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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맑은공기
작성일 2011-05-22 01:56:30 KST 조회 14,415
제목
초보를 위한 영웅 관련 시스템 만들기 - 2강. 스킬 시스템

들어가기에 앞서...

본 강좌는 제가 추후에 만들 맵을 위해 필요한 영웅 관련 시스템들을 만들어 보며 알게 된 내용들에 대한 강좌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대부분의 영웅 관련 시스템을 포함하려 했으나, 간혹 몇몇 부분에 공백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참고

본 강좌의 내용은 대부분의 독학으로 알게 된 내용이며, 타 강좌를 거의 참고하지 않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강좌에 비해 구현 방법이 더 귀찮게 되어있거나, 혹은 알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목차

 

Ⅰ. 영웅 시스템

 

Ⅱ. 스킬 시스템

 1. 레벨이 있는 스킬

  1) 일반 스킬

   ⅰ) 서설

   ⅱ) 스킬 및 레벨 만들기

   ⅲ) 레벨 당 차등 텍스트 넣기

   ⅳ) 버튼 넣기

  2) 패시브 스킬

   ⅰ) 서설

   ⅱ) 패시브 스킬 만들기

 2. 배우기 스킬

  1) 스킬 만들기

  2) 스킬 넣기

 

Ⅲ. 상점 시스템

 

 

 

 

 

 

 

 

 

 

 

Ⅱ. 스킬 시스템

 1. 레벨이 있는 스킬

  1) 일반 스킬

   ⅰ) 서설

    영웅에게 있어 레벨만큼, 아니 레벨보다 더 중요한건 바로 스킬이죠! 레벨이 오를 때마다 주어지는 포인트로 스킬을 배우고, 배운 스킬로 전장을 종횡무진! 이게 바로 영웅이죠ㅋㅋ

 

   ⅱ) 스킬 및 레벨 만들기

    스킬 레벨을 만드는 것은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스킬을 하나 만들어 줍시다. 그리고 범위, 버튼(단, 이때 버튼은, 스킬을 배울 때 사용될 버튼(각 레벨당 달라지는 수치가 기입되어있는)이 아니라, 레벨 1때 사용될 텍스트가 들어있는 버튼입니다.) 등 기본적인 것들을 설정해주신 다음에, 비용 부분으로 갑시다. 비용에서 우리가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용 - 생존력'으로 갑니다. 거기서 인덱스라는 탭이 있는데, 여기가 바로 스킬의 레벨을 나타내는 부분이에요. 처음엔 인덱스 0 하나만 있죠. 이 0이 스킬 레벨 1이라는 뜻이에요. 레벨 1에 사용하길 원하는 양의 수치를 넣어주시고, 우측이 초록색 추가하는 버튼을 눌러봅시다.

파일포켓 이미지

그러면 이런 창이 뜰텐데, 여기서 표시된 것처럼 인덱스부분을 1로 올려주고, 스킬 레벨2에서 필요로 하는 수치를 넣어줍시다. 이후 하나 더 추가하여, 이번엔 인덱스를 2로 만들어주시고 원하는 수치를 기입합니다. 그럼 이제 최대 레벨이 3인 스킬이 만들어졌습니다.

이걸로 끝이 아니죠. 이제 레벨별 효과의 차등을 줘야할 시간입니다. 워크래프트 시절과는 달리, 갤디터에서는 트리거를 이용하지 않고도, 레벨마다 천차만별의 효과를 주게 만들 수 있어요. 가령, 1레벨엔 앞으로 불이 나가 단순한 피해만 주지만, 2레벨이 되면 사방으로 전기를 뿜어내 적들을 기절시키는 효과를 넣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 방법 역시 간단해요.

파일포켓 이미지

위의 스샷처럼, 각 레벨별 사용하고 싶은 효과들을 만들어 줍니다(스크린샷에서 보이는 [레벨1]표시는 편의상 임의로 기입한 것입니다. 물론, 행위자도 만들어서 이펙트나 소리도 넣어줘야겠죠.). 그 후 ‘효과 - 효과’에서 각 레벨 당 만들어 놓은 효과들을 넣고 싶은 레벨의 순서대로 넣어줍니다. 위에서부터 레벨 1, 2, 3, ... 이렇게 적용됩니다. 그럼 끗! 생각보다 간단하죠?

 

   ⅲ) 레벨 당 차등 텍스트 넣기

    이렇게 스킬을 만들고 나서 위에서 배울 배우기 스킬로 스킬을 배우면... 레벨이 오르면 달라지는 효과와는 달리, 설명은 그대로죠. 이를 위해서 버튼 텍스트를 레벨 당 차등을 줘서 만들어 봅시다.

