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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2-11 13:30:53 KST 조회 4,299
제목
패치노트 최종판 (아마도)

출처 : http://forums.2kgames.com/showthread.php?99880-December-Patch-Full-Change-List

 

[AI] 인공지능

[TACTICAL AI] 전술 인공지능

  • Proper evaluation of which enemy units can reach my units next turn.
  • 다음 턴에 상대의 어떤 유닛이 자신에게 올 수 있는지 적절하게 판단합니다.
  • Sorting enemy targets (within a class) by damage.
  • 적 대상을 데미지에 따라 분류합니다. (각 병종 내에서)
  • Combine bombardment fire from cities with other ranged fire where possible.
  • 가능하다면 원거리 공격과 도시 공격을 같이 사용합니다.
  • Never target a city for a ranged attack when they are already at (or going to be at) 1 health.
  • 체력이 1이거나 1이 될 도시에 원거리 공격을 가하지 않습니다.
  • Have the tactical AI be more aggressive about fortifying units that aren't moving anyways.
  • 결국엔 움직이지 않을 유닛을 잘 요새화시킵니다.
  • Make all forms of guarding improvements the lowest priority tactical AI moves.
  • 시설물을 지키는 행동은 가장 낮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 Don't mark tiles adjacent to enemy at sea as good for flank attacks -- there is no flanking at sea.
  • 바다에서 상대의 옆 타일에 가서 측면공격 보너스를 얻으려 하지 않습니다 -- 해전에선 측면공격 보너스가 없으니까요.
  • Update to tactical AI pillaging code - now prioritize enemy land resources and trade routes (never regular mines or farms). Always uses the check to make sure AI is not trying to pillage in an enemy dominance zone. Barbarians will still target everything.
  • 전술 AI의 약탈 코드 업데이트 - 상대의 지상 자원과 교역로를 우선으로 합니다(그냥 광산이나 농장 말고). 상대가 우세한 지역에서 약탈을 하지 않도록 체크합니다. 야만인들은 여전히 아무거나 부숩니다.
  • Never use ranged units to provide flank bonuses.
  • 원거리 유닛을 이용하여 측면공격 보너스를 얻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 Reduce chance of AI civs making "suicide" attacks.
  • '자살' 공격을 할 확률을 줄였습니다.
  • Changes to better protect the capital or any city with an enemy within 5 tiles.
  • 적이 도시의 5타일 내에 있을 경우 더 잘 방어합니다.


[VICTORY] 승리

  • AI will be more aggressive about pursuing Diplo victory (bribing City States) if they are wealthy.
  • AI가 부유하다면 외교승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구합니다. (도시국가에 돈먹여서)
  • AI will be more aggressive about building Spaceship parts when going for Science victory.
  • 과학 승리를 할 때 우주선 부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만듭니다.


[CIVS] 문명

  • Tweak a few leader settings to be more likely to use their traits.
  • 몇몇 지도자의 특성을 고쳐서 특수 능력을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Adjust Napoleon to make more likely to go for culture.
  • 나폴레옹이 문화를 추구할 확률을 높였습니다.


[COMBAT/UNITS] 전투/유닛

  • AI will not use Horse as defenders on hills as much.
  • AI는 언덕 방어에 기병을 덜 사용할 것입니다.
  • AI will often build more defensive troops.
  • AI는 좀 더 많은 방어병력을 만들 것입니다.
  • AI will more aggressively hunt barbs in the early game.
  • AI는 초반에 야만인을 더 적극적으로 잡을 것입니다.
  • Slightly more naval units.
  • 해상 유닛을 좀 더 만듭니다.
  • AI will now build ranged and mobile units more in line with the flavor settings for the team - in general, this means more mobile units.
  • AI는 각자의 취향에 따라 원거리 유닛이나 기동유닛들을 더 만들 것입니다. - 일반적으로 더 많은 기동유닛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 AI now builds, deploys, and uses air units more effectively.
  • AI가 항공 유닛의 생산, 이동, 사용을 좀더 효율적으로 행할 것입니다.
  • Allow AI to build more units if above Prince.
  • 왕 이상의 난이도에서 AI가 더 많은 유닛을 만들 것입니다.
  • AI will be more likely to build and bring siege units in a city attack.
  • AI가 도시 공격시 공성 유닛을 만들어 올 확률이 늘었습니다.
  • Better nuke targeting by AI.
  • AI가 핵무기를 좀더 적절한 곳에 사용합니다.
  • Won't build AA if no air threat.
  • 적의 항공 위협이 없으면 대공 유닛을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 Allow AI or automated human explorers to move to edge of sight range and then explore again.
  • AI나 플레이어의 자동화된 정찰 유닛들이 시야가 닿는 곳까지만 이동하고 다시 이동하도록 하였습니다.


