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선(Exploler Sciense Vessle)
통칭 탐사용 과학선은 많은 테란 식민지에서 활용하고 있다. 과학선은 주로 전략적 요충지에 배치되어 이상현상을 연구하고 있고, 입실런 전대는 많은 숫자의 과학선을 보유하여 동맹의 변방을 따라 배치해 정찰 및 연구에 썼다. 프로토스와 저그라는 외계 종족의 등장과 공격이 발발하자 과학선들은 지원을 위해 귀환하여 종족 전쟁 때까지 아군 지원에 힘썼다.
과학선은 자체적인 무기는 갖추고 있지 않지만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할 수 있다. 은폐한 적을 발견할 수 있는 감지 기관을 내장해 아군의 시야 확보를 도와주는 것에 대표적으로 방어 공간(Defencive Matrix)라는 짧은 시간이나마 적의 강력한 공격을 흡수해 아군을 보호하는 기술이라던가 강력한 전자기 파동을 발사하는 EMP 충격파(EMP Shockwave), 목표 대상에 고밀도 방사능 입자로 이루어진 에너지 막을 씌우는 방사능 오염(Irradiate), 나노 수리(Nano Repair)가 있다.
EMP 충격파 같은 경우 강력한 플라즈마 보호막과 사이오닉 능력을 구사하는 프로토스를 상대로 많은 효과를 봤고, 방사능 오염은 썰물처럼 밀려드는 저그 병력의 숫자를 순식간에 제거하는 용도로서 톡톡히 재미를 봤다. 나노 수리는 야전에서 굳이 건설로봇을 동원하지 않더라도 과학선이 나노 기술을 통해 차량이나 함선을 수리할 수 있게 하여 신속한 재정비에 많은 도움을 줬다.
현재 자치령은 과학선의 제작 및 유지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는 이유로 과학선을 서서히 정규군에서 빼고, 밤까마귀를 새로이 배치하고 있지만 과학선은 종종 볼 수 있다.
과학연구소(Science Facility)
과학연구소는 과학선이 보내거나 각종 과학 시설 및 정부에서 보낸 비밀스러운 자료들을 보관하고 연구하는 곳이다. 이곳은 관계자나 높으신 분 이외에는 철저하게 출입을 엄히 금하고 있어 커다란 규모의 테란 기지에서나 간혹 볼 수 있을 정도다. 또한 과학연구소는 비밀작전 명령실(Covert Ops)이나 물리학 연구소(Physics Lab) 등과 긴밀한 연구 공유를 하고 있어 서로의 시설 협력을 통해 유령이나 전투순양함 같은 고급 병력 생산의 기반을 갖출 수 있었다.
4년이 지난 지금은 과학선의 서서히 진행되는 전선 퇴역과 함께 비밀작전 명령실은 유령 사관학교로, 물리학 연구소는 융합로로 대체가 되는 등 서서히 야전에서 존재가치를 상실하고 있지만 철저한 비밀에 붙여진 은밀한 연구는 대부분 이곳에서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