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Murasaki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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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10-09 22:49:30 KST | 조회 | 1,951 |
제목 |
세기말 패자왕 간디의 사기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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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알아야 할것은
"기본적인 불행도의 계산법" 입니다.
기본 불행도의 계산은
(2*도시수)+(인구수) 로 계산이 됩니다.
인구수는 당연히 모든 인구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인구 8의 도시 10개가 있다고 했을때 기본적인 불행도는
(2*10)+(8*10)
= 20 + 80 = 100
이 됩니다.
그렇다면 인도의 "도시수에 의한 불행도 2배, 인구에 의한 불행도 절반" 의 경우는?
(2*2*10) + (8*10/2)
= 40 + 40 = 80
일반적인 국가보다 이경우 행복도 20을 더 가지게 되는거죠.
그런데 말이 인구 8이지, 실제로 도시 10개쯤 되면 이미 시빌서비스, 밥주는 도시국가 등등이 있다면 더 높죠.
도시당 인구수는 이보다 오르게 되며, 제가 방금 걸린, 지형상 좀 거지같은, 내땅의 80%가 평원이도 물도 존나 없는 거지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인구수는 늘어나게 되는데
이경우 간디는 다른 국가보다 행복도에서 한참 여유가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간디가 다른 국가에 비해 행복도 이점을 가지는 경계는 어떻게 될까요?
도시수가 1개 늘어날때마다, 간디의 경우는, 추가 불행 2를 더 가지게 되며,
이것이 인구에 의한 불행도와 상쇄되는 수치는 4 입니다.
즉 도시수에 상관없이, 인구 4 이상부터는 간디가 행복도에서 이득을 먹고 들어간다는 것이죠.
인구가 8이 아니라 중후반 cap 수치인 12 인구에 10도시 정도로 보고 계산을 하면
일반국가 (10*2) + (12*10) = 140
패자왕국 (10*4) + (6*10) = 100
이경우 다른 국가보다 행복도 40을 먹고 들어가는 겁니다.
추가 행복 건물이 있는 문명들도, 이걸 커버하려면 엄청난 망치가 들어가는데
간디는 그런거 없는겁니다.
괜히 간디가 세기말 패자왕이 아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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