[EXPLORATION/EXPANSION] 정찰/확장

  • AI will emphasize getting an Ocean going explorer unit when the time comes.
  • 때가 되면, AI는 대양을 탐험할 수 있는 정찰 유닛 생산에 집중할것입니다.
  • AI slightly more likely to settle off home continent.
  • AI가 본토에서 떨어진 곳에 도시를 만들 확률을 높였습니다.
  • AI should colonize other continents regularly.
  • AI는 보통 다른 대륙을 식민지화할것입니다.
  • AI second wave expansion more aggressive.
  • AI가 2차 확장을 좀더 적극적으로 행합니다.
  • Improve the AI's chances of setting up protected bombard attacks.
  • AI가 원거리 공격 유닛을을 보호하여 사용할 확률을 높였습니다.
  • Settlers: should handle watery maps better.
  • 개척자가 물이 많은 지도에서 좀더 잘 행동할 것입니다.
  • AI will grab goody huts on other land masses.
  • AI는 다른 대륙의 페허를 취할 것입니다.
  • AI will grab empty barb camps more often.
  • AI가 빈 야만인 캠프를 취할 확률을 높였습니다.


[WORKERS/CITY AI] 노동자/도시 인공지능

  • Large Cities should be more willing to build happiness and gold buildings.
  • 큰 도시는 행복과 금 건물을 선호하도록 하였습니다.
  • Workers prioritize repair builds higher than other builds.
  • 노동자는 다른 행동보다 수리를 우선시합니다.
  • AI will be more likely to build a wall on any city that was an original capital.
  • AI가 원래 수도였던 곳에 성벽을 지을 확률을 높였습니다.
  • Builder tasking now calculates yields appropriately during golden ages and weighs tiles according to how much stuff they provide overall as well as their maximum yield of a certain type.
  • 황금기에도 타일 생산량을 적절하게 계산하며, 타일의 가치를 한 종류로만 판단하는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판단합니다. (망치중시하면 무조건 망치만 많은걸로 돌리던게 식량, 금도 좀더 고려해서 할듯...)
  • More likely to build up economy early.
  • 경제를 일찍 안정화시키려 합니다.
  • Multiple worker AI improvements.
  • 여러가지 노동자 인공지능 개선.


[MISC]

  • Factor GS into flavors more.
  • 취향에 위대한 과학자를 더 많이 반영합니다. (????)
  • Disband obsolete units even if not losing money.
  • 현재 적자가 아니라도 시대에 뒤떨어진 유닛을 해산시킵니다.
  • Upgrade units a bit more.
  • 유닛 업그레이드를 좀 더 사용합니다.
  • Tweak flavors of policies a bit.
  • 정책 성향을 조금 손봤습니다.
  • Have AI factor Grand Strategy into picking policies.
  • AI가 정책을 선택할 때 대전략을 염두에 두도록 하였습니다.
  • AI will factor grand strategy into tech choices a bit more.
  • AI가 기술을 선택할 때 대전략을 염두에 두도록 하였습니다.
  • AI don't send a barb expedition if defenses are critical.
  • 수비가 절실한 상황이라면 야만인을 찾으러 돌아다니지 않을 것입니다.
  • AI less likely to pick a city on an inland sea for serious naval production.
  • 해양 생산 기지로 지중해 도시를 선택할 확률이 줄었습니다.
  • Additional pathfinder optimization.
  • 추가적인 길찾기 최적화.


