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근히 자주 만드는 컨셉 중 하나인 연구소 컨셉의 맵입니다. 마지막 스샷은 11시 지역에 위치한, 이 컨셉으로 만들 때 항상 넣는 거대 울트라리스크(참고로 11시 초거대 울트라리스크의 얼굴 주변까지 공중 유닛이 도달할 순 있지만 얼굴 앞 공중 지역에 공중 유닛이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맵 자체의 모티브는 고철 처리장이며, 생전 처음 만들어보는 대각선 대칭 맵입니다. 가장 어려웠던 건 자원 배치. 자원이 90도로 틀어지거나 하진 않기 때문에 자원 배치는 엄밀히 말해 동일하지 않네요. 얼추 비슷하게만 해놨을 뿐.
기본적으로 빙 둘러가는 루트만 보이지만 자세히보면 소형, 중형 일부 유닛만 들어갈 수 있는 샛길 루트가 있습니다. 저번에 올렸던 베가스와 비슷한 컨셉. 그 때문에 초반에 상대 본진을 찍으면 이 루트로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언뜻 보면 앞마당과 앞마당까지의 거리가 매우 짧아 보이지만 실상은 금속도시 1시,3시 루트나 6시, 9시 루트보다 약간 더 길며, 본진 입구 위쪽끼리의 일꾼 도달 시간은 46~8초대로 상당히 깁니다. 게다가 오는 루트 대부분이 감시탑 하나에 다 보이기 때문에 대처도 비교적 빠르게 할 수 있고요(이걸 이용한 심리전도 가능할 듯 싶고).
빙 둘러가는 루트(11시 경유 루트)의 경우 시간은 엄청 오래 걸리지만 비교적 상대본진과 거리가 좀 있어 안전한 멀티들을 지키면서 이동할 수 있고, 맞은 편, 샛길 루트 옆에 잔해가 있는 루트는 잔해만 깨부수면 비교적 11시 경유 루트에 비해 약간 빨리 상대 본진으로 갈 수 있습니다(여기도 샛길 루트와 마찬가지로 소중형 유닛은 통과할 수 있게 잔해가 설치되어 있지만 공성 전차와 같은 유닛은 통과할 수 없는 루트임).
멀티는 비교적 가까운 데 위치 하였지만 어느 한 쪽에 집중 하면 다른 루트가 빈약해지는 구조라 수비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위치상 11시 지역, 즉 감시탑 인근 지역은 보기보다 상당히 광할한 편이며, 전 병력과의 대결이 펼쳐지면 진형을 매우 잘 짜야될 것입니다. 이 쪽에 있는 멀티를 차지할 경우, 맞은 편 멀티 근처에 연막으로 가리워진 지역이 있어 별동대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이 수증기 지역은 감시탑 관할 바깥쪽).
그리고 맵이 좀 심심해 보여서 맵 정중앙에 모든 세력에 적대적인 포탑 네 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한글로 표기해놨으니 참고). 위치상 대군주를 시작 위치에서 바로 상대 본진으로 보내도 포탑의 사정 범위에 겹치진 않지만 포탑 네 개가 뭉쳐 있기 때문에 공대지 가 되는 공중 유닛 너 다섯대로는 씨알도 안 먹히니 주의 합시다.
P.S. 본진을 비롯해 각 멀티 근방을 자세히 보면 언덕이 딱 한 칸 차이에 텅 비어 있는 곳이 있는데, 여기는 지상 유닛이 내릴 수 없는 사실상 공중 지형입니다.
.....한 가지 여담이지만 저 샛길 루트는 사실 원래 만들 계획이 없었습니다. 근데 저기 잔해로 약간 막힌 루트가 일꾼으로 가니 50초대 중반이 나오길래.....급히 추가해놨던디....영....--;;...앞으로 대각선 맵 안만들 듯....힘들어요.
1.1 버전 변경점
- 장식물을 잘못 설치하여, 샛길 루트를 기본 유닛(해병,저글링,광전사)를 제외한 중형 유닛들인 불곰, 바퀴 & 히드라, 추적자 & 불멸자들 중 불곰만이 이용할 수 있었던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불곰이 추적자나 바퀴보다 약간 작은 모양인가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