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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Consciousnes
작성일 2010-11-25 16:41:56 KST 조회 5,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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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T 2차관 해본 소감이요 ㅋㅋ

어제 기사도에서 워낙에 신선하고 강력한 빌드로 보이는 2차관을 접하고, 나름 빌드를 정리해서


오늘 오후에 몇게임 해봤습니다. 그리고 그 빌드에 대한 약점과 소감을 적을께요 ~



일단 약점 입니다 ㅋㅋ


1. 테란이 3병영 올인일 경우, 입구에서 역장 한번 실수 혹은, 스팀업 타이밍에 뛰어나오는 테란의 병력을

못끊으면 힘듭니다. 한방에 훅 밀리더군요.


2. 이 빌드를 많이 해보지 않은 이상 + 테란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는 이상 테란의 의료선 찌르기나 유령등에 대한 심리적 압박이 상당합니다. 말그대로 똥줄을 타면서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살얼음판을 걷는 느낌이 강합니다. 대신 그 살얼음판을 잘 걸러서 멀티와 로보틱스 이후 6차관이 완성되면 상당히 안정적으로 흘러갑니다.


3. 1/1/1 체제에서 입구를 단단히 지키면서 시즈를 갖추고 나오는 상대편일 경우, 거신 타이밍을 잘 잡거나 다수 차관에서의 병력과 역장이 잘 조합되지 않을 경우 상당히 막기 힘든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빌드 운영상의 소감입니다. 


1. 2가스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초반에 피해를 주면 그렇게 신경을 안써도 되는 부분이지만 초반 피해를 적당히 주거나 못주고 상대 입구를 잡았을 때 파수기를 뽑아야 하는데, 이때 파수기를 너무 많이 뽑으면 로보틱스가 늦어지고 적게 뽑으면 입구를 못잡고 한방에 훅 갈수가 있는데요. 이 타이밍을 위해서 적절한 2가스 보급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파수기는 2~3기를 운용하는게 좋아 보이네요.


2. 로보틱스 타이밍 역시 중요합니다. 토스가 2차관으로 테란을 압박하기는 하지만 테란이 의료선이나 유령 테크를 준비하는지에 대해서 상당한 압박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해소할 옵저의 빠른생산이 중요합니다. 즉 위에서 말한 적정수의 파수기와 적절한 로보틱스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3. 파수기를 충원하는 시점에서 미네랄이 남게 되는데, 로보틱스 이후 멀티가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아마 로보틱스를 올리시고 나면 적절히 멀티를 할 미네랄이 모이게 되는데 이때 멀티를 하시면 좋은듯 싶습니다.


4. 일단 초반에는 병력에서 앞서지만, 일정 타이밍이 되면 역장만 있을뿐 병력에서 밀리게 되니, 입구에 대한 주시는 필수 입니다. 역장 한방 못쓰면 훅갑니다 -_ㅠ..

(테란의 스팀업 타이밍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5. 멀티 이후, 2로보 거신 보다는 6~8게이트의 다수 차관이 안정적입니다. 물론 앞마당 가스를 통한 2로보 거신이 일정수 모인다면 유리하겠지만(테란 역시도 바이킹을 생각하긴 힘들기 때문에) 입구를 영원히 잡을수는 없기 때문에 한타이밍을 버텨줄 다수 추적, 질럭, 파수기 + 1로보 에서의 1~2기의 거신이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보통 테란이 앞마당을 못가져 가기 때문에 이 한타이이밍만 역장과 관문 유닛으로 잘 막으신다면 쉬이 이기실수 있습니다.


6. 2차관 압박이후 시증이 남게 되는데 이 시증은, 일꾼 증폭에 걸어주시는게 유리합니다. 입구를 잡는 것이 병력의 양이 아닌 파수기의 마법을 활용한 입구 잡기 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초반에 일꾼에 증촉을 덜 걸어주면서 뽑는 빌드 이기 때문에, 입구를 잡은 이후에는 일꾼에 증폭을 걸어서 일꾼을 잘 충원한뒤 안정적으로 앞마당 자원을 활성화 하실 수 있습니다.


7. 그리고 뭐니뭐니 해도 입구 역장 못쓰거나 삑살나면 망할 수 있는 빌드 입니다. 그로 인한 긴장감도 상당히 크며, 테란의 체제를 비교적 늦게 확인 하는 체제이기 때문에 상당히 똥줄을 타는 운영입니다. 즉, 한두판 해봐서는 쉬이 운영하기 쉬운 빌드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살얼음판을 걷는듯한 운영을 하면서 이익을 취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한번 실수로 훅 갈수 있는 빌드이기도 하구요. 


