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 Battle.net
- Battle.net 대화 채널이 추가되었습니다.
- 공개 채널 및 비공개 채널이 지원됩니다.
- 게임 내 대화창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 있습니다. /w 또는 /ㅈ 명령을 입력하면 친구, 파티원, 대화 채널,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플레이어 등의 이름이 자동 완성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 이전에 참가한 비공개 채널에 자동으로 참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도중 대화 채널의 텍스트가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도
- 게임플레이
- 무승부 감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3분 동안 채취 자원이 없고,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파괴되는 구조물이 없으면 게임이 무승부로 종료됩니다.
- 위와 같은 상황이 감지되면 무승부 타이머가 게임 화면에 나타납니다.
- 몇몇 도움말과 기술 계통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Battle.net 에서 게임 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 도움말의 기술 계통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도움말의 유닛 정보에 능력과 업그레이드가 표시됩니다.
- 연속해서 빠르게 다른 유닛을 선택하면 가장 나중에 클릭한 유닛의 음성이 재생됩니다.
- 베스핀 간헐천을 클릭하면 베스핀 가스를 채취하는 일꾼 수가 정보 창에 나타납니다.
- 그래픽
- ‘최고급’ 그래픽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화면 공간 환경광 차폐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
- 사용자 지정 단축키 설정을 지원합니다.
-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말하기’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경보가 화면 상단에 표시됩니다. 경보가 표시되는 시간은 대부분 감소하였습니다.
- 싱글플레이어 및 멀티플레이어에 게임 일시 정지/게임 계속하기 단축키가 추가되었습니다. 단축키는 Pause / Break 키입니다.
- 게임 내 다시 보기에 지속 시간 정보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 명령 버튼에 주 단축키를 표시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 오류 소리를 듣지 않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응답 소리 옵션을 사용하면 오류 발생 시 오류 효과음 대신 유닛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 리그& 래더
- 마스터 리그가 선보입니다.
- 마스터 리그는 현재 래더에서 가장 높은 단계의 리그입니다.
- 다시 보기
- 저장 파일 및 다시 보기 파일의 대화 상자가 일부 개선되었습니다.
- 목록 위쪽에 현재 폴더 이름을 표시합니다.
- 이름과 날짜 열에 정렬 순서 아이콘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름 바꾸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동 저장 및 저장하지 않은 파일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모든 다시 보기를 영구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저장하지 않은 다시 보기 파일이 모두 저장된 파일로 표시됩니다.
- 관전자 카메라와 다시 보기 카메라의 따르기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밸런스 조정
- 프로토스
- 테란
- 벙커
- 건설 시간이 35에서 3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1.2.0 테스트를 위한 일시적 변경 사항입니다.
- 건설로봇
- 수리를 하는 건설로봇이 수리 대상이 되는 유닛과 동일한 공격 우선 순위를 가집니다.
- 건설로봇이 구조물 건설 시 더 일관적이게 움직입니다.
- 저그
- 감염충
- 진균 번식이 공중 유닛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StarCraft II 편집기
- 지도 언어/국가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편집기 도움말과 팁이 추가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편집기에서 복사/붙여넣기를 지원합니다.
- 언어/국가 대화 상자가 수정되어 텍스트 언어/국가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언어/국가 하위 메뉴에서도 수정되었습니다.)
- 지도/모드 메뉴의 언어/국가 하위 메뉴를 이용하여 현재 문서에서 활성화된 텍스트 언어/국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가져온 사용자 지정 파일을 모드 게임 내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합니다.
- 지도에서 더 많은 모드를 의존 관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드 메뉴에서 모드 정보 대화 상자를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드의 이름과 설명 지문을 더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트리거 모듈 보기 메뉴에서 포커스 변경 명령을 이용하여 입력 포커스를 다른 영역으로 직접 전환할 수 있습니다.
- GameUIData의 FontStyleFileArray 필드를 사용하여 모드와 지도에 폰트 양식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개별 속성에 따라 기존 양식을 덮어쓰거나 완전히 새로운 양식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GameUIData의 CustomLayoutFileArray 필드를 사용하여 모드와 지도에UI 레이아웃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존 프레임을 수정할 수 있으며 덮어쓸 수 있습니다. 또한 편집기 내 대화 상자 시스템에서 완전히 새로운 템플릿을 만들어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생성한 패널의 기존 프레임에서 대화 상자 아이템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대기실에 특성과 값을 숨길 수 있습니다. 게임 변경 형태에서 구성됩니다.
