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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제드
작성일 2018-09-01 00:29:46 KST 조회 1,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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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생각이 났는데 PVP에서

남과 싸워야 할 이유나 명분같은 것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한다는 점이 어찌 보면 굉장히 중요한 요소인거같음.

 

단순히 랭크상승 하나만 가지고는 부족하고, 게임 전체적인 면에서 스토리나 분위기같은 쪽에서 싸울만한 상황을

조성해줘야 게임에 몰입도 되고 싸움도 전력으로 하게 되는거 같음.

 

와우만 해도 이게 큰데 저렙지대에서 상대방 진영에게 개털린다든지 하는걸로 상대방 진영에 대한 적대감을 무럭무럭 키워서

만랩찍고 PVP를 하게 되는 동기를 부여한다든지..

스토리상으로 두 진영이 서로 적대적이어야 하는 상황을 제공한다든지 뭐 그런식으로.

그외 엄청난 보상을 놓고 서로 다툰다든지. 근데 이 경우 어뷰징으로 퉁쳐버리는 수가 있음.

 

그런 점에서 와우는 정말 잘 만든 게임이 아닌가 싶으요. 걍 되도 않는 어설픈 설정에 캐릭만 만들고 사람들 던져넣고

알아서 서로 싸우셈 ㅎ 이기면 보상줌 하는것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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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a (2018-09-01 00:4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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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의 태생적인 문제나 부실한 사후관리때문에 갈수록 아인자츠그루펜 시뮬레이터에 가까워져서 아쉬움
아이콘 The-ANTARES (2018-09-01 00:5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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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점에서 시계는 짝퉁 고급시계로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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