파일포켓 이미지

위의 스크린샷처럼, ‘명령 창 - 레벨 버튼 - 툴팁’ 부분에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우측의 녹색 버튼을 눌러 원하는 텍스트키를 넣어주고(저는 편의상 스킬 버튼의 텍스트키에 숫자만 변경해주었습니다.), 레벨 별로 바꿔 넣고 싶은 내용을 적어줍니다. 단, 이때 주의할 점은, 스킬의 레벨 당 달라지는 효과나 비용과는 달리, 최대 레벨이 3일 경우, 3개의 텍스트를 적는 것이 아니라, (최대 레벨 - 1)만큼만 적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면 레벨 1에서 사용될 텍스트는 기본 버튼의 텍스트이기 때문입니다.

(※참고 : 시험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명령 창 - 레벨 버튼 - ’에 있는 이름과 이미지 부분을 수정해줄 경우, 레벨마다 이름과 이미지를 다르게 만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ⅳ) 버튼 넣기

    버튼은 일반적인 스킬의 버튼을 넣는 것과 똑같이 넣어주시면 됩니다. 원하는 위치에 버튼을 넣고 능력을 연결시켜주시면 끝! 아, 물론 영웅의 ‘능력 - 능력 - 능력’ 부분에 능력을 넣어 주셔야하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2) 패시브 스킬

   ⅰ) 서설

    영웅이 사용할 스킬에는 액티브 스킬만 있는 게 아니죠. 화려하진 않지만 항상 자신을 더욱 강화시켜주는 패시브 스킬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란 것! 그런 패시브 및 오라 스킬을 만들어 봅시다.

 

   ⅱ) 패시브 스킬 만들기

    패시브 스킬은 액티브 스킬과는 제작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우선 위의 스크린샷처럼, 배울 때 사용될 스킬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이때는 다른 부분은 전혀 손댈 필요 없이, 버튼을 추가해주고, 원하는 레벨만큼의 인덱스만 추가해주시면 됩니다(이때의 버튼은 배울 때든, 스킬 레벨 1때 사용될 버튼이든 상관없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이후, 위의 스크린샷처럼, 각 레벨에 사용될 동작을 만들어 줍시다. 최대 레벨과 같은 개수의 동작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위의 동작 이름 옆에 있는 [레벨]표시는 제가 임의로 편의상 넣은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오라 형태의 스킬을 만들었기에, 오라를 적용시킬 본체가 되는 동작과 실제 적용될 동작 두 종류로 나눠져 있습니다만, 일반 패시브 스킬(공격력 증가 등의)을 만드실 때엔 동작을 각 레벨 당 하나씩만 만들어 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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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각 동작이 적용될 요구사항을 만들어 줄 차례입니다.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요구사항에 가서 각 레벨을 체크하는 요구사항을 만들어 줍니다. 전 최대 레벨이 3이므로, 총 3개의 요구사항을 만들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그리고 만든 동작을 스크린샷처럼, 각 동작에 레벨에 맞게 넣어줍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그 다음에 그 동작들을 원하는 영웅에게 넣어줍시다.

파일포켓 이미지

마지막으로 영웅에게 해당 동작별 버튼을 넣어주면 됩니다(물론, 버튼은 패시브 스킬의 레벨마다 하나씩 따로 만들어 주셔야 되며, 따로 만들어진 버튼을 각각 레벨의 동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2. 배우기 스킬

  1) 스킬 만들기

   ⅰ) 서설

    이렇게 스킬의 레벨을 만들었으나, 아직 스킬을 영웅에게 넣어줘도 레벨1의 스킬 밖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ㅠㅠ 그럼 이번엔 그런 스킬들의 레벨을 올리기 위한, 배우기 스킬을 한번 만들어 봅시다.

 

   ⅱ) 스킬 및 포인트

파일포켓 이미지

위와 같이, 배우기 스킬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이젠 레벨이 오를 때마다 주어질 스킬 포인트의 수를 조정해줍니다. 위의 스크린샷에 나와있는 ‘능력 - 레벨 당 점수’부분이 레벨이 오를 때마다 주어지는 스킬 포인트의 수입니다. 그리고 ‘능력 - 점수’부분은 처음부터 주어질 스킬 포인트의 수입니다. 이 부분을 1이 아닌 4로 만들 경우, 해당 영웅은 처음 태어나자마자 4의 스킬 포인트를 지닌 상태로 시작하게 됩니다.

 

   ⅲ) 배울 스킬 및 버튼 넣기

파일포켓 이미지

이번엔 배우게 하고 싶은 스킬을 넣어봅시다. ‘능력 - 정보 - 능력’ 부분에 들어가서, 아까 만들어 주었던 레벨이 있는 스킬을 넣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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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능력 - 정보 - 기본 버튼’ 부분에 자기가 넣고 싶은 능력을 배울 때 사용할 버튼을 넣어 줍니다(이때 들어갈 버튼엔 주로, 각 레벨 당 달라지는 수치들이 다 기입되어있겠죠.).

