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ImperialJad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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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4-27 12:04:44 KST | 조회 | 16,258 |
제목 |
데이비드 김이 이야기하는 게임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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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괄
내부 분석 자료, 각종 대회 결과 그리고 프로 선수들과 커뮤니티로부터 전달 받고 있는 피드백을 토대로 볼 때 현재 스타크래프트 II 종족 간 밸런스는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군단의 심장과 그 이후를 위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변화들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상태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밸런스 현황을 예의 주시하여, 게임이 항상 재미있고 밸런스가 맞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보고서에서는 최근의 전반적인 밸런스 현황 그리고 프로 이스포츠 대회 양상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심도 있게 살펴봐야 할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현재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몇 가지 잠재적인 문제들이 있습니다. 저그는 최상위권 선수들 간의 대회에서 최근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테란은 여전히 경기 초반 유연성, 정찰 차단이라는 측면에서 약간이나마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현재 경기 초반 저그의 정찰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 중입니다.
물론 통계 자료를 살펴 보면 이 문제들은 상대적으로 가벼운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률과 밸런스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략/전술의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군단의 심장 전까지 현재의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이 꼭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반대로 만약 전략/전술의 변화를 통해 해결될 수 없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다면 가능한 최대한 빨리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 보정 승률
아래 표는 각 지역별 최근 보정 승률 현황입니다.
리그전체 | 북미 | 유럽 | 한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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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T | 54% | 56% | 50% |
PvZ | 54% | 53% | 50% |
TvZ | 50% | 50% | 52% |
저희는 플레이어의 실력을 보다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였는데요. 현재 리그 수준에 따라 특정 종족이 더 강하거나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실제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하나의 종족 중심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종족 자체의 강함이 플레이어들의 비공개 실력 등급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드 리그에서 테란 종족이 약간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 골드 리그의 테란 플레이어들은 다른 종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실력 등급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계산법을 사용하면서 주요 지역의 래더 최상위권의 밸런스는 꽤나 안정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최상위권에서는 종족 밸런스가 플레이어의 성과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을 만큼 안정적인 상태입니다.
개발팀은 혹시 모를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이 수치들을 자주 확인하고 있습니다.
* 대회
앞서 말씀 드린 저그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각종 대회에서의 승률은 안정적인 편입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프로 수준의 선수들 사이에서도 상당한 실력 차이가 보인다는 점인데요.
저희는 프로토스가 다른 종족에 비해 다소 천천히 발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출시 이후 일정 기간 동안 대회의 최상위권에서 프로토스의 주된 전략으로 본진 또는 하나의 확장 이후 차원 관문 올인이 활용되었는데요. 차원 관문 하향 후에 프로토스도 다른 종족들처럼 다양한 선택지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 하향에도 불구하고 테란은 대회에서 여전히 잘 해나가고 있습니다. 과거 많은 시간에 걸쳐 진행한 밸런스 조정 사항들이 전략의 흐름과 잘 맞아왔고 테란은 적정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저희는 모든 주요 대회들을 자세히 보고 있고 전 세계 각지의 대회 운영 주체들과 함께 특정 대전들 그리고 전반적인 대회 결과를 보며 협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 지도
저희는 새로 추가해 온 지도 중 일부는 모든 종족간 대전에 공평한 전장이 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상, 구름 왕국에서 프로토스의 테란전 승률은 70%이며 코랄 격전지에서 프로토스는 저그 상대로 62%의 승률을 보입니다. 그리고 테란은 대도시에서 저그 상대로 37%의 승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물론 이 수치가 래더 지도들의 밸런스가 심각하게 무너져 있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가 없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이에 대한 개발팀의 입장은 지도에 존재하는 약간의 불균형 요소는 오히려 게임을 더 흥미롭게 만들어 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나친 불균형은 안되겠지만요. 다양한 새로운 흐름과 전략들이 특정 지도와 맞물려 생겨나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이 지도에 따라 종족의 강점과 약점을 다른 방식으로 활용해 나가는 것도 게임에 재미를 더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래더에는 지도 제외 시스템이 있으며 각 종 대회에서도 선수들이 특정 지도를 제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지도 관련 문제를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특정 지도들이 지나치게 많은 제약 조건은 갖게 되거나 지도에서 특정 종족 간 대전 결과나 심하게 불균형한 상태가 유지된다면 당연히 지도 목록을 적합하게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아울러 스타크래프트 II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의 대회 지도 목록은 래더 시즌 8의 지도와 거의 동일하게 구성될 예정입니다. 올해 최대의 이스포츠 이벤트에 참가하실 플레이어들이 래더에서 충분히 연습하실 수 있도록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 지도와 래더 지도를 최대한 일치시키기 위해 이스포츠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 커뮤니티 피드백
프로 선수들과 중계진들로부터 받고 있는 피드백을 살펴 보면 어떤 종족이 강하고 약한지에 대한 의견이 세 종족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데요. 일종의 좋은 신호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게임을 이용 중이신 커뮤니티 분들로부터 받는 피드백도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토론장 등을 통해 확인하는 대부분의 피드백은 주로 프로 선수들 간의 경기에서 특정 유닛 또는 전략의 강력함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는 더 많은 논의들이 대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 집중되어 있고 따라서 프로 수준에서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일반 플레이어들 사이에서의 밸런스와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프로 선수들 간의 대회 경기에서 안정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실력대의 일반 플레이어들이 균형 잡힌 상태에서 대전을 즐길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입니다. 앞서 말씀 드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 선수들 간 그리고 일반 커뮤니티 플레이어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다양한 각도에서 게임을 분석해 보면 어느 정도 안정적인 상태에 놓여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새로운 발생 가능한 문제를 살펴보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받아 필요한 경우 밸런스를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지원해 주시고 소중한 의견 주시는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 드립니다.
출처 : 스타크래프트 ll 공식홈페이지 (http://kr.battle.net/sc2/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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