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로코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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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4-30 18:30:21 KST | 조회 | 1,420 |
제목 |
올드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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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둠의 아이덴티티는 플레이어의 빠른 이동속도, 상대적으로 느린 적 투사체, 그로 인해 파생되는 갭을 활용한 입체적인 전투였다. 둠 2016은 그런 점을 계승하는 한편 새로운 시대의 FPS도 받아들이려는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원래 융합이란 게 예기치 않은 반발을 불러오기도 하는데 그 중 하나가 클래식 징징이들이다. 이들은 둠 2016이 지금보다 전투 페이스가 훨씬 더 빨라야 하며, 등장하는 적 개체수가 더 많아야하고, 극단적인 경우엔 게임에 시도된 RPG 요소나 맵 디자인도 거부하는 성향을 보인다. 둠은 적을 찢고 죽이는 것 외에는 그 무엇도 중요하지 않은 게임이기 때문이다.(그러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클래식 둠에는 숨겨진 맵과 퍼즐들도 많았다)
자칭 올드팬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자기들이 옛날에 즐겼던 게임의 빚바랜 공식을 성역화한다는 것이다. 물론 슈터 액션은 둠의 가장 중요한 컨텐츠이지만, 단순무식함과 투박함은 1세대 FPS의 성공 요소가 아니라 극복해야할 장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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