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원래 사용했던 빌드인, 1-1-1빌드(해병,화염차,벤시) 빌드의 진화형, 1-2 빌드입니다.
1-1-1빌드가 퀸 다수&성큰 다수에 바퀴 뽑으면서 레어 늦게 가는 저그에게 힘들어서 만든 빌드입니다.
정말 강력해서, 극상위권 저그들도 매우 쉽게 잡았습니다.
10병영/11보급고/11가스/12해병&궤도/14해병/15군수공장/16보급고/추가가스
이후 군수공장 완성되면 제2 군수공장 건설
첫번째 군수공장에서는 화염차 생산, 병영은 반응로
두번째 군수공장 완성되면 에드온
상대가 선앞마당이면 벙커링하며 압박합니다. 어차피 앞마당은 절대 못깨니 드론만 최대한 일점사합니다.
벙커는 안지어저도 됩니다. 드론만 잡습니다.
이후 첫번째 군수공장에서는 꾸준히 화염차를, 두번째 군수공장에서는 꾸준히 시즈탱크를 누릅니다. 시즈모드업은 바로바로 해주시고, 시즈모드업 되면 지옥불 점화기 업해줍니다. 그리고 광물 남는데로 해병 꾸준히 눌러줍니다.
이후 조이기 라인에 SCV 1~2기 투입해서 메카닉 수리해주고, 벙커등을 지어줍니다. 그리고 시즈탱크로 천천히 전진합니다.
뮤탈은 매우 늦습니다. 앞마당 먹으면서 뮤탈 빨리 가려면, 앞마당에 드론 거의 못붙입니다. 앞마당에 드론 없으면, 털 수 있으면 앞마당 털면서 본진에 엔베 짓고 터렛으로 버티면 이깁니다.
성큰으로 버티면, 성큰 콜로니 파괴하면서 전진하면 됩니다. 성큰이 일어나서 도망가려 하면 해병&화염차로 일점사해줍니다.
발업저글링은 화염차에 안됩니다. 단, 저글링이 단독으로 운용되며 추가 병력 잘라먹어주면 좀 까다로운데, 초반에 끄집어낼만한 발업저글링이 보유되면, 그 대신 드론이 없거나 성큰이 없습니다. 눈치 잘보면 됩니다.
바퀴면 땡큐입니다. 아주 천천히 탱크로 조여줍니다. 달려들면, 해병&화염차로 적절히 일점사 컨만 해주고, 시즈탱크는 역시 병력 뭉친 지역, 또는 퀸을 일점사 해줍니다.
그런 경우는 아직 없었지만, 저그가 기적적으로 잘버텼다면...
눈치보면서 스캔으로 뮤탈 타이밍을 확실히 알아내야 합니다. 어차피 스파이어는 숨겨지을 수 있으니, '상대가 앞마당이 없거나 드론이 너무 없다'면 빠른 뮤탈이니 무조건 대비를, 그 외에는 번식지(레어)갔는지 확인함으로써 뮤탈 타이밍을 추측합니다.
뮤탈 뜬다고 어려워지는건 아니고, 뮤탈이 떴는데 본진에 터렛이 없으면 까다롭습니다. 즉 뮤탈 뜨면 본진에 터렛 짓고, 전진라인에도 터렛 지어서 계속 압박하면 됩니다. 반응로 마린이 상당히 쌓이는 체제이기 때문에, 전진 병력을 뮤탈로 걷어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이후 상대에게 압박은 줬는데 병력 피해가 좀 있다, 그러면 앞마당 먹으면서 토르/화염차조합을 갖춥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