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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10-24 08:22:38 KST 조회 17,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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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즈컨] 데이비드 킴이 말하는 밸런스의 방법+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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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게임 밸런스를 어떻게 맞추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다.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1. 커뮤니티 피드백
모든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지만, 이슈가 과장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 (여론 몰이)

 

2. 프로게이머 피드백
한국 프로들의 실력이 높아서, 대체적으로 많이 관여하려고 하는 부분이다. 특정 사람에게 포커스를 두고 관찰하는 편이다. 또, 대회 리플레이 등에 포커스를 준다. 하지만, 프로게이머는 한 종족만 플레이하기 때문에 단점이 될 수도 있다.

 

3. 대회
많은 사람들이 대회 결과 치중하지만, 우리는 결과보다는 내용에 집중하려고 한다. 김원기 선수가 우승했다고 저그가 강한건 아니다. 또, 프로토스 진출률이 높다고해서 강한건 아니다. 경기 내용에 중점을 둔다. 하지만, 대회 대진표에 따른 실력 편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한 부분을 알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4. 엑셀 통계
한 종족에 대한 타이밍에 대한 기록을 남겨 통계를 내어 본다. 하지만, 유닛 크기라던지 마이크로 컨트롤 등의 게임 요소를 알 수 없는 문제가 있다.


5. 전투 도구
가격 대비로 유닙 조합을 만들어 다른 유닛 조합으로 싸울 수 있는 도구가 있다. 바퀴, 히드라, 울트라 조합으로 어떤 프로토스 조합과 싸울 때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에 대해 분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공격 타이밍을 알 수 없는 문제가 있다. 바퀴 히드라 전략이더라도 5 바퀴 일때와 10 바퀴일때의 공격 타이밍이 게임을 할 때 마다 다르지만, 도구에서는 알수가 없다.

 

6. 종족별 통계 / 매치업 승률
미국의 경우, ZvT / ZvP 밸런스는 맞다고 보고 있다. TvP의 경우 프로토스가 조금 더 유리하게 나타나고 있다. 60%의 승률.

 

한국 지역이 중요한 이유가 한국에 고수 게이머들이 많다. 또, 전략이 한국에서 먼저 개발되어 나온다. 베타 때의 경우도 ZvP 통계를 내어보면 저그가 프로토스를 쉽게 이기고 70% 승률을 올리고 있었지만, 당시 북미/유럽은 반대로 프로토스가 70%의 승률이었다.

 

이유를 분석하니, 한국의 저그 전략이 달랐다. 가시촉수+뮤탈리스크 조합으로 쉽게 프로토스를 이기고 있었는데, 미국에서는 사용되지 않던 전략이다. 하지만, 1~2주 후에도 북미에서 한국 전략을 따라하기 시작했다. 통계도 2주 뒤에는 (한국과) 동일하게 맞춰져서 ZvP 밸런스를 결론 내릴 수 있었다.


지금도 ZvP 밸런스는 맞고, PvT를 보면 상위 테란들이 프로토스에 대해 6% 어드밴티지가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5% 내외의 편차는 밸런스의 문제라고는 보지는 않지만, 6%라서 약간 벗어난 수치이다. 과거 처럼 한국의 전략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면 테란이 강력해질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보고 있는 상황이다.


또, PvT의 경우를 정확히 보면, 이번 만큼 프로들이 다른 피드백을 보내온 적이 없다. 5명에게 피드백을 요청했는데, 곽한얼/MakaPrime 선수는 PvT 밸런스가 맞다고 응답했고, 다른 2명은 테란이 이길수 없는 밸런스라고 답했다. 또, 다른 2명은 프로토스가 이길 수 없다고 답했다. 보통, 프로들에게 의견을 물으면 70~80% 수준에서 의견이 동일하게 나타났는데, 이번에는 의견이 갈린 상황이라 한 유닛이나 전략이 문제이기보다는 TvP 깊은 문제이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


초반에는 테란이 스팀팩이나 마이크로, 의료선 드랍으로 유리하지만, 후반에는 프로토스에 강력한 유닛이 많고 고위 기사의 에너지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환 하자마자 사이오닉 폭풍을 쓰는 등 강력한 면모가 있다. 또, NEXGenius 선수의 거신+불사조 조합 전략이 테란을 힘들게 하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건 초반에는 테란, 후반에는 프로토스가 강함. 이런게 아니라, 초반에도 양쪽 모두에게 기회가 있고, 후반에도 기회가 있는 그런걸 원한다. 그래서 이러한 이슈가 있다면 고쳐나갈 것이다.


