로 입구파괴하는것조차 쉽지 않죠. 아무리 맹독충이 스플에 찍사하진 않더라도 스플 두번에는 죽으니까. 나머지는 위에 벙커 두세대 두면 나머지도 전부 터지고.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1-01-29 12:5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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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더, 오밀조밀하게 있을 경우 단순한 스플래시만의 효과만 문제가 아닙니다. 저글링만 봐도 공성전차가 한대때린다고 저글링이 죽진 않죠. 근데 예전엔 공성전차 포격시 정지명령 상태의 저글링이 적진으로 개돌하는건 기껀해봐야 서넛이었습니다만 지금은 포격 맞으면 거의 10마리 정도의 저글링이 도발당해서 개돌하다가 죽어나갑니다.
아이콘 황혼의역습 (2011-01-29 13:01: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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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 유닛들 AI만 진보했지 접근전 유닛들 AI는 퇴보했음 -_-;;
희대의프징징 (2011-01-29 13:2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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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집력의 문제는 밸런스를 떠나서(후반에는 불리해질수도 있으니) 게임의 재미가 반감된다는데 있죠. 순삭전투에 유닛들은 모여잇어서 보기도힘들고
아이콘 HiNos (2011-01-29 14:2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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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보았습니다. 이건 비단 해병만의 문제가 아니라 스타2 모든 유닛에게 적용될 수 있는 문제점이라고 보여지네요. 확실히 이러한 문제로 근접 유닛이 스타2에서는 힘을 발휘하기 너무 어려운 것 같네요. 더구나 스타1보다 퇴보한 저글링의 AI도 한몫
리맴버 (2011-01-29 14:2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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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뭉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스타2 보는맛이 많이 줄었다고 생각합니다
스1과 비교해 볼때
같은 병력 약이라 하더라도
스1이 더욱 큰 규모처럼 보입니다
또한 채해설님이 발전한 AI로 인한 응집력이라고 하셨다고 했는데
저는 스1의 길찾기 인공지능이 바뀐걸로 아는데요
스1이 유닛 이동시 유닛이 정지된 유닛을 비켜서 움직인다면( 워3도 같은방식이죠?)
스2는 홀드가 아닌이상 유닛을 밀고 움직이는데
이런 인공지능이 뭉치는 것을 유발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뭉치는점 보기에 정말 좋지 않아요
아이콘 BlueSkyTH (2011-01-29 14:5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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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에는 좋지 않지만.............. 게임 플레이 할때는 매우 좋음.......
테란 하면서 느낀 점이지만........... 스1에서 이런 기능(?) 이 있었다면.........
저그는 남아나질 않을꺼 같은 생각이 들었음 ㅋㅋ
아이콘 황탁구 (2011-02-03 18:4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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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2번이나 읽고 있지만 너무가 개념글이다.
사실 스2를 하면서 스1에 비해 왜케 해불이 쌘가에 대해 의구심이 들었다.
하지만 이유는 뭐라 설명할 수 없었다.

응집력 때문이라는걸 이 글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최소의 크기 x 최고의 dps에 응집력을 곁들인 해병은 그래서 강했던 것이다.
스2 초기엔 응집된 해병이 오히려 맹덕의 스플에 녹았지만
컨트롤이 발전하면 산개+후방 전차 배치를 통해 맹독을 피할 수 있었고
스플뎀지가 많은 테란에게 응집된 맹독충 구르기는 오히려 독이 되었던 거군요...

이글을 제발 데빗킴이 한 번 읽어봤으면 좋겠네요..
포럼에서 정말 오랜만에 개념글 봅니다.^^
블랙제이 (2011-02-03 19:4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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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블리자드로 보내겠씁니다
아이콘 TGoptiMus (2011-02-03 21:4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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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브리스UT (2011-02-03 23:0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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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좋은 것이다
overthezero (2011-02-04 03:0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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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맞는말이긴 한데..해병이 오버파워인 가장 큰 이유는 인스턴트공격방식이 가지는 화력낭비가 0이라는것과 스1의 뮤짤수준은 아니지만 무빙샷이 된다는점..그리고 45라는 해병체력의 수치.. 스1에서 스팀팩을사용하면 질럿에 2방에 죽지만 지금은 먹으나 안먹으나 3방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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