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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Xard
작성일 2012-03-21 01:40:39 KST 조회 4,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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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검은 예언자의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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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작 올려봅니다.

미니맵이 짤려서 나오네요

 

크기 : 256×256 (플레이 가능 크기 동일)

타일셋 : 자쿨다스 + 다른 텍스쳐

범주 : 섬멸전

모드 : 1:1, 2:2(남북전), 개별 전투

 

- 방첨탑과 플라즈마 역장은 각각 초당 20,5의 회복속도를 갖고 있습니다.

  어중간한 초반 화력으로 뚫기 힘들게 했습니다.

 

- 러시 거리가 길어서 (특히 대각선) 공중 유닛이 힘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우주쓰레기는 명불허전.

 

- 자원은 4개의 풍부한 광물과 2개의 풍부한 간헐천의 비표준으로 시작합니다. (7200/4200)

  기존에 알려진 초반 빌드 (9탐사정 12관문 등)을 꼬이게 하고 다른 빌드를 유도하기 위함이며

  자원량이 적으므로 빠른 확장이 요구됩니다. 시작 지점의 가스 거리가 멀어 6기의 일꾼이

  채취하는 것이 좋으므로 시작 지점의 풀탐사정은 24기가 됩니다.

  (꿀가스라서 체감상 초반에 가스가 넘칩니다.)

 

- 제 3멀티부터는 전술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png를 보아 알 수 있겠지만 역장과 방첨탑을 부수면 얻을 수 있는 혁명적인 4가스의 멀티는

  미네랄 수급 속도마저 빠르지만, 획득량이 3200(덩어리당 800)밖에 채취하지 못합니다.(3200/6000)

  반면 미네랄 채취속도는 느리지만 가스 채취 속도가 빨라 8000/4000의 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멀티도 있습니다.

 

 

뒷마당을 시작지점 5,6,7,8로 해서 8인 맵도 해볼까 했었지만 그냥 이렇게 하려고요.

러시 거리도 멘붕와서 안 쟀습니다.

 

자 이제 밸런스로 절 까주세요.

배넷에 게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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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 (2012-03-21 03:32:39 KST) - 183.96.xxx.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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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넷에 검색창에 맵이름 뭐라고 치면 게시결과 나오나요?
Xard (2012-03-21 08:3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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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예언자의 성이요
아이콘 삼막후로맵 (2012-03-21 12:07: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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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히 컴퓨터 테스트만으로도 결론이 나왔습니다.

1. 저사양 유저에 대한 배려 없음: 뭐 이건 사실 모든 맵에 있어서 큰 문제가 아닙니다. 제 컴이 후져서 징징댄겁니다.

2. 공간 및 길목이 너무 작고 좁다: 유닛 이동이 불편하고 효율적인 건물 배치도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유닛 이동시 길목과 길목 사이의 간격이 없다시피해서 원거리 유닛간의 의도치 않은 전투가 잦았습니다.

3. 맵이 너무 크고 빙 돌아가는 루트가 너무 많다: 공중유닛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신다고 했지만 맵 자체가 너무 심각하게 커서 공중유닛마저도 쓸 수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렇다고 지상유닛을 쓰기엔 빙돌아가는 비효율적인 루트가 너무 많았습니다.

4. 자원 밸런스 무시: 자원 밸런스를 아무런 계산 없이 멋대로 설정하시고 플레이어들에게 맞춰갈 것만 강요하셔서 결국 맵퍼와 플레이어간의 조화가 없는 말 그대로 맵이 아닌 그냥 장식물이 되어버렸습니다.

5. 어두운 타일 위주에 어두운 안개: 시야를 감소시키고 플레이어의 감각을 무디게 하여 심리적, 물리적으로 플레이어의 기량을 저하시킵니다. (다른 맵들에서의 그런 어두움과는 다른 어두움입니다.)

결론적으로 맵을 만드시면서 야 이건 새롭고 신비로우니 대단하다! 라는 말을 받으셨을 거라 생각되지만 현실은 냉엄합니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게임을 할 수 없는 맵입니다.

플라즈마 역장, 방첨탑이라는 신개념의 방해물을 가져오셨지만, 사실 이것들은 게임에서 전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너무 넓은 맵에서 젤나가 감시탑은 사실상 의미가 전혀 없고, 방첨탑은 멀티 방해 위주입니다. 가뜩이나 자원밸런스가 무너지고 자원 확보가 쉽지 않은 맵에 이런 강력한 방해물까지 있으니 플레이어는 도무지 게임을 진행해나갈 여력이 없습니다.

개인적인 조언이지만, 현재 이 맵에서 보여지는 심각한 결함은 스타크래프트2의 현 게임 흐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의 의도만을 플레이어에게 주입시키려는 겁니다. 기본적인 흐름마저 배제한 채 다른 길을 타게 되면 결국 혼자 따로 동떨어진 세계에 남게 되는 겁니다.

이 맵에서 소재적으로 보여주신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이것을 현 시대의 흐름과 적절하게 융합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맵을 만드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Xard (2012-03-21 20:5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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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침 감사합니다. 확실히 무식하게 큰 것과 자원 배분이 좀 걸렸는데 말씀해주시네요.
맵 크기도 좀 봐가면서 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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