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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08-21 00:46:56 KST 조회 9,750
제목
세 종족의 유닛 별 최단 생산 시간

※ 스타크래프트2 게시판에 스타후르츠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유닛 별 최단 생산 시간

자원 제한 없이 최대한 빨리 특정 유닛을 뽑으려 할 때 걸리는 시간입니다.

실제로는 소요되는 자원과 유닛이 활용되기까지의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 데이터는 직접적으로는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

이 데이터는 각각의 전략과 테크를 비교하는 데에 1차적인 기초 자료로서 활용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

1) 걸리는 시간은 "아주 빠름"(보통의 1.5배)을 기준으로 표기하였습니다. 괄호 안은 "보통"일 때 걸리는 시간입니다.

2) 부화장, 연결체, 사령부의 건설 시간은 생략하였습니다.

3) 인구 제한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4) 가시 촉수, 포자 촉수, 광자포, 미사일 포탑 등도 포함하였습니다.

 

 

 

저그 (2010.08.20) 최종 생산 시간

 

(1) 부화장 테크

 

일벌레 = 생산 11.33(17) = 11.33(17)

대군주 = 생산 16.67(25) = 16.67(25)

저글링 = 산란못 43.33(65) > 생산 16(24) = 59.33(89)

여왕 = 산란못 43.33(65) > 생산 33.33(50) = 76.67(115)

가시 촉수 = 산란못 43.33(65) > 건설 33.33(50) = 76.67(115)

포자 촉수 = 진화장 23.33(35) > 건설 20(30) = 43.33(65)

바퀴 = 산란못 43.33(65) > 바퀴 소굴 36.67(55) > 생산 18(27) = 98(147)

맹독충 = 산란못 43.33(65) > 맹독충 둥지 40(60) > 생산 13.33(20) = 96.67(145)

 

(2) 번식지 테크

감시군주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변태 11.33(17) = 108(162)

* 대군주 생산 시간은 생략

땅굴벌레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땅굴망 33.33(50) > 소환 13.33(20) = 143.33(215)

히드라리스크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히드라리스크 굴 26.67(40) > 생산 22(33) = 145.33(218)

뮤탈리스크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둥지탑 66.67(100) > 생산 22(33) = 185.33(278)

타락귀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둥지탑 66.67(100) > 생산 26.67(40) = 190(285)

감염충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감염 구덩이 33.33(50) > 생산 33.33(50) = 163.33(245)

 

(3) 군락 테크

울트라리스크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감염 구덩이 33.33(50)

                      > 군락 66.67(100) > 울트라리스크 동굴 43.33(65) > 생산 46.67(70) = 286.67(430)

무리 군주 = 산란못 43.33(65) > 번식지 53.33(80) >  감염 구덩이 33.33(50)

                  > 군락 66.67(100) > 거대 둥지탑 66.67(100) > 변태 22.67(34) = 286(429)

* 타락귀 생산 시간은 생략.

* 번식지 후에 감염 구덩이와 동시에 올린다는 가정 하에 둥지탑 건설 시간도 생략.

 

 

 

 

  

프로토스(2010.08.20) 최종 생산 시간

* 수정탑 건설 시간을 포함하였습니다.

* 시간 증폭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계산했습니다.

* 차원 관문을 사용했을 때가 더 빠른 경우, 차원 관문을 사용했습니다.

 

(1) 기본 테크

탐사정 = 생산 11.33(17) = 11.33(17)

광전사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생산 22(33) = 82(123)

광자포 = 수정탑 16.67(25) > 제련소 30(45) > 건설 26.67(40) = 73.33(110)

추적자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생산 28(42) = 121.33(182)

파수기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생산 28(42) = 121.33(182)

 

(2) 우주관문 테크

불사조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우주관문 40(60) > 생산 30(45) = 163.33(245)

공허 폭격기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우주관문 40(60) > 생산 40(60) = 173.33(260)

우주모함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우주관문 40(60) > 함대신호소 40(60) > 생산 80(120) = 253.33(380)

모선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우주관문 40(60) > 함대신호소 40(60) > 생산 106.67(160) = 280(420)

 

(3) 로봇공학 시설 테크

불멸자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로봇공학 시설 43.33(65) > 36.67(55) = 173.33(260)

