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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Nios
작성일 2010-11-09 16:15:53 KST 조회 18,211
제목
스타2 가상 평점? ELL 시스템 개념원리

※ 팁/정보 게시판에 Coldviolet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본격 ELL 개념원리

작성자: Coldviolet (http://katz.egloos.com/4487715)

 

스2 게시판에 적었다가 좀 더 정리하여 팁/정보 게시판에 올립니다. 원래 스타크래프트2 오픈베타가 한창 진행중이던 7월쯤에 적으려고 한 글이었는데, 에이 설마 다 알고 있는거 괜히 재탕할 필요 없겠지 하고 안 썼던 글입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뚜렷한 정보나 글이 없어뵈고 스2도 계속 신규 유저가 유입되기 때문에 어딜 가봐도 ELL에 대한 질문은 항상 올라오더군요. 그래서 본격 스투 가평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스2를 하는데 상대가 나보다 점수가 높았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우위라고 떳다, 이상하게 연승을해도 리그 승진이 안된다 등의 궁금증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블리자드는 공식 홈페이지에 주기적으로 실제 실력의 랭커 200명을 소개한다>



1. ELL의 정의 - "다들 ELL 거리는데 이게 무슨 점수인가?"

ELL은 Expected Ladder Level 의 약자로 한글로 치자면 "추측 래더 실력" 이라고 보면 됩니다. 블리자드에서 워크래프트3를 개발했을때 사람들이 서로 비슷한 실력의 유저들과 붙게 하도록 만들은 시스템입니다. ELL이란 명칭은 잠시만 쓰였으며 후에는 공식적으로 MMR이라고 부릅니다. MMR = Match Making Rating(Value) 으로 "대전 기준 값" 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도 고어(?)로 남은 이엘엘이라고 많이 부르지만 외국 포럼을 보면 대게 엠엠알이라고 부릅니다.

ELL은 베넷에 로그인하면 보이는 "업적 점수"가 아니며, "리그-조 랭킹"도 아니고 "래더 점수"도 아닙니다. 블리자드 외에는 자신의 ELL을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래더상대와 대전시 뜨는 '우위', '약간 우의'등의 기준은 ELL을 따릅니다.

워3를 하신 분들은 대부분 이 개념에 대하여 잘 알고 계시거나, 아직도 헷갈리시겠지만 (물론 다른 겜하다 오신분들을 대부분 모르시고) 와우에서 투기장을 뛰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겁니다. 왜냐하면 가상 평점이라고 대전이 끝날때마다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와우 투기장의 예. 팀 점수나 개인 점수와 달리 대전이 끝난 뒤에는 ELL을 보여준다>


2. ELL의 목적 - "점수만 있으면 되는거 아님? 이건 또 뭐지"

ELL의 주목적은 "해당 실력의 인물을 해당 위치까지 빨리 보낸다" 입니다. 즉, 자신의 실력과 알맞는 적을 빨리 상대하게 해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수치입니다. 이는 노가다로 랭킹을 올릴수가 없으며, 어뷰징이 힘들고, 고수들이 세컨을 만들시 양민 학살을 최소화 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기면 얻고, 지면 잃는 일반 래더 점수만 존재한다면 고수들이 세컨을 만들었을때의 양민학살이 굉장히 심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다이아 2000점대 실력의 고수가 있습니다. 그는 실력의 향상이 딱히 없고 보너스 경험치만 빨고 있기 때문에 실제 눈에 보이는 점수는 2000점부터 천천히 조금씩만 올라갑니다. 이 사람이 세컨을 만들게 됩니다. 그럼 실력은 2000대이지만 배치고사를 받은 이후 0 점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고수기 때문에 이 사람은 아마 다시 2000점까지 올라갈때까지는 거의 모든 유저를 상대로 이길 것입니다. ELL이 없다면 이 고수는 한판에 약 20점씩 벌것이며 (상대우위 평균 수치라고 가정하고) 그 말은 2000점으로 돌아갈때까지 약 100전 100승을 할 수 있다는 뜻이죠.

