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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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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8-12 10:43:23 KST | 조회 | 3,690 |
제목 |
히어로즈, '대전 검색 시스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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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현재 개발 중인 온라인 팀전 게임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의 대전 검색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을 소개하며 실력 기반의 대전 검색으로 플레이어들에게 팀 조합과 공평한 팀 대전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최상의 게임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밝혔다.
히어로즈 개발진은 5대5 팀전 게임이라는 장르적 특징과 다양한 역할의 영웅들이 존재하는 만큼 대전 검색 시스템 구축이 새로운 도전이었다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개인전 중심으로 실력 기반의 대전 검색을 제공했던 스타크래프트 II를 통해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팀전 게임에 맞게 개선 작업을 거쳐 구축된 히어로즈의 대전 검색 시스템은 기존 스타크래프트 II의 시스템과 동일한 수준을 지니고 있으며 테크니컬 알파 테스트가 진행 중인 현재 매우 공평한 대전을 가능케 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플레이어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영웅을 대전 검색 전에 먼저 고르도록 하는 방식을 통해 자유롭고 즐거운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는 히어로즈는 플레이어들이 본인이 선택한 영웅과 상호 보완적인 역할의 영웅을 택한 비슷한 실력의 동료를 찾아 균형 잡힌 팀을 구성하도록 몇 가지 규칙과 함께 설계되어 있다. 또한 미리 구성된 팀이 무작위 팀에 비해 일반적으로 약간 더 높은 승률을 나타낸다는 점을 감안하여 궁극적으로 무작위 팀은 무작위 팀끼리, 미리 구성된 팀은 또 다른 파티의 팀끼리의 대전이 이루어지도록 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대전 검색 시스템에는 최적의 게임 서버에 자동으로 연결하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지역별 인원으로 인해 발생할 속도 지연 빈도를 현저히 낮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히어로즈 개발팀은 플레이어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탈자’에 대한 대전 검색 시스템 도입 등의 추가 개선 계획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사항은 해당 블로그 포스팅(http://kr.battle.net/heroes/ko/blog/15145471)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추후 국내에서 진행될 예정인 베타 테스트 신청은 히어로즈의 공식 홈페이지(www.heroesofthestorm.co.kr)에서 할 수 있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대전 검색 시스템에 대해지난 몇 주에 걸쳐, 저희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대전 검색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의 대전 검색 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고자 합니다.실력 기반의 대전 검색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대전 검색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스타크래프트 II의 그것과 유사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의 승률이 50%에 수렴하는 공평한 대전을 제공하기 위해 실력을 기반으로 하는 대전 검색 시스템을 만드는 것인데요.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의 대전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고 가다듬는 과정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고 지금은 매우 공평한 대전을 가능케 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그러나 개인전을 중심으로 하는 스타크래프트 II와는 달리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은 팀전 기반의 게임입니다. 5대5 대전 게임의 특징 그리고 다양한 역할의 영웅들이 존재한다는 요인은 대전 검색 시스템 구축에 있어 전혀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II를 통해 체득한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개선 작업에 매달린 결과 히어로즈에도 동일한 수준의 대전 검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시스템이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해 이를 더 발전시켜 여러분에게 최고의 대전 검색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팀 조합게임 대기실에서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영웅을 다른 플레이어가 선점해 버린 탓에 다른 영웅을 플레이해야 하는 것은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없습니다. 때문에 히어로즈에는 일반 게임에서도 대전 검색 전에 영웅을 먼저 고르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분이 영웅을 고르고 대전 검색을 시작하면 시스템은 여러분의 선택과 상호 보완적인 역할의 영웅을 선택한 비슷한 실력의 플레이어를 찾아 균형 잡힌 팀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본 방식에 더해 보다 나은 조합의 팀이 구성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조건을 추가했습니다.
- 4명 이하의 암살자 영웅
- 2명 이하의 지원형 영웅
- 2명 이하의 전문가 영웅
- 3명 이하의 근접 영웅
하지만 물론 이러한 규칙이 예외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5명의 파티를 구성하면 위의 규칙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조합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부분적인 파티를 구성했을 때도 위의 규칙을 벗어난 조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3명의 플레이어가 파티를 한 후 3명이 각각 지원형 영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전 검색 시스템은 이 파티 조합을 감안해 최상의 전체 팀 조합을 구성하게 되며 이 팀에는 추가로 지원형 영웅이 배정되지 않습니다.