관측선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로봇공학 시설 43.33(65) > 생산 26.67(40) = 163.33(245)

차원 분광기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로봇공학 시설 43.33(65) > 생산 33.33(50) = 170(255)

거신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로봇공학 시설 43.33(65) > 로봇공학 지원소 43.33(65)

        > 생산 50(75) = 230(345)

 

(4) 황혼 의회 테크

고위 기사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황혼 의회 33.33(50) > 기사단 기록보관소 33.33(50)

               > 생산 36.67(55) = 196.67(295)

* 차원 관문을 활용했을 경우에도 196.67(295).

* 차원 관문 연구 93.33(140), 관문을 차원 관문으로 전환 6.67(10)

  차원 관문을 활용해 생산 3.33(5)

집정관 = 고위 기사 196.67(295) > 합체 8(12) = 204.67(307)

* 고위 기사 2명을 동시에 생산한다고 가정.

암흑 기사 = 수정탑 16.67(25) > 관문 43.33(65) > 인공제어소 33.33(50)

                > 황혼 의회 33.33(50) > 암흑 성소 66.67(100)

                > 차원 관문으로 생산 3.33(5) = 196.67(295)

* 차원 관문을 활용했습니다.

* 차원 관문을 활용하지 않을 경우 36.67(50)초가 더 소요됩니다.

 

 

 

 

 

테란(2010.08.20) 최종 생산 시간

* 기술실은 미리 지어 놓은 것을 활용했습니다.

 

(1) 기본 테크

건설로봇 = 생산 11.33(17) = 11.33(17)

해병 = 병영 40(60) > 생산 16.67(25) = 56.67(85)

불곰 = 병영 40(60) > 기술실 16.67(25) > 생산 20(30) = 76.67(115)

사신 = 병영 40(60) > 기술실 16.67(25) > 생산 26.67(40) = 83.33(125)

 

(2) 군수공장 테크

화염차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생산 20(30) = 100(150)

공성 전차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생산 30(45) = 110(165)

토르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무기고 43.33(65) > 생산 40(60) = 163.33(245)

유령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유령 사관학교 26.67(40) > 생산 26.67(40) = 133.33(200)

 

(3) 우주공항 테크

바이킹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우주공항 33.33(50) > 생산 28(42) = 141.33(212)

의료선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우주공항 33.33(50) > 생산 28(42) = 141.33(212)

밴시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우주공항 33.33(50) > 생산 40(60) = 153.33(230)

밤까마귀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우주공항 33.33(50) > 생산 40(60) = 153.33(230)

전투순양함 = 병영 40(60) > 군수공장 40(60) > 우주공항 33.33(50) > 융합로 43.33(65) > 생산 60(90) = 216.67(325)

 

 

 

 

 

저그 (2010.08.20) 최종 생산 시간

 

(1) 부화장 테크

일벌레 = 11.33(17)

대군주 = 16.67(25)

저글링 = 59.33(89)

여왕 = 76.67(115)

가시 촉수 = 76.67(115)

포자 촉수 = 43.33(65)

바퀴 = 98(147)

맹독충 = 96.67(145)

 

(2) 번식지 테크

감시군주 = 108(162) * 대군주 생산 시간은 생략

땅굴벌레 = 143.33(215)

히드라리스크 = 145.33(218)

뮤탈리스크 = 185.33(278)

타락귀 = 190(285)

감염충 = 163.33(245)

 

(3) 군락 테크

울트라리스크 = 286.67(430)

무리 군주 =286(429)

*타락귀 생산 시간은 생략.

*번식지 후에 감염 구덩이와 동시에 올린다는 가정 하에 둥지탑 건설 시간도 생략.

 

 

프로토스(2010.08.20) 최종 생산 시간

 

(1) 기본 테크

탐사정 = 11.33(17)

광전사 = 82(123)

광자포 = 73.33(110)

추적자 = 121.33(182)

파수기 = 121.33(182)

 

(2) 우주관문 테크

불사조 = 163.33(245)

공허 폭격기 = 173.33(260)

우주모함 = 253.33(380)

모선 = 280(420)

 

(3) 로봇공학 시설 테크

불멸자 =173.33(260)

관측선 =163.33(245)

차원 분광기 = 170(255)

거신 = 230(345)

 

(4) 황혼 의회 테크

고위 기사 = 196.67(295) * 차원 관문을 활용했을 경우에도 196.67(295).