하지만 ELL의 상승치는 점수와 다르게 매우 빠릅니다. 저도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예를 들기 편하게 100점이라고 치겠습니다. 실제 계정 점수는 다이아에 진급한 이후 20점씩 벌며 상승하지만 ELL점수는 100점씩 오르기 때문에 100판을 무난하게 승만 올리며 오르는 점수와 달리 ELL때문에 약 20판 안에 자기가 평소에 붙던 레벨의 유저들과 래더 매치가 되게 됩니다. 세컨을 만든 사람들이 수많은 양민을 학살하면서 오르는 것을 방지하는 시스템이죠. 물론 그 외의 장점도 많습니다.

실력 향상이 없다고 가정할시 (혹은 모두 다 같이 실력 향상이 동일하다거나) 이 고수가 자기의 실력인 2000점에 다다르게되면 승률이 50%의 점근선을 향하여 무한 승패의 반복을 겪게되는데, 그렇다면 이론적으로 이 사람의 점수는 자기 ELL을 따라오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그것을 도와주는 것이 '보너스 점수'죠. 현재 래더에 진입하게되면 약 1000점 이상의 보너스 경험치를 갖고 시작하는데 이 보너스는 자신의 ELL과 점수가 빠르게 접근하도록 도와주는 서포트 역활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숨겨진 ELL - "그럼 ELL만 있으면 되는거 아닌가? 공개는 왜 안 하는거지?"

그렇다면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니, 그러면 ELL만 있으면 알아서 자기 실력과 가까워질텐데 점수는 뭣하러 따로 만들어놓았는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ELL은 실력에 따른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약간 잘 풀리는 날은 쑥쑥 오르지만 슬럼프일 때는 미칠듯이 점수가 나락으로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게이머가 받아들이는 감정에 있어서 매우 큰 역활을 합니다. 지금만해도 5연패 10연패를 하거나 점수가 100점 200점 떨어지면 아 게임을 접을까, 못해먹겠네, 씨foot#$!@!!!등 유저에게 상당한 악영향으로 다가옵니다. 이는 유저를 보유해야하는 블리자드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요소중 하나죠. 한마디로 ELL은 빠른 속도로 변하지만 눈에 보이는 점수는 좀 더 꾸준한 '실력 완충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마우스 발그림 ㅈㅅ 실제 그래프로 그리고 싶었는데 엑셀 키기 귀찮아서>


게다가 ELL만 존재하면 상위권에 '유령계정'들이 많아질 수가 있습니다. 스2는 워3나 스타와 달리 1인당 1계정의 정책을 운영하고 있지만, 프로게이머들이나 고수들이라면 익명으로 연습하기 위한 2차 계정이 많을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ELL만 존재한다면 100판이내에 상위 랭킹에 세컨을 올려놓기가 매우 쉽게되죠. 이는 이 프로들에게도 그다지 반갑지는 않을 것이며, 일반 고수들에게도 상당한 사기저하로 다가올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실제로 랭킹 200위급 유저라고 쳤을시, 저보다 잘 하는 사람들이 세컨 계정을 상위 랭킹에 계속 올려다 놓으면 저는 실제로 한 350위정도에 위치할 수도 있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 정도 레벨 유저에게 이는 상당히 민감한 주제입니다. 와우 투기장의 경우는 상위에 더 이상 하지도 멤버도 없지만 점수를 후딱 후딱 올려놓은 유령팀이 실제로 많습니다. 즉, ELL만 적용시키거나 ELL을 일반 유저들이 못 보게하는 이유는 사기 저하 및 다양한 악영향의 방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블리자드의 양민&캐쥬얼 배려 정책

