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및 퍼블리싱 업계의 선두주자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Inc. www.blizzard.com)는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StarCraft® II World Championship Series, WCS)와 관련 비(非)WCS 대회에서도 WCS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2013 티어 1, 티어 2 대회에 대한 내용을 금일 발표했다. 또 WCS 포인트는 얻을 수 없지만 각 지역에서 자유롭게 개최할 수 있는 커뮤니티 토너먼트에 대해서도 공지했다.
WCS는 지난 4월 4일부터 한국 지역을 시작으로 시즌 1을 진행했으며, 6월9일 펼쳐진 WCS 시즌1 파이널(WCS Season 1 Finals)에서 이신형(STX SouL_INnoVation) 선수가 첫 번째 시즌의 세계 챔피언에 등극함과 함께 총 4,100점의 WCS 포인트를 획득하며 세계 1위에 오른 바 있다. 전 세계적으로 e스포츠 리그의 중심부 역할을 하는 WCS 시즌1이 펼쳐지는 동안 세계 각 지역에서는 MLG(Major League Gaming), 드림핵(DreamHack), 홈스토리 컵(HomeStory Cup) 등 다양한 비WCS 대회들이 열렸고 대회에 따라 티어가 부여된 대회에는 WCS포인트가 주어졌다.
WCS의 지역 리그 우승 시 1500 포인트, 시즌 파이널(Season Finals) 우승 시 3000 포인트를 선수에게 부여하는 것에 비해 티어1, 티어 2 대회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포인트를 제공하지만, 오는 11월 2013 블리즈컨(BlizzCon®)에서 진행되는 WCS 글로벌 파이널(Global Finals) 진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티어 1 대회는 우승 시 750, 티어 2 대회는 우승 시 250의 WCS 포인트를 부여하며, 현재 세계 6위인 ‘스테파노’ 일리예스 사토우리(Ilyes Satouri, EG_Stephano)와 10위 다리오 분쉬(Dario Wunch, Liqiud_TLO)의 경우 WCS Europe 시즌1 및 WCS 시즌1 파이널을 비롯해 드림핵과 홈스토리 컵에서 활약한 결과로 WCS 포인트 기준 최상위권에 오르는 데 성공했다.
한국의 이동녕(FXO_Leenock) 또한 WCS Korea에서는 높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으나 드림핵 스톡홀름 우승 후 750 WCS 포인트를 받으며 20위권에 안착했고, 해외에서 활동 중인 최성훈(Polt)과 손석희(myi#StarDust) 또한 각각 MLG 애너하임, 드림핵 섬머 우승을 통해 글로벌 파이널로의 발판을 마련했다. WCS 글로벌 파이널(Global Finals)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WCS 포인트 순위 16위 안에 들어야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티어 1, 티어 2 대회에서 얻는 포인트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중요도를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3 스타크래프트 II 세계 챔피언이 탄생하는 글로벌 파이널은 11월 8일과 9일 이틀 간 캘리포니아 애너하임에서 펼쳐지는 블리즈컨 2013 (BlizzCon® 2013)에서 열리며, WCS 포인트와 랭킹은 글로벌 파이널이 마무리 되면 초기화 된 후 2014년부터 새로운 WCS 시즌이 펼쳐진다.
아울러, 각 지역에서 자유롭게 개최 가능한 커뮤니티 토너먼트는 WCS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지난 달에 진행된 Collegiate Starleague, SHOUTcraft America tournament 등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다. 커뮤니티 기반의 대회는 WCS 포인트를 부여 받는 티어 대회들과는 다르게 규모와 관계 없이 해당 지역의 시청자들과 선수들의 편의에 맞춰 언제든지 진행될 수 있다.
한편 티어 1, 티어 2 대회는 금일 발표된 2013년 목록 외에도 추후 추가될 수 있으며, WCS 티어 대회와 커뮤니티 토너먼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스타크래프트 II 공식 홈페이지(http://kr.battle.net/sc2/ko/blog/1031441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