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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작성일 2014-08-07 03:29:04 KST 조회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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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스 후기..

일단 오세아니아(호주) 서버에서 플레이 하구있는 유저구요
만렙 40에
전케릭 레벨 7이상 다찍으면서 느끼는 점입니다

1. 팀레벨
저도 히오스전에 롤/도타 두게임다 정말 오래했습니다 롤은 적어도 4천판이상은 한거같네요
처음에 팀레벨 시스템을 엄청 찬양했습니다.
말그대로 롤에서 받는 스트레스+ 라인전 이나 실력차나 개인컨디션 실수로 인해 한번 미끄러지면
정말 계속 디나이당하고 악몽같아지죠..

거기비해해 히오스는 팀레벨이니 초반부터 벌어지는 한타구도나 거기에따른 경험치분배
그리고 레벨이 뒤쳐지고있는 팀에게는 보너스 경험치가 붙어 아무리 지구있는상황에도
2렙이상 차이나기 힘들며 꾸준히 파밍하다보면 2~3레벨이상차이나도 한번에 동렙까지따라잡을수
있죠 그래서 팀레벨이 이상적인 게임흐름을 잡아줄꺼라 생각했습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점은 사람의 마인드가 말입니다.. 누가나 한번쯤은 케리 하구싶어하죠
롤이나 도타같은경우 잘크거나하니면 스킬샷+개개인으 실력에따라 잘하면 최소
1.5~3인분까지 가능한데 히오스는 진짜 1인분 이상하기가 힘듭니다

다같이 성장하는 게임이라 내가 아무리 잘해봐야 1인분 그리고 케릭간의 낼수있는 딜에비해
케릭들의 체력이 너무 높습니다 말그대로 혼자 솔킬? 내기가 너무어렵습니다
어세신케릭이 상대방 탱크류 외 케릭을 레벨 2정도 높을때 쫌 한참을 때려야 잡을수있을정도

게임을 할수록 롤의 그 혼자 컨트롤과 상황판단 혼자 무언가 변수를 만들수있는 플레이를
히오스에선 만들기 힘들더군요 말그대로 팀웍이 너무 중요합니다 거의 매번 뭉쳐서 잘 싸워야해서
먼가 하구싶다라는 욕망을가진 (대부분 사람들이 이런종류게임을하면 있을거라 봅니다) 플레이어들이
먼가..미쳐 날뛰지 못하는?

과연 랭크전이 나오면 이부분을 어떨게 조율해서 실력을 나눌지 궁금하더군요
자기 실력대로 팀에 반영되는 타 게임과는 달리 히오스에선 한계가있습니다 그리고 케릭간의 스킬상
현란한 카이팅 이런것도 많이 부족하구요

팀이 이기느냐 지느냐는 실력이 차지하는 칸보다 상대편이나 우리편에 얼마나 병신이 많냐에 갈리는경우가 더 많습니다

다른게임은 상황에따라 머릿수가 딸려도 이기는경우가있지만 히오스는 왠만해선 1명이라도 부족하면 못이깁니다..

2. 거의 게임이 한타구조이고 라인전 라인에 서있으면 팀자체에 아예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에서 미니언 때리면서 먼저잡아도 5명이 몰려다니면서 한라인에서 한놈 한놈씩 빈사상태로 만들다
맵 주요목적 달성하면 한순간에 불리해집니다

예로 친구들끼리 5명이서 미리 팀짜고 스노우볼링돌리니 25전 25승한적도 있습니다
5명이굴리는 스노우 볼링굴리기 시작하면 거의 대부분 상대편이 무너지는경우가 많고
당하는 입장에서도 속수무책인 경우가많습니다
롤이나 도타에선 다른라인 비워두고 한라인에 집중적으로 뭉쳐있으면 불이익 당하는 경우가많은데
여긴 오히려 뭉쳐있어야만 승율이 높아져서 먼가 라인전의 이득을 조금더 만들어 줬으면 합니다