최근 몇년간 와우의 패치내용을 봐도 그렇고, 스2를 봐도 그렇고 블리자드의 현재 모토는 누구든지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캐쥬얼 배려 컨텐츠의 제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2만해도 리그를 5개로 나누고, 리그별로도 조를 100명씩 묶어서 '눈에 보이는 가까운 수치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해놨죠. 실제로 워3의 경우는 서버(지역)에서 1000위권이 아니면 랭킹은 보여주지도 않았죠. "넌 존나 하위권임"이라는 느낌을 최대한 없애주기 위하여 다양한 시스템을 도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난 골드에서 1위인데 이러면 뭐해 플래랑 다이아랑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닌데"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그래도 여기선 내가 최고다"라던가 심리적으로, 무의식적으로 나름 위안을 많이 해준다고 생각됩니다. 오죽하면 브레지던트란 말도 있겠습니까. (최하위 브론즈 리그에서 매우 높은 성적으로 진급하지 않고 1위를 유지하는 유저)

5. FAQ

다음은 제가 자주 본 질문들 몇몇개입니다.

Q1) 전 플래티넘이고 다이아랑 붙었는데 제가 상대우위라는데 래더 고장난거 아닌가요?
A1) 상대우위는 점수가 아니라 ELL을 따릅니다. 즉, 해당 상황은는 3가지 경우중 하나입니다. 나의 ELL이 어지간한 다이아 수준이고 현재 붙은 다이아보다는 높다. / 내 실력은 플래와 다이아 사이고 상대방도 잘 못해서 플래와 다이아 사이다. / 붙은 다이아가 최근 너무 못해서 내 플래티넘 수준까지 내려왔다. 만약 전자의 경우 - 내 실력이 다이아인 상황이다라면 꾸준히 괜찮은 성적을 유지할시 곧 진급되실겁니다.

Q2) 난 플래티넘 1위고 내 친구는 50위였는데 갑자기 다이아됨 왓더뻑???
A2) 점수와 랭킹은 진급에 있어서 아무 의미 없습니다. 플래티넘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뜻은 계속 점수는 쌓지만 다이아 상대와 붙을시 성적이 좋지 않다는 것을 말합니다. 플래티넘을 상대로는 잘 이기는데, 다이아로 올라가기에는 부족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50위였던 친구분은 짧은 게임수내에 다이아와 붙었고 또 다이아를 상대로도 괜찮은 성적을 유지했기 때문에 진급이 된 것입니다.

Q3) 나는 다이아랑 붙고 있는 플래티넘인데 진급 왜 안됨? 지금 10연승째임
A3) 아쉽게도 진급은 자신이 진급에 충분하다고 판단되어도 즉시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단 베넷의 모든 리그는 20%씩 나누어져있습니다. 상대적이기 때문에 상위 리그에 자리가 없으면 진급이 될 수가 없죠. 다이아에서 누군가 강등당하거나 베넷의 유저가 늘어나며 신설조가 생기지 않는 이상 진급까지는 좀 기다리셔야합니다. 충분히 자격이 되는데 자리가 생긴다면 2~3연패를 하고 있어도 진급이 됩니다.

Q4) 난 실버인데 지금 다이아랑 붙고 있다, 난 도대체 언제 진급되나?
A4) 특정 유저의 실력이 급격하게 상승할 경우에 베넷은 바로바로 승급시켜주지 않고 '지켜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나쁜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실버에서 바로 다이아로 진급할수가 있기 때문이죠. 다이아 실력의 유저가 실버 계정을 돌리기 시작합니다. 실버 상대로 승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골드랑 붙여줍니다. 골드 상대로도 승률이 매우 높습니다. 플래티넘이랑 붙여줍니다. 플래티넘도 거의 다 이깁니다. 이제 다이아랑 붙습니다. 다이아 하위권도 다 잡습니다. 그러다가 다이아 중위권이나 상위권 유저들이랑 붙으며 승률이 50~70%정도 사이로 내려가다보면 적은 승급 패널티로 (승급할시 줄어드는 래더 점수) 한번에 다이아로 진급을 하게됩니다. 오히려 싹다 이기면 진급이 안되는 우스운 광경이 자주 보고되는데요, 정확하진 않지만 제 추측상으로는 최근 20경기정도의 승률이 60~70정도가 되는 시점에 많이 진급되더군요. 그래서 '나 5연패했는데 진급됨 ㅋ' 하는 분들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원문 http://katz.egloos.com/4487715 본인작성)

 

 

 

