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II 멀티플레이 대전,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작성자: 키쵸
주말이 지나고 나니 멀티플레이에 뛰어든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토론장에서도 밸런스나 전략에 대한 논의가 오가고 있고, Battle.net 에서도 치열한 경기들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멀티플레이를 시작하시기 전에 전작과 달라진 새로운 요소들을 미리 알아보고, 멀티플레이를 준비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보다 편할 수는 없다! 강화된 인터페이스
마음은 이미 프로게이머인데, 플레이만 하면 손이 굳어버린 것처럼 느려져 어려움이 많으신가요? 스타크래프트II에서는 훨씬 더 편리해진 인터페이스를 선보입니다.
바로 일을 하는 일꾼들
생산되는 일꾼들은 생산되자 마자 광물/가스로 가서 바로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냐구요? 연결체, 부화장, 사령부 등 본진 건물에서 집결 지점 설정(마우스 우클릭)을 원하는 광물/가스로 지정해 두시기만 하면 됩니다.
모든 유닛을 한 부대로 지정하기
최대255기의 유닛(사실상 모든)까지 하나의 부대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보다 손쉽게 유닛들을 관리하고 전장으로 투입시킬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제 ‘한 부대=12마리’는 옛말이 된 것이죠!
생산 건물들도 이제 하나의 그룹으로 지정
한바탕 전투를 치르고 나니, 쌓여있는 광물이3000, 가스가2000… 이런 경험 있으시죠?^^ 전투와 병력 생산을 동시에 하기는 너무 어려운데요. 이제 여러 개의 생산 건물들도 하나의 부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생산 건물을 더블 클릭 후 Ctrl + 숫자키를 통해 같은 건물들을 모두 하나의 번호로 지정하시고 전투 중에도, 또 정찰 중에도 병력들을 손쉽게 꾸준히 생산해 보세요.
유닛의 상성을 파악하자!
스타크래프트II의 각 유닛들은 방어와 공격에 있어 아래와 같은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 방어: 경장갑/ 중장갑/ 생체/ 기계 등
- 공격: 경장갑 대상 추가 공격력/ 중장갑 대상 추가 공격력/ 추가 공격력 없음
그리고 이러한 특성에 따른 상성 관계를 갖기 때문에 생산하려는 유닛이 어떤 유닛에게 강하고 어떤 유닛에게는 약한지 미리 파악해 두면 승률은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간단한 예로 알아 볼까요?
광전사-불곰-맹독충
프로토스-광전사, 테란-불곰, 저그-맹독충 이렇게3가지 유닛으로 상성 관계를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프로토스 플레이어분들은 저그를 상대로 광전사 압박을 즐기는데요. 이때, 저그 플레이어라면 맹독충 선택이 제격입니다. 맹독충은 경장갑 유닛을 상대로 큰 추가 피해를 주기 때문이죠.
- 만약 저그가 테란을 상대로도 맹독충을 쓴다면, 테란 플레이어는 경장갑인 해병보다는 중장갑 특성의 불곰을 생산하면 좋겠군요. 불곰은 맹독충에게 큰 피해를 입지 않고 맹독충을 폭파시켜 버릴 테니까요.
- 그렇다면 불곰이 최고일까요? 불곰은 중장갑 특성의 유닛에게만 추가피해를 주기 때문에 경장갑 특성을 갖고 있는 광전사는 추가 피해를 받지 않게 되고, 일단 불곰에게 접근하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 주게 됩니다.
이처럼, 유닛들은 특성과 상대에 따라서 때론 강한 유닛이 되기도 하고 때론 약한 유닛이 되기도 합니다. 최강의 유닛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유닛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가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게임 내 ‘도움말(F12)’이나 홈페이지의 스타크래프트 II 유닛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새로운 지형물과 언덕 활용이 중요하다!
지도들의 중요한 거점에는 젤나가 감시탑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상 유닛으로 이 감시탑을 점령하면 상당히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데요. 정찰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만큼, 이 감시탑을 점령하는 플레이어는 승리에 한발 짝 더 다가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지도의 곳곳에는 파괴가 가능한 암석이나 잔해들이 있습니다. 파괴하면 새로운 지상 경로가 생기게 되니, 전략적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아, 그리고 전작과는 다른 언덕의 전투 판정 시스템도 꼭 기억해 두세요! 스타크래프트II에서는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언덕 위의 유닛이 공격을 하더라도 반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사신이나 거신처럼 언덕을 자유자재로 오르내릴 수 있는 유닛도 있기 때문에 더 다양한 전략과 전술이 펼쳐지게 됩니다. 언덕의 활용이 중요한 변수가 되는 것이죠!
기본적인 내용을 습득하셨다면 나머진 직접 부딪히면서 알아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제, 도전과제를 직접 플레이를 하며 실전 준비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 드리며, 멀티플레이로 뛰어 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멀티플레이에 대한 소개 및 방법은 함께하는 즐거움! 스타크래프트 II 멀티플레이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Battle.net에서 뵐게요! ^^
출처: http://kr.battle.net/sc2/ko/blog/134291#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