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4485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그게모양
작성일 2009-12-05 12:58:05 KST 조회 625
제목
넴드 잡는데 필요한 스펙에 대해. (rev 1.2)

0. 도입

넴드 잡는데 어느 정도의 스펙이 필요한가?

아래의 별로 길지는 않지만 짜증날지도 모르는 문장을 읽기 싫다면 그냥 스크롤 내리고 결론만 보면 된다.

 

1. 여기서부터 본문임다...

 

란체스터의 법칙을 이용해서 쉽게 생각해보면, 넴드 체력을 1/(자신이 갈 파티 인원 수)^2 만큼 깎을 수 있으면 될 것이다.

3인팟이면 1/9 = 11.1% 5인팟이면 1/25 = 4%, 10인이면 1%인 식이다.

다만 이것은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하며, 실제론 사람들이 한명씩 죽어나가기 때문에 좀 더 많이 깎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넴드들은 광역 공격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수를 상대하는 넴드의 화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이에 따라 도전자의 필요 스펙도 약간 높게 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

 

1) 광역 기술이 없는 일반적인 상황.

 

다음 예를 보도록 하자.

 

공/방/체업 3백의 피전트와 185업 피전트를 싸우게 하였다. 1/4정도를 깎는 걸 볼 수 있다.

 

캐릭터 정보: 전투 종료
유닛1(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2375 / 32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300 | 공격 304 ~ 307 | 공속 200)
유닛2(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08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85 | 공격 189 ~ 192 | 공속 200)

 

다음은 3백업 피전트+노업피전트와 185업 피전트 둘을 붙여보았다. (에뮬 특성 상 1:2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노업피전트라도 넣어야 한다. 따라서 높은 업글 유닛들을 이용해 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1팀 구성원: 전투 종료
유닛1(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170 / 32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300 | 공격 304 ~ 307 | 공속 200)
유닛2(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0 | 공격 4 ~ 7 | 공속 200)
2팀 구성원: 전투 종료
유닛3(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08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85 | 공격 189 ~ 192 | 공속 200)
유닛4(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08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85 | 공격 189 ~ 192 | 공속 200)

 

어쨌든 거의 다 깎는 것을 볼 수 있다 [....]

 

2) 상대에게 광역 기술이 있는 상황 (넴드전)

 

160업의 피전트다. 시슬 피 1/4정도를 깎을 수 있다.

캐릭터 정보: 전투 종료
유닛1(현장감독 시슬네틀)님 (Lv.1 현장감독 시슬네틀 | 체력 3624 / 5000 | 영웅 | 영웅 | 방어 90 | 공격 307 ~ 323 | 공속 200)
유닛2(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18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60 | 공격 164 ~ 167 | 공속 200)

둘이 가면?

 

 1팀 구성원: 전투 종료
유닛1(현장감독 시슬네틀)님 (Lv.1 현장감독 시슬네틀 | 체력 1077 / 5000 | 영웅 | 영웅 | 방어 90 | 공격 307 ~ 323 | 공속 200)
유닛2(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0 | 공격 4 ~ 7 | 공속 200)
2팀 구성원: 전투 종료
유닛3(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18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60 | 공격 164 ~ 167 | 공속 200)
유닛4(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18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60 | 공격 164 ~ 167 | 공속 200)

 

광역기술이 없는 피전트끼리의 싸움과는 달리 아직 체력이 많이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경우, 시슬을 잡는데는 177업 피전트가 필요했다. 177업 피전트는 혼자 시슬 피를 30% 이상 깎을 수 있었다.

1:1일 경우 시슬네틀의 광역공격이 전체 데미지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1%가량이다. 사람이 둘로 늘어남으로서, 시슬데틀의 공격력은 21%쯤 증가한 셈이 된다. (세명으로 늘어나면 +42%)

이를 둘이서 이겨내려면? 1.21을 4로 나눠 0.3025이다. 즉 솔로잉 시 30.25%를 깎을만한 능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계산 결과는 에뮬레이터 실험 결과와 일치한다.

 

3) 아군과의 스탯 부조화

 

다음으로 넘어가보자.

엑월 유닛 중엔 오래 버티며 약하게 때리는 유닛들과 조금밖에 못 살지만 세게 때리는 유닛이 있다.

여기선 아까 177업 피전트의 스탯을 조정하여 체력은 반, 공격력인 두배인 피전트를 준비하였다.

 

캐릭터 정보: 전투 종료
유닛1(현장감독 시슬네틀)님 (Lv.1 현장감독 시슬네틀 | 체력 3346 / 5000 | 영웅 | 영웅 | 방어 90 | 공격 307 ~ 323 | 공속 200)
유닛2(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100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77 | 공격 364 ~ 367 | 공속 200)

 

1:1에선 똑같이 30%정도를 깎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그런데 아까 올 177업 피전트와 함께 넴드전에 들어가면?