블로그 주소: http://katz.egloos.com/4487715

원본 게시물: http://www.playxp.com/sc2/tip/view.php?article_id=2264671

게시자 닉네임: Coldviol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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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F1rst (2010-11-09 16:26: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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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레더시스템에 관련해서 안나온 얘기가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이거와 관련된 질문글들이 이 글을 통하여 많이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이긴다고 승급 하는게 아닌데 계속 징징글들이 올라왔던 거 디게 짜증;;
베플 아이콘 Nios (2010-11-09 16:2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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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너무부댜러 // 제가 지금 글을 봤어요 ㅡ..ㅠ 죄송...
아이콘 광즌사 (2010-11-09 16:1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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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거..였구나...
므너무부댜러 (2010-11-09 16:2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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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_곰_ (2010-11-09 16:2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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끄아 다읽는었다 @_@....
근데 저번에 본거 였군아...ㅋ
아이콘 Dead (2010-11-09 16:24: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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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ㅊ 맨날 질문글 올라오면 이 글 링크 해줬는데 공지로 올라오는군요 결국.
아이콘 Nios (2010-11-09 16:2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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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너무부댜러 // 제가 지금 글을 봤어요 ㅡ..ㅠ 죄송...
아이콘 F1rst (2010-11-09 16:26: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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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고하셨습니다. 레더시스템에 관련해서 안나온 얘기가 없을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이거와 관련된 질문글들이 이 글을 통하여 많이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이긴다고 승급 하는게 아닌데 계속 징징글들이 올라왔던 거 디게 짜증;;
JinMary (2010-11-09 16:28: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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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너무부댜러// 거 디게 까칠하시네..
아이콘 롤링스타 (2010-11-09 16:3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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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 = EE Love Love
MMR = 맹덕 마더 로얄
아이콘 단쿠가 (2010-11-09 16:3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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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역활 → 역할 입니다
아이콘 LightOfHope (2010-11-09 16:4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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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성지가 됐습니다. ㅋㅋ
아이콘 미루자 (2010-11-09 16:4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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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ELL그냥 보여줬으면 좋겠는데..
ELL보여주면 리그가 의미 없어지긴 하겠지만;;
EL-Nino (2010-11-09 16:59: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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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게 잘 정리해놨군요 아주 유용한 정보입니다.
아이콘 뮤죠 (2010-11-09 17:3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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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ell은 진짜 이거랑관련없는거같음 ㅡㅡ팀플좀어케좀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09 17:32: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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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급에 관해서는 좀 애매한 점이 있지만... 승강급에 대한 전문글이 아니니 ㅊㅊ
아이콘 Polapo (2010-11-09 17:36: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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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아이콘 Leonny (2010-11-09 17:4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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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진 다 알고있던거지만 엘을 보여주지 않은 이유가 박탈감을 없에기 위해서라는말이 신선하고 공감가네요.. 허긴 와우 투기장할때 가평보여지는거때문에 엄청 스트레스 받았었는데..
아이콘 우주모함 (2010-11-09 17:5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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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연패하고 1승을 해야 1승때 진급되지 않나요? 제가했을땐 승리했을시에만 진급됐는데..6연패하구 1승했을때 진급됐는데.. 다이아가 공간이 부족했던건가..? 기본 승률과 전적이 받쳐주고 ELL 이 높아야 진급되는거아닌가여.. 팀전의 경우는 다이아 조가 1대1에 비해 굉장히 적던데 하위리그는 많구
아이콘 초초싸이어인 (2010-11-09 17:56: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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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더뻑??? ㅋㅋㅋㅋ 대놓고 욕이라니
아이콘 대족장 (2010-11-09 18:1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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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플할때 상대편 7번연속 우위걸리는건 어떻게 설명할건지? 그것때문에 7연패했음 ㅡㅡ 랜팀 망할
아이콘 지미이봐친구 (2010-11-09 18:17: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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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우 매우 꽉차있는 설명 완죤 만족입니다 이제야 다 이해가 되네요. 캬 블쟈 대단하다 대단해 저같은 노말한 인간은 이런 시스템을 이해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런걸 구상해 내는 것은 진짜 넘사벽 4차원 일이군요 ^^;
아이콘 K5다음은M5산다 (2010-11-09 18:3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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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활이 아니라 역할 이죠
패왕색의패기 (2010-11-09 18:3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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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걸 보면 블리자드가 진짜 시스템을 치밀하게 잘짜는거 같아
lutedia (2010-11-09 18:3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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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지 좀 오래된글인데 이제서야 공지로 오네요.