요즘 TvP 밸런스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고 있다. 스팀팩 부분은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지않지만,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자세히 알아보고 있다.

 

 


Q. 우주 모함과 모선이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견들이 있다.
A. 해외 고수들은 테란전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쓸모가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모선의 경우 모든 유닛이 고수 층에서 얼마 이상 빈도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 않는다. 배틀 크루저가 100판 중 1판에만 나오더라도 이것 자체가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스타크래프트2의 중점이 e스포츠 이지만, 우리는 모든 게이머들을 위한 게임을 만들고 있다. 하지만, 고수들이 이러한 유닛을 만들어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내면 관전하기도 재미있을 것 같아 기대하고 있다.

 

 

 

Q. 플레이타임이 짧아서 아쉽다는 이야기가 있다.
A. 지도상의 문제인것 같다. 스타크래프트1의 경우 지도를 통해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개발이 되었고, 방송 분량도 고려했지만, 우리는 래더 플레이를 위해 다양하게 만들었고 10판을 할 때 초반 러쉬도 많고, 10분 플레이 타임이나 40분 플레이 타임도 나오는 등 다양한 걸 선호하고 있다. 대회 주최 측에서 지도를 만들어도 좋을 것 같다. 래더 지도는 아무래도 다양한 플레이가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Q. 스타크래프트2에서 섬 지도가 없는게 밸런스 적인 이유인가?
A. 섬 지도에서는 재미있는 경기가 안 나온다. 또, 출시 초기라서 일부러 제외했다. 확장팩에서 추가 유닛이 들어가 섬 지도가 재미있어지면 추후 공개하겠다.

 

 


Q. 히드라리스크의 이동 속도가 느린 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많다.
A. 디자인 초이스로 만든 유닛이다. 지상에도 강력하고 공중에도 강력한 유닛이 있으면 다른 유닛들의 사용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히드라만 뽑는 경향이 강했다. 강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게 하고 싶다. 점막 위에서는 스플래시가 없는 한 히드라가 무적이지만 점막 밖에서는 이동 속도가 느린게 약점이다.

 

 

 

Q. 국내 피드백에만 신경을 많이 쓰나?
A. 한국 뿐만 아니라 고수 선수들의 피드백을 골고루 받고 있다.

 

 


Q. 밸런스 패치가 너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는 의견이 있는데?
A. 이번 패치에서 바퀴의 사거리가 1 올라가는 작은 수준이었지만, 밸런스는 좋아졌다고 판단을 내리고 있다. 차후에는 될수 있는 한 소소한 변화로 밸런스를 맞출 예정이다.

 

 

 

Q. 프로들에게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받는가?

A. 패치가 나오고 몇 주가 지났거나 전략이 안정화 되었다고 느끼거나 특수한 상황이 발생하면 프로들에게 피드백을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얼마전 광전사, 파수기, 공허 포격기 전략으로 테란 상대로 타이밍 푸시가 가능했다. 이러한 이슈가 있으면 프로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고 있다.

 

 

 

Q. 한국 게이머와 해외 게이머의 피드백 차이가 있나?

A. 한국 선수들은 최신 전략을 개발하여 강력한 전략들을 생각해낸다. 외국 선수들이 뒤쳐질때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는 결과적으로 큰 의견 차이는 없다. 또, 일반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은 세계 어디에서나 비슷하다. 한국 유저들이 불곰 피드백을 주듯이 해외 게이머들도 동일하다. 공허 포격기도 비슷했다. 커뮤니티 수준에서는 큰 차이점이 없다.

 

 


Q. 최근 패치에서 테란이 너프되어 전략의 다양성이 줄어들었다는 의견이 있다.
A. 테란이 상대 종족들을 정찰하기 전에 할 수 있는 전략이 많았다.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을 하여 줄일 생각이였는데, 마침 사신이 팀플레이에서 문제가 있어 사신 중점으로 밸런스를 조절했다. 보급고-병영의 경우도 정찰을 하기도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았다. 프로 레벨에서는 많이 보지 못했지만, 하위 레벨에서는 많은 문제가 있었다. 메인 포커스는 프로 레벨이지만, 다른 레벨의 플레이어들도 공평하게 밸런스 있는 게임을 하도록 하는게 최종 목표이다. 선 병영 빌드는 그게 너무 강력하여 낮은 레벨 플레이어들에서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여 고치게 되었다.

