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T) 호박소
사이즈 : 전체 128^, 플레이 범위 108*117
타일 : 벨시르
자원 :
모든 미네랄 8M(6노멀2꿀미)
본진 1노멀가스 1꿀가스
3,9시 멀티들 1꿀가스
12,6시(스타팅 사이) 3노멀가스
'호박소'로 게시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피니오임네다!
이번 맵은 제 스2맵 첫작이자, 특이하다못해 괴상한 팀플맵입니다.
(설명이 좀 깁니다.)
이 맵의 컨셉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첫째, 스타팅 위치에 따른 색다른 경기 양상
둘때, 공격이 최선의 방어
러쉬루트는 기본적으로 세로 스타팅 간의 러쉬루트만 존재합니다. 하지만 보시다시피 입구가 2개입니다.
중앙쪽으로 향한 입구는 파괴물바위로 막혀있죠. 하지만 파괴한다면 중앙쪽으로 러쉬루트가 추가적으로 생기는겁니다. 중앙은 모든 스타팅으로 갈 수 있기까지 하죠. 하지만, 입구가 2개인 만큼 세로 스타팅이 동맹이 아닌 이상 중앙쪽 뚫기가 껄끄러울껍니다. 거기다가 세로 스타팅간 입구는 3칸짜리 입구로 파괴물바위때문에 일반 입구넓이와 2보급1병영으로 막을 수 있지만, 아래에서도 충분히 파괴가능하고 파괴하는걸 막기도 어렵기 때문에 더욱 더 껄끄러워집니다.
하지만, 세로 스타팅끼리 동맹이 된다면 경기양상은 크게 바뀌죠. 일단 시간형 섬맵이 되어버립니다. 물론 진짜 공중갈 생각하면 털릴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아요. 왜냐, 가로 스타팅간의 러쉬거리는 매우 짧습니다. 공중은 넘어지면 닿을 정도죠. 그렇다보니 파괴물바위만 파괴되면 죽어나갈 상황이라는거죠. 세로 스타팅간의 길목 중앙에는 멀티가 하나 존재합니다. 실질적인 앞마당이라고 칭할 수 있는 멀티죠. 하지만 이 멀티도 중앙쪽에서 견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중앙진출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죽어나가죠.
이런 상황에서 동맹이 대각선스타팅으로 걸린다면, 말이 안나오죠. 세로 스타팅간의 러쉬루트에, 중앙쪽입구를 뚫는순간 이웃사촌이랑 개판 싸움이 일어나기까지....
그래서 방어 위주로 갈 생각들 하실꺼 같은데, 방어하면 죽습니다. 일단 파괴물바위는 상대방도 파괴가능하죠.
그리고 본진이 더럽게 좁아요. 생산건물 몇개 지으면 자리좁아서 살기 힘들어요. 새로운 땅 찾아 어쩔 수 없이 나가야합니다.(뭐 세로 스타팅이 동맹이면 세로스타팅간의 길목에 지으시면 되요.)
또한, 중앙입구 바로 앞에 젤나가감시탑이 있습니다. 이게 왜 위험이냐? 스2는 스1과 달리 시야확보가 없으면 죽어도 언덕아래에서 언덕위로 때릴 수 없어요. 그것때문에 방어쪽이 좋았죠. 하지만, 이 젤나가감시탑으로 시야확보가 되어 공격이 가능해지는겁니다. 죽겠죠?
자, 그리고 꽤나 궁금하실 자원부분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미네랄구성을 보면 꿀미네랄이 2덩이 포함되어있는거에 크게 의문을 가지실텐데, 이유는 간단합니다. 개인의 앞마당이 없습니다. 거기다가, 멀티들도 먹기 더럽게 힘들어요. 즉, 본진자원 위주로 플레이가 많이 나올껍니다.
하지만, 본진자원만으로는 유닛물량에 한계가 있죠. 그걸 타파하기 위해 꿀미네랄 2개를 집어넣었습니다. 물론 총 미네랄양이 증가하는것이 아니지만, 자원수입은 올라가죠.
또한 본진 가스도 1개는 꿀가스입니다. 이건 나름 저그를 위한거라고 해둔겁니다. 가스가 많이 필요하잖아요?
3,9시 멀티 가스가 1꿀가스인거는 자리가 없어서입니다.<퍽
그리고 12,6시 3노멀가스 멀티에도 의문이 생길껀데, 월래 여기가 미멀이었떤 자리였습니다만, 꿀가스만으로 가스부족현상을 막을 수 없어서, 가스멀티로 대체했습니다. 다만, 멀티확보한 쪽이 너무 유리하지도 불리하지도 않게 노멀가스만 3개 둔것입니다. 3가스라 활성화도 좀 걸리고, 미네랄이 없기때문에 좋은 멀티라고 할 수 없죠.
나름 설명한다고 두서없이 쓰기 했지만, 제가 봐도 뭔소리인지 잘 모르겠네요;;
맵을 너무 괴상하게 만든거 같네요[...]
제대로 된 테스트를 해보고 싶네요. 컴터랑 해봤자 뭐가 나오겠습니까ㅠㅠ
피드백 많이 좀 해주세요. 대부분 생각으로만 판단한 것들이라서 밸런스가 엉망일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