3. 히오스..? 힐오스 ?....
대부분 스킬들이 쿨이 상당히 깁니다 그%^해 히오스 케릭 특히 원거리 케릭들의 평타딜이 상당히 약한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일단 딜이 박히긴하나 문제는 상대편에 힐러... 들이있을경우
문제는좀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한타에서 케릭들 딜넣는거보면 힐러들도 어느정도 딜을 넣고 탱커들도 어느정도 딜을넣습니다
딜러(원케나 어세신케들) 들은 타케들-*해 딜을 좀더 넣는 경향이 많으나 스킬의 쿨이길고
순간화력을 낸 이후에 킬을 못내면 차후에 들어오는힐!@해 딜로스가 엄청심해지고 또 게다가 어쎄케릭들은 몸까지 약합니다.. 한팀에 힐러가 2명정도있으면 왠만해선 돌격해도 죽지도않고 힐서폿케 들이 상당히 강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언발란스가있는게 디아블로는 너무딴딴하고 악마사냥군 발라는 너무쎕니다 현제...

4. 탈렌트... 아이템없애구 탈렌트 기능은 좋은아이디어긴하나... 잉여기술들이 너무많고 아직까진 먼가
다양성이 부족해보입니다

5.사용에따라 스페셜리스트군 케릭들이 너무 강합니다 초반에 엄청난 푸시력을자랑하는 자가라
한타때도 거기에 딜까지쎼죠.... 중후반엔 부두술사도 쎄고 1렙때 나이트정글돌수있는 가젯도

6가지나 좀더 쓸거많은데 나중에 시간날때 좀더써보겠습니다

 

일단 요약하자면... 전 롤빠도 아닙니다

게임이 아직 영웅도 35개도 안되니 지루한감도 있다 해도... 일단... 게임이 많이 루즈합니다\

롤에서의 그 긴박감과 스킬 한두개 차이로 승패

개개인의 상황이랑 타이밍에 따라 아쉬움과 히열을 주는 그런요소가 없구 대신

무조껀 몰려다니면서 툭 툭 툭 치다가 우르르 몰려오는거에 밀려지는 구도라구할까요..

 

기본 타워들도 너무 약하게 설정되서 한두명 죽었을때나 정글몹이랑 같이 몰려오는거 못막습니다..

아무리 기교를 부려도...

 

그리고 체력과 케릭간의 DPS설정은 조금 바꼈으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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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초보뚠띠이 (2014-08-07 06:3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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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은 랭겜이 시작되면 어느 정도 완화되지 않을까 싶네요. 나머지 분석들은 너무 정확하고 성실하신데, 영어로 블리자드 게시판에 포스트 해 보심이 어떠신지.
아이콘 Mr.Hadron (2014-08-07 07:1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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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공감할만한 내용이네요. 저도 알파 피드백 페이지에 올려보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본문읽다가 보니까 가즈로가 레벨 1때 기사(나이트)를 잡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가능한가요? ㄷㄷ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07:5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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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도 처음에 트위치 비제이하는거보구해봤는데 (아티팩트시절) 1렙때 포탑깔구 폭탄투아+레이져 하면서 잡더라구요 시작하자마자 상대방 나이트가서 잡고 우리편나이트잡구하면 초반에 거의 1차포탑 2개는 밀더라는....ㅎㄷㄷ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08:0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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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으로 올려보고 댓글도 20개가량 달렸었는데 일단 본주제와 달리 "라인전" 에 특별보너스를 주는건 어떠냐 라는 의견에 그러면 게임이 너무길어진다 20분정도 게임을 예상하고만든건데 무슨소리냐 등등등등...

