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59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무일푼-스타트렉
작성일 2011-01-05 13:43:02 KST 조회 3,117
제목
우베볼. 그는 누구인가.
http://imgnews.naver.com/image/140/2006/06/30/P0000003_focus53834.jpg

영명은 Uwe Boll. 독일인이기 때문에 우웨 볼이 아니라 우베 볼로 읽어야 한다. 일부에서는 "우비 볼", "우웩 볼"등으로 읽기도 한다.

1965년 6월 22일 생으로 쾰른대학교 문학박사 학위가 있으며 현재 볼 프로덕션의 CEO 자리를 맡고 있는 인텔리... 

...지만 영화 퀄리티가 조악하고 재미도 없어서 현존하는 최악의 감독으로 당당하게 꼽히고 있으며,(Film Killer?) 차세대 에드 우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주로 게임을 리파인 한 영화를 만드는데, 만든 거의 전 작품들 뿐 아니라 아직 만들지도 않은 차기작들에 대해서도 전 세계로부터 욕을 들어먹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제작을 포기하지 않는 근성가이.

어떻게보면 TMA와 비슷하다. 그렇지만 TMA는 작품성이 약간이나마 발전하는데 반해 우베 볼의 영화는 오히려 퇴화하는 느낌을 준다(...).

첫 데뷔작은 1991년 'German Fried Movie'라는 영화다. IMDB 평점으로 보아서는 데뷔작부터 막장의 극을 보여준 듯. 2003년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를 영화화하면서 그의 영화는 악명을 떨치게 된다.

과거에는 트로마사 영화에도 잠깐 관여하거나 출연한 흔적이 있다. 물론 트로마 사가 좀 기괴하고 병맛나는 영화를 생산하긴 하지만 우베 볼은 그냥 영화를 못만드는 거니까 트로마사까지 도매금으로 욕을 먹는 건 억울한 일이다.참고로 이 영화사는 호러팬들,매니아들에겐 꽤나 유명한 영화사이며, 사장이자 감독이자 배우이자 제작자인 로이드 카우프먼은 한국에 여러번 오기도 했다.

2005년에는 어둠 속에 나 홀로를 영화화하여 하우스 오브 더 데드의 악명을 이어갔다. Nostalgia Critic은 이 영화를 리뷰하는 데, 이 영화의 쓰레기성이 커서 그런지 '이 영화를 보고 말을 못하게 되었다'라는 설정을 붙이고 리뷰를 했다.

미국에서 M등급을 먹고, CGW에서 별0개를 준 전설의 쓰레기 명작인 포스탈을 2007년에 영화화하였다. 원작 재현으로서든, 영화적 재미로든 역시 질은 구리다.(참고로, 이 영화의 예고편 마지막에는, 부시와 빈 라덴이 손잡고 달리는 장면이 있다.)[1] 다행히도 포스탈 본편만 손 댄 상태이지만 이 인간이 이터널 댐네이션마저 손댄다면 또 하나의 쿠소괴작이 탄생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2008년 10월에는 파 크라이까지 영화화해서 개봉했다. 파 크라이는 게임과는 전혀 상관 없는 내용이지만 OME까지는 아니었다.그나마 모르고 보면 볼만하지만 역시 흥행은 참혹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까지 손을 대려고 했지만, 블리자드는 단칼에 거절했다. 아니 대놓고 깠다.

블리자드 曰 : 당신에게 맡겨서 게임 브랜드 가치에 악영향이 될 영화를 내놓기는 싫습니다.(부사장인 짐 부스가 직접 말했다.)