 

 


Q. 다음 패치에서 테란의 상향을 예정하고 있는지?
A. PvT 매치업을 보고 있고, 고위 기사의 사이오닉 폭풍도 보고 있다. 다른 부분은 아직 패치 후 일주일 밖에 되지 않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분석하고 있다.

 

 

 

Q. GSL 일정에 맞춰서 패치를 하는지?
A. 될 수 있는 한 대회에 맞추고자 한다. 아무래도 GSL 대회가 가장 크니 맞춰서 패치하려고 한다. 궁극적으로는 대회용 서버를 만들어 밸런스나 버그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할 계획도 있지만, 언제 구체화 될지는 모르겠다.

 

 


Q. 수리가 사기라는 말들이있다.
A. 지켜보고 있는 부분이지만,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수리가 토르에 붙었을 때 강해서 토르의 크기를 좀 더 줄이는 방법이나 아니면 수리 중인 유닛의 공격 우선권을 높여서 수리 중인 건설 로봇을 더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한다던가 방법을 찾고 있다. 정해진건 아직 없고, 보고 있다.

 

 

 

Q. 밴시에 대한 의견을 묻고 싶다.
A. 많은 피드백을 받고 있는 유닛이다. 현 상태에서는 강력하다고는 생각안하지만 1~2주 이내로 논의하여 결정하겠다. 하지만, 테란 너프를 너무 많이 한 상태라 또 테란을 너프하게 된다면 엄청 조심스럽게 하게 될 것 같다. 다른 테란의 너프는 될 수 있는 한 안하려고 생각 중이다.

 

 

 

Q. 초반 날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A. 날빌을 완전히 없애려고는 생각 안 한다. 캐논 러쉬나 전진 관문 러쉬도 있지만, 너무 강력한 초반 러쉬는 패치를 하려고 한다. 하지만, 완전히 없애려는 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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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Hero맛킹 (2010-10-24 08:28:44 KST)
11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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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우주 모함과 모선이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견들이 있다.
A. 해외 고수들은 테란전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구라치지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베플 Lakeness (2010-10-24 09:0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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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유저가 한국유저보다 딸리는 이유 :
잉선 + 우주쓰레기 조합
베플 아이콘 TheFlamE (2010-10-24 09:0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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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히드라리스크의 이동 속도가 느린 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많다.
A. 디자인 초이스로 만든 유닛이다. 지상에도 강력하고 공중에도 강력한 유닛이 있으면 다른 유닛들의 사용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히드라만 뽑는 경향이 강했다. 강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게 하고 싶다. 점막 위에서는 스플래시가 없는 한 히드라가 무적이지만 점막 밖에서는 이동 속도가 느린게 약점이다.

그럼 불곰의 약점은?
하늘 공격 못합니다................... -_-
아이콘 저글링6마리 (2010-10-24 08:2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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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파쿠 (2010-10-24 08:2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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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빌 포에버
암흑집정관 (2010-10-24 08:2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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ㅜㅜ
아이콘 잉여리스크 (2010-10-24 08:2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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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어요. '~'
암흑집정관 (2010-10-24 08:2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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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변이 빠진듯
아이콘 Hero맛킹 (2010-10-24 08:2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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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우주 모함과 모선이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견들이 있다.
A. 해외 고수들은 테란전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구라치지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페르카드 (2010-10-24 08:2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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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 기사의 사이오닉 폭풍도 보고 있다."
"고위 기사의 사이오닉 폭풍도 보고 있다."
아 내용을 보니 사이오닉 폭풍에 불만을 가진거 같어 -_-
아이콘 바람나리 (2010-10-24 08:2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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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우주 모함과 모선이 잘 사용되지 않는다는 의견들이 있다.


이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Nios (2010-10-24 08:2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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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변은 데빗킴과 관계가 없어서 하지 않았습니다. 밸런스에 초점을 두어야 할듯해요.
아이콘 리페어 (2010-10-24 08:2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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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변은요 -.-
RenieHouR (2010-10-24 08:3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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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에서는 플>테라니


...수준을 알만하네요.
ThreeO (2010-10-24 08:3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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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에서 바퀴의 사거리가 1 올라가는 작은 수준이었지만
3에서 4늘어났으면 30%이상 늘어난건데 어딜봐서 작은수준 ㅋㅋㅋ 저징징인 저도 3.5나 3.75될꺼같았는데 떡하니 4되서 부왘ㅋㅋ