 

ⅳ)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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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은 위에서 패시브 스킬을 만들 때 했던 것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만들어 주세요. 위에서 동작 계산에 붙어있는 상수 부분은 레벨 제한이며, 능력 계산 밑에 붙어있는 상수는 스킬 레벨을 뜻합니다. 이때 ‘그리고’의 툴팁에 ‘레벨 0 이상’이라고 적혀있듯, 각 레벨 제한마다 따로 요구사항을 적어주지 않으시면, 나중에 게임에서 되게 복잡하고 알아보기 불편하게 나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이제 만들어진 동작을 위의 스크린샷처럼 배우기 스킬이 ‘능력 - 정보 - 요구사항’ 부분에 넣어주시면 배우기 스킬도 완성!

 

 

2) 스킬 넣기

이제 실제로 영웅이 스킬을 배울 수 있도록, 버튼을 넣어줄 차례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먼저, 명령 창 1에 버튼을 넣고, 명령 유형을 ‘하위 메뉴’, 명령 창을 ‘2’로(이때는 원하시는 명령 창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능력 배우기에 위에서 만들어준 능력 배우기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 깜박했는데, 만들어 놓은 배우기 스킬도 당연히 영웅의 ‘능력 - 능력 - 능력’ 부분에 넣어 주셔야 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그리고 위에서 설정해준 명령 창(저는 2로 설정해줬기에, 2)에 가셔서, 배우기용으로 만들어 놓으신 버튼을 넣어줍니다. 다음, 버튼에서 명령 유형을 ‘능력 명령’, 능력을 아까 만들어 준 배우기 스킬, 능력 명령을 배우게 하고 싶은 능력으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패시브 스킬도 다른 것 없이,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게임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이와 같이 배우기 전엔 없다가, 배우면 스킬이 생겨나고, 요구사항에 맞게 레벨 제한도 걸려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내면서....

이번엔 지난번보다 빠르게 쓰려고 기본적인 내용들은 가능한 한 다 넘어가면서 쓰려고했는데... 그래도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ㅠㅠ 어쨌든 이번 2강 스킬편도 끝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저는 또 물러가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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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내요리를아이우에 (2011-05-22 02:1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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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십자염!
아이콘 고자왈애자왈 (2011-05-22 08:02: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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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굳!
아이콘 아이유프라임 (2011-05-22 13:1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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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추
맑은공기 (2011-05-22 15:4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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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요리를아이우에//
시..십자..!!

고자왈애.자왈//
애.자가 입력이 안된대요ㅠㅠ 우왕ㅋ굳ㅋ

아이유프라임//
감사합니다!!ㅋㅋ
김세미 (2011-05-22 16:2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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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쩐다진짜
skybox (2011-05-23 13:19:19 KST) - 211.215.xxx.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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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합니다. -_-b
노래만큼은1등 (2011-05-28 20:45: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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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근데 저 오라처럼 빛나는 모델 게임 자체 내에 있는 모델인가요?

외부모델인가요?
상하이조 (2011-05-29 13:35:09 KST) - 119.202.xxx.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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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좋은 거 배우고 갑니다 ㅎㅎ
맑은공기 (2011-05-29 14:1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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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미//
세미님 더 쩔어요ㅋㅋ

skybox//
감사합니다!!!

노래만큼은1등//
1강에 보시면 나오지만, 행위자에서 설정해주는 광륜이란 효과에요. 다만... 저처럼 최하옵을 사용하시는 분들껜 저런 효과는 나오지 않죠ㅠㅠ(여기선 스샷찍는다고 중옵으로 돌려서 나오구요ㅠ)

상하이조//
부족한 제 강좌가 도움되었다니, 감사합니다!!
마약중독마린 (2011-07-21 16:5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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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아.. 저는 명령 유형을 하위 메뉴로 하고 명령창을 2로 한다음 능력 배우기를 역장(제가 역장 배우기라는 능력을 만들었습니다.)배우기로 선택한다음 명령 창 2에 역장 배우기 능력 버튼을
추가시키고 게임 실행을 해보니 명령창 2에 역장 배우기 능력 버튼이 없네요..
역시 그냥 남들이 만든맵이나 하면서 살아야하나..ㅠㅠ
아이콘 Kduk (2011-10-02 22:5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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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때마다 궁금한게 초상화옆에 인벤토리..
gddsd (2014-01-12 12:34:36 KST) - 175.124.xxx.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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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되서 그런지 지금과는 많이 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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