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Cerena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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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11-05 06:24:51 KST | 조회 | 1,110 |
제목 |
Crave 시스템 변경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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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기보단 의견을 투표?비슷하게 들어보고 싶습니다.개인적인 자존심을 접어두고, 다른 안을 몇 개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느것이던 대소 차이는 있겠지만 시스템과 운영 자체가 바뀔것으로 생각됩니다.또한 그에 따라 전체 맵 자체의 수정도 필요합니다.절대 단기간에 완성되지 않습니다....
1.학살과 흡입 업그레이드
'내가 좋아하는 유닛이 미친듯이 강해지게 만들고 싶다!(팀의 공격을 책임진다!쩌(는 저)글링!!!!)'같은 걸 생각하긴 했습니다만,결과적으로 이것이 발목을 잡게 되고 재미를 떨어 뜨리고 있습니다.
①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수를 일반 레벨업처럼 점점 높여간다.
'빛의날개 2'님 의견입니다.
100,200,300...이런 식으로요.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노가다'로 변질되기 쉽고 학살제한까지 걸어 놓았으니 각 유닛이 끽해야 2~3 정도 올리는게 고작....이라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역시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었나 봅니다.
②업그레이드를 유닛별로 구분을 하지 않는다.
학살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수를 확 올리는 대신 유닛 구분없이 전체로 올리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한 300쯤에 모든 유닛 학살 1업 같은 식입니다.'나의 무리 전체가 강해진다!'라는 느낌은 날 것 같습니다.이러면 나중에가서 '특정 유닛만 특출나게 강해지는'문제는 없어질거라 생각합니다.이렇게 되면 결국 나중에는 기본이 강력한 유닛만 쓰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③처형
머리 아프게 고민하지 말고 그냥 간편하게 섬멸전처럼 진화장 짓고 '근접,미사일,공중''공격,방어'유닛의 업그레이드로 구분합니다.유니크 아이템 능력 역시 능력 업그레이드로 빠지거나 아예 파기됩니다.이 경우,저장소를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해서 저장소 시스템도 파기할 생각입니다.
④포인트제
각 맵 클리어나 학살 수,흡입 수 등 '포인트'제를 만듭니다.해서 포인트가 일정 점수에 달하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솔직히, 아직도 저장소 초기화에 따른 보상 방법이 제겐 전혀 없어서 최대한 저장소를 이용한 '노가다'는 피하고 싶었고,괜히 인기도를 노린 반복 플레이 강요....라는 느낌이 들어 구상 초기에 버린 생각입니다만...이렇게하면 나중에 가면 도저히 새로 얻게된 유닛을 키울수가 없다!라는 사태는 피해지리라 봅니다.적어놓고 보니 한마디로 '업적'과 '보상'이군요.^^;이 경우,구상해놓은 2회차 플레이(학살,흡입제한 해제)는 버려지게 됩니다.
⑤현황유지
2.사이플라이져의 역할
전에 답글로도 적었지만 '교전 중은 물론 초반에 여왕을 일일이 컨트롤하며 점막 넓히고 애벌레 펌핑하고 전투에선 수혈하고....'등등 손이 많이 간다는 점들을 없애보고자 이것저것 뺐더니 '없어도 그만 있으면 괜히 죽어서 게임 오버만 시키는' 애물단지가 되어 있습니다.
①뭐가 어찌됐든 너도 뿌리는 여왕!군락 관리자로 롤백!
빛의 날개2님 의견입니다.
점막생성,애벌레 펌핑,수혈을 다시 줍니다.또한 일벌레의 점막 식민지 변태는 사라질 것이며 극소형 포자포 역시 함께 사라지며,산란 주머니 또한 사라집니다.역시 감염거충의 수혈도 사라집니다.사이플라이져 무리에 '부화장→번식지→군락'이 부활할 것입니다.
②전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전투형으로 개량!
유닛 자체를 거의 새로 만들 예정입니다.워 크래프트 3의 영웅 개념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또한 사이플라이져의 스킬 알낳기,각종 구조물 건설은 사라질 것이며 구조물들은 전부 일벌레 변이로 옮겨갈 것입니다.그야말로 '나를 따르라!!!!!'하는 전투대장 같은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제작해 볼 것입니다.단, 사망시에 '그들'이 뛰쳐나와 몰살 시키는 연출은 그대로 이어갑니다.또한,다른 모든 유닛의 능력치는 하향 조정됩니다.
③처형
게임 상에 안나옵니다.②번과 겹치는 게 되겠지만 일반 여왕을 사이플라이져 무리에 추가합니다.'그들' 몰살 연출 또한 삭제됩니다.
④현황유지
3.구조물
역시 답글로 적었던 이유(무리 컨셉)로 딱 필요할 것 같은 것 만 남기고 '테크'구조물은 전부 없애버렸습니다만...일벌레가 정말 일만하고 사이플라이져는 멍하니 놀고 있는 사태가 발생하여 '잉여화'되는 것이 문제인 듯 합니다.
①각종 버프용 구조물
'빛의 날개2' 님 의견입니다.