근데 진짜 캐리어+하템이 강력할까...
아이콘 [가을비] (2010-10-24 08:3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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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ieHouR님이 북미가시면 캐본좌되실듯 북미가서 짱먹으새요
아이콘 Hero맛킹 (2010-10-24 08:3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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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빌아워 자기 리플 베플로 올릴려고 남의 리플 반대 돋네
아이콘 야옹댜옹 (2010-10-24 08:3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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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내용이 빠졌네요. ㅎㅎ 스팀팩 이야기 하기 앞서 말한 것. 스팀팩 불곰에 대해서 아무 문제를 찾을 수 없었다. 파문..(충격탄 이야기는 아예 언급도 없었음) 전세계에서 테란이 플토에 %가 앞서는 리그는 한국 다이아몬드 리그뿐..
ThreeO (2010-10-24 08:3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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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니아워야 북미아이디빌려줄까?

아 근데 왜 아얄씨 안들어가지더니 지금은 들어가지는데 채팅이안되넼
RenieHouR (2010-10-24 08:3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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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ㅋ 빌려줘요
셀라형도 ell 3위 먹는데 뭐 나도 가서 먹어줌
아이콘 TaurenDruid (2010-10-24 08:3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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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P의 깊은문제라....
아이콘 노버 (2010-10-24 08:3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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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O (2010-10-24 08:3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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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베때 저 프는 그냥 링좀뽑고 가촉존나박고 뮤탈만하면되니까 따라하기 쉬웠는데
지금한국의 테란플레이는 이런저런게 많이필요해서 북미쪽에서 따라하긴 쉽진않을듯
아이콘 TaurenDruid (2010-10-24 08:3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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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테란의 사신이 중반만되도 거의안쓰이는 유닛으로 변하는데 이것도 손좀봐줫으면 좋겟네요
아이콘 Sbee[857] (2010-10-24 08:3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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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함이 많이쓰여진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회멸] (2010-10-24 08:4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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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데이빗 킴 북미 200위권의 랜덤유저입니다. 까지마세요 ㄲㄲ
NeueZiel (2010-10-24 09:0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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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마스터 급이네요. ㅋㅋㅋㅋㅋ
제가 저번에도 글 쓴적 있었는데, 캐나다 대학교에서 토너먼트 하는데
모선으로 추젖자 리콜하더니 테란 관광당하던데
ㅄ 같이 스캔도 안달고 불곰만 잔뜩 뽑아놔서
Lakeness (2010-10-24 09:00: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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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유저가 한국유저보다 딸리는 이유 :
잉선 + 우주쓰레기 조합
아이콘 OakBarrel (2010-10-24 09:0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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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톰 하향된다는소리인가요 설마..
아이콘 TheFlamE (2010-10-24 09:0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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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히드라리스크의 이동 속도가 느린 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많다.
A. 디자인 초이스로 만든 유닛이다. 지상에도 강력하고 공중에도 강력한 유닛이 있으면 다른 유닛들의 사용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히드라만 뽑는 경향이 강했다. 강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게 하고 싶다. 점막 위에서는 스플래시가 없는 한 히드라가 무적이지만 점막 밖에서는 이동 속도가 느린게 약점이다.

그럼 불곰의 약점은?
하늘 공격 못합니다................... -_-
아이콘 Whereas (2010-10-24 09:10:10 KST)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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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경우, ZvT / ZvP 밸런스는 맞다고 보고 있다. TvP의 경우 프로토스가 조금 더 유리하게 나타나고 있다. 60%의 승률. 장난?
아이콘 GMCUSTOM (2010-10-24 09:10: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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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진짜 북미 프로토스들은 우주모함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나요? 진짜?
아이콘 미로12 (2010-10-24 09:1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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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 캐답답하네 ㅋㅋㅋㅋ 프로토스 유저가 많고 또 프로토스가 종족상 컨트롤과 적응이 빠르기떄문에 당연히 PvsT가 승률이 유리하겠지 나중에 미래를 생각해서 모든 종족이 어느정도 익숙해졌다치면 스타1처럼 테란은 사기가 되는거임 ㅡㅡ 아우 그걸왜 인식을못해
루나루나에 (2010-10-24 09:2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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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25 (2010-10-24 09:2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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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여기 불만 적으신 분들 중에서 데이빗킴보다 잘하시는 분 한분도 없으실거 같네요 ㅎㅎ

데이빗킴 간지나는게 "내가 무작위 중에서 세계1위이다"