근데 10연승해도 상위레더로 진급이 않되는 이유는 자리가 없거나 %때문에 그런게 아니라

패배를 해서 자신의 ELL그래프가 박스권에 진입해야 ELL을 인정하고 승급시키는 시스템때문

입니다. 따라서 10연승후 3연패 이후 1승 .. 이런식으로 해야 상위리그 진입이 가능합니다.
아이콘 영쿡 (2010-11-09 18:4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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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때부터 익히 알던거라 익숙했는데 확인차 잘 보고갑니다. 깔금하게 정리해주셨네요잉
아이콘 Annyeong (2010-11-09 19:3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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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악ㅋㅋㅋ 캋님 메인등극 축하요!!!
아이콘 라니스 (2010-11-09 20:1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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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활->역할
아이콘 에스틴토 (2010-11-09 20:2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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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근데 이미 인벤에서 봤던 글이로군요
그때 내가 그 글을 퍼왔으면 공지에 올라갔을텐데...
MiraCle_H (2010-11-09 20:2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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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구나
아이콘 UtopiaPrime (2010-11-09 20:4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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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거군요
아이콘 팥쑤기 (2010-11-09 20:4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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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유저들이야 뭐 당연히 다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워3를 하지않고 바로 스2를 하시는분들은 모를 수 밖에 없는 내용이죠

이제 공지로 올라왔으니 같은 질문이 계속 올라오는 일은 없겠네요
아이콘 Qubric (2010-11-09 21:57: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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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 징징글이 이제 안올라올 확률: 75%]
본 댓글은 주사위를 정상적으로 굴려 작성되었음을 보증합니다.
아이콘 bluek (2010-11-09 22:2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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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고 갑니다. 이해가 쏙쏙 되는군요~
아이콘 혼돈의전략가 (2010-11-09 22:3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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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가 ELL 수치도 볼 수 있게 해주면 좋을텐뎁...
아이콘 조태풍파이터 (2010-11-09 23:3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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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읽었어요^^ 200판넘게 계속 실버리그길래 왜인가했더니 -_-ㅋㅋㅋ
아이콘 sunable (2010-11-10 00:17: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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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 실버인데 다이야 이겻엇는데 ㅎㅎ 그이후 골드랑만 붙어요 ㅎㅎ안올라감 ;; 승률이 54퍼라..
ㅠㅠ
아이콘 Coldviolet (2010-11-10 00:5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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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악 공지 이거슨 가문의 영광

일단 본문 및 팁정보에 몇몇 철자오류는 고쳤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lutedia님 // 꼭 A가 아니라 B다 라기보다는 둘다인것 같습니다. 밑에 FAQ섹션 4번 질문에도 적어놓은 것인데요 무조건 연승할때 진급이 안 되다가 지기 시작하면서 말씀하신대로 승률이 박스권으로 내려와야 진급이 된다는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연패하다말고 진급되신 분들이 몇몇 있어서 꼭 다시 한판 이겨야만 진급되는건 아닌것 같더라구요.