이 감독의 연출 특징으로는 도중에 난데없이 (원작) 게임 플레이 장면을 넣는다던가, 난데없이 등장인물들이 매트릭스를 한다던가 하는 어처구니 없는 것들이 있다.

http://imgnews.naver.com/image/003/2006/09/26/2006-09-26T141947Z_01_NOOTR_NISIDSP_2_120060926141705269.jpg

자신을 욕하는 평론가들에게 '나를 깔아뭉개고 싶으면 육체적으로 먼저 깔아뭉개라!' 라고 선전포고한 뒤 복싱(=현피)대회를 열기도 한다. 아마추어 복싱 선수 경력이 있는 우베 볼은 굳이 붙어보겠다고 링에 올라온 자기보다 한참 어린 평론가들을 상대로 모두 승리했다. 역시 근성 가이. [http]#

트랜스포머의 감독 마이클 베이가 자신의 영화를 비난하자 "머리를 몇대 맞으면 내 영화가 좋아질것이다" 라는 망언을 주절거리며 스파링을 신청했다. (인간이 왜 이리 비굴하지..)물론 베이는 대꾸조차 안했다. 또한,사일런트 힐을 감독하여 게임 원작영화로 가장 잘 만든 편이라는 호평을 받은 크리스토프 강스 감독은 "이 작자 때문에 게임 원작 영화들이 욕만 처먹는다. 비열하고 더러운 수법에도 그걸 자랑하는 한심한 자이다." 아주 분노어린 비난을 해댔다.그러자,이번에는 강스에게 나랑 권투대결하자고 했다가 강스는 대놓고 "정신나간 자와 링에 서는 것만으로도 나는 미칠텐데, 뭐하러 나가는가 ? " 무시했다.

던전시즈 왕의 이름으로 개봉당시에는 스필버그의 인디아나 존스 4와 맞먹을 것이라고 호언장담했다. 물론 스필버그는 그 이름조차 거론하지도 않고 대꾸도 안하면서 완벽하게 무시해버렸다.....결과야 뭐 맞먹긴 커녕 인디아나 존스 4편 1% 수익도 못 거둬들였다...(이거 한국개봉까지 했는데 한국판 포스터는 반지의 제왕을 뺨치네 뭐네 과장광고를 가득 넣고도 개봉 1주일만에 극장에서 차례로 막을 내리면서 사람들이 개봉했었어 ? 모르는 이들만 수두룩하다....) 거기다 한술 더떠서 개봉한지 몇개월 지나지 않아 케이블 방송에서 틀어주는 영화가 되었다. 케이블에서 주연이었던 제이슨 스태덤의 이름을 들먹거려서 무슨 영환지 모르고 시청한 잘모르는 액션 영화팬들은 감독은 놔두고 괜히 제이슨 스태덤을 욕하는 기현상까지 벌어졌다.

현재 세계에선 우베 볼이 영화를 더 만들지 못하게 하기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그가 게임 원작 영화를 낼때마다 원작팬들이 받는 정신적 충격이란 말로 가늠하기 힘들기 때문이다.그 서명자가 몇백만이 넘을 정도로 세계적으로 욕먹는다...IMDB 가서 이 인물 소개에 달린 덧글 봐도 그 악명을 알 수 있다...

2009년 이건 대체 뭐야 ? 충격을 줄 영화 다르푸르를 감독했다. 이젠 게임 원작 영화가 아니라 액션에서 드라마 영화까지 시도한 셈인데 이 영화는 그야말로 매장당했다...2007년에 나온 동명의 영화가 압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이걸 감상한 이들 평에 의하면,다르푸르 학살을 가지고 장난친다는 비웃음만 가득하다.현지 재현도 개판이라 대충 아프리카 빈민가에 가서 총질하는 거나 찍었다는 평.

2009년 제 27회 골든 라즈베리시상식 후보작이 발표되었는데, '최악의 공로상'에 단독으로 오른 것을 비롯 무려 4개 부문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는 기염을 토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영화화한다고 한다. 앙대! 이건 미친 짓이야! 그리고 메탈기어 솔리드 영화화도 노린다는 말까지 나와서 이 게임 팬들을 충공깽으로 몰아갔었다. 물론 영화광인 코지마 히데오가 그럴 일은 절대 할리 없다. 결국 이퀼리브리엄으로 액션 연출은 호평받은 커트 위머가 메탈기어 솔리드를 감독할 예정이라고 한다.

