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
배틀필드3의 다섯가지 기둥
1.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 처음엔 "하복 애니메이션"이나 "내추럴 모션" 같은 미들웨어를 알아보았다.
- 그러던 중 같은 EA 산하 스포츠팀의 FIFA 작업 영상을 보게 되었고 축구선수들이 서로 반응하는 모습 등은 매우 현실적이었다.
- 그래서 스포츠팀에게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보내서 툴을 써도 되겠냐고 물어봤고 흔쾌히 수락해주었다.
- 다이스의 프로스트 바이트 2 엔진에 맞게 다시 개량하였고 외부 반응이나 여러가지 랜덤한 상황에 잘 적응하도록 조정하였다.
2. 디스트럭션
- 프로스트 바이트 2 엔진에는 마이크로 디스트럭션과 함께
더 대규모의 파괴효과가 등장한다.
- 마이크로 디스트럭션은 플레이어를 둘러싼 주변 엄폐물의 파괴나
벽에 구멍을 뚫고 그곳으로 지나가는 것 등의 소규모 파괴효과를 지칭한다.
- 보다 대규모의 파괴효과는 건물 외벽이 무너져 내리거나,
처음부터 세트피스로 지정해두고 무너뜨리는 스크립트 기반 파괴효과가 있다.
3. 오디오
- 사운드 효과는 시네마틱 사운드보다는 다큐멘터리 스타일로 구현하려고 노력하였다.
- 프로스트 바이트 2 엔진에서는 게임 세계에서 소리 그 자체에 대해 집중하는 것보다
그 소리가 게임세상에 직접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가 중요하다.
- 사운드 자체가 카메라를 컨트롤한다.
폭발이 일어나면 그 폭발음이 카메라를 흔들고 HUD에 진동을 준다.
사운드가 패드에 진동을 전해주고 이것들이 전체적인 피드백을 향상시켜준다.
4. 스케일
- 하나의 레벨 안에 매우 좁은 실내장소와 탁 트인 야외배경 모두를 구현한다.
- 시가전을 구현하는 동시에 산악지대, 실내전투를 비롯한
많은 종류의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프로스트 바이트 2 엔진의 능력이다.
- 이런 엔진의 유연성이 탱크를 운전하는 동시에
보병과 전투기를 함께 운용하는 활용성을 부여해준다.
5. 렌더링
- 아티스트와 FB2 엔진으로 작업하는 이들에게 있어서
FB2엔진은 그들이 상상하는 것들을 그대로 구현하게 해준다.
- 이것은 과거의 게임을 개발하는 중에는 한번도 할 수 없었던 것이다.
- 광원을 구현하는 것은 거의 무제한 적이다.
수백개의 광원을 한곳에 구현해서 플레이어가 실제 그곳에 있다는 느낌을 준다.
- 개발자에게는 렌더링 시간을 줄여줌으로써
게이머에게 더 훌륭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준다.
- 현재까지는 가장 훌륭한 그래픽을 보여주는 배틀필드이다.
카칸드 확장팩
- 니드포스피드 더 런에도 프로스트 바이트 2 엔진이 사용된다.
- 카칸드 팩을 만드는 데에는 기존 코어 팬과 새로운 팬을 동시에 잡기 위해
과거의 훌륭한 맵으로 회귀할 필요가 있었다.
- 새로운 맵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콘솔 유저들에게 배틀필드 2의 맵을 소개하고 싶었다.
- 과거의 유저들은 자신들에게 매우 익숙한 장소가 눈에 들어올 것이지만
동시에 전혀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 카칸드 맵에서도 러쉬모드가 있을 것이다.
무기
- 무기 고증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 주인공으로 미해병대가 나오는 만큼 가장 먼저 미해병대의 무기부터 시작을 했다.
- 현실적인 고증도 중요하지만 재미를 잃지 않기 위해 특별한 개성을 부여했다.
- 따라서 다른 국가의 무기들에도 관심을 기울였고
독특하고 멋진, 우리가 그간 갖지 않았던 무기를 골라 배틀필드에 구현했다.
- 플레이어들은 패드나 마우스, 키보드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기자체의 현실감을 부여하기 위해 무기의 외관과 사운드의 고증에 충실했다.
- 무기를 사용할 때의 그 감각 역시 중요하다.
사격시에는 손에서 반동이 느껴져야하고 기타 현장감이 필요하기 때문에
총기의 진동이나 애니메이션에도 신경 썼다.
- 실제 총을 쏴보았다면 배틀필드에서 비슷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이를 위해 스웨덴군과 함께 훈련에도 참가했고 군사자문단과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 그들로부터 "이것이 우리가 쓰는 총이고, 이 무기는 언제, 어떻게 쓰는 것이다."
같은 것들에 대해 조언을 얻었다.
- 배틀필드3를 처음 접한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M4 카빈을 추천한다.
반동도 적고 제어도 쉽지만 데미지는 그렇게 강하지 않다.
M4를 마스터하면 더 크고 강한 무기를 사용하면 된다.
피지컬 워페어 팩
- Type-88 기관총은 지역 제압을 위한 양각대가 달린 무기로서 지원사격에 매우 적합하다.
- 배틀필드 3에서 지원사격은 매우 중요한 컨셉중 하나이다.
- DAO-12는 배틀필드2에서부터 등장한 무기이며 12발의 12게이지 자동산탄총이다.
이 무기는 룸클리어링에 적합하다.
- DOA-12를 위한 특별한 탄환으로 화살탄이 있다. 이것은 무엇이든지 찢어버린다.
나무 울타리나 얇은 철제 구조물, 심지어 사람도 뚫고 지나간다.
여러명의 플레이어가 중첩되어 있거나 울타리 뒤에 사람이 있는 것 같다면 이 무기를 쓰면 된다.
- 배틀필드는 팀플레이 게임이다.
특별한 아이템을 주는 것으로써 특정 병과를 분대에 필요한 존재로 만든다는 것은
전작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것이다.
- SKS 중거리 저격총을 위한 소염기는 저격수를 분대에 가까이 있도록 유도할 것이고
저격수를 팀플레이어로 만들어 줄 것이다.
- 총구화염을 줄이는 것으로써 보다 은밀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고
이것은 피지컬 워페어 팩에서만 나오는 독특한 아이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