에스틴토님 // 제가 XP에 가장 먼저 적고 그 다음 제 블로그에 적었는데 인벤에서 저한테 컨택하고 스2인벤으로 퍼갔습니다 '';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02:45: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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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playxp나 다른 사이트에 승강급 공략을 올렸었는데 승강급의 예는 다양하기 때문에 한가지로 요약하기가 애매해서 모두 지웠습니다... 블리자드가 숨겨놓은 승급과 강등의 조건들은 생각보다 복잡한 것 같아요. 새로운 조가 없어서 승급이 안된다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고 생각되며 그 이외의 것들은 동감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02:4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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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승강급을 10회 이상 겪어보았기 때문에 리그변동의 대전기록을 다양하게 알고 있다고 자부했지만 친구 목록에 있는 유저들의 승급기록을 보니 저와는 완전히 다른 패턴을 보이고 있어서 규칙성을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블리자드에서 쉽사리 공개하지는 않을 것 같은데 그냥 열심히 게임해서 많이 이기다 보면 승급한다 정도만 알고 있는 것이 맘 편할 것 같네요
은빛햇살 (2010-11-10 05:0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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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스템의 장점은 위에 써놨듯이 이런저런 장점이 있지만

제일 치명적인 단점은
종족 밸런스가 어떻든간에 승률이 50%에 근접한다는 것입니다
연승하면 자기보다 훨씬 실력이 위에 있는 사람과 계속 매치 되기 때문이죠.

결코 좋은 시스템이 아니에요
아이콘 Coldviolet (2010-11-10 06:2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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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게 장점 아닌가요? 단점인 이유를 설명하실수 있나요. 지금 은빛햇살님 리플로만 보면 '강한 종족으로는 승률이 한없이 높아야하고 구린 종족으로는 한없이 바닥에 있어야 한다'로 들리거든요. 밸런스가 약간 망가져도 패치하기전까지 누구나 경쟁을 펼칠수 있는 위치로 조정해주는건 최고의 임시방편이지 않나요? 블리자드가 '50%니까 밸런스가 맞다'라고 주장을 하는것도 전혀 아니구요.
은빛햇살 (2010-11-10 06:5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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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공식 발표 - 각 지역별 승률 자료 <- 여기 글 중에
One of the many tools that are used to assess balance in StarCraft II are the relative win rates for each race versus the others.
블리자드가 주장을 하고 있는데요?
은빛햇살 (2010-11-10 06:5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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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장을 안하면 당연히 조정해주면 좋은것이지만
주장을 하고 있잖아요 그러니 문제가 되는거고요
ELL 시스템으로 승률이 50%에 가깝게 나오게끔 만들면서
밸런스가 맞다 라는데 이게 눈가리고 아웅이죠 뭔가여 ㅇㅇa
아이콘 Coldviolet (2010-11-10 07:45: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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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ELL이 아닙니다. 지역별 승률 자료가 예전에 떳을때 이미 스2 게시판과 포럼 게시판에서 논의된 내용이라 제가 여기서 다시 한번 거칠 필요는 없지만 블리자드도 단순 50% 승률이 실력과 밸런스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ELL외 (본문에서는 matchmaking system이라고 언급하고 있죠) 밸런스를 고려할수 있는 adjust value 로 재계산을 하여 설명한다고 적혀있습니다. 안 그래도 그 부분에 대한 내용이 베플로까지 달려있네요.

ELL의 수치만으로 승률 비교를 하며 밸런스 드립치는 것이 문제 있다는건 중학생정도되는 분들도 좀만 생각하면 쉽게 이해합니다. 한동안 스2 게시판에서도 누구랑 누구랑 승률이 어떠니 밸런스가 맞는거 아니냐라는 말에도 매우 논리적인 반박이 많이 이루어졌구요. 블리자드에서 그것만 보고 조정하지 않고 있으니 염려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블리자드는 분명 matchmaking value를 그대로 밸런스를 연구하는데 쓰지 '않았다'라고 명시하였습니다.
아이콘 Coldviolet (2010-11-10 07:5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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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 원문 중 http://www.playxp.com/sc2/news/view.php?article_id=2303122
"~an adjusted win percentage can be summed up as the 'true' win percentage of a given race, produced by removing the skewing effects of the matchmaker and factoring in player skill"
"조정된 승률은 ELL 특유의 평준화를 제거하고 유저들의 실력을 합산하여 만들어낸 '진짜' 승률이다"

그리고 포럼 게시판 이 글의 댓글들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네요
http://www.playxp.com/sc2/forum/view.php?article_id=2303576
아이콘 EasyOnMe.271 (2010-11-10 08:2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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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쓰셨지만.. 그래도 여전히 추측일뿐...

