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Aku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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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12-07 14:28:43 KST | 조회 | 7,357 |
제목 |
[게임외]스타1, 스타2 비교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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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과 스타2 유닛의 스펙을 비교할 때 많은 분들이 생산 시간이나 재장전 시간(cooldown)을 (스타1) 15프레임 = (스타2) 1초로 놓고 계산합니다. “스타1 마린은 재장전 속도가 15프레임, 즉 1초였으나 스타2에서는 0.8608초이므로 상향되었다”라는 것이지요. 물론 이는 스타 1이 보통 속도에서 초당 15프레임을 재생하기 때문에 이렇게 잡은 것입니다. 하지만 두 게임의 유닛의 이동 속도를 보면 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타1, 스타2에서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몇몇 유닛의 속도를 비교한 것입니다. 스타1의 속도 단위는 (픽셀/프레임)으로 나타냈으며, 실험이 아니라 데이터 파일을 뜯어 분석한 것입니다.
유닛 | 스1 속도 | 스2 속도 |
해병 | 4 | 2.25 |
공성전차 | 4 | 2.25 |
뮤탈리스크 | 6.668 | 3.75 |
광전사 | 4 | 2.25 |
고위 기사 | 3.332 | 1.875 |
이들을 비교해 보면 공통적으로 (스타 1 속도) x (9 / 16) = (스타 2 속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9 / 16은 무슨 의미일까요? 스타2에서 속도는 (단위 길이/초)로 나타내며, 스타 1에서 “단위 길이(matrix)"가 32픽셀임을 고려해 볼 때
(픽셀/프레임) * 18 (프레임/초) / 32 (픽셀 / 단위 길이) = (스타 2 속도)
로 계산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블리자드 개발팀에서는 스2로 넘어올 때 1초를 18프레임으로 정하고 주요 유닛을 옮겨온 것입니다. 추측컨대 사람들이 죄다 게임 속도를 가장 빠름으로 놓고 게임하니까 ”그럼 게임이 더 빨라져야겠네?“해서 이렇게 만든 것이겠지요. 따라서 스타1, 스타2의 유닛을 비교할 때에는 18프레임을 1초로 놓고 계산해야 합니다.
예: 스타1 해병의 재장전 속도는 15 / 18 = 약 0.833초이므로 스타2와 큰 차이가 없다(0.8608초).
스타1 광전사의 재장전 속도는 22 / 18 = 약 1.222초이므로 스타2와 큰 차이가 없다(1.2초).
스타1 저글링의 재장전 속도는 8 / 18 = 약 0.444초이므로 스타2의 저글링은 공격 속도가 약 40% 가량 줄어든 것이다(0.696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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