아직알파니 사람들도 제각기 생각으로 지금 히오스가좋다 왜 롤따라가렬하냐등.... 완전 혼동이에요

솔찍히 히오스는 포탑 방어진영이 너무약해서 라인전에 비네핏을 주어도 구지 게임이 더 길어지진 않을꺼같은데 말이죠... 스노우볼링하면 이기는게임 형식이되어있어서

라인전이라든가 무언가에 어드벤테이지를 주어서 게임할때 상황에따라

라인에서 밀것인지
맵특정 오브젝트를 수행할것인지
정글을 다잡아서 밀것인지

선택지를 주었으면합니다 .. 지금은 너무.. 뭉쳐댕기면서 죽이다
특정맵 오브젝트 수행하고 나머지 정글잡으면 왠만해선 이기네요...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08:0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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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랑또... 케릭간에 체력이랑 DPS이 더 문제인거같아요..
여기에대해서도 쓸게너무많은데 이건 오늘 밤에 퇴근해서써볼게요
저도 일단 40찍었으니 왠만큼 히오스 할만큼은 해봤다구생각하니..
UGM-133A (2014-08-07 09:2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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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부분이나 탈렌트의 다양성은 고쳐져야할 부분이지만
히오스 자체가 라이트 aos컨셉으로 나온건데 이걸 바꿀순없죠..
라인전에 이점을 주면 게임자체가 너무 길어지고
한방끔살 원맨쇼 이런거는 애초에 블리자드가 지양하는 방향이라..
아이콘 Mr.Hadron (2014-08-07 09:3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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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하다고 결점이 있어서는 안되죠
더군다나 저 문제점들은 게임 플레이를 고착화시키고 다양한 전략을 배제해버린다는 단점들인데
저걸 바꿀수 없다면 이건 라이트 AoS가 아니라 그냥 와우 전장 스투 버전입니다
아이콘 Kyrie. (2014-08-07 09:35: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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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하다고 해서 결점을 고칠 수 없지는 않은데요
명백히 보이는 결점이 있으면 고쳐야지, 원래 게임색이 이래요라는건 변명거리가 못 되죠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0:1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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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꽤많이 나아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고칠 문제점들 투성이에요.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0:37: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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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알파랑 베타치고는 괜찮은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런 글들을 보고 오해해서 좆망 병신겜 이라고 말해서 블리자드가 우리나라에서 베타를 늦게하는것이구여
아이콘 일루시아 (2014-08-07 10:43: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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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맞아요 아직 테크니컬알파니까요....(물론 알파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직 오베까지는 아니더라도 클베수준까지는 올라왔어요.
이제 얼마나 피드백을 잘받아서 게임을 다듬을 일만 남았는데 여지껏 다른 게임 개발과 달리 피드백이 진짜 빠른 수준으로 받아주고 있습니다.
알파 유저들이 이런식으로 피드백을 많이 해주면 정말 괜찮게 나오겠죠.. 기다려 봅시다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10:5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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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퇴근하고 느낀점 몇가지 더올릴게요
일단 제가생각하는 문제점들중 한가지는

한국말로는.뭐라하는지 모르겠는데 일단 스노우볼링성향이 강합니다
라인은 두세개인데 아직 롤이나 도타하다 오신뷴들이 많아서 게임보면 라인별로 주구장창 가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겜 시작하고 다섯명이서
수풀같은데 다니면서 한타 계속 이기고

특정맵 오브젝트 수행하고 사렙정도에 hard레벨이나 boss레벨 캠프 잡아서 몸빵시키고 타워밀면 거이 백프로 깨집니다 이런방식으로 5명 premade 팀으로 25전 25연승한적도 있어요 일단 게임자체가

뭉치면이기고 흐터지면 지는 구조라..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10:5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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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라인 맵에서 가운데 다섯명이서 압살하고있으면 상대편 위아래 한명씩 미니언잡으면서 경험치 먹으면 이득일꺼 같죠?

