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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WG완비탄
작성일 2018-01-17 20:54:33 KST 조회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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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타+온넥스트힛 스킬로 콤보 넣는 애들이 왜 씹히는지 알아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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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아서스(평D), 라그나로스(평Q)가 있음

 

모션이 가장 커다란 라그나로스를 가지고 설명하겠음

 

스타크래프트 2 엔진은 캐릭터가 평타를 칠 때

아래와 같은 일련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1. 공격 명령을 받음 -> 2. 캐릭터의 공격 사거리가 적에게 닿을 정도까지 이동해서 다가감

-> 3. 거리가 충분해지면 공격 모션이 시작됨 (일명 선딜) -> 4. 피격 포인트까지 모션이 이어지면 데미지가 들어감

-> 5. 그리고 아무 명령을 내리지 않을 경우 후딜 모션이 나옴 (이건 무빙 등으로 캔슬 가능해서 의미 없음, 걍 애니메이션)

 

보통 우리는 3번 단계에서 스킬을 사용하죠, 그러면 해당 평타 이후 스킬이 부드럽게 연계되어서 나갔었습니다

근데 어느날 패치 이후로 이게 안 되면서 일명 '평타가 씹힌다'는 느낌으로 불편하게 변했죠

이게 왜 그런고 알아봤더니 아래와 같은 변화 때문이었습니다

 

"이제 캐릭터의 일반 공격을 강화하는 유형의 스킬들이 즉시 반영됩니다."

 

이게 뭔 소린가 하면, 라그를 예로 들어봤을 때

라그가 적을 향해 망치를 내리치고 있습니다, 이게 위에서 말한 3번 상태입니다

데미지는 아직 들어가지 않았고 모션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우리는 습관적으로 Q를 누르죠

그러면 해당 평타가 그냥 Q로 즉시 변해버립니다. 이러면서 평타가 씹히고 평Q 대신에 그냥 Q만 나가는 거죠

 

원래 라그는 Q를 쓰면 일반 평타와는 달리 설퍼를 더 높이 들고 쿵 내려찍는 모션으로 공격하는데

요게 발생하면 모션은 그냥 평타 모션인데 Q가 발동해서 타격음과 이펙트만 Q로 변합니다, 그래서 보기에도 이상해보임

이건 아서스도 마찬가지고 평타가 나가는 도중에 D를 누르면 평D로 이어지는 게 아니라

즉시 D가 적용되어서 좀 김빠지는 모션으로 후려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제작진은 이걸 '버그가 아니라 의도한 변화'라고 주장하기 때문에 예전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없고

그렇기 때문에 평타가 정확하게 들어가는 것까지 보고 스킬을 써야만 상상했던 연계가 가능해지는

억지 피지컬을 요구하는 상황이 된 것임니다 (대충 써도 나가던 게 정확한 평타 체크를 요구하게 됨)

 

이 문제점은 카라짐 E나 사무로 W, 스랄 E, 레가르 Z, 알타 W, 줄 W에도 똑같이 적용되는데

얘네들은 평타 선딜이 기가 막히게 짧아서 사실 티가 안 나는 편임

기껏해야 스랄 정도가 살짝 위태위태한 정도지만, 스랄은 애초에 E를 켜고 달라붙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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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licia (2018-01-18 00:12: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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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평캔 자체를 없애버리...는건 좀 아닌가. 난 없어져도 불만없.....
아이콘 [사채업자] (2018-01-18 00:1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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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쩐지 아서스 이상하더라니
아이콘 NoWHere (2018-01-18 00:4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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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걸 개선시키면 예전 ㅈ같은 루나라 공격 모션과 같은 불편함이 속출할거 같음
아이콘 팝콘팔아요 (2018-01-18 00:5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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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무슨...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05:3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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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어져도 불만이 없으면 안 돼죠 이게 컨트롤 딸리고 실력 허접한 분들도 쉽게쉽게 평캔을 쓸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오토스틱이었는데 그걸 삭제해버린 거라니까요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05:3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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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런 공격에 스킬부여하는 문제는 처리 우선순위에 기반하지 루나라 모션 같은 거랑 관계없음 걔는 그냥 선딜이 비정상적이었던 거니까
설령 관계 있다고 해도 공격 유형을 캐릭별로 나눠주면 됨
이미 자리야처럼 특수 평타 가진 애들은 그런 상태고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8-01-18 10:04: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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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캔 안되면 조작감 떨어짐
아이콘 NoWHere (2018-01-18 14:47: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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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난 모르겠음. 사실 이걸 고친다 치면 이게 편했던걸 뺏어서 불편하게 만든다는거라 꽤 위험한 발상임. 저걸 고쳤을거면 출시전에 만져야지. 라그 맨날 버그 생겨서 어느패치는 평캔되다가 어느패치는 평캔 안되고 이질알하는것도 못견뎌하는데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15:0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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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평타가 씹히면서 거기 스킬이 묻어나가는 현재 상태가 제작진이 의도한 상태라고 함
근데 유저들이 느끼기에는 이전이 훨씬 편하다는 거
아이콘 NoWHere (2018-01-18 15:1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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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ㅈ나 잘못읽었네 미친..
아이콘 NoWHere (2018-01-18 15:20: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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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평캔으로 인해서 생기는 모션 캔슬이야기 하는줄 예컨대 가로쉬같은거. 하단부만 읽었음..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16:0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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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는 스킬이랑 평타랑 아무 관계도 없는 캐릭터인데요?
평캔에 대해서 뭔가 잘못 알고 계시는 거 아님?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16:0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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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캔은 캐릭터가 평타를 쳤을 때 발생하는 공백 기간(다음 평타까지 걸리는 시간)을
씹어버리는 행동을 말하는 건데 가로쉬는 모든 스킬이 평타랑 아무 상관이 없음
아이콘 NoWHere (2018-01-18 17:3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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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 평W평W평 할때 평캔되지 않나? 평캔이 스랄 E평W평Q평 이런거 말하는거 아님?
아이콘 NoWHere (2018-01-18 17:40: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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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가로쉬는 그게 모션 캔슬이 아니라 원래 모션이 븅신인건가?
Felicia (2018-01-18 17:5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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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예전에도 전 평캔 못썼거든요. 어려워질수록 저한테는 상대적으로 이득인거죠. ㅎㅎ 가질 수 없다면 파괴해 버리겠다!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17:55: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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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건 평캔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냥 평타 사이에 스킬을 집어넣는 거지

가로쉬가 그냥 평평 하는 거랑 평W평 하는 거랑 평타 속도에 차이가 있음?
소냐가 평W평 하면 공속 주기에 변화가 생김? 아니잖음
라그나 아서스는 영향이 있음
아이콘 WG완비탄 (2018-01-18 17:5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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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하셨으면 잘 알 건데, 온힛 개념과 온넥스트힛 개념
아이콘 NoWHere (2018-01-18 17:5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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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안해봤음 ㅇㅇ 속도에 차이가 났었구나..그냥 우겨넣는 식으로 쓰는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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