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Mins_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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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9-30 14:25:00 KST | 조회 | 10,963 |
제목 |
문명5 지도자 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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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워싱턴 - 미국
가. 특성
- 지상 유닛의 시야 +1.
- 타일 살 때 가격 25% 할인.
나. 특수유닛 - B17
- 폭격기(Bomber) 대용.
- Evasion(요격 피해 50%감소)스킬과 Siege I(도시 상대로 25% 전투력 강화)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유닛 - 긴급소집병(Minuteman)
- 머스킷맨 대용.
- All Tiles Cost 1 Move(지형타입에 상관없이 1칸씩 이동)스킬을 가지고 있다.
2. 하룬 알 라쉬드 - 아라비아
가. 특성
- 모든 무역 루트마다 +1금, 석유 자원의 공급량 두배
(자원의 공급량 두배라는 것은 해당 자원이 필요한 유닛의 생산 한계가 두배로 증가한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나. 특수유닛 - 낙타 궁병(Camel Archer)
- 기사(Knight)의 대용.
- 전투력18, 이동3의 근접형인 기사와는 달리, 전투력10(원거리전투력은15), 이동 3의 원거리 유닛이다.
다. 특수건물 - 바자(Bazaar)
- 시장(Market)의 대용.
- 시설물 설치 해당 도시의 개발된 각각의 사치품 자원들마다 1개씩 여분을 제공한다.
(외교용으로 부담없이 사치품 활용하라는 말인듯)
3. 몬테주마 - 아즈텍
가. 특성
- 적유닛을 죽일때 마다 문화를 획득한다.
나. 특수유닛 - 재규어
- 워리어의 대용.
- Combat Bonus in Jungle only(50)스킬과 Heals 2 Damage If kills a Unit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건물 - 수상정원(Floating Gardens)
- 물레방앗간(Water Mill)의 대용
- 유지금이 1 작고, 15% 식량 생산 증가, 모든 호수 타일에 +2 음식 추가 생산 이라는 부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물레방앗간이던 수상정원이든 도시가 강이나 호수 옆에 세워져야만 생산가능한 건물이다.)
4. 우 제시앙 - 중국
가. 특성
- 위대한 장군의 효과와 출현빈도 상승
나. 특수유닛 - 초코누
- 크로스보우맨(Crossbowman)의 대용
- 원거리 전투력이 오히려 2 떨어지지만(2 떨어져도 10), 2번씩 팬다.
다. 특수건물 - 종이공작(Paper Maker)
- 도서관의 대용
- 스탯은 동일하지만 추가로 4골드를 준다.
5. 람세스2세 - 이집트
가. 특성
- 원더 생산시 망치 +20%
나. 특수 유닛 - 전투마차(War Chariot)
- 마차궁병(Chariot Archer)의 대용
- 이동력1 증가, 말 없이도 생산 가능
다. 특수건물 - 매장무덤(Burial Tomb)
- 사원의 대용
- 사원은 유지비 2골드에 3문화 인 반면, 매장무덤은 유지비 없이 +2 행복, +2 문화
- 도시가 점령당할때 상대편에게 약탈당하는 골드량 2배
6. 엘리자베스 1세 - 영국
가. 특성
- 모든 해상 유닛의 이동 2증가
나. 특수유닛 - 장궁병
- 크로스보우맨 대용
- 사거리가 1더 높다.
다. 특수유닛 - 전열함(Ship of the Line)
- 프리깃의 대용
- 요구망치는 20낮고 전투력 2높고, 시야도 1더 넓다.
7. 나폴레옹 - 프랑스
가. 특성
- 증기력(Steam Power)발명 이전까지 모든 도시에서 +2 문화
나. 특수유닛 - 외인부대(Foreign Legion)
- 보병(Infantry) 대용
- Combat Bonus outside Friendly Territory (20)스킬을 가지고 있다. (내땅 아닌곳에서 싸울때 20%전투력 보너스)
다. 특수유닛 - 머스키티어
- 머스킷맨보다 전투력이 4나 더 높다.
8. 비스마르크 - 독일
가. 특성
- 야영지 안에 있는 바바리안 유닛을 물리칠때마다 50%의 확률로 추가로 25골드를 얻으며(실제로는 해당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바바리안 유닛이 우리편것이 된다.
나. 특수유닛 - Landsknecht
- 파이크맨 대용
- 파이크맨 필요 망치가 100인데 비해 50이다. 기타 스탯은 동일
다. 특수유닛 - 팬저
- 탱크 대용
- 전투력이 10높고 이동이 1빠르다.
9. 알렉산더 - 그리스
가. 특성
- 중립이상일시 관계 하락도가 절반으로 감소, 중립이하일시 관계 상승도 두배로 증가
나. 특수유닛 - 훈작기병(Companion Cavalry)
- 홀스맨의 대용
- 홀스맨이 12전투력 4이동인데 비하여, 14전투력 5이동의 뛰어난 스탯
Great Generals I(전투시 위대한 장군 생산 출현확률 상승)스킬까지 가지고 나온다.
다. 특수유닛 - 중보병(Hoplite)
- 창병대용
- 망치10이 더 필요하고, 전투력은 2 더 높다.
10. 간디 - 인도
가. 특성
- 도시 숫자에 의한 불행이 2배가 되고, 인구수에 의한 불행은 절반이 된다.
나. 특수유닛 - 전투코끼리
- 마차궁병(Chariot Archer)의 대용
- 60망치필요 근접전투력3, 원거리전투력6, 이동4의 마차궁병에 비해
80망치필요 근접전투력6, 원거리전투력8, 이동3의 스탯을 가진다.