비슷하거나 라인비우고 소규모 한타하고 뭉쳐댕기는 팀이 보통 레벨이 더 높습니다..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11:0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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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일단 케릭간의 딜이랑 체력이

흠.. 워리어 계열 케릭은 두명이 스킬다부우면서 때려도 못잡을경우가 많고요 세명이 때리면 그나마 수월하게 잡습니다

힐러계열서포터도 보통 두세명이 때려야 잡을만하고

어세신케릭은 두명정도가 달라붙어사 패야 간신히 잡습니다

이런딜과 체력으로 초중반에 한타하면 싸우다 죽고 다시살아나면 싸우는곳으로 다시 말타고 뛰어가고
먼가 케릭간에 딜이 잘 안박히니 롤처럼 혼자 무쌍하거나 캐리하는 그런그림은 잘 안나오고요 대신 레벨링이 비슷하게 올라가고 후반부턴 잘못죽으면 일분이니 분명 완전 이기고있었는데 한순간 삐그덕 했다 게임 져버리는.. 히오스는 먼가 마지막까지 승패를 모르는 그런 아찔함은 있어도

너무 팀웍 중심이라 나 하나가 잘해서 팀을 캐리한다던가 그런느낌은 많이 못받습니다 이런부분이 쫌 아쉽더라구요.
아이콘 맹덕충 (2014-08-07 12:2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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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팀레벨 : 애초에 히어로즈의 목표가 개인보다 팀이였습니다. 그걸 제대로 구현했다고 봅니다. 애초에 도타2 lol 같은 나 혼자 모든걸 다 해먹겠다 라는 그런것 자체를 없앴고요. 대신 내가 게임을 운영할수 있게 하는 오브젝트가 존재하고 작은맵 경우는 좀 한계점이 있지만 저주.공포의정원 맵 경우는 충분히 운영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변수가 엄청 큰 맵입니다. 물론 작은 맵의 경우 변수가 없는건 아닙니다. 그리고 변수가 적어 보이는건 아직 플레이어간의 실력차가 너무 심하다는겁니다.
카이팅이란게 무빙샷 같은게 맞는거죠? 만약 현 히어로즈에 모든 원딜이 무빙샷이 된다고 생각해보세요.

2. 라인전에 이득이 너무 적다 : 글썌요? 이게 아주 예전 히어로즈 초기때 나온 말입니다. 히어로즈는 5명 다 뭉쳐 다니면서 라인 따면 매우 유리하다 였죠.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라인 경험치를 무시할 수준이 없을정도로 사람들 실력이 늘어났습니다. 5명 모여서 막 라인 한명씩 서있는데 딴다? 이건 실력차가 좀 심하게 나면 걍 스노우볼링 굴러갑니다. 실력이 동등하다고 하면 저런 5명 뭉쳐서 라인 따는 플레이는 할수 없습니다. 애초에 문이 존재하고 적 포탑 과 우리 포탑 거리가 그렇게 멀지않고. 막타 시스템이 없어서 근처서 경험치 먹는 식으로 하면 되거든요. 실력이 좀만 늘어도 그런 라인 버리고 5인갱은 초보존에서나 나올 애기라고 봅니다.그리고 스노우볼링에 대해 애기하셨는데 지금은 라인전이나 갱킹 스노우볼링보다 순수하게 라인전하다가 오브젝트 먹고 첫 포트를 꺠면서 얻는 경험치량이 너무 높아서 렙차가 확 벌어지면서 그때 스노우볼링을 급격하게 굴려가는게 심하다고 봅니다. 그떄 스노우볼링 굴릴려고 노력하면 쭉 굴러가지만. 그떄 못 굴린다면 그담부터는 운영 싸움입니다. 실력이 비슷할떄 애기입니다.

3. 힐오스? : 이 부분 경우도 리리를 한번 크게 너프하면서 점점 밸런스를 맞추고 있는 입장이라고 봅니다. 확실히 지금 서폿들이 힐 + 딜 전부 다 만능이라고 생각하고 이 부분은 밸런스 문제고 개선되어야할 문제라 봅니다. 그러나 그래도 막 5서폿.4서폿 이런 조합으론 못이기죠.

4. 탈렌트(유물)? : 유물 시스템은 애초에 구린 시스템이죠. 블리자드도 알고 있었을겁니다. 제가볼떄 유물은 단지 현 알파 테스터들이 유물 같은 시스템이 도입됬을떄 어떤 반응을 보여줄지 알고 싶었을겁니다.그리고 그들도 골드 소모 시스템과 특성을 제외하고 좀더 변수를 두고 싶어한다는거를 이미 밝혔죠. 좀 있으면 새로운 시스템이 나올겁니다.