집정관 = 204.67(307)

암흑 기사 196.67(295) * 차원 관문을 활용하지 않을 경우 36.67(50)초가 더 소요됩니다.

 

 

테란(2010.08.20) 최종 생산 시간

 

(1) 기본 테크

건설로봇 = 11.33(17)

해병 = 56.67(85)

불곰 = 76.67(115)

사신 = 83.33(125)

 

(2) 군수공장 테크

화염차 = 100(150)

공성 전차 = 110(165)

토르 = 163.33(245)

유령 = 133.33(200)

 

(3) 우주공항 테크

바이킹 = 141.33(212)

의료선 = 141.33(212)

밴시 = 153.33(230)

밤까마귀 = 153.33(230)

전투순양함 = 216.67(325)


 

 

 

각 종족별 원본 게시물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저그 :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028563&search=3&search_pos=&q=

프로토스 :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028653&search=3&search_pos=&q=

테란 :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028716&search=3&search_pos=&q=

 

게시자 닉네임 = 스타후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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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지니닷 (2010-08-21 00:5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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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 76.67(115)
광전사 = 82(123)
불멸자 =173.33(260)

사신 = 83.33(125)
추적자 = 121.33(182)

불사조 = 163.33(245)
토르 = 163.33(245)
아이콘 바보쟁이 (2010-08-21 00:5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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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어지러워;;
아이콘 MarshallMathers (2010-08-21 00:54: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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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아이콘 지니닷 (2010-08-21 00:58: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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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 76.67(115)
광전사 = 82(123)
불멸자 =173.33(260)

사신 = 83.33(125)
추적자 = 121.33(182)

