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59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마쉬쩡
작성일 2011-09-19 22:56:47 KST 조회 3,236
제목
천조국의 위엄
http://jeuneetchipie.files.wordpress.com/2010/05/cargo-cult.jpg
http://newsimg.bbc.co.uk/media/images/42583000/jpg/_42583925_marchers_300.jpg


세계는 원래 우주의 떠 있는 하나의 물방울이었다.
어느날 수평선 너머에서 산같은 강철 배들이 왔다.
싸우기 위한 싸움배 였고, 배에는 용감한 전사들이 타고 있었다.
천일동안 천번의 싸움이 있었다.
가라 앉은 배들이 점점 쌓여갔다.
마침내 땅이 생겨났다.
굽시니스트본격 2차세계대전 만화 2권 中에 나온 비슷한 신화.

Cargo cult. 주로 남태평양의 섬에 많이 퍼져 있던 종교의 한 형태. 멜라네시아, 뉴기니 인근에서 19세기 말부터 일어난 컬트의 한 종류이다.
이는 주로 외부 세계와 철저히 고립된 소규모의 전통사회 집단에서 발생하는데, 서구 문명과의 접촉으로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전통적인 사회와 문화가 무너지는 상황에서 그 해결책으로 백인들이 처음 가져왔던 놀라운 물건들[1]을 얻고 지상낙원이 도래하는 것을 바라는 것이다.

외부와 단절되어 있던 섬 사람들이 서양인들과 처음으로 접촉하면서 나타났다. 서양인들(혹은 2차대전 당시의 일본인들)이 섬에 들어오면서 함께 가져온 물자들이 근대문명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그들의 조상신이 마법을 통해 내려준 선물이라고 믿는 것이 주 내용이다.

원주민의 입장에서 서술해 보면,어느날 갑자기 천지가 요동치는 소리를 내며 거대한 새가 내려온다던지, 크고 아름다운 바다괴물이 도착하여 그 속에서 신기한 옷을 입은 흰색의 또는 노란 사람처럼 생긴 것들[2]이 내려온다.

그들은 자신들이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하면서 들고 온 유용한 물건들을 내려준다. 이 물건들은 때로는 지금껏 접해 본 적 없는 맛좋은 음식[3]이라던지, 도저히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유용한 도구들[4], 혹은 진기한 옷감과 옷이기도 하다. 원주민들은 이 풍요를 조상신의 메세지로 해석하지만, 언젠가부터 거대한 새나 바다괴물이 오지 않는데[5] 이 때가 바로 화물신앙의 시작이다.

이 종교형태는 2차대전이 끝나고 특히 크게 번성했는데, 태평양 전쟁이 끝나면서 미국과 일본이 상당수의 공군기지를 버려두고 떠나갔기 때문에, 전쟁 당시처럼 많은 물자를 돌아오게 하려면 서양인들이 공항에서 치르던 의식을 재현해야 한다고 원주민들이 믿었기 때문이다.

화물신앙의 특징으로는 공항에서 비행기가 착륙할때의 모습을 종교의식처럼 따라하는 것이 있다. 서양인들이 섬에 지은 공항을 따라서 활주로와 격납고, 관제탑, 라디오, 심지어 공항에 딸려있는 식당까지 비슷하게 짓고, 거기에 헤드셋을 낀 종교지도자가 하늘을 향해 팔을 휘젓는 것이 그들의 종교의식이다. 여기에 기독교 선교사들이 가르쳐준 십자가나 자신들이 원래 갖고 있던 전통 종교의 상징물이 추가되기도 한다. 비행기가 들어오기 전인 20세기 초에는 공항 대신 항구의 모습을 따라하는 버전도 있고, 미 해병의 사열식을 재현하는 버전도 있다.

서양인 선교사들은 원주민들에게 이건 종교의식이 아니고 본국에서 생산된 물자를 비행기가 수송해오는것 뿐이라고 설명해주었지만 원주민들은 자기들을 속이는 것이라며 믿지 않았다고 한다.

현재까지 살아남은 가장 오래된 화물신앙인 존 프럼 신앙의 신자들은 보병이 행군하는 모습을 종교의식으로 재현하는데, 매년 2월 15일에 가슴 앞뒤에 "USA"라는 글씨를 쓰고, 성조기를 받쳐들고, 대나무 막대기를 "어깨 총" 형태로 어깨에 걸치고 열을 맞춰 행군한다.

특정한 서양인을 자신들의 신으로 모시는 것도 화물 신앙의 특징인데, 어떤 섬에는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의 남편인 에딘버러공 필립 공작을 신으로 모시는 종교도 있다. 이 종교의 전설에 따르면 필립 공작은 "존 프럼"의 형제라고 한다. 호주령 뉴 하노버라는 섬에는 미국 36대 대통령인 린든 B. 존슨을 신으로 모시는 종교(라기엔 좀 그렇고, 각주 참조)가 있었는데, 이 섬 사람들은 호주 정부에 반기를 들고 7만5천달러의 거금을 모금하여 존슨 대통령에게 뉴 하노버의 왕이 되어줄 것을 요청하는 편지를 보내기도 했다고 한다.[6]

화물 신앙이 일반인들에게 유명해진 것은 물리학자 리처드 필립스 파인만칼텍 졸업식 강연에서였다. 이때 파인만은 철저한 실험설계를 밟지 않고 대충 실험을 한 다음 과학적 이론으로 믿는 행태를 화물 신앙에 비유하였다.

최근 영어권 국가에서는 cargo cult라는 말이 일반명사화되어 "인과관계를 혼동하여 부차적인 것을 중요한 원인으로 믿는 것" 정도의 뜻으로 쓰인다.
 
 
출처 : 엔하위키 미러 : http://mirror.enha.kr/wiki/%ED%99%94%EB%AC%BC%20%EC%8B%A0%EC%95%99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아이콘 오후에 (2011-09-19 22:57:26 KST)
6↑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길어서 읽지 않는다
아이콘 오후에 (2011-09-19 22:57:26 KST)
6↑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길어서 읽지 않는다
아이콘 로드오브어비스 (2011-09-19 23:02: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쎄 이건 천조국의 위엄이라기보다는;; 제목이 안어울리는듯
아이콘 Ovalient (2011-09-19 23:11:06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냥 원주민들이 양키 만세하는 종교인듯
kabutomusi (2011-09-19 23:11: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귀찮게.. 한마디로 요약해봐...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거야..
사사하라 (2011-09-19 23:15:27 KST)
0↑ ↓0
센스 이미지
Interesting yeah but not funny

[영타 → 한타 자동 변환]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