좀 간지남 ㅋㅋ
아이콘 얼굴이뜸해먹 (2010-10-24 09:2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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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함을 저렇게 쓰면 되는거였음?
아이콘 라이아크 (2010-10-24 09:2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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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답이 읍다. ㅡ.ㅡ
김간디 (2010-10-24 09:3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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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者 (2010-10-24 09:3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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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함뽑는거야 어떻게든 뽑을수있는거 아닌가~ 한국에서는 세레모니성으로 많이 뽑는다 ㅡ ㅡ;;
그걸가지고 모함이 많이쓰인다고 말하는건 아니겠지?
아이콘 인아이어 (2010-10-24 09:4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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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플레이어가 등싄이라는게 인터뷰만봐도 보이네. 저 따위로 밸런스를 맞추는게 어딧어. 프로토스는 계속 너프 당하겠네 아오. 고위기사 + 우주모함 조합이 어쩌고 저째? 바보같은 해외유저들 지들이 못하는 거 땜시 밸런스 무너질까봐. 아오...

밸런스 기준이 북미유저들 피해 안가는거 기준으로 삼았네 아주그냥.
아이콘 Nios (2010-10-24 09:4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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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질문 우주모함+고위 기사 부분 삭제했습니다. 제가 잘못 들었을 수도 있어서 확실치 않아 삭제합니다.
GREATO (2010-10-24 09:49: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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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보기엔 히드라 약점이 세가지나 있는데...중반테크,약한체력,느린이속...
아이콘 인아이어 (2010-10-24 09:4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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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vsP야. 가촉박고 뮤탈빌드가 어려운게 아니니까, 전략만 넘어가도 다들 따라가서 밸런스 맞춰지겠지. 테vsP에서 해외유저들이 테란컨트롤을 하겠다고? 테란은 무빙을 얼마큼 하느냐 마느냐 차이가 죤니 큰데.

왜 사이오닉퐁풍은 문제되는건데? 진균보다 효율도 떨어지는구만. 더 하향먹겠구만. 해외유저들은 무빙도 제대로 못하나. 하템 10기 쌓일 때까지 못뚫었나부네.
아이콘 power1028 (2010-10-24 09:5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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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 기사의 사이오닉 폭풍도 보고 있다
수리가 토르에 붙었을 때 강해서 토르의 크기를 좀 더 줄이는 방법이나

뭐라고?
아이콘 아잉놀자 (2010-10-24 10:01: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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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스타의 본고장이니까 다 전략을 따라 할수밖에..
아이콘 김모사왕 (2010-10-24 10:0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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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퀴페디아2에도 우주모함 후져서 안 쓴다고 나와 있구만 무슨 해외 고수들이 잘 써 --;
[ESA]server_user (2010-10-24 10:0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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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 하템의 스톰을 보고있다니.....너프되는건가......전 테란인데...스톰....움....진균이 더 무서운데...ㅋ
아이콘 TKmowa (2010-10-24 10:0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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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ZvP, ZvT 문제 없음. TvP 지켜보겠음.
아이콘 패키지내놓으라능 (2010-10-24 10:2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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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덤 초고수인 데이빗의 말입니다.
저터젠, 저프전 밸런스가 맞다는데 좀 어처구니가 없지만 그의 말이니 그런가보다 할수 있죠 뭐.
아이콘 All-round (2010-10-24 10:2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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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EMP는 그냥 냅두는 건가?? 언급도 안하는군 -_-....
짬뽕짜장반반요 (2010-10-24 10:29: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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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뽑으려고 하면 타이밍 뺏기기 딱 좋음... 나와도 그만한 역할을 못해줌.
posega (2010-10-24 10:3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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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약점이 단지 이속만은 아닌거 같은데..... 공격력은 뭐라 말 안하겠지만, 저질체력도 문제임
아이콘 지아이배 (2010-10-24 10:35: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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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진짜 좋은 인터뷰자료네요 잘봤습니다
아이콘 [닭별] (2010-10-24 10:4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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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히드라리스크의 이동 속도가 느린 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많다.
A. 디자인 초이스로 만든 유닛이다. 지상에도 강력하고 공중에도 강력한 유닛이 있으면 다른 유닛들의 사용도가 낮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히드라만 뽑는 경향이 강했다. 강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게 하고 싶다. 점막 위에서는 스플래시가 없는 한 히드라가 무적이지만 점막 밖에서는 이동 속도가 느린게 약점이다.

