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인터뷰 - 베타 테스트에 대해
작성자: Blizzard Entertainment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최종 베타 테스트 기간 중 스타크래프트II의 복잡 미묘한 멀티플레이어 밸런스와 디자인 철학을 주제로 리드 디자이너 더스틴 브라우더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또한 스타크래프트 II의 치밀하고 전략적인 게임플레이가 진화해온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블리자드 인사이더: 스타크래프트II에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의 게임플레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여러 유닛과 능력이 새로 등장했습니다. 유닛과 능력을 어떻게 생각해냈고, 베타 테스트 기간에 유닛과 능력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변했는지 이야기해 주시겠어요?
더스틴 브라우더: 개발팀은 스타크래프트의 세 종족을 최대한 다르게 플레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어떻게 하면 그렇게 할 수 있을지 항상 생각합니다. 그중 핵심적인 것 하나는 저그 종족을 더욱더 사악하고 생물체다운 느낌이 들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생충이 몸 안에 스멀스멀 들어오듯 상대방을 괴롭히려는 느낌이죠. 얼마 전까지 생각했던 능력 중 하나는 저그의 점액질로 건물을 “기절”시키는 능력이었습니다. 즉, 저그와 싸울 때면 몇몇 건물이 저그 분비물에 뒤덮이고 말겠죠. 이 능력은 테스트 기간에 이 유닛 저 유닛으로 옮겨다녔고 그와 동시에 저희는 적 유닛을 약하게 만드는 또 다른 능력을 만들었습니다. 질병, 감염, 메스꺼운 생체 공격은 모두 저그 전투를 다루는 핵심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인사이더: 테란 공성 전차나 프로토스 광전사처럼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 있던 유닛은 스타크래프트II에서 어떻게 달라졌나요?
더스틴: 오리지널 유닛은 대부분 스타크래프트II의 전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광전사는 돌진 능력을 갖추어 순식간에 적에게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재빨리 움직이는 적들을 추격하는 데 제격이죠. 전투순양함은 오리지널 때와 마찬가지로 두 종류의 플라스마 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대공 목표물을 격추시킬 수 있고, 또 하나는 지상 적들을 타격하는 용도입니다. 공대지 미사일은 특히나 강력해서 전투순양함이 지상 유닛을 압도합니다.
인사이더: 구현은 했지만 살아남지 못한 새 유닛이나 새 능력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시겠어요?
더스틴: 실제로 베타 테스트에서 저희는 감염충에게 광란이라는 능력을 추가했었죠. 이 능력을 사용하면 저그 유닛들이 더 빠르게 움직이고 더 빠르게 공격합니다. 게다가 기절, 감속, 정신 제어 기술에 면역이고요. 하지만 테스트가 진행되면서 광란이라는 능력은 울트라리스크에 사용할 때 가장 효과가 좋다는 걸 알았고, 결국 그 능력을 울트라리스크에게 줘버렸죠. 저희는 항상 과도하게 복잡하거나 굳이 필요하지 않은 단계를 제거하려 합니다. 스타크래프트는 속도전이니까요.
인사이더: 유닛의 종류도 많을 뿐더러 공격과 수비, 미세 조작과 대규모 조작 등 플레이어들이 사용하는 전략도 각양각색인데 그 상황에서 밸런스 작업에 어떻게 접근하셨나요? 개발팀에서 밸런스 조정에 활용한 기술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겠어요?
더스틴: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그런 부분만 집중적으로 찾는 게임 밸런스 팀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여러가지 표를 펼쳐놓고 기본적인 수치를 연구하곤 했죠. 그 후엔 다각도로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며 프로게이머의 의견, 토너먼트 다시 보기, 커뮤니티 의견 등을 참조했습니다. 또Battle.net에서 취합하는 통계도 볼 수 있고요. 어떤 유닛이 인기가 좋은지, 어느 종족이 승리하는지, 어떤 지도가 승률이 높은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사이더: 베타 테스트 기간에 새로 생겨난 전략 중에서 재미있는 멀티플레이어 전략을 꼽는다면 어떤 게 있나요?
더스틴: 베타 초반 기상천외한 공격 전략들을 보았을 때는 정말 놀랐었죠. 대부분은 밸런스를 조정으로 해결했지만 조금 더 방어가 가능한 일부 전략은 남겨두었습니다. 가시 촉수로만 수비하면서 뮤탈리스크로 직행하고, 뮤탈리스크가 나오면 대비가 안 된 프로토스를 바로 공격하는 전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러 수준 높은 토너먼트에서 날고 기는 전략들을 볼 수 있었죠. 제가 본 어떤 게임은 거의 대부분의 테란 유닛이 등장했고 핵폭탄도 서너방 나왔었습니다.
인사이더: 마지막으로 참여해주신 베타 테스터 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더스틴: 지난 몇 개월간 저희와 함께 그리고 저희를 상대로 플레이해주신 베타 테스터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스타크래프트II를 완성하는 데 정말 크게 기여 해주셨습니다. 더 솔직히 말씀드리면,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스타크래프트II를 완성해내지 못했을 겁니다.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과 열정 덕분에 스타크래프트II는 더 좋은 게임으로 거듭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134288#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