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종류의 물질을 빠른 시간에 용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에테르나 사염화탄소처럼 공업용 용매로 많이 사용된다. 공장이나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냉매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DHMO는 공업적으로 매우 유용하지만, 강한 부식성을 가지고 있는 등 인체에 극히 위험한 물질이다. 2008년 국내에서 DHMO에 과다하게 노출되어 사망한 청소년의 수[1]는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청소년의 수와 맞먹는다. 하지만 보건복지부에서는 재계의 압력으로 인해 DHMO에 대한 규제와 위험성에 대한 홍보를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있다. 따라서 DHMO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몇몇 직업 종사자들과 전문가들을 제외한 일반인들은 DHMO의 위험성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빠른 시간 내에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DHMO의 특성상 DHMO의 위험성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장수의 지름길이다.
다음은 DHMO의 위험성에 관한 설명이다.
허용량 이상의 DHMO를 섭취할 경우 두통·경련·혼란·의식불명 등의 증세가 나타나며 심할 경우 사망한다. [2]
DHMO에 장시간 피부가 노출될 경우 피부 박리 등의 영구적 피부 손상이 생길 수 있다.
대량의 DHMO에 호흡기가 노출될 경우 DHMO는 폐의 폐표면 활성제를 치명적으로 손상시킨다. 인간을 포함한 대부분의 포유동물은 응급처치가 없다면 10분도 버티지 못하고 사망한다. [3]
아무리 적은 양이라도 무의식중에 DHMO를 흡입한다면 인체에 치명적일 수 있다.
기체 상태의 DHMO에 노출될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다량 노출될 경우 피부 손상과 감염으로 인해 사망한다. [4]
고체 상태의 DHMO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피부 손상이 생기며, 심할 경우 영구적 피부 손상으로 인해 해당 부위를 절단해야 한다. 많은 군대에서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막대한 피해를 겪었다는 보고가 있다.[5]
DHMO는 공업용 용매로 사용될 만큼 강한 용해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질로 인해 DHMO는 대부분의 금속을 부식시킬 수 있다. 또한 아황산, 이산화질소, 이산화탄소 등과 반응하여 산성비의 원인 물질을 만든다.
흔하지 않은 경우이지만, DHMO는 치명적인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DHMO는 종양, 또는 궤양 조직에서 자주 발견된다.
한국 전역의 강과 호수에서도 양의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이 물질이 검출되었으며, 남극 빙하에서도 검출된 적이 있다.
기온이 많이 상승한 여름철에 야외에서 활동하면 이 물질의 섭취가 평소보다 증가한다.
전자제품과 이 물질이 접촉하면 쇼트를 일으킬 수 있다.
이 물질에 노출되면 자동차 브레이크의 성능이 저하된다. [6]
적대적인 개들로부터 치명적인 공격을 받게 만들 수 있다. [7]
플로리다, 뉴올리언스 등지에서 나타나는 대형 폭풍을 포함한 미국의 중서부 지방에 나타나는 치명적인 사이클론과 자주 연관된다.
DHMO의 열 특성 변화는 엘니뇨 현상의 가장 유력한 원인이다. [8]
이 물질은 중독성이 매우 강하다. 일단 이 물질을 한번 입에 대고 나면, 다시 섭취하지 않고는 단 하루도 버티기 힘들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단증상은 대단히 심각하다. 고열과 신체의 경련, 심한 경우 환각을 동반한 정신 장애와 혼수상태를 유발한다.
암 말기 환자의 체내, 당뇨병 환자의 오줌 등 중증 질환자들의 체내에서 많은 양의 DHMO가 발견되고 있다.
약물로 자살하는 대부분의 자살자는 약과 함께 DHMO를 복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DHMO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고문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9]
대부분의 연쇄살인범들이 범행 전 24시간 동안 이 물질을 흡입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불사신에 가까운 라스푸틴도 이 물질 때문에 사망. [10]
이 물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링크를 따라가면 된다.
http://ko.wikipedia.org/wiki/%EC%9D%BC%EC%82%B0%ED%99%94_%EC%9D%B4%EC%88%98%EC%86%8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