그러니깐 스팀팩 마린은 뭔데..
지지선포하나여 (2010-10-24 10:4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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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는가 지금 데이비드 킴이 입고 있는 파란색 옷을?
아이콘 저그는귀여워 (2010-10-24 10:4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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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문제는 그 무적의 히드라가 점막안에서도 녹는다는사실이지.
아이콘 Fin.S- (2010-10-24 10:5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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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지역이 중요한 이유가 한국에 고수 게이머들이 많다. 또, 전략이 한국에서 먼저 개발되어 나온다. 베타 때의 경우도 ZvP 통계를 내어보면 저그가 프로토스를 쉽게 이기고 70% 승률을 올리고 있었지만, 당시 북미/유럽은 반대로 프로토스가 70%의 승률이었다.



이유를 분석하니, 한국의 저그 전략이 달랐다. 가시촉수+뮤탈리스크 조합으로 쉽게 프로토스를 이기고 있었는데, 미국에서는 사용되지 않던 전략이다. 하지만, 1~2주 후에도 북미에서 한국 전략을 따라하기 시작했다. 통계도 2주 뒤에는 (한국과) 동일하게 맞춰져서 ZvP 밸런스를 결론 내릴 수 있었다.


지금도 ZvP 밸런스는 맞고, PvT를 보면 상위 테란들이 프로토스에 대해 6% 어드밴티지가 적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5% 내외의 편차는 밸런스의 문제라고는 보지는 않지만, 6%라서 약간 벗어난 수치이다. 과거 처럼 한국의 전략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면 테란이 강력해질지도 모르겠다. 지금은 보고 있는 상황이다.

PvZ 프토로서 저 빌드 때문에 미치겠는데 뭐라는거지...개인적으로 TvP 매치업은 테란이 초반유닛들인 마린,불곰한테 너무 의지하는거 같아서 후반갈수록 밀리는거 같은데..고급유닛들인 하템,거신 등이 다 나와야 이기는게 현재 추세인데;;
아이콘 Fin.S- (2010-10-24 11:0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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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나저나 지니어스님이 우승해서 토스 하향될거같네요 ㅠㅠ
entruvpir (2010-10-24 11:0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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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종족 중심으로;; 감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거의 다 납득할 수 있을 수준이고, 밸런스에 대한 설계 부분은 정말 배울 점 많네요.
아이콘 티르 (2010-10-24 11:1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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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플토는 얼마나 너프를 하겠다는 얘기야??? 이번엔 사폭 까지 건드린다고??
Murasaki (2010-10-24 11:1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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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다음 패치에 토스 너프랍니다. 여러분.
Auk (2010-10-24 11:3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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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테란전에 은근히 좋습니다. 한번씩들 써보시길
Cherry-Jubilee (2010-10-24 11:5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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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폭 너프만은 안돼!!!!ㅠㅠ
아이콘 팥쑤기 (2010-10-24 12:24: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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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북미에선 토스가 테란상대로 승률 60:40으로 앞서고 있고 한국서버에선 테란이 토스를 53:47 로 앞서고 있단 소리네요 6퍼센트 라고 했으니
아이콘 Gorden (2010-10-24 12:3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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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르네요
아이콘 지니닷 (2010-10-24 12:4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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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의 사거리가 1 올라가는 작은 수준
하지만, 테란 너프를 너무 많이 한 상태

바퀴의 사거리가 33.3% 올라간 수준
테란보다 토스 너프를 더 많이 한 상태..- _-;
shoo- (2010-10-24 12:4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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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폭은 너무해따 ㅋㅋㅋ
히드라 조금은 상향해줬으면 좋겠음
점막 안에서도 무지 잘 녹는데 ㅋㅋ
체력은 90으로 다시 해주던지, 이속을 좀 빠르게 해주면 뺄때 좀 덜 죽지
댐딜 유닛이라, 바퀴 탱크 하다가 다죽으면 아껴야 하는데 빼다가 다 뒤짐 ㅋㅋ
특히나 플토랑 하면 점막 넓히기가 너무 어려운데, 점막 위에서 싸우는건 힘듬
근데 플토는 추적자 점멸 써서 도망 가고, 거신은 언덕위로 도망 ㄱ
테란이랑 하면 히드라 바요닉 탱크한테 던져 넣으면 건질 생각도 못함 -_-
이거 뭐 저글링 맹덕도 아니고 인구2짜리 100 50 짜리 원거리 유닛을 일회성으로 써야하니 ㅋㅋ
아이콘 엄작가 (2010-10-24 12:4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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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히드라가 점막위에서 무적이라고?!!!
shoo- (2010-10-24 12:4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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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벤시는 팀플때 아니면 그냥 적절한 유닛 같고,
미국에서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모함을 어떻게 쓰는지 궁금하네여 ㅋㅋ
모함 뽑으면 거신이 적어서 해불료 + 바이킹 하면 무적 아님?
아이콘 iNov)toil (2010-10-24 12:54:28 KST) iNov)toil@Kalimdor (Lv.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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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프로토스를 쉽게 이기고 70% 승률을 올리고 있었지만, 당시 북미/유럽은 반대로 프로토스가 70%의 승률이었다.