우베 볼의 유명한 팬(?)으로는 쿠엔틴 타란티노감독이 있다. 이사람조차 없었으면 우베 볼은 당장 영화를 때려쳤을것이다.

[http]게임을 만들었다.[2] 메타스코어 100점만점에 30점을 맞은 쿠소게스러운 분위기의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19.99달러나 받아먹는 막장성을 보여준다. 그전에 이걸 19.99달러나 주고 플레이한 유저들이 더 막장. 사실 터널 렛츠 게임 자체는 시티 인터렉티브에서 찍어내는 FPS도 재밌다고 즐기는 하드코어 FPS중독자들 사이에서는 그리 나쁘지 않다는 평가를 받는다. 숨막히는 답답한 분위기와 즉사 트랩이 사방에 널려있는 인정사정없는 맵에, 죽인 VC의 귀를 잘라 모아야 체력이 증가하는 맛이간 시스템과 반쯤 돌아버린 주인공이 그야말로 베트남전의 분위기 그 자체라는 평. 다만 뭘해도 주인공에게 면죄부가 주어지는 영화같은 연출에 숨어서 체력이나 회복하는 말랑말랑한 FPS가 대세인 시대에 딱 안팔릴만한 요소만 모여있는게 흠이다. 

그런데, 의외로 그가 만든 영화 중에서도 쌈마이틱한 삼류영화가 아닌 놈도 있긴 하다. 그가 만든 영화 중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는 그냥 쓰레기인 반면, 더 하우스 오브 더 데드를 만들기 전인 2003년까지는 그냥 만든 영화도 나름 볼만하긴 하다. 혹자는 우베 볼이 고도의 게임 안티 아니냐는 말을 하기도 한다.

Heart of America 같은 그나마 봐줄 만한 영화도 있다.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이다. 

그리고 2009년. 판타지 페스트 영화제에서 신작 스릴러 램페이지를 공개했는데, 게임 원작도 아닌데다 의외로 재밌다라는 평이 줄줄이 올라오고 있어 여러 의미로 사람들이 경악했다.[http]#

방영되고 나서도 이 반응이 뒤집히지는 않아서, 꽤 정상적인 영화라는 평을 받았다. 구성이 괜찮은 편인데다가 스토리도 진지하다. 말도 안 돼. 나의 우베 볼은 이렇지 않아!!! 게임 안티 맞나보다

2010년 Attack on Darfur 이라는 다르푸르 속편 같은 영화까지 만들었다 ....사람들 평은 지가 이젠 지옥의 묵시록을 만드는지 아냐? 는 비웃음...하지만 블러드 레인도 2,3편까지 계속 만들고 이른바 전편 배우들이나 제작진으로 얼른 찍어내기 속편도 계속 만들고 있는 걸 보면 다르푸르 2라고 만들지도 모른다.

2010년 진지하게 만든 영화 막스 슈멜링도 흥행이나 평은 참패였다.램페이지가 그의 최고 걸작이라는 말까지 나올 지경이니 원.

더더욱 총공깽은 .....유태인 학살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화로 아우슈비츠를 감독할 예정이라는 것. 이스라엘과 유태인들 반응도 유태인 학살 가지고 장난할 작자라고 벌써부터 비난이 쏟아질 지경..심지어 일부 유태인들은 극우 독일인들이 우웨 볼같은 이에게 제작비를 지원하여 유태인 학살을 아주 장난처럼 만들려는 음모론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블루렐라, 베니(2012년 예정) 차기작들이 줄줄이 예정되어 있다는 사실.


