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은 프로토스 함대의 중심에서 웅장한 위엄을 자아내는 육중하고 견고한 장갑과 플라즈마 보호막으로 무장 된 전함이며, 함대 사령관들의 지휘 본부로 사용 된다. 비록 항공모함들이 어떤 종류의 무장들을 지니지 않았어도, 이 전함들의 진정한 의의는 컴퓨터로 조작 되는 수많은 요격기 [인터셉터/Interceptor] 들로 이루어진 그 어떤 함선도 막을 수 없는 어마어마한 무리들을 이용해 함대전에서 주요 목표를 무지막지한 집중 사격으로 요격,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에 있다. 또한 항공모함은 내부에 전투정찰기 [스카웃/Scout] 들과 조정함 [아비터/Arbiter] 들도 수납 할 수 있는 공간을 지니고 있다.
항공모함은 스스로 아공간 이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하여 심연우주를 항해하거나 특별한 보조 없이 단독으로 대기권을 돌파 할 수 있다. 딱히 함교가 아니더라도 항공모함의 사령관들은 자신의 의지대로 함을 관제 할 수 있다.
존재하는 항공모함들 중에서는 각종 함포로 중무장 된 기종들도 존재하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전 집행관 테사다 [Tassadar] 가 기함으로 사용한 간트리토르 [Gantrithor] 인데, 간트리토르는 단 한 번의 포격으로 에드문드 듀크 [Edmund Duke] 장군의 순양전함 [배틀크루져/Battlecruiser] 전투 함대들을 모조리 격침시킨 전례도 있었다. 그러나, 이 강력한 함선은 그 주인 테사다가 초월체 [오버마인드/Overmind] 를 제거하는데 사용 되어 파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