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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돌격전차
작성일 2015-02-05 00:49:50 KST 조회 692
제목
문명 BE 재미짐
1. 방사형 기술트리는 복잡하지 않음
그러나 기술용어(?) 라든가 각종 불가사의, 시설 이름이 생소해서
뜻이 와닿지가 않고 그냥 이거 지으면 식량이 좋아짐 이런식으로 인식되니 재미가 반감되는 측면이 있음 그렇다고 매번 문명백과 검색해서 배경지식부분 읽으면서 하자니 시간도 압박이거니와 무엇보다 배경지식부분에 대한 서술이 난해하고 노잼

2. 유닛 가짓수가 모자란건 아닌듯
브뉴월에서야 문명이 하도 많으니까 고유유닛 선택지가 많아뵈는거지 실상은 몽고 케식처럼 정말 전략성 큰 유닛 아닌다음에야 전부 거쳐가는 유닛이긴 마찬가지인거고 병과로 따지자면
기본유닛 - 보병 기병 원거리 공성 전투기... 등에다가 친화력별 고유유닛까지 더해진 BE가 실질적으로 다양성면에서 더 좋음
다만 유닛간 밸런스가 맞는가는 별개의 문제

3. 문명 가짓수가 모자라서 흥미가 떨어지는 점 역시 노공감인게
대륙단위로 고르는 대신 플레이 내내 건물 등에 대해 추가효과를 선택할 수 있고 유닛 역시 업그레이드시 추가강화항목을 매번 고를 수 있어서
브뉴월에서는 문명별로 특징지어지던 유닛이나 건물 특성 등이 BE에서는 게임 중간에 고를 수 있게 된 것일 뿐
다양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연성만 증대되었다고 보는게 맞을듯

전반적으로 뭔가 다양성이 줄어든것 같다 느껴지는건
브뉴월까지 고르고 플레이하던것이
BE에서는 플레이하면서 고르게 변한거를 인지하지 못해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

4. 도시숫자가 늘어날수록 의미없는 교역유지
문명끼리 전쟁하다보면 교역로 유지하는게 전략성을 갖게 되니
싸우다보면 어차피 풀가동 못하리라 생각하고 이렇게 만든거같음

5. 사운드트랙은 BE가 압도적으로 마음에 들음

6. 엔딩별 시네마틱이 있으면 엔딩보는 맛이 더 나지 않을까 생각 문명엔딩은 허탈감이 크게 느껴짐

7. 툰드라나 사막타일이 문명5와 달리 손쉽게 구제가능해서 좋음
입지에 운빨이 작용하는 요소가 작아지니까

8. DLC나 확팩이 추가되면 브뉴월보다 분명 더 재밌어질것 같음
개인적으로는 밸런싱만 좀 더 갖춰지면 지금도 충분히 브뉴월에 버금가는 완성도를 지녔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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