그가 그리도 욕을 먹는건, 저예산 장르치곤 엄청난 제작비와 호화 배우진[3]들을 동원하여 이 모양으로 만드는 점이다.에드 우드에 견주기도 하지만. 적어도 에드 우드는 제작비 부족에 시달려 제작자들을 사기치는 일까지 저지르면서 만들던 거와 달리 그는 자본 빵빵하게 만들면서도 저런다고, 심지어 미국 내 에드 우드 팬들에게까지 까이곤 한다. 에드 우드에게 우베 볼만큼 제작비와 환경이 있었더라면 정말로 훨씬 완성도가 높았을 것이라고 에드 우드를 견주는 것은 모독이라며 에드 우드 팬들이 불쾌하게 여긴다.

우베 볼의 비밀 

그의 수입 구조는 독일의 세금 감면법(tax shelter)을 이용한다. 독일에서는 영화에 투자를 하면 한마디로 투자액의 절반을 정부에서 돌려 받을수있다. 우웨볼은 영화 투자에 혜택을 주는 독일 조세법 덕분에 어렵지 않게 투자자들로부터 제작비를 모을수가 있다.

독일에서 소유권을 가진 영화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투자액의 100%를 세금 감면액으로 신고할수가 있다. 또한 그렇게 하면 대출받은 자금을 투자하고, 거기에 연관된 모든 소요 금액 또한 그렇게 신고할수 있게 해준다.

투자자는 영화가 올린 수익금에 한해서만 세금을 내면 된다. 따라서 적자가 나게 되면 투자자는 세금 감면을 받게 되는것이다. 영화가 올린 수익금에 한해서만 세금을 내기때문에 엄청난 대박으로 이익을 볼 장사가 아닌 이상 오히려 수익을 안 보는게 나아져버린다. 하여간 좋은 제도였으나 의회에서 폐지가 논의되다가 결국 폐지되었다고 한다. 단지 이 우베 볼 한명 때문에.

그래도 우베우웩 볼의 기행은 끝나지 않을것이다. 일단 제도가 폐지는 됐으나, 감면액으로의 활용은 가능하고, 게다가 이 양반 덕택에 캐나다의 영화판이 상당히 커진 면이 있어서 현재도 독일과 캐나다의 투자로 영화를 만들고 있다.

출처는 엔하위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아이콘 붉은10월 (2011-01-05 14:24:02 KST)
4↑ ↓0
센스 이미지
우웨볼 안티도 많지만 지지자들도 엉청많습니다. 오히려 원작을 어떻게 말아먹을까? 좀더!! 확실하게!! 처참하게!! 더!더!더! 이러면서 그의 영화을 기다리고있죠. 하지만 저두 눈보라사게임 건들면 가만두지 않겠습니다.
아이콘 붉은10월 (2011-01-05 14:24:02 KST)
4↑ ↓0
센스 이미지
우웨볼 안티도 많지만 지지자들도 엉청많습니다. 오히려 원작을 어떻게 말아먹을까? 좀더!! 확실하게!! 처참하게!! 더!더!더! 이러면서 그의 영화을 기다리고있죠. 하지만 저두 눈보라사게임 건들면 가만두지 않겠습니다.
아이콘 쥐로군 (2011-01-05 14:31: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분이 하오데 만든분이였군요...

/따귀
아이콘 뉴비두기[애벌레] (2011-01-05 15:10:07 KST)
0↑ ↓0
센스 이미지
어떻게 하면 원작을 잘망칠까 고민하는분...

그리고 비평가랑 현피뜬건 뭐얔ㅋㅋㅋ
Green_Moon (2011-01-05 15:36: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렇게 못만드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일텐데 것도 참 재주네요
]Els-Enora[ (2011-01-05 16:33:48 KST)
0↑ ↓0
센스 이미지
하오데 감독...ㅋ
쪼다내이션 (2011-01-05 20:36:4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런데 웃기는건 게임원작이 아닌 영화는 그럭저럭 평작정도는 뽑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