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의 폭풍에 합류하는 영웅들에 대해 개발팀과 이야기를 나눠볼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게임 디자이너 켄트-에릭 해그먼과 함께 이번 편의 주인공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제이나는 꽤나 오랜 시간 동안 워크래프트 역사에 발자취를 남긴 영웅입니다. 제이나를 시공의 폭풍으로 데려오는 작업은 흥미로워 보이는데요. 작업 도중 디자인 팀이 추구한 목적은 무엇이었나요?
답변: 우선 저희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첫 번째로 순수한 마법사를 선보이게 되어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플레이어의 입 장에서 저희 개발팀 역시도 일반 기술만으로 어마어마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영웅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저희는 제이나를 디자인하면서 냉기 마법사의 정수를 담아내고 싶었습니다. 그녀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냉기 마법사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도록 말이죠.
냉기 마법사의 가장 멋진 부분은 상대방을 얼릴 수 있고, 얼어붙은 대상을 상대로 무조건적인 치명타를 날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이 점을 바탕으로 제이나의 고유 능력인 동상을 만들었습니다. 제이나가 기술을 사용하면 대상이 한기를 느끼게 되고, 한기를 느끼는 적들을 상대로 기술을 사용하면 추가 피해를 주게 됩니다! 동상 특성은 직관적인 특성이라 할 수 있지만, 기술 사용 순서에 따라 동상으로 인한 추가 피해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원래 의도했던 기술 대신 다른 기술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질문: 제이나의 고유 특성 중 기대할 만한 특성이 있나요? 제이나의 궁극기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답변: 저희는 제이나의 특성을 만들면서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 번의 반복 작업을 거쳐 제이나가 재미있는 특성 빌드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제이나가 공용 특성인 되돌리기를 사용해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제이나의 기술들과 잠재적인 피해량을 고려했을 때 되돌리기를 가진 제이나가 지나치게 강력해 질 것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저희는 제이나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을 3회에 걸쳐 최대 5초까지 감소시키는 얼음 핏줄 특성을 추가했습니다. 얼음 핏줄 특성은 얼음 화살 빌드를 크게 강화시켰는데요. 특히 한기를 느끼는 적에게 얼음 화살을 맞출 경우 얼음 화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줄어드는 얼음창 특성을 함께 선택할 경우 더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선의 경우 여러분은 제이나로 매 초마다 얼음 화살을 시전하실 수 있게 됩니다.
제이나는 눈보라와 냉기 돌풍 기술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레벨 20 때 겨울의 정령 특성을 선택할 경우 물의 정령이 모든 특성을 복제하게 됩니다. 이 특성을 선택하면 물의 정령이 제이나가 시전하는 마법을 모방하여 사용합니다. 즉 여러분이 얼음 화살이나 냉기 돌풍을 사용할 경우 물의 정령도 마찬가지로 그 기술을 사용한다는 것이죠! 이로 인해 정령의 위치 선정과 정령이 기술을 모방하여 사용하도록 좋은 위치에 기술을 시전하는 플레이가 매우 재미있어 집니다.
트위터 @Cyasteve님의 질문: 플레이어가 거의 영구적으로 상대방을 느리게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나요?
답변: 말씀해 주신 부분은 제이나의 개발 과정 초반에 많은 디자이너들이 우려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상대방을 25%만큼 느려지게 하는 것이 실제 게임 내에서 생각보다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게임 내에 이동과 관련된 기술이 상당수 존재할 뿐만 아니라 제이나의 방어 능력이 허약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이나가 우세를 점하고 있을 때 상대방을 오랜 기간 느려지게 만들 수 있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제이나가 모든 기술을 연계한 대부분의 상황에서 상대방은 죽은 상태이거나 이미 도망친 상태입니다. 저희는 말씀해 주신 부분을 주시하면서 필요하다면 수정을 가할 생각입니다.
트위터 @Arthelon님의 질문: 제이나의 얼음 방패 특성을 사용 중 취소하는 방법은 없나요? 취소가 가능해지면 더 놀라운 플레이가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답변: 저희 내부적으로도 논의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제이나뿐만 아니라 다른 영웅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얼음 방패 특성도 포함해서 말이죠. 얼음 방패 사용 중 취소가 가능해진다면 장점과 단점이 있을 것이고, 여전히 이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중입니다.
질문: 디자이너의 생각 전통을 이어가 보죠. 제이나를 개발하던 중 있었던 재미있는 일화를 소개해 주세요.
답변: 제이나를 개발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부분 중 하나는 제이나의 특성 이름을 괴짜스럽게 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이버펑크광인 저희 개발팀은 어울리는 특성 이름을 발견했고, 플레이어 여러분이 이것을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http://kr.battle.net/heroes/ko/blog/16939057/%EB%94%94%EC%9E%90%EC%9D%B4%EB%84%88%EC%9D%98-%EC%83%9D%EA%B0%81-%EB%88%88%EB%B3%B4%EB%9D%BC%EC%97%90-%EB%8C%80%EB%B9%84%ED%95%98%EC%84%B8%EC%9A%94-2014-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