이유를 분석하니, 한국의 저그 전략이 달랐다. 가시촉수+뮤탈리스크 조합으로 쉽게 프로토스를 이기고 있었는데, 미국에서는 사용되지 않던 전략이다. 하지만, 1~2주 후에도 북미에서 한국 전략을 따라하기 시작했다. 통계도 2주 뒤에는 (한국과) 동일하게 맞춰져서 ZvP 밸런스를 결론 내릴 수 있었다.


지금도 ZvP 밸런스는 맞고 ???
아니 내용이 저런데 어떻게 저런결론이나지?
아이콘 엔젤리스 (2010-10-24 13:0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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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톰가뜩이나 하향시켜놓고 테프전 벨런스 안맞는다고 또 하향한다네...참네 그럼 우주모함인공지능이나 고쳐놓던가...
4차관러시 (2010-10-24 13:1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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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패치 ***스톰을 이동시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불느님 (2010-10-24 13:1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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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신 데미지 너프하고 관문유닛좀 상향시키면 테프 테저전 다 밸런스 맞겠네
아이콘 [YoungLong] (2010-10-24 13:5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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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쓰는 유닛이 있다고 없애는건 아니라고 본다.

스타1에 스카웃이 없다고 생각해보면, 토스가 상대를 관광보낼때 한결 보는재미가 덜해지지않나
아이콘 [부릉여왕] (2010-10-24 15:2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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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 핑계대지마 해병은 뭔데 추적자는 뭔대 ㅠㅠ
아이콘 와르르 (2010-10-24 16:2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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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한얼/MakaPrime 선수는 PvT 밸런스가 맞다고 응답했고,,,,,,,
ㅋㅋㅋㅋㅋ
공허 너프까지?ㅋ
스타신 (2010-10-24 16:2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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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는 플토 유저가 시작할때 체팅으로 나 모선 갈건데 6기 모을때까지 기다려줘 이러면 상대 테런이 알았어 기다려 줄테니까 6기 모이면 말해 난 착한한테란이니까*^^* 이라고 하나보네요!!
스타신 (2010-10-24 16:2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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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이아니고 모함! 사폭 너프하면 플토 접는다! 고위기사 까지 가기도 사실 빡센데 사폭까지 너프면대체 어쩌라는겨?
아이콘 [부릉여왕] (2010-10-24 17:03: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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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걍 수리는 그 자체를 너프하면 안돼나? 하여간 블쟈 고집하고는...
미첼드라프헤븐 (2010-10-24 17:0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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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인터뷰 완전 좋아요~ ㅋ
아이콘 임요환군 (2010-10-24 17:0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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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히드라만 뽑는 경향이 강했다. 강점이 있으면 약점도 있게 하고 싶다.

이거 진짜임? 저글링 무탈 럴커 디파일러 울트라 순으로 병력뽑는게 스1저그 아니었나 ㅋㅋ

현밸런스팀 짜르고 바꿔야지 원
아이콘 임요환군 (2010-10-24 17:0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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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는 그냥 한scv당 하나의 타겟만 가지게 하면되지 않나요? 워3 프리스트는 하나가 치료하면 그 대상에 중복치료안됐는데
아이콘 마시쪄 (2010-10-24 17:2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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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지진아새키들보고 벨런스 맞추니까 벨런스가 개떨똥망이지
데이비드새키 멍청하게생겨가지고
아이콘 딸기마왕 (2010-10-24 18:0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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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켓으로 데이비드킴은 테빠임을 오늘도 인증하는군
아이콘 BullGom (2010-10-24 18:47: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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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 불곰 추적자 거신같은 녀석들도 있는데 히드라 발업안주는 핑계로 저런걸 대다니;

