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재미있는 빌드입니다. 한번 당하고 연습하면서 대강 개량해봤는데, 조금 더 다듬으면 정석으로도 쓸만할거 같습니다.
빌드는 대강 이렇습니다.
10보급고 - 12병영 - 13가스 - 15궤도&1해병-16보급고-가스-유령사관학교-기술실-유령
이후 유령을 한 3기까지 꾸준히 뽑아주면서 앞마당에 대놓고 커맨드 센터를 짓습니다. 유령이 가스를 많이 먹는 유닛이라 뽑다보면 미네랄이 남습니다. 그러면 2배럭 추가로 건설해줍니다. 기술실에서 돈 되는데로 스팀팩을 눌러줍니니다.
첫번째 유령이 나왔을때 상대의 병력규모 확인겸 저격검 상대 입구로 이동시킵니다.
언덕 위 병력 및 상대 본진 일부를 볼 수 있겠금 스캔을 뿌리고 저격으로 해병을 잡아줍니다. 걸어가는 시간까지 보통 3기 정도 잡습니다.
이 스캔 및 다음 스캔으로 대강 상대의 유닛구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탱크가 있다면 해병/탱크 + 바이킹입니다. 일단 가스 부족으로 클록킹 벤시는 못 옵니다.
그러면 3배럭(1기술실)에서 불곰/2해병씩 눌러줍니다. 해병/탱크가 공격을 올때쯤 SCV 한기로 진군 확인하고 해병만 저격으로 잡아줍니다. 순수 탱크는 스팀팩 해병/불곰으로 산개컨만 잘해줘도 녹습니다.
특히 이번 패치로 'SCV가 공성모드 탱크 상대로 꽤 버팁니다.' 스타1만큼은 아니지만 해병/불곰과 함께 동원하면 굉장히 잘막습니다.
탱크가 없으면 벤시입니다. 이쪽이 테크가 느리기 때문에 다른걸 준비하다가도 벤시를 가야 합니다.
벤시는 EMP와 유령+해병으로 막습니다. 돈 되는데로 터렛도 지어주시구요. 유령이 벤시에게 강한 편이지만, 순수 전투력 자체는 부족합니다. 즉 벤시를 잡는 것은 스팀팩 먹은 해병이 되어야 합니다. 막기만 하면 멀티가 빨라 유리합니다.
2병영은 스캔&저격으로 잡아준 후 벙커로 버티면 됩니다.
해병&의료선과 함께 화염차가 오는 러쉬도 있습니다. 이는 해병만 저격으로 잡아주면 쉽습니다. 유령은 경장갑이 아니기 때문에 화염차에게 굉장히 강합니다.
상대가 클록킹 벤시일때 반응 속도가 느려서 유령이 허무하게 잡히는 경우 외에는 딱히 어려운 상황이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