[GAMEPLAY] 게임플레이

[CITY/BUILDINGS] 도시/건물

  • Added "National Treasury" national wonder, which requires Markets in all cities. Provides +8 Gold per turn to the city in which it's built.
  • 'National Treasury' 국가 불가사의를 추가하였습니다. 모든 도시에 시장이 필요하며, 건설된 도시에 턴당 +8골드를 해줍니다.
  • Added “Circus Maximus” national wonder, which requires Colosseums in all cities.. Provides 5 Happiness.
  • 'Circus Maximus' 국가 불가사의를 추가하였습니다. 모든 도시에 콜로세움이 필요하며, 행복을 +5해줍니다.
  • Library now has no specialist slots.
  • Paper Maker now has no specialist slots.
  • 도서관/제지소의 전문가 슬롯이 사라집니다.
  • Wat now has two specialist slots.
  • 와트는 전문가 슬롯이 두개로 늡니다.
  • Public school now has 1 Science per pop, +1 free Great Scientist point, +1 Culture for 3 gold maintenance.
  • 공립학교는 인구당 비커 +1, 위대한 과학자 점수 +1, 문화 +1의 효과입니다. 유지비 3.
  • Observatory now has 1 specialist slot.
  • 천문대에 전문가 슬롯이 하나 추가됩니다.
  • Research Lab has two specialist slots.
  • 연구소에 전문가 슬롯이 둘로 늘어납니다.
  • Watermill now provides +2 food and +1 production for 2 gold maintenance.
  • 물레방아는 2식 1망을 생산합니다. 유지비 2골드.
  • Circus now has +2 happiness and no maintenance.
  • 서커스는 +2행복으로 줄지만 유지비가 사라집니다.
  • Theatre now has +5 happiness.
  • Stadium now has +5 happiness.
  • 극장/경기장은 행복 +5로 늘어납니다.
  • Reduced production cost and maintenance for the Courthouse.
  • 법원의 가격과 유지비가 줄어듭니다.
  • Courthouse can now be purchased in a city (although it is expensive).
  • 법원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싸긴 하지만)
  • Removed maintenance from city defense buildings (Walls, Castle, Military Base).
  • 방어 건물의 유지비를 없앴습니다. (벽, 성, 군사 기지)
  • City defense buildings now help cities heal.
  • 방어 건물은 도시 체력 회복 속도를 높입니다.
  • Increased city strength ramp-up based on technology.
  • 기술 발전에 따른 도시 전투력 상승폭이 늘었습니다.
  • Reduced effects of Forbidden Palace and Meritocracy (Happiness per city).
  • 자금성과 능력위주사회의 효과를 줄었습니다.
  • Reduced amount of food needed for cities to grow at larger sizes.
  • 큰 도시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식량이 줄었습니다.
  • Buildings can now no longer provide more Happiness than there is population in a city (wonders are excluded from this).
  • 행복 건물들은 해당 도시의 인구 이상의 행복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불가사의는 해당되지 않음)
  • Ironworks now gives 10 hammers instead of a % bonus.
  • 제철소는 %보너스 대신 +10망치를 해줍니다.
  • National College now gives +5 science in addition to the % bonus.
  • 국립대학은 기존 효과에 더해 +5비커를 해줍니다.
  • Hermitage gives 5 culture in addition to its previous bonus.
  • 에르미따쥬 박물관은 기존 효과에 더해 +5문화를 해줍니다.
  • Raze/Unraze exploit fixed.
  • 불태우기/불태우기 취소 꼼수를 막았습니다. (근데 무슨 꼼수가 있었는지...)
  • Cities being razed are unhappy about it (only during the razing process).
  • 불타는 도시는 불행을 생성합니다. (타는 도중에만)
  • Cities heal more quickly.
  • 도시의 체력 회복 속도가 빨라집니다.