그리고 마차궁병은 거친 지형으로 들어가면 모든 이동력이 소모되지만 코끼리는 해당 페널티가 없다.
다. 특수건물 - 무갈 요새(Mughal Fort)
- 성의 대용
- 20망치가 덜 들고, 디펜스가 1.5 더 높으며 추가로 2의 문화까지 생산한다.
- 비행개발이후 난이도에 따른 골드 추가보상이 있는듯 하다고 합니다.
11. 히아와타 - 이로퀴스
가. 특성
- 유닛들이 우호적 영역안에서 숲과 정글을 지나갈 때 도로 효과를 가진다. 이 타일들은 무역 루트로도 활용 가능하다.
나. 특수유닛 - 모호크전사(Mohawk Warrior)
- 검사의 대용
- Combat Bonus in Forest/Jungle (50)의 특수 스킬을 가지고있다.
다. 특수건물 - 롱하우스
- 작업장(Workshop)의 대용
- 요구망치가 20더 낮고 숲타일에서 시민이 일할 때 +1망치 능력만을 가진다.
(작업장의 기능과는 아예 다른듯. 작업장의 건물 생산시 +20%망치 능력을 안가지고 있는듯)
12. 오다 노부나가 - 일본
가. 특성
- 데미지를 받은 유닛의 전투력감소효과 무시
나. 특수유닛 - 사무라이
- 롱소드맨의 대용
- Shock I(개방형 타일에서 전투력20%증가)스킬과 Great Generals II(전투시 위대한 장군 출현확률 증가)스킬을 지니고있다.
다. 특수유닛 - 제로
- 전투기(Fighter)대용
- Bonus vs Fighters 스킬을 가지고 있다.
13. 슐레이만 - 오스만
가. 특성
- 50% 확률로 바바리안 해상유닛을 자기 유닛으로 만들 수 있고, 25골드를 얻을수 있다.
나. 특수유닛 - 친위보병(Janissary)
- 머스킷맨 대용
- Heal if Destroy an Enemy(바바리안이 아닌 유닛을 죽이면 모든 데미지 회복)스킬과
Combat Bonus When Attacking (25)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유닛 - 터키기병(Sipahi)
- 랜서(Lancer)대용
- 랜서보다 이동1 높고, No Movement Cost to Pillage(약탈시 이동력소모없음)스킬과 Extra Sight(1) 스킬을 가지고 있다.
14. 다리우스 1세 - 페르시아
가. 특성
- 황금기 지속이 50%만큼 늘어난다. 황금기동안 유닛들의 이동1 증가, 전투력 10%증가
나. 특수유닛 - 이모탈
- 창병 대용
- 망치가 10더필요하고, 전투력이 1 더높으며 Heals at Double Rate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건물 - 총독부(Satrap's Court)
- 은행의 대용
- 행복2 증가 기능이 추가적으로 있다.
15. 아우구스트 시저 - 로마
가. 특성
- 수도에 이미 건설된 건물 건설시 25% 망치 증가
나. 특수유닛 - 발리스타
- 투석기 대용
- 원거리 전투력이 4 높다.
다. 특수유닛 - 군단병(Legion)
- 검사 대용
- 망치 10이 더필요하고, 전투력이 2 높다.
- 도로건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6. 캐서린 - 러시아
가. 특성
- 전략자원타일 망치 1 증가. 말,철,우라늄 자원의 공급량 두배.
나. 특수유닛 - 코삭
- 기병(Cavalry)대용
- Damaged Enemy Bonus (피해 입은 적유닛과의 전투시 50% 전투력 보너스)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건물 - 크레포스트
- 병영 대용
- 새로운 타일 확장에 필요한 문화력 요구치 50%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다.
17. Ramkhamhaeng(넌 뭐라고 읽어야 되는거냐..) - 샴(태국)
가. 특성
- 동맹 도시국가로부터의 식량과 문화 지원량 50%증가
나. 특수유닛 - 나레수안의 코끼리(Naresuan's Elephant)
- 기사의 대용
- 전투력은 4높고 이동은 1낮다. 그리고 Bonus vs Mounted (50)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건물 - 와트(Wat. 앙코르와트 할때 그 와트)
- 대학의 대용
- 대학에 비해 유지금이 1낮고 추가로 3의 문화를 제공한다.
18. 아스키아 - 송가이
가. 특성
- 바바리안 야영지와 약탈시 3배의 골드를 획득한다.
Embarked(해상 타일로 가있는 지상유닛의 형태)되있는 유닛이 스스로 방어할수 있다.
나. 특수유닛 - Mandekalu Cavalry
- 기병의 대용
- Bonus vs Cities (30)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 특수건물 - 점토 피라미드 사원
- 사원의 대용
- 유지비가 없고 사원보다 2높은 문화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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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출처는 http://cafe.daum.net/civ3/L8sJ/33
그리고 디럭스판이라면 바빌론이 추가로 있을텐데 바빌론 특성은
Writing 개발시 연구+5 타일 추가가능, 위대한 과학자 출현률 2배
Unique Unit : Bowman(Archer 대응, 아쳐보다 스트랭스+2, 망치차이는 기억안나네요)
Unique Building : 바빌론 성벽(Wall 대응, 기본 도시방어력을 wall보다 +2.5더줌)
개인적인 문명 추천
- 정ㅋ벜 엔딩을 원할시 : 중국
- 군도 지형일시 : 영국
- 문화 승리를 원할시 : 그리스, 이집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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