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Slani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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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1-04-13 01:20:11 KST | 조회 | 2,2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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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악흑의 근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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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군단때 악마사냥꾼이 신규 직업으로 추가되면서 악흑은 탈태(메타몰포시스) 를 원 주인인 악사한테 돌려주고 악마소환사로 리워크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악흑은 한번의 예외를 제외하면 쭈욱 PvE 비주류 신세였고 메타에서도 아웃인 상태였는데
근데 특이하게도 매 확팩마다 한번씩 어디서 괴상한 빌드가 생겨나고 포텐셜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음
군단당시에는 악흑이 구조적으로 제일 미완성에 쓸데없이 복잡하던 시기였습니다
그시절 악흑은 악마를 소환하고 악마 강화 버프(광역임) 도 걸어줘야 했는데 당연히 소환된 악마 모두에게 버프가 돌아가는게 제일 좋겠지만 하나 소환하고 한번 걸고 또 소환하기에는 캐스팅 낭비도 심하고 마나 소모도 심했기 때문에 딜 사이클을 효율적으로 굴리는 데에는 자원의 수급 소모뿐 아니라 버프 시전 횟수를 최소화 하는 최적화 캐스팅 순서도 따져야 해서 꽤 까다로웠음
그 대신 초반에는 3특중 최강에 확장팩 내내 딜러 전체 순위로 봐도 꽤 상위권이긴 했는데 확팩 초반만 넘어가도 고흑이 개사기기 되서 안쓰였음
그런데 7.2인가 패치때 유물무기에 신규 특성들을 추가했는데 악흑이 받은 특성은 버프 시전시 일정 확률로 악마가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힘(악마 하나당 따로 계산)이랑 버프 시전시 일정 확률로 영혼의 조각 생성 이었는데
가속을 무식하게 챙기고 소환수가 9마리 이상이면 어둠의 화살을 쓰는것보다 버프를 계속 쓰는게 더 딜량이 높다는 사실이 발견됨
문제는 버프기가 마나를 오지게 많이 처먹는다는 거였음 그리고 그때는 아직 흑마한테 생명력 전환이 남아있었고
그렇게 악흑은 좀 더 높은 딜을 내려고 미친듯이 자해를 하는 클래스가 되었고 실제로 딜은 꽤 셌습니다 근데 그시점에서 고흑이 개사기라 악흑을 안했지
격전의 아제로스 때에는 사실 생각보다는 그럭저럭 할만한 클래스였음 고흑이 메타고 악흑이 약하긴 했는데 3특 밸런스가 그렇게까지 폭망은 아니어서 애정으로 굴리려면 굴려졌음
특히 쐐기돌에서 고흑은 광딜이 노답이라, 파흑은 쿨기 의존도가 너무 높아서 악흑이 단일딜도 그럭저럭 세고 광역딜 세고 쿨기 몰아치기 괜찮고 쿨기 없어도 현자타임도 적다는 장점이 있어서 쓰였음 정확히는 고흑 파흑이 쐐기 개노답이어서 선택지가 없던거였지만
아맞다 근데 울디르는 구조상 고흑 아니면 안되는 레이드여서 악흑안햇슴 ㅅㄱ 예언자 줄은 광딜때매 했다 참
그런데 그 개 ㅆ빨롬의 아제라이트 방어구에서 뭐 이상한게 하나 나왔는데
격아에서 악흑의 광역기는 임프폭발 이라는 기술로 현재 소환되어 있는 모든 임프를 자폭시켜서 임프의 각 개체의 남은 기력 (100으로 시작해 공격 한대에 20씩 소모했음) 에 비례한 자폭피해를 입히는 기술인데,
아제라이트 특성중에 잠재력 폭발 이라는게 있었습니다 저 임프폭발 한방으로 임프 3마리 이상을 자폭시키면 가속이 올라가는 특성이었는데, 8.1에서 이게 대폭 상향된 덕분에 이걸 2개 이상 착용하면 단일딜 상황에서도 임폭을 섞는게 단일사이클보다 강해졌고 3개 착용하면 무시무시한 가속빨로 최상급 딜러가 될 수 있었음
게다가 악흑의 쿨기는 악마폭군이라는 스킬인데 시전시 남은 소환수의 지속시간을 늘리고 적을 공격하는 별거 없는 스킬이었습니다
근데 특성중에 폭군 시전시 소환되어있던 임프를 희생시켜 폭군을 강화하는 특성이 있었는데 이걸 찍으면 당연히 폭군 시전이 완료되는 순간 임프가 다 사라져야 하는데 시전 완료와 동시에 임폭을 쓰면 잠재력 폭발 특성은 발동되는 버그가 발견됨
그러니까 잠폭특성 가속빨로 임프를 극한까지 뽑고서 섭취를 찍은 폭군을 쓰면서 임폭을 날리면 으아악 하게 강한 쿨기 발동과 동시에 잠폭 가속을 다시 받을 수 있게됨 이게 얼마나 셌냐면 오프닝 직후 20초동안 탱커랑 비비던 악흑의 딜이 폭군 나오는 순간 폭군 불덩이 한방에 미터기 두칸씩 올라가서 지속시간 끝날 때는 1등인 수준
그리고 8.1 다자알로 레이드 당시에 구조적으로 악흑이 그렇게까지 노답도 아니어서 몇 예외를 제외하면 악흑이 핵인싸 메타 강캐로 떠오름
이게 군단 이후 악흑이 메타였던 유일한 순간임
8.1에서 밸런스 ㅆㅡ레기같이 못맞추는 블리자드는 광역기로 단일딜 하는게 꼬왔는지 잠폭을 너프했고 그렇게 악흑이쥬거씀다
8.2 이후로는 고흑 파흑이 아제라이트빨 잘 받고 날아오르는동안 쓰레기였다는데 이때는 내가 와우를 안해서 모르겠고
그래서 어둠땅 현재는 악흑 위치가 어디냐
저어기 밑바닥입니다 고흑이 산뜻하게 신기술 하나 받고 광역딜도 든든하게 챙겨서 레이드고 쐐기고 다해먹고 (근데 쐐기는 여전히 구림) 악흑 파흑은 여전히 십망임 아 파흑은 그래도 좀 하는사람 있더라
근데 또 이상한게 하나 튀어나왔는데, 악마폭군 시전시 임프를 희생시켜서 폭군을 강화하는 특성이 격아때는 임프의 남은 기력에 비례해 강화가 되었는데 어둠땅 오면서 소환된 모든 악마의 체력의 15%를 희생시키는걸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악마의 체력량은 흑마법사 본인의 체력량에 비례하니까
체력장신구를 끼고 폭군을 쓰는 순간에 체력을 늘리면 쿨기가 강화된다는 기묘한 결과가 튀어나옴
그래서 딜러가 체력세팅을 하는 이 빌드가 일반적인 지능이나 가특치 빌드보다 세냐하면, 쿨기가 터지는 순간 폭딜은 확실하다는 결과가 나옴
지속딜은 좀 딸리지만 어짜피 지딜은 고흑을 못이기는데 폭딜이라도 챙겨야지 메타상 폭딜이 좋기도 하고요
그 결과 현재 악흑들이 PvP를 뛰어서 체력 장신구를 얻고 있음
그리고 그 악흑들은 레이드와 쐐기에서 고흑 안되냐는 소리를 듣고 있습니다 걍 고흑하지 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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