- 완벽한 조합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 대기하는 것보다 게임을 빨리 시작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 대전 검색에 6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면 위의 규칙을 배제하고 대전을 검색하게 됩니다. 저희는 이러한 규칙이 대전 검색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히 파악하고 있으며 향후 필요에 따라 조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도 계속해서 히어로즈 대전 검색의 이러한 특징을 보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따라서 여러분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가능한 최상의 조합을 갖춘 팀으로 일반 게임에 임할 수 있습니다.미리 구성된 팀 대 무작위 팀일반적으로 5인 파티를 미리 구성해 대전을 치르는 팀은 무작위 팀에 비해 게임 내 조율, 소통 및 전략 실행 등의 측면에서 유리한 편입니다. 물론 무작위 팀이 미리 구성된 팀을 상대로 승리를 거둘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내부적으로 데이터를 보더라도 미리 구성된 팀의 승률이 약간 더 높은 편입니다.저희는 미리 구성된 팀끼리 그리고 무작위 팀끼리 대전이 이루어질 때 더 나은 경험을 하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사실 히어로즈의 대전 검색 시스템은 이렇게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테크 알파의 경우 전체적인 플레이어 규모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미리 구성된 팀끼리 대전이 어려운 경우에는 무작위 팀과도 대전이 이루어지도록 허용해 둔 상태입니다. 테스터 여러분이 가장 적합한 상대팀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보다 빨리 게임에 뛰어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테스트 참가 인원이 증가함에 따라 그 발생 빈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미리 구성된 팀끼리 그리고 무작위 팀끼리의 대전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무작위 팀이든 5명의 파티든 혹은 2~3명의 파티든 히어로즈의 대전 검색 시스템은 항상 각 팀의 전체적인 실력을 기반으로 최대한 공평한 대전을 제공한다라는 점은 확실합니다.최적의 게임 서버 찾기저희는 모든 플레이어들의 가능한 최상의 게임 경험을 갖기를 바라며 이를 위해 각 지역별로 게임 서버를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종 목표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일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어느 게임 서버에 접속해야 되는지를 고려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대전 검색 시스템이 자동으로 가장 적합한 게임 서버에 연결하는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이 과정을 최대한 매끄럽게 하기 위해 히어로즈 클라이언트는 우선 여러분이 접속한 지역과 연결된 각 서버와의 지연 속도 소위 핑이라고 부르는 요소를 진단합니다. 그리고 이 핑에 대한 정보는 여러분의 실력 등급과 조합되어 여러분과 동일한 서버에 접속한 가장 유사한 실력을 갖춘 플레이어와 대전을 이루게 됩니다. 이러한 자동 서버 선택 시스템을 통해 추후 새로운 게임 서버를 추가하는 작업이 보다 수월해지며 또한 전 세계에 위치한 플레이어들에게 더 나은 반응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이 시스템은 현재 일반 게임에 적용되어 있으며 제한된 알파 플레이어 규모 그리고 지속적인 개선 작업으로 인해 경우에 따라 최적의 반응 속도를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꾸준한 개선 작업과 지역별 인원 추가 등을 통해 이러한 경우가 발생하는 빈도는 현저히 적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현재 계속해서 준비 중인 순위전의 경우 그 특성을 고려한 다른 서버 선택 방식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항상 여러분에게 실력뿐 만 아니라 게임 반응 속도까지 고려한 대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앞으로의 계획저희는 계속해서 대전 검색 시스템의 성능을 진단하고 있으며 여러분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들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히어로즈의 대전 검색 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해 나갈 계획인지 몇 가지 아이디어들을 말씀 드립니다.
- 저희는 승률보다 각 개인의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더 나은 요소를 찾아 플레이어들의 등급을 조정하려 합니다.
- 또한 저희는 빈번하게 게임에서 이탈하는 플레이어들에 대한 대전 검색 방식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위 ‘이탈자’들은 비슷한 행위를 반복하는 다른 이탈자들과 대전하게 만드는 것을 고려 중입니다.
- 끝으로 저희는 모든 플레이어 분들이 설사 특정 영웅을 처음 시도하는 경우에라도 보다 부담 없이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영웅들을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때문에 대전 검색 시스템이 플레이어가 선택한 영웅을 얼마나 플레이했는지를 감안해 잠재적으로 플레이어의 실력 등급을 조정해 공평한 대전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는 방식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가 히어로즈 오브의 대전 검색 시스템에 대해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셨던 내용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앞으르도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새로운 정보를 전달해 드릴 테니 꾸준히 찾아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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