- 편집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는 편집기 팁 대화 상자가 개선되었습니다. 도움말 메뉴와 시작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 패널이라고 하는 새로운 유형의 대화 상자 아이템이 생성되었습니다. 패널은 다른 대화 상자 아이템을 포함할 수 있는 컨테이너로 그룹화 및 계층화를 도와줍니다.
- 물 편집기 레이아웃이 개선되었습니다.
- 마우스 휠 버튼을 사용하면 커서 아래에 있는 메뉴가 스크롤됩니다.
- 복제된 장식물이 높이 오프셋을 유지합니다.
- 효과 오프셋에Z 요소를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레벨이 적용되면 특성 및 실전 경험 동작이 생존력을 표준화합니다.
- 상대적인 카메라 모드에서 마우스 클릭 및 강조 표시가 허용됩니다.
- 트리거 대화 상자에서 편집 상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아이콘이 즉시 커서 옆에서 나타납니다.
- 가장 짧은 지속 시간(원래 방법) 또는 가장 먼 거리를 기준으로 동작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항상 소유자를 충전하는 대신 동작 능력이 능력을 사용하는 플레이어를 정상적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트리거 행동이 추가되었습니다.
- 텍스트 꼬리표의 가시도 유형 설정: 안개 또는 검정 마스크가 꼬리표를 가리는지 설정합니다.
- 가방 아이템 제거: 요청한 아이템을 가방에서 즉시 삭제합니다.
- 저장소 옵션: 서명 추가 등 저장소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유닛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 운반된 광물, 운반된 베스핀, 운반된 테라진, 운반된 사용자 지정 자원
- 상품 (경험치): 유닛을 처치했을 때 경험치를 부여합니다.
- 새로운 트리거 함수- 저장소 확인: 저장소의 서명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트리거 이벤트 – 마우스 움직임: 게임 세계에서 마우스가 움직일 때 응답으로 전송됩니다.
- 효과 사용됨 이벤트의 새 속성: 변경된 체력, 변경된 보호막, 변경된 에너지
- 데이터 참조, 유닛 정보, 단축키에 텍스트 꼬리표를 삽입할 수 있는 새UI가 추가되었습니다.
- 효과 능력에 효과가 얼마나 멀리 위치할 수 있는지 제한하는 효과 범위가 추가되었습니다. 추적자의 점멸 효과처럼 동작하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만져보기 억제에 동작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 새로운 무승부 근접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무승부 감지 확인이 적용되었는지 결정합니다.
- 새로운 “생성자” 플레이어가 효과에 추가되었습니다. 가능 시 지시를 전달하는 플레이어에게 설정됩니다.
- 효과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 유닛이 지점으로 이동해갈 수 있는지 확인하는 유효성 검사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두 지점 사이에 언덕이 있는지 확인하는 유효성 검사기가 추가되었습니다.
- 미니맵 렌더링 우선순위가 기본 행위자 유닛에 추가되었고 미니맵 렌더링 우선순위 목록이 전역 구성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지도 제작자가 미니맵에 있는 유닛의 렌더링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 일반
- 자원 반환 대기 중 명령을 받아도 채취 명령이 종료되지 않습니다.
- 자원을 채취하는 유닛이 적 유닛을 피하지 않습니다.
-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유닛이 길에서 벗어나려 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위치 사수 중인 유닛이 건물 건설 때문에 자동으로 위치를 벗어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자원을 채취하는 유닛이 역장을 통과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거신이 언덕에 있을 때 근접 유닛이 거신을 공격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애벌레가 돌아다니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장된 도전 과제를 불러올 때 최고 기록을 비정상적으로 덮어쓰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행 유닛들이 나누어질 때 애니메이션이 끊기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은폐 또는 잠복한 유닛을 볼 수 있는 유닛의 정보 창에 ‘탐지기’ 지문이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할 수 없는 전투 유닛 보이기 표시를 도와주는 전투 색조 보이기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비탈길 하단 건설 불가 장소는 모든 대각선 비탈길이 동일합니다.
