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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카이피르
작성일 2012-03-04 00:59:19 KST 조회 4,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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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뫼비우스 제 2 실험 지구(3/17, 1.1버전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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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가능 크기 : 132 X 132

주 러시루트 : 43초

잔해 깰 시 루트 : 36초(였던가, 38초였던가).....고로 잔해 깨느니 걍 가는 게 나을 듯...FAIL...대신 감시탑으로 볼 수 없으면서 가까운 루트라 센터만 장악한 상태면 빠르게 뒤를 노릴 수 있을 지도....물론 희망사항일뿐임.

 

 컨셉은 이전에도 만들었던 연구소 컨셉맵. 대각선 맵은 안만들 생각이었지만 어쩌다 보니 만들었습니다....고철 처리장과 금속 도시를 모티브로 만들었는데, 만들다보니 금속 도시보단 대도시에 더 가까워진 듯...--;;(특히 앞마당과 제 2멀티 라인)...예전 맵에도 있었지만 푸르딩딩한 반투명 천정이 달린 곳은 지상 유닛이 설 수 없는 지형입니다(실내 지역이란 컨셉). 몇몇 울타리 형태의 장식물로 막힌 지역들이나 딱봐도 꽉 차여 있는 지역들도 마찬가지.

 

선컨셉, 필받는대로 만드는 터라 밸런스는 거의 신경쓰지 못했네요(어릴 때부터 심시티 시리즈도 도시 경영 같은 거 모조리 제끼고 지멋대로 만드는 타입이었음). 앞마당 근처가 꽤 넓어서 몰래 건물 짓기 쉬운 편이고, 앞마당 앞쪽 심시티하다 대비하기 힘든 잔해로 막힌 제 2멀티 쪽 루트는 알아서  대처합시다. 감시탑의 경우 센터 영역 대부분을 광활하게 볼 수 있는 터라 범위를 줄였으면 좋겠는데, 잘 몰라서 FAIL. 고철처리장 처럼 본진 기준으로 공중간 거리가 매우 가깝기 때문에 공중 유닛에 대한 대응도 좀 해두어야 될 것 같습니다.

 

 11시 거대한 울트라는 지형 높이 수정으로 손봤습니다. 저번 맵의 울트라는 이번 맵의 울트라보다 좀 더 작았음에도 머리 근처에 비행 유닛들이 부자연스럽게 관통해대서 맘에 안들었는데, 요번 수정으로 울트라의 머리 위로만 공중 유닛들이 움직여서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네요. 아, 그리고 저번 맵은 장식물이 너무 많아서(약 3천개) 렉이 좀 쩔었는데(저희집이 사양이 안좋은 것도 있다만), 이번 맵은 1033개로 저희 집에서 별다른 렉은 없네요.

 

 

1.1 수정사항

 

1. 본진 사이에 모든 유져에게 적대적인 미사일 포탑이 존재합니다.

 

설치된 포탑의 수는 총 일곱 개(많아보이지만 일정 간격을 두고 분산 배치). 공중간 거리가 너무 가까운 맵이다보니 각종 드랍에 너무 취약하다는 생각과 의견이 있어 한 번 추가해봣습니다. 굳이 표현하자면 파괴가능한 바위, 잔해물의 공중판이라고 해야하나요. 극 초반에 빠르게 공중 유닛을 만들어도 바로 가기엔 포탑의 포스가 좀 있습죠. 초반 소규모 공중 유닛들은 조금 돌아가거나 해야하기 때문에 신경을 써줄 필요가 있습니다(특히 저그 유져들은 대군주 주의).

 

포탑들이 공중 유닛의 이동을 제한하신 하지만 이 포탑들 간의 간격을 자세히 살펴보면 본진간의 공중 루트가 완전 막힌 건 아니란 걸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지점에 공중 유닛이 빨리 드나들 수 있는 루트가 있어 이 곳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상대도 이 루트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대비하기 쉬운 편이라 예상됩니다. 그리고 이 포탑들 일곱 개 중 네 개는 지상 유닛들, 특히 여왕이나 바퀴 처럼 사정거리 낮은 유닛들도 별다른 피해없이 건드릴 수 있습니다. 쉽게 파괴할 수 있지만 광물 뒤쪽 공중 루트를 이용하는 상대 공중 유닛들을 대처하다 이 포탑에 어그로가 끌릴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어떻게 보면 계륵 같은 구조라 볼 수 있겠네요. 자신이 공중 유닛을 쓰자니 방해가 되고, 방해가 된다고 파괴해두자니 공짜로 대공 방어를 해주는 걸 스스로 파괴하는 셈이니..아, 중후반부에 공중 유닛들(아마 뮤탈...)이 엄청 쌓이면, 별다른 방해 요소가 되진 못할 거라 예상됩니다.

 

 

 

2. 앞마당 앞 쪽 비탈길에 잔해 설치.

 

별 다른 건 아니고, 구름왕국의 그것이 좀 인상 깊어서 한 번 추가해봤습니다. 넓은 지형을 원하면 구름왕국보다는 약간만 덜 돌아가도 되다보니...

 

 

 

3. 본진 사이의 좁은 지역에 지상 유닛 착지 가능

 

이건 변경점이라기보다는 전버전에서 가능했던 걸 이제 말하는 셈. 별건 아니지만 상대 본진과 가까운 위치의 포탑을 지상 유닛으로 파괴하고 싶다면 이 지역을 이용(물론 수송 유닛과 원거리 유닛 필요)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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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rux_Ovalient (2012-03-04 01:2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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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카이피르님 맵은 한번 잡은 컨셉의 느낌이 물씬 풍겨와서 너무 좋네요.
아이콘 리버풀FC (2012-03-04 06:4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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쩐다
아이콘 꽃불알추적자 (2012-03-04 11:2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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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의 분위기가 참 좋네요.
아이콘 시아쿠리스[대딩] (2012-03-04 14:0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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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알같은 와우 로그인창
아이콘 Appling (2012-03-04 14:1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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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섭슴
아이콘 Crux_ATTx (2012-03-04 17:2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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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공중러쉬거리가 꽤 가깝다는점이 좀 아쉽네요
본진을 좀더 땡길 수 있을듯 좀만 옮겨주시는게 어떨지요 ㅎㅎ
정말 컨셉잡고 표현하시는건 최고이십니다
저 눕혀진 역장벽은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헤헤
아이콘 CntAnna (2012-03-06 08:4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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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거리 가까우니 그 지역을 비행금지구역으로 하면 어떨라나...
아이콘 삼막후로맵 (2012-03-06 19:3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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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눕혀진 역장벽은 아마도 그냥 x축y축z축 조절해서 하신 듯
ㄴ 비행금지구역은 버그가 있어서 다들 원래 안 쓰세요
아이콘 카이피르 (2012-03-06 20:4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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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ux_ATTx//저래뵈도 각 본진 한쪽 귀퉁이가 최외곽과 거리가 얼마안되서 바깥 쪽으로 땡기는 건 좀 힘들 듯. 대신 다른 걸 생각해보고 있는데, 이게 생각대로 될진 모르겠네요. 역장벽은 삼막님 말대로 축 조절 + 약간 투명화 시킨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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