8. 맵을 조금 탑니다. 폭염사막에서는 뒷길이 존재하여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 있으며, 고철 처리장의 경우 입구가 넓어 상당히 힘든 모습을 보입니다. 고로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ㅋㅋ


9. 보통 테란이 시증이 코어에 걸린것을 보면 4차관을 대비하는데, 이를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테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2차관이 업되기 직전에 나온 추적으로 정찰이 끊기게 되고, 2차관이 올라가기 때문에 아직까지 이 빌드를 모르는 테란의 4차관 올인을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비적으로 하게 되는에 이 타이밍을 이용 로보틱스와 멀티를 잘 가져 가신다면 유리한 게임이 가능합니다. 테란이 눈치를 채면 나오려고 하는데 이때 역장을 잘 사용해서 시간을 끄시고, 병력을 뒤로 빼주셔서 앞마당의 힘으로 병력을 뽑아 주시면 상당히 할만 합니다.



뭐, 역시 암만 말로 설명을 해 보았자, 


어제 기사도 11/25일 경기 TAiLs 님의 경기를 한번 보는게 낳을것 같으며,

뭐니뭐니 해도 한번 테란을 상대로 해보시는게 이 빌드의 장단점을 아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자 토스 여러분들, 열심히 연습하시어, 테란에게 주도권을 주지 않는 토스로서 힘내 보자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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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여우테일즈 (2010-11-25 17:3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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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빌드가 요즘 이슈군...
삐옹삐옹 (2010-11-25 16:5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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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빌드 써봤는데 ㅋ 일단 테란들이 4차관이라고 오해를 많이 해서 수비적으로해서 입막하기가 수월하더라고여 그러면서 관측선 띄우면서 유령이나 의료선 잘 파악하시면되구여..
음 님이 말씀하신 살얼음판...테란전은 몰하든 살얼음판이라 ㅋㅋ 역장 삘살나면 한방훅도 다 똑같아서 이블드 괜찮은거같아여 꼭 4차관이 아니더라도 테란을 움추리게할수있으면 후반운영까지 도모할수있는 정석빌드로 자리잡을것같네여 파해법은 나오겠지만 ㅋ
아이콘 킹잉여 (2010-11-25 17:2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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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도 중요하고, 2가스 타이밍도 중요하고, 역장도 중요하고 ,로보틱스 타이밍도 중요하고 살얼음판 전략이네 ㅎㄷㄷ
여우테일즈 (2010-11-25 17:3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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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빌드가 요즘 이슈군...
아이콘 SpiteYOU (2010-11-25 17:4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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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나고싶지않은 빌드..
아이콘 사신이두렵냐 (2010-11-25 18:5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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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onsciousnes (2010-11-25 20:3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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헠, 원작자님 ㅋㅋ

빌드에 필요한 비기좀 설명해 주세용 +_+!!
아이콘 다익스트라 (2010-11-26 03:4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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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비슷한 걸로 1관문 1우주 공허 나오면
관문 유닛과 함께 입구 점거하고 파수기 역장 대기..라든지
1관문 1로보로 불멸자 추가해서 입구 점거 같은 전략이 있습니다
아이콘 laisten (2010-11-26 10:5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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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으로 파해법찾기가 쉽지 않겠네요 ㅠㅠ 빠른 공성전차라도 뽑아야하나
2병영 >> 사령부 >> 군수공장 >> 1병영추가 >> 2공성전차 타이밍에 사령부 날리면서 진출 정도일까나..
그래도 -ㅅ-;; 멀티가 늦어지겠네요..
아이콘 린이천사 (2010-11-26 11:37: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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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빌드 써봤는데요. 가다듬어 지지않아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초반에 배째는 테란한테는 완전 카운터더군요. 좋은빌드입니다 아! 약점하나 더있습니다.!! 허를 찌르는 드랍에 조심하셔야합니다. 상대방 입구를 조이는 빌드라 병력이 비어있는 틈을타 3 화염차 드랍에 일꾹 훅털립니다. 하필이면 차관에서 병력생산하고 난 뒤 타임이라 일꾼빼다가도 상당한 피해를 입습니다.
제가 멀티를 우선으로가고 로봇공학을 올렸던터라 그리고 드랍은 생각조차 못해서 그냥 쥐지엿죠
아이콘 매미없나 (2010-11-26 22:01: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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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3병영하는 테란상대로 뚫었는데

3병영 딱 활성화직전에 폭풍 뚫어서 일꾼많이잡고 1기씩나오는 불곰 커트하면서 자원이 남아버려서 그냥 5차관까지늘려서 다시 러쉬가서 끝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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