 

1팀 구성원: 전투 종료
유닛1(현장감독 시슬네틀)님 (Lv.1 현장감독 시슬네틀 | 체력 266 / 5000 | 영웅 | 영웅 | 방어 90 | 공격 307 ~ 323 | 공속 200)
유닛2(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30 | 노멀 | 미디엄 | 방어 0 | 공격 4 ~ 7 | 공속 200)
2팀 구성원: 전투 종료
유닛3(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100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77 | 공격 364 ~ 367 | 공속 200)
유닛4(피전트)님 (Lv.1 피전트 | 체력 0 / 2000 | 노멀 | 미디엄 | 방어 177 | 공격 181 ~ 184 | 공속 200)

 

이번엔 시슬을 잡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공격력이 세지만 방어력이 약한 피전트가 확실하게 먼저 죽게 되고, 이로서 이후 전투력이 부족해진다. (운에 따라서 딜러 피전트가 오래 살면 잡기도 한다. 하지만 177업 피전트들은 매우 높은 확률로 시슬을 잡아낸다.)

 

따라서 이 또한 필요 스탯을 넴드 피 1/(자신이 갈 파티 인원 수)^2 깎기보다 높게 만든다.

그렇다면 필요 스탯은? 글쎄, 정확히는 모르겠다. 이로 대해서는 5%정도의 보정을 해주면 될 것 같다. (이건 계산에 의한 것이 아니고 어림짐작임에 주의.)

아까 나왔던 30%대신 31.5%로 잡는 것이다. 다만 이 보정은 결론에 적는 수치엔 적용하지 않을 것이다.

 

3. 결론

 

가고자 하는 팟이 3인팟일경우 18.2%, 5인팟일 경우 8.2%, 10인팟일 경우 3.1%만큼을 혼자 깎을 수 있으면 되는 것이다. (시슬네틀 - 일반의 경우. 이는 네임드의 광역 데미지 비율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이는 아군의 버프/디버프를 고려하지 않은 수치로서, 좋은 디버프나 버프가 있으면 이 수치는 비약적으로 감소할 수도 있다.

 

결론: 넴드 잡는 스펙은 자신이 솔로로 어느 정도 체력을 깎을 수 있는가로 알아볼 수 있다.

버프, 디버프가 없다는 전제 하에, 자기가 가고자 하는 파티가 3인일경우 18.2%, 5인일 경우 8.2%, 10인일 경우 3.1% 만큼을 솔로잉으로 깎을 수 있어야 한다. (시슬네틀 - 일반의 경우)

몰론 이는 모두 평균적인 스탯을 가질 때를 가정하며, 누가 좀 세다면 자긴 좀 약해도 된다(실제로 최소 필요 스탯 이상을 가진 사람들이 몇 명 들어올 것이다.) 그렇다곤 해도 자신의 스펙이 위의 수치에 크게 미달한다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좋은 버프나 디버프는 이 수치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자신이 그런걸 가진 매지컬이라면 이보다 낮은 스탯이어도 무방하다. 마법 다 쓸 때 까지만 안죽으면 된다.

 

Q: 알았는데 %로 말고 숫자로 보여줘봐요.

A: 냅. 아래 표에 적힌 수치까지 솔로잉으로 깎을 수 있으면 됨미다.

파일포켓 이미지

여기서 주의할 점은, 라크조르 스턴은 미처 계산에 넣지 못하였다는 것. 3인의 경우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5, 10인의 경우 오차가 많이 날 수도 있슴.

아, 저기 적힌 것보다 덜 깎아도 될 수 있다는 말이니 안심하세요.

 

※ 이것은 저의 추정치이며,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친절한워든씨]   |     |   frozen_drone   |   9345[라이플맨]   |   아이콘 hariyahon   |   아이콘 Dalki[xx]   |   아이콘 [Enemy]   |   WCB_Cube   |   아령구
아이콘 Celcious[XP] (2009-12-05 13:15:36 KST)
0↑ ↓0
센스 이미지
진리의 란체스터
아이콘 Celcious[XP] (2009-12-05 13:16:12 KST)
0↑ ↓0
센스 이미지
솔로잉 되시는 분들은 10인팟 하시는 분들보다 100배 강하다.. 으헣
아이콘 에블로이르 (2009-12-05 13:28:52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으헣..
거지애컬 (2009-12-05 13:52: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Celcious/ ㄷㄷ
아이콘 hariyahon (2009-12-05 18:20:39 KST)
0↑ ↓0
센스 이미지
잘 읽었습니다. ㄳ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