[UNITS/PROMOTIONS] 유닛/승급

  • Cavalry can now go obsolete with Combustion.
  • 기병대는 내연기관 개발 시 퇴보합니다.
  • Stealth bombers cannot use carriers.
  • 스텔스 폭격기를 항모에 탑재할 수 없습니다.
  • Only allow one upgrade per unit from a goody hut.
  • 유닛 당 한 번의 유적 업그레이드만 가능합니다.
  • Add second embarkation promotion ("Defensive Embarkation").
  • 두 번쨰 수송 승급 'Defensive Embarkation' 이 추가되었습니다. (송가이 종특처럼 지우개 안당하는거일듯)
  • Amount of damage done during naval combat increased.
  • 해전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하였습니다.
  • All melee horse units get penalty attacking cities.
  • 모든 근접 기병 유닛은 도시 공격 시 패널티를 받습니다.
  • Increased city attack penalty for mounted and armor units to 50% (from 40%).
  • 기병과 탱크류 유닛의 도시 공격 패널티를 50%로 늘렸습니다.
  • Lancers (and Lancer UUs) upgrade to helicopter.
  • 창기병(과 해당 병과의 특수유닛) 은 헬리콥터로 업그레이드됩니다.
  • Lowered combat value of Horseman and Companion Cavalry.
  • 경기병(과 그리스 특수유닛) 의 전투력을 낮췄습니다.
  • Promotions must be picked the turn they're earned.
  • 승급을 얻은 턴에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 Can no longer promote a unit that has fought during the turn (instead, the promotion comes up the beginning of the following turn).
  • 전투를 치른 유닛을 같은 턴에 승급할 수 없습니다. (승급은 다음 턴에 나옵니다.)
  • Catapults and Trebuchets now weaker against units but stronger VS cities.
  • 투석기와 트레뷰셋은 유닛 상대로는 약해졌지만 도시 상대로는 더 강해집니다.
  • Reduced effectiveness of Archers & Crossbowmen (and their UUs) VS cities.
  • 궁병과 장궁병(과 해당 병과의 특수유닛들)의 대 도시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 Reduced some combat bonuses: flanking (15 to 10), Great Generals (25 to 20), Discipline (15 to 10), Military Tradition (2x to 1.5x).
  • 전투 보너스들을 줄였습니다 : 측면공격(15 -> 10), 위대한 장군(25 -> 20), 규율 (15 -> 10), 군사 전통 (경험치 2 -> 1.5배)
  • Remove requirement for aluminum on Mobile SAM.
  • 이동식 지대공 미사일에 알루미늄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 Lower open terrain penalty to 10%.  
  • 개활지 패널티가 10%로 줄었습니다.
  • Marsh is now 3 moves to enter (Chariots do not move quickly through it anymore).
  • 늪에선 3이동력을 소모합니다. (전차궁병에 늪에서 더 빠르게 다니지 않습니다.)
  • Cavalry now upgrade to tanks.
  • 기병대를 탱크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CITY STATES] 도시국가

  • Reduced bonuses from Maritime city-states - Friends: +2 food in capital, +0 food in other cities - Allies: +3 food in capital, +1 food in other cities
  • 해양도시의 보너스를 줄였습니다. 친구일 때 수도에 +2식, 다른 도시에 +0식. 동맹일때 수도에 +3식, 다른 도시에 +1식.
  • Only the first 3 units gifted to a city-state will earn Influence now.
  • 도시국가로의 유닛 선물은 3번째까지만 영향력이 올라갑니다.
  • Killing a barb inside a city-state's territory now gives a 5-turn buffer where there is no Influence intrusion penalty.
  • 도시국가 영역 안에서 야만인을 죽이면 5턴간 무단침입으로 인한 패널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HAPPINESS] 행복

  • If an empire reaches -20 Happiness, it goes into revolt, and rebels start appearing throughout the empire, based on the number of cities.
  • 행복이 -20 이하가 되면 반란이 일어나며, 가진 도시 갯수에 따라 반란군이 국가 곳곳에서 등장할 것입니다.
  • Amount of Happiness needed to trigger a Golden Age reduced.
  • 황금기를 열기 위한 행복도 요구량이 줄었습니다.
  • Amount of Happiness needed to trigger a Golden Age now increases as the number of cities in the empire goes up.
  • 도시가 늘어날 수록 황금기에 필요한 행복 요구치가 늘어납니다.


