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Hadron입니다. 오늘은 아무도 생각하지도 않았겠지만 첫번째 공고대인 오그리마 공고전의 첫 공략이 있은지 1년이 되는 날입니다. 나름 뜻깊은 날이기에 이번 글을 통하여 오그리마 공고전의 1년전을 되짚어보고, 곧 열릴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공고대 진행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합니다.
오그리마 공고전, 그 시작
공고대의 시초는 대격변때의 "공고의 땅"부터 시작할 수 있겠습니다. 와우에 실명 아이디 추가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용의 영혼이 열린 후에는 서버가 달라고 battle.net 친구들끼리 구 공격대 던전을 같이 공략할 수 있도록 패치되었습니다. 이 후 불의 땅을 PlayXP 유저(이하 엑스퍼)들 끼리 도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이 나왔고, 공고의 땅이라는 이름까지 붙었습니다.
아실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이후 계획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후에도 몇번 이야기가 있었으나, 엑스퍼들의 공격대, 즉 공고대가 성사된 적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5.4패치에서 오그리마 공성전이 열린 이후 각 서버에서 자유롭게 파티를 모아갈 수 있는 탄력적 공격대 시스템이 추가되면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빠르게 의견이 모아졌고, 오그리마 공성전이 열린 다음 주에 탄력적 공격대가 열린 후에 바로 1지구 <영원한 슬픔의 골짜기>를 공략하였습니다.
이후에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11주에 걸쳐서 오그리마 공고전(이하 공고전)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특히 마지막 11주차에는 오그리마 공성전 업적을 수행하기도 하였습니다.
만족한 공고인 추가요
공고전은 11주동안 많은 기록을 남겼습니다. 공략 동영상의 총 조회수는 약 2800건이며, 해당 게시물의 조화수는 7000을 돌파하였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가로쉬 헬스크림의 하이잘 서버에서 2위 처치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면에는 여러 사건이 있기도 하였습니다. 우선 공대장이 없으면 진행이 안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는 운영의 "탄력적"인 부분을 없에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대처를 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둘째로 내부 잡음이 있었습니다. 이 잡음은 음성 채팅 프로그램에서의 문제나, 우두머리 공략에서의 피해량 수치의 차이 등에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라이언스 진영에는 공고전을 실시하려 했으나 참가 부족으로 성사되지 못하였습니다.
드레노어의 "공고"군주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첫번째 공격대 던전인 오름망치와 검은바위 용광로 역시 공고대를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공격대 시스템의 변화에 발맞추어 공고대 역시 확장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우선 기존에는 공략 난이도가 탄력적에 맞춰져 있었습니다. 이는 오그리마 공성전 공개 당시, 서버간 파티로 공략할 수 있는 난이도가 탄력적 난이도에만 국한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번 확장팩에서는 서버간 파티로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를 공략할 수 있으므로, 공고대 역시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를 공략할 예정입니다.
이에 뒤따르는 것은 전리품 분배입니다. 대부분의 파티는 골드를 이용한 경매로 전리품을 분배하지만 이는 서버간 파티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우므로 개인 전리품 분배 방식을 그대로 사용할 것입니다. 이는 비단 골드에 대한 문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공격대를 공략하신 분이 공고대에 참여하더라도 전리품이 획득되는 양에 영향을 주지 않아 부담없이 참가하실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분배 방식입니다.
그리고 진행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부분을 준수하려고 합니다. 공고대의 기본이 "즐기기"라고 하더라도 공격대 던전을 공략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으므로 약간의 제한을 두어 공고대에 참여하는 인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 제한은 추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드레노어의 공고군주의 첫 공고대 던전인 공고망치의 제한은 아이템 레벨 630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공략 초기에 적용할 예정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맞추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영웅 던전 파티를 꾸리거나 혹은 도전모드 일일퀘스트 파티를 꾸려 아이템 레벨을 협동하여 올리는 방안을 계획중입니다.
또한 진행 일정은 역시 추후에 알려드릴 예정이지만 현재 계획으로는 약 15주 정도의 시간에 완전히 공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라이언스 진영에 대해서도 공고망치와 공고지옥 용광로의 파티를 운영할 계획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확장팩 사전 패치 기간에 홍보를 함으로써 해결할 계획입니다. 많은 얼라이언스 유저분들과도 함께 공고대를 즐겼으면 합니다!
공고대는 어떤 유저에게는 빠른 공략의 디딤돌로, 다른 유저에게는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다가오는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의 공고망치와 공고지옥 용광로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