떠오른 것은 테러 저글링의 체력업이라든가,칼날바퀴의 공격속도 업,히드라리스크의 이동속도 업 등등 구조물이 존재하는 것 자체로 각종 유닛들이 버프를 받는 것입니다.
다른 방향으로는,각 구조물에 '오라'효과처럼 유닛에 상관없이 산란못 근처에 있으면 산란이 빨라진다던가,바퀴소굴 근처에서 잠복하면 체력회복속도가 올라간다거나,히드라리스크 굴 옆에 있으면 원거리 공격의 사거리가 늘어난다거나.....뭐 그런것이 떠오릅니다.
단, 이 경우 학살,흡입 업그레이드는 물론 유니크 아이템 능력과 유닛 자체의 능력치도 상당 부분 하향 재구성(또는 파기)합니다.
②섬멸전 사양
각종 테크 건물을 추가합니다.이 경우,당연히 사이플라이져의 각종 DNA 관련 업그레이드와 사이플라이져 무리 독자 건물은 전부 파기됩니다.
③현황유지
4.유니크 아이템
단순히 만들었던 이유가 '캠페인만의 사기능력!'이 컨셉이었지만 얻는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①유니크 아이템용 맵을 따로 제작
빛의 날개2님 의견을 보고 떠오른건데,사냥맵을 준비합니다.
현재 몰래 준비중인 맵이 있긴 합니다만....원래 이 맵은 시나리오 끝내고 보너스로 'Crave2Die'즉, 사지의 사투 네오저그 버전을 구상하고 있었습니다.이것을 제작하고 저장소를 연동시켜 '득템용 맵'을 구성합니다.이 경우,이 맵이 완성될때까지는 유니크 아이템 능력은 전부 파기합니다.
②포인트로 '밀어서 잠금해제'
학살업글관련 ④번과 같습니다.
③처형
Kill Them All
④현황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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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을 듣고 싶습니다.얼마나 시간이 걸릴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물론 플레이어 분들도 즐거운 맵이 되는 편이 나을거라 생각하고 모든 자존심을 접습니다.
1번 항목 '학살과 흡입 업그레이드'는 선택지 ①번을 바란다!하는 경우는
1=1
↑이런 식으로 표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
1=1
2=2
3=3
4=3
예전에 학살,흡입량을 각 유닛에게 배분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저글링이 가스 먹었는데 바퀴가 진화한다니.그리고 또 다음에는 뱉어내서 다른 녀석이 진화.......이건 아니야....'라는 자존심에 반영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 의견을 주셨던 분 ID를 까먹었습니다.하지만 이제와서 수정하겠다고 하니 뭔가 죄송스러워 적습니다.죄송합니다.
그리고 빛의 날개2님께.
새벽에 글을 읽어보고 상당한 멘붕을 일으킨 건 사실입니다.아무리 타당한 의견이라도 저 자신이 아직 인격수양이 덜 된 인간인지라,
"기껏 만들었는데 이렇게나 문제가 많았다니! 제길,내가 왜 사서 이 고생을 무료로 하고 있나!!!!" 싶었습니다.
온갖 회의(...와우....내가 짠게 꽤나 재미가 없었구나....)와 충격(....이럴수가...이거 정말 나만 즐거운거야? 그동안 오나니 쩔었네........)을 받은 상태에서 답글을 길게 올리고 출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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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는 그냥 Crave 중단할 생각 뿐이었습니다.
실제로 퇴근하고나서.....갤디터가 도저히 수정되지가 않더군요...
그저 데이터 모듈만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면서 아,이거 이렇게 만들었었지....아,맞다....이거 하다가 마우스 하나 날려먹었지.....
뭐 그런 향수병에 걸려 멍 때리고 있었습니다.....괜히 문서시험 눌러서 makeunit deathunit가지고 시간 때우고.....그러다가 그냥 12시에 끄고 잠자리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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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에서 깨어보니 새벽 3시 조금 넘었군요.....
crave로 유즈맵 게시판을 검색해보니 Crave 임무 정리해 주신 분도 계시는군요.그걸 보고 조금은 케어가 된 듯 합니다.여기서 불완전연소 시키기엔 제 반년 이상의 시간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도 들고요.
그 동안 제 맵에 소중한 시간 투자하셨던 분들께 아무리 기-승-전-병 이라 할지라도 최소한 '결말'은 보여줘야 하지 않겠나....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당한 멘붕을 일으켰던 건 사실이지만 지금은 '애초에 관심 없으면 의견도 안 올리시겠지'라는 생각이 듭니다.(이미 답글로 케어해 주셨군요...덕분에 힘이 납니다.^^)
맵 지형....제가 이미 만든 지형을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신지요?가능하시다면 mod와 맵을 전부 넘겨드리겠습니다.
단,Crave 10번 까지 참고 기다려 주실 수 있겠습니까?
아직....사이플라이져 사망시에 투입되는 '제 3의 무리'와 최근 제작한 '알 수 없는 무리'를 아직은 더 숨기고 싶습니다.
대단한 것도 아니고,이미 충분히 눈치채신 분들도 있을테지만,이들의 정체는 나름 고민한 거라서 제 맵에서 밝히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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