모함모선 쓰고있다는건 대박이네 ㅋㅋㅋㅋ

뭐? 토르크기를 줄여? 시발 공포네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결국 예상대로 저프전에서 난리난건 프징징으로 일축하는군요. 이럴줄 알았음. 프토분들 저그 너프같은 소리 하지 말고 바퀴해법을 찾으세요;
Gorgon.kor (2010-10-24 19:5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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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뮤니티 피드백
모든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지만, 이슈가 과장 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 (여론 몰이)

플레이 XP 말하는듯
아이콘 kphsws (2010-10-24 20:3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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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으로 저그이길려면 최연식처럼
Zoster (2010-10-24 20:3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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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6%의 어드벤티지라는건 ell상 6%정도 높은 테란이 토스랑할때 5:5가 나온다는거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토스전을 해보면 손도 느리고 반응속도도 느린 토스한테도 딱히 타이밍이 안나올때가 많은건 사실인데 xp에는 토스유저분들이 정말 많은거 같네요. 너무 여론몰이가 심한건 xp 이야기 하는거 진짜 맞는듯
NoS.Sle (2010-10-24 21:2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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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인간들 징징대는거 답없다
아이콘 쓸쓸한대학생 (2010-10-24 21:36: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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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타크래프트2에서 섬 지도가 없는게 밸런스 적인 이유인가?
A. 섬 지도에서는 재미있는 경기가 안 나온다. 또, 출시 초기라서 일부러 제외했다. 확장팩에서 추가 유닛이 들어가 섬 지도가 재미있어지면 추후 공개하겠다.
-------->이말인즉슨 확장팩에선 브루드워때처럼 추가유닛이 생긴단얘기?
유미니앙 (2010-10-24 21:45: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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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해머때 밸런스 조절한 사람 아닌가?
완전 밸런스 못맞추기로 유명한 사람이였는데 블리자드로 어떻게 갔지??
그 사람 아니면 미안
아이콘 엄작가 (2010-10-24 21:4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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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유닛 생긴단 얘기는 이미 발매전부터 해왔음, 확정
loveisblue (2010-10-25 01:1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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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사신은 초반빼곤 뭐하는유닛이죠. 없애고 다른놈을주던가.. 데이비드가 설마 그냥놔둘껀가 잉여사신..
아이콘 toyradio (2010-10-25 01:2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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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톰 너프하고 이엠피는 그대로 둔단 소리야 그럼?!;;;;;;;
진짜 요즘 테란들 다 유령쓰는데 템플러 계열 테크 안타더라도 역장만 못써도
플토는 그냥 녹아 내린다 ㅜㅜ 불멸자는 이건 드라군이 돌아온건가;;;;
아 진짜 할맛 안나네...
아이콘 고샷 (2010-10-25 01:43: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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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상부터 사기꾼 냄새가.
아이콘 고샷 (2010-10-25 01:4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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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이면 히드라만 쓸까봐? 추적자는 뭐냐 그럼? 팀플은 더 심하게 무조건 추적자 인데?
조랭 (2010-10-25 07:0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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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리플들 의견의 8~90%는 한줄요약하면 이렇습니다.
"내 종족 너프하지마!"
이레곤 (2010-10-25 11:5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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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쭉 댓글 중에 태란 징징글이 거의 없는게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아이콘 BlueBear (2010-10-25 13:4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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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정관은?? ㅠㅠ
dudru (2010-11-02 21:3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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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한얼 플테 밸런스맞다고해놓고 플토 가지고노는 플레이는머지???
상위리그 6프로 라고? 한 30프로 언벨은돼겟다 1.2차리그 8강가는플토가없어
dudru (2010-11-03 03:3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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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 에서 잉선 모션많이나오는이유가 수준이 낮은 하위리그라서그런거아닌가...
당연히 공감
우리나라에선 그것뽑고 있으면 땡큐지 그전에끝나닌간.
아이콘 공투자 (2010-11-16 15:12: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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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517708&category=102
‘불곰? 문제없다’ 스타2 밸런스 이렇게 맞춘다

블리즈컨 2010 이틀째를 맞은 24일 <스타크래프트 2> 스테이지 이벤트에서는 어떤 과정을 통해 멀티플레이 밸런스를 맞추는지 공개됐다.
아이콘 슈퍼맨2 (2010-11-17 22:5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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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기사 내용부실 난독주의
아이콘 카나스타일 (2010-11-18 02:3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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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도 테란 옷입고 있네. 미친 밸런스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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