MMR 시스템을 만든사람이 아니면 장담하지 못할 내용도 상당부분 있네요... 추측..추측...
아이콘 이현정 (2010-11-10 09:2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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ㅊㅊ = 추천 혹은 추측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14:37: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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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경험에 의한 추측글이기때문에 이글 하나로 궁금증이 모두 해소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참고할 부분이 많으니 자신에게 적용할 만한 부분을 선별해서 수용해야겠지요... 블리자드가 모든 것을 공개하지는 않을테고 공개하더라도 일부를 숨긴다면 낚일 수가 있으니 조심해야 됩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14:4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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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rst님의 베플도 애매한것이... 저는 승강급 시스템을 알아내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고 있는데 이긴다고 승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또 애매하더라구요. 징징글때문에 짜증이니 해도 이겨서 승급하는 사람도 있고 져서 승급하는 사람도 있는데다가 승급의 패턴이 여러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유저분들의 경험과 지식 교환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14:40: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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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제가 새로 발견한 개념은 래더를 꾸준히 해서 배틀넷이 올바른 ELL과 승급을 측정하는 경우와 달리 게임을 띄엄띄엄 해서 ELL과 래더 점수, 승급 등에 교란이 일어나는 경우에 대한 것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알려지지는 않아서 복잡하더라구요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14:4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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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승급할 때에 배틀넷 승강급 시스템이 거의 정확히 평가해서 리그를 재조정하게 됩니다만, 래더를 띄엄띄엄 하고 휴식점수도 많이 쓰다보면 다른 변수가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두달 전에 비해서 한국 1등의 래더 점수가 엄청나게 높아졌듯이 다이아몬드 한국 순위 천등까지의 예만 들더라도 커트라인이 많이 높아져 있어요. 제가 다이아 1500 상태에서 한달을 쉬면 그 사이에 많은 유저들의 점수가 상승하여 저보다 ELL이 높은 상태로 변해있게 되고, 그로 인해서 대전 기록상으로는 이상할 정도의 전적 패턴에서 승급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14:4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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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본 아이디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생각한 승강급 이론에 따라 제대로 리그가 변동되곤 합니다. 그러나 제 다른 아이디는 오래 전에 배치고사 5승 0패의 플래티넘 리그였는데 휴식점수를 1400점 정도 쌓은 시점에서 게임하다보니 대전 상대의 리그나 점수대가 일반적이지 않을 뿐더러 승급하는 과정에서의 대전 기록도 오묘하더군요... 주변에 팀플을 주로 하고 1대1은 거의 하지 않던 유저가 간만에 1대1을 하여 승급하는 과정의 대전 기록을 보니 일반적인 경우와는 완전히 달라서 유저분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많이 합쳐져야 진짜에 가까운 승강급과 ELL 시스템이 분석되어질 것 같습니다
아이콘 스트레이커 (2010-11-10 14:4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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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xp에서 아쉬운 점은, 제가 글을 썼을 당시에도 그랬지만 이쪽 부분에 관한 정보들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잘 정리된 분석글이 올라오게 되면 그 글 하나로 종결지으려는 분들이 많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블리자드가 제대로 된 정보를 완전하게 공개하는 것도 아니고 개별 유저들도 자신의 경험과 추측을 가지고 이론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완벽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단지 이 글은 다른 글들에 비해서 좋은 점들이 많아서 여러 번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아이콘 삐뽀 (2010-11-14 13:4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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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다
아이콘 호돌권 (2010-11-29 10:3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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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점수 2000점 이란건 캐릭터의 레벨Lv 에 비유하여 얼마나 노련한가 열심히 했는가를 알수 있는 거고 , ELL 점수란건 리니지의 착용한 장비가 좋거나 컨트롤이 좋은 거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실력 측정치라고 볼수있어요. 암튼 ELL 이 있으므로 평민들은 승률 50%에 수렴하게되고, 고수들은 양민학살 지속적으로 못하고 바로 고수대전으로 진입하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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