[POLICIES] 정책

  • Landed Elite (Tradition Branch) now reduces culture cost of border growth by 2/3.
  • 대지주(전통 트리)는 타일 확장에 필요한 문화를 2/3만큼 줄여줍니다.
  • Monarchy (Tradition Branch) now provides +1 Gold per 2 pop in the Capital..
  • 군주제(전통 트리)채택 시 수도에서 인구수 2당 1골드를 생산합니다.
  • Liberty now provides a Settler training bonus to only the capital, and not every city.
  • 자유의 개척자 생산 보너스는 수도에서만 적용됩니다.
  • Tradition now provides +50% growth in the capital.
  • 전통은 수도의 성장율을 50% 증가시킵니다.
  • Theocracy now reduces Unhappiness by 25%.
  • 신권정치의 효과가 25%로 늘었습니다.
  • Reformation now gives a 10-turn GA.
  • 종교개혁의 황금기가 10턴으로 늘었습니다. 
  • Adopting Rationalism now gives a 4-turn GA.
  • 합리의 황금기가 4턴으로 줄었습니다.


[TECH TREE] 테크 트리

  • Add link between Military Science and Dynamite.
  • 다이너마이트에 군사학이 필요합니다.
  • Add link between Civil Service and Education.
  • 교육에 공공행정이 필요합니다.
  • Add link between Economics and Scientific Theory.
  • 과학 이론에 경제학이 필요합니다.
  • Add link between Chivalry and Acoustics.
  • 음향학에 기사도가 필요합니다.
  • Research overflow now works correctly (extra beakers after completing a tech will rollover to the next tech).
  • 비커 이월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기술 연구 후 남은 비커가 다음 기술로 넘어갑니다.)


[GENERAL] 일반

  • Fixed bug where clicking on a city plot wouldn't select the garrison.
  • 도시 타일 클릭 시 주둔 병력이 선택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Natural wonders now award culture (if worked) and happiness (if in border) if that trait is assigned to a wonder in XML.
  • 자연 불가사의 타일을 이용하면 문화를 주고, 국경 안에 있다면 추가 행복을 줍니다. (그런 특성을 XML로 지정해 두었다면.)
  • Players must now always adopt Policies immediately, and cannot defer picking until later.
  • 플레이어는 정책을 얻는 턴에 즉시 채택해야 합니다.
  • Have culture cost for policies never go down (trading away cities to reduce culture cost exploit). Razing cities will not raise your policy cost ceiling.
  • 정책의 문화 요구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도시 팔고 정책찍기 꼼수 방지.) 도시 파괴 시 정책 가격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 Reduced culture needed for first plot acquisition from 20 to 15.
  • 첫 타일을 얻는데 필요한 문화가 20에서 15로 줄었습니다.
  • 3 new Natural Wonders and rarity code for both base game and New World scenario.
  • 'rarity code' 를 가진 3개의 자연 불가사의가 보통 게임과 신세계 시나리오에 추가되었습니다.
  • Reduced points from Wonders (40 to 25) & Cities (10 to 8), increased points for pop by 1 (3 to 4).
  • 불가사의 점수 감수 (40 -> 25) 도시 점수 감소 (10 -> 8), 인구 점수 증가 (3 -> 4)