- 명령 카드에 적 유닛의 지속 효과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 강조 표시 또는 선택된 상황이 아닐 때 중립 동물의 체력 표시줄이 숨겨집니다. (선택 유닛의 상태 표시줄 표시 설정 시)
- 도전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정보 창을 클릭해도 지시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 미사일이 소용돌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자동 시전 수리 시 자동 시전 기능을 요구한 플레이어의 자원을 소모합니다.
- 유닛을 소유한 플레이어가 영구 변경될 때 능력의 자동 시전 상태가 기본값으로 재설정됩니다.
- 게임을 나간 플레이어의 일꾼에게 수리 명령을 내리면 일꾼의 자동 시전 상태가 지워집니다.
- 행위자가 아주 많은 수의 이벤트를 생성해도 지도가 비정상 종료되지 않습니다.
- 게임이 일시 정지되면 텍스트 꼬리표도 일시 정지됩니다.
- 프로토스
- 신경 기생충에 걸린 차원 분광기의 동력을 받고 건설된 프로토스 구조물이 동력원 없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 대규모 소환 능력 사용 시 애벌레나 알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 중력자 광선으로 들어올린 유닛이 지상 유닛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광전사가 실제 움직임 없이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동시킬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테란
- 테란 건물의 건설자 선택 버튼 위치가 변경되었고 단축키가Q로 변경되었습니다.
- 핵 표시점을 볼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대상 장소의 시야가 없을 때 때때로 적의 지게로봇 낙하기를 볼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의료선이 치료를 시작한 유닛이 중력자 광선에 들어올려졌을 때 치료가 중단되지 않고 계속 이어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시점에 테란 건물을 들어올리면 토르의250mm 타격포를 건물에 적중시킬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250mm 타격포 공격을 연속적으로 지정하면 토르 공격이 멈출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저그
- 울트라리스크의 원호 형태 공격 영역이 중앙이 아닌 앞쪽이 기준이 됩니다.
- 울트라리스크가 일렬로 선 감시탑을 공격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명령 창에서 잠복 버튼과 신경 기생충 취소 버튼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점막이 모든 방향으로 고르게 펼쳐집니다.
- 단축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 방식으로 애벌레를 유닛으로 생산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 되었습니다.
- StarCraft II 편집기
- 시작과 끝 범위가 같고 증가값이0일 때 ‘For 문(실수)’ 및 ‘For 문(정수)’ 행동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 의존 관계 대화 상자에서 표준 의존 관계를 수정할 수 없으며, 추가 또는 삭제만 가능합니다.
- 게시 관리 창에서 게시된 파일을 삭제한 후 게시 대화 상자에 저장고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 라이브러리 목록에 포커스가 있을 때 스크립트 보기를 하면 라이브러리 스크립트를 볼 수 있습니다.
- 부분 일치하는 문자열을 입력하면 드롭다운 목록에서 정확한 항목이 선택됩니다.
- 언어/국가 설정이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되어 있을 때 양식 적용된 텍스트를 수정하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동 장치 데이터를 편집할 때 값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방식으로 각도 값을 변경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계통도 보기 창에서 스크롤 표시줄이 사라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트리거로 마우스 상대 모드를 설정하면 마우스가 상대 이동 모드를 벗어나지 못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형 레이블의 대화 상자 아이템 색상 설정이 작동하지 않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텍스트 설정 행위자 메시지에서 텍스트가 잘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값을 편집할 때 발생할 수 있었던 비정상 종료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통합 관리자에 있는 능력 명령 링크 표시가 수정되었습니다.
- 여러 곳에서 현지화된 텍스트가 아닌 영문 텍스트가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행 유닛이 언덕을 지나갈 때 선택 동그라미가 내려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실전 경험 공유 필터가 수정되었습니다.
- 유닛이 부활할 때 유닛이 들고 있었던 무기와 운반 중이었거나 장착하고 있었던 아이템이 정상적으로 복구됩니다.
- 가방에서 아이템이 떨어질 때 기본 높이대로 떨어집니다.
- 지속 효과를 파괴할 때 발생할 수 있었던 비정상 종료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트리거를 통해 이루어진 카메라 따르기 동작을 단축키를 통해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할 수 없습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4481148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