불사조 = 163.33(245)
토르 = 163.33(245)
스칸듐 (2010-08-21 00:5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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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락테크 시간 봐라 넘사벽이네
아이콘 crowley (2010-08-21 01:3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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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 너무 느리고 테란 너무 빠르네...
아이콘 LoreSin (2010-08-21 01:3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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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진짜 번식지 자연스럽게 빨리 넘기고
완전 번식 하듯이 점막 + 확장 늘리고
마지막 군락을 띄우는게 목표인듯
Rothchild (2010-08-21 01:3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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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뮤탈이토르보다늦게나오네 이건뭐 ㅋㅋ
아이콘 kxpbleed (2010-08-21 01:4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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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먹고 뽑으면 저글링[59.33(89)]보다 해병[56.67(85)]이 빨리 나온다;; 게다가 불곰도 바퀴보다 빨리 나온다;;
아이콘 LoreSin (2010-08-21 01:5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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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글링은 한번에 몇마리씩 뽑을수 있죠(알모으기 또는 퀸번식)
그리고 불곰이 더 빨라도 상관 없어요. 오히려 불곰 많이 모으면 충분히 모아둔 저글링이 상성이기 때문에... 오히려 바퀴는 마린을 상대로 먼저 몸빵을 하고 저글링이 달려 들어야죠
아이콘 LoreSin (2010-08-21 02:5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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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저 랜덤저그유접니다만?
근데 상대적으로 저그입장에서 불곰 만땅 보다 마린만땅이 더 무서운데요... 갠적으로 바퀴를 안쓰게 되서 그렇습니다.(오히려 불곰은 바퀴보다 저글링이 잘잡죠)
그래서 저그는 테란병영에 기술실 올라가면 사신이 무섭고, 반응로 올라가면 물량마린이 무섭죠.
저그가 이기기 위해서는 물량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른 공방업도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저글링은 공방업 공격력 증폭률이 눈에 띄게 늘어나거든요. 아마 조금 더 있으면, 산란못과 진화장트리 이후, 동시 이속,방업 또는 공업 테크가 나올거라고 보고 있거든요...
저그링의 빠른방업은, 마린의 화력에 엄청나게 버틸수있는 원동력이 되고, 공업은, 불곰이나 마린에게 더 많은 공격을 하게되는 역할이 되기 때문이죠...
아이콘 Nios (2010-08-21 03:02: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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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이야기는 하지 말아주세요. 이건 단순 데이터입니다.
fdsdf (2010-08-21 04:45:56 KST) - 211.117.xxx.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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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케 보는거임??
아이콘 잇힝귀염둥이 (2010-08-21 06:5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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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테란은 보급고 시간이 없나요?
아이콘 걸뱅이특공대 (2010-08-21 09:5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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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데이터일뿐 이것만 가지고 밸런스를 논하면 안되죠.
예컨데 불곰은 가스를 캐야하기 때문에 광전사보다 늦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근데, 저그 군락이 심히 늦게 올라간다는 느낌이 들긴 하네요.
아이콘 한줄두줄 (2010-08-21 10:0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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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락어쩔 ...
남자천사 (2010-08-21 10:22:32 KST) - 112.158.xxx.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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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플토는 왜케 느려 ㅡㅡ
태란 배틀vs 케리어 비교해보셈ㅡ, 탱크vs 불멸자
토르 vs 거신 비교해보세요 아나 태란 머냐 사기다
아이콘 크루시스 (2010-08-21 11:0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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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증폭은 단지 눈속임에 불과했구나.....;;
대략 저데이터라면.... 전진 배럭 땡불곰도... 해볼만하다는 이야기인가?
Pia_ (2010-08-21 12:20: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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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일꾼의 자원채취 및 자원에 연관된 시간표가 아니기 때문에 이거가지고 이건 어쩌네 저건 어쩌네 크게 비교하는건 아닌것 같은데 -_-;
-_- (2010-08-21 12:21:29 KST) - 119.196.xxx.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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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군락 빌드 타임좀 낮춰야되.. 존나 오려걸려..
ㅡㅡ (2010-08-21 13:00:54 KST) - 61.101.xxx.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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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 밸런스 비교하는건 생각이있는겐가
개념미스 (2010-08-21 13:43:26 KST) - 112.166.xxx.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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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왘ㅋㅋㅋ 울트라랑 홍어가 모선보다 느리다 ㅋㅋ
[회멸] (2010-08-21 13:5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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둥지탑 건설이 감염구덩이보다 느릴겁니다.
아이콘 촉촉한히드라 (2010-08-21 21:5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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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봐 울트라가 홍어랑 비슷해서 오히려 낫다니깐.
웍허 (2010-08-22 19:1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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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과 인구수에 구애받지 않고 내놓은 데이터니 밸런스는 그렇다쳐도...
베플 보면 눈물난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내저글링을돌려줘 (2010-08-22 21:50:40 KST) - 222.119.xxx.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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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발 레알 테란테크가 제일 빠르네;;
히드라,뮤탈이 의료선 밴시보다 늦으면 로템 앞마당 언덕탱질은 도대체 어케 막으라는거지;;
아이콘 쿠헭탈라스 (2010-08-23 02:2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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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밸런스를 논하는건 의미 없어요. 토르가 뮤탈보다 빨리 나오는건 레알 테크만 탔을 경우에 그런거지 실제 게임에서 뮤탈이 토르보다 빠른게 당연한거죠. 위에 뇨스님이 댓글 다셨듯이 단순 데이터를 보고 징징대는건 좀 보기 그렇네요.
여기 나온 데이터에 다른 요소들 말고 타이밍을 결정하는 요소가 얼마나 많은데요
음.. (2010-08-23 13:44:24 KST) - 220.116.xxx.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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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러분들은 간과하신게 있죠
테란테크가 빠르다는 내용들이 댓글의 요인거 같은데
차원관문이 늘어날때마다 번식지와 퀸이 늘어날때마다
가속되는 생산력에 비하면, 테란의 초반이점은 어느정도는 감수해야될거같네요
물론 저도 프로유저지만요.
아이콘 한줄두줄 (2010-08-23 15:5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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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 이미지
가속되는 생산력도 체제전환이 느리다뿐이지 똑같은거 여러개짓고 반응로 달면
어차피 물량은 못할것 없어요
이 표를보고 물량을 생각하기보다는 유닛준비기간이 길다는것에 초점을 두어야 할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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