[DIPLOMACY] 외교

  • AI's attitude towards you is now visible in the diplo screen and diplo drop-down.
  • AI의 태도가 외교창과 외교 드랍다운(외교일람창?)에 표시됩니다
  • Added info tooltip for an AI leader's mood. Lists things that are making an AI player happy/upset.
  • AI 지도자의 기분을 표시하는 툴팁이 추가툅니다. AI 지도자를 기쁘게/화나게 하는 것들이 표시됩니다.
  • New diplo system: Declaration of Friendship (public declaration with diplomatic repercussions).
  • 새 외교 시스템: 친선의 표시 (외교적 영향이 있는 공개 선언.)
  • New diplo system: Denounce (public declaration with diplomatic repercussions).
  • 새 외교 시스템: 비난 (외교적 영향이 있는 공개 선언.)
  • New custom leader responses (Serious Expansion Warning, Aggressive Military, Luxury Exchange, Borders Exchange, Gift Request, etc.).
  • 새로운 각 지도자들의 대사 (확장에 대한 심각한 경고, 공격적으로 배치된 병력, 사치품 교환, 상호 국경 개방, 선물 요구) - 외교 대사엔 일반적인것과 지도자별 특수한 대답들이 있습니다. 후자가 추가된다는것.
  • Not agreeing to a friend's request now results in a relations hit.
  • 친구의 부탁을 즐어주지 않으면 관계가 나빠집니다.
  • Third party AIs can now respond when a player makes a DoF or denounces someone. What they say is based on the situation - e.g. if you make friends with someone they don't like, they'll scold you.
  • 친선의 표시나 비난을 하면 제 3자로부터 반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응은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 예를 들어 당신이 친구로 삼은 곳을 싫어한다면, 유감을 표명할 것입니다.
  • AI leaders will now sometimes ask their friends to denounce one of their enemies as a show of support, and refusing to denounce someone when an AI asks can now make them very upset.
  • AI지도자는 친구들에게 자신의 적을 비난해달라고(자신에 대한 지지의 표시로) 부탁할 것입니다. 거절한다면 매우 언짢아 할 것입니다.
  • AI is now capable of denouncing friends (aka, backstabbing) and added backstabbing info to diplo overview screen.
  • AI지도자는 친구를 비난할 수 있고(뒤통수 치기) 뒤통수 치면 외교 일람 창에 뜹니다.


[UI] 인터페이스

  • Add XP bar for air units, do not allow XP for air units attacking a city that is already down to its last hit-point.
  • 공중유닛에 경험치 바를 추가하였습니다. 공중유닛은 체력이 1인 도시를 공격하여 경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 Change ActivePlayer's name to "You" in single player in score list.
  • 싱글플레이 점수 표시에서 플레이어의 이름을 '당신' 으로 바꿨습니다.
  • Added game option to disable automated workers from removing features.
  • 자동화된 일꾼이 지형물(숲, 정글 등..) 을 없애지 않도록 하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Fixed bug where Happiness from garrisoned units wasn't being listed in Happiness info tooltip.
  • 군사 유닛 주둔으로 오르는 행복이 툴팁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Load Map function will now display correct size and type of saved map.
  • 지도 불러오기에서 저장된 지도의 크기와 종류를 올바르게 표시합니다.
  • New “Angry Genghis” loading screen (replaces the “fluffy-bunny Genghis” loading screen).
  • '화난 징기스 칸' 로딩화면을 추가하였습니다. (복실한 토끼같은 로딩화면을 갈아치웁니다.)
  • Added setup options to allow players to defer choosing Policies and Promotions right away.
  • 게임 설정 옵션에 정책과 승급을 바로 사용해야 하지 않아도 되는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 Show the river penalty when attacking city across river (the penalty was there but was not being shown in the preview).
  • 강을 건너 도시를 공격할 시 도하 패널티가 표시됩니다. (적용되고 있었지만 에상화면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Global politics screen updated to reflect new diplo system.
  • 새로운 외교 시스템에 맞춰서 세계 정치 현황 창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Can no longer Force End Turn (shift-enter) through blocking notifications. CAN now use it to skip over units which need orders.
  • 강제 턴넘기기(쉬프트+엔터)를 이용하여 알림을 무시하고 턴을 넘길 수 없습니다. 유닛 명령을 내리지 않고 턴을 넘길수는 있습니다.
  • Multiple tweaks and bug fixes.
  • 많은 조정과 버그 수정.

 

[MISC]기타

  • Fix small bugs with adding long roads around existing features.
  • 지형지물에 긴 길을 지을 때 생기던 사소한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Fixed bombard arrow across world wrap.
  • 무슨말인가요...


[MODDING]모드 | 번역은 생략요

  • Parent category counts now include counts of child categories.
  • Selecting/deselecting a category now automatically selects/deselects it's children and its parent.
  • Tweaked category name truncation to better fit names.
  • Hide categories w/ no children and a count of 0.
  • Added support for fallback languages (if mod is not translated, fall-back to English so text keys are not showing).
  • The pager for the installed mods tab of the mods browser is now displayed in the correct location.
  • Long values for properties such as "Special Thanks" will no longer extend past the edge browser frame.
  • Categories refresh much faster now in the mods browser.
  • Multiple additional tweaks and fixes to the mod browser.
  • Support for mods that perform major restructuring of the tech tree including adding, deleting, and updating techs, buildings, and units.
  • Added GameEvents system for overriding Gameplay DLL specific functionality.
  • Fixed "Reload Landmark System" mod flag to now refresh landmarks defined in "ArtDefine_Landmarks".
  • Multiple SDK updates (new version to go live shortly).


[SERIALIZATION/SAVES]

  • Fixed save format which causes saves to increase the memory footprint of the game drastically when loading frequently over the course of the game. This heightened the risk of late-game out of memory crashes significantly.
  • 저장 포맷의 문제를 수정하여 게임 도중 불러오기를 많이 하였을 때 저장 파일의 memory footprint(이게모양;;)가 급격히 증가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 문제가 게임 후반에 메모리 부족 튕김이 발생할 확률을 엄청나게 높이고 있었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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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레밀 (2010-12-11 14:4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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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래도 개척자는 구입으로 뽑는데 자유 하향...
아이콘 그게모양 (2010-12-11 16:3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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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님 자유 레알 좋았음. 이건 ICS해본사람은 암

근데 자유 이제 똥망 ㅠㅠ 이제 전통 1점이 진리일듯.
아이콘 그게모양 (2010-12-11 19:16: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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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미칠듯이 기네 --;;;;
아이콘 그게모양 (2010-12-11 19:3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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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다운 끝났당 그만해야지...
may (2010-12-11 19:42:40 KST) - 115.95.xxx.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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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격 페널티 쩌네요. 기병이랑 땅끄 도시공격시 50%에다가 전투력도 하향.
캐벌리가 땅끄로 승급가능하게 된다는 게 그나마 위안이려나? 사실 기병이 도시공격시 너무 쎄긴 했음.

그리고 스텔스 폭격기가 항공모함에 탑승하지 못하는거 이제서야 구현되는군요.

defensive embarkation 이면 송하이 리더특성의 그것이려나.
may (2010-12-11 19:49:43 KST) - 115.95.xxx.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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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의 전문가 슬롯 삭제 ! 그야말로 신선함 ! 이건 바빌론의 간접 너프인가?

그러고보니 다른 얘기가 전문가 슬롯 얘기 하니 생각났습니다. 이집트의 매장무덤에 예술가 슬롯 없는건 의도된걸까요. 이집트 차별인가.
포더윈터 (2010-12-11 20:42:25 KST)
0↑ ↓0
센스 이미지
불태우기 꼼수라는게 그거같네요 제가쓰는거
인구수가 17정도 되서 먹기 부담스러우면 불태우기로 인구 5까지 낮춰서 먹습니다
젤나가감시탑 (2010-12-11 20:5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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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매장무덤은 제기억으로 유지비도 없는데 문화+2 행복도+2 던가.. 암튼 매우 고효율이니 슬롯까지 있으면 그건.. (...)
suchanx7 (2010-12-11 21:0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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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중 저장 불러오기 많이 하면 memory footprint라고해서 저장, 불러오기에 걸리는 시간을 몇 배로 늘리던 버그가 있습니다.

해당 세이브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uuuuu.......와 히라가나 글자 하나가 무한반복되어 세이브파일 용량을 몇배, 몇십배까지 뻥튀기시키던 버그죠. 1.0.0.621패치에서 해결한다고 했는데 반만 해결했더군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아이콘 그게모양 (2010-12-11 21:1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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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IE9베타로 바꿨는데 글수정이 안된다 어쩜 [...]
124124 (2010-12-12 16:52:46 KST) - 121.168.xxx.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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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발 다이너마이트에 왜 군사학이 필요해 이런 젠장할
JunsHigh (2010-12-13 00: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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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완전히 새 게임이 되는구나;;;;
다덤비랑깽 (2010-12-19 22:07: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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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뭐 문명 5.5네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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