5. 스페셜리스트 직업이 너무 강력하다 : 이 부분은 밸런스 문제죠. 어떤 게임이든 밸런스 문제는 나오죠. 머 이건 블리자드가 밸런스 조절을 알아서 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이콘 맹덕충 (2014-08-07 12:3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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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볼떄 현 히어로즈의 문제점은 포트 경험치 . 실력에 따른 서치 . 코어 체력량 입니다.

실력차가 워낙 나서 브론즈 vs 플레 이런식의 경기가 많이 나오고 그걸 보고 애기하는것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빨리 래더가 생기고 실력에 맞는 서치가 되길 원합니다.

그리고 위에 적었듯이 포트 경험치량이 높아서 오브젝트를 이용해서 첫 포트(이떄 타이밍이 보통 8~9렙)를 꺠면서 적보다 궁극기를 먼저 찍고 바로 다른 라인 가면서 2번쨰 포트를 꺠면서 더욱 더 스노우 볼링을 굴릴수 있습니다.
이떄 우리팀은 궁극기가 5명 있지만. 적은 궁극기가 없는 타이밍인데 그렇다고 몸을 대주면서 막으면 스노우볼링은 더 굴러가고. 이걸 잘만 이용하면 너무 겜이 쉽게 굴러간다는겁니다. 이 타이밍을 잘 이용하는 실력자가 아직 많지않지만.만약 이 상태로 계속 가면 이 부분은 나중에 분명 터질거라 봅니다.

그담은 코어 입니다. 코어의 경우 사람들 마다 조금씩 애기가 틀립니다. 코어의 체력을 너무 늘리면 겜이 늘어지지않을까? 라고 합니다.근데 코어가 쉽게 꺠지므로 마지막 역전 찬스가 너무 적어집니다.
제가 생각하는건 코어의 방어력을 올려주거나. 코어의 공격력을 매우 높이는건 어떨까 라고 생각합니다.

그 담 문제는 밸런스인데 이건 알아서 수정해야하는 부분이라 봅니다.
UGM-133A (2014-08-07 12:5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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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히오스 컨셉(?)이 팀플,빠른 게임,끔살방지라
게임자체를 바꿀생각이 아니면
1인캐리,라인전은 도입안될겁니다
팀플은 원래 뭉치면 이기고 흩어지면 집니다
UGM-133A (2014-08-07 13:0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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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걱정스러운건 밸런스 이전에 1인캐리가 불가능한 시스템에 있습니다
지금 한창 인기를 끌고있는 롤이나 도타는 1인캐리가 가능하죠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3:51: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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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볼링 성향이 강한 특성을 이용하지 못하는 유저들의 문제점도있죠. 이건 롤과 도타2의 AOS 고착화부터 시작된거기떄문에 승률문제는 크게 관여하지않으셔도 괜찮다는거에요.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3:5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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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했을떄 히오스의 현 문제점은 갭을 극복하기 어려운점에있죠. 롤이나 도타2 같은경우는 극복하는 방법이 싸움을 잘하는것. 피지컬로 극복하는것 등이 있었죠. 그래서 롤에는 피지컬 파(더블리프트) 운영파(클템) 같은 애들이 나왔었구요. 현재 히오스는 1인캐리보다는 짜릿한 역전승에 초점을 맞춰야합니다.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3:5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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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포탑이 약해도 너무약한점. 등이있겠네요.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3:5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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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타 AOS게임들은 기초적으로 CS를 먹어야 성장하는 반면에 히오스의 경험치는 근처에만 있어도 (막타개념이없음) 이라는것을 사람들이 잘인식을 못하고 AOS라는 장르로 히오스를 접근하기 떄문에 몰려다니는 개념이 제대로 성립이 안된겁니다. 이건 좀만 유저들이 성장하면 해결할수있는 문제에요.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3:5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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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관련 밸런스 문제는 아직 알판데 아니 많이 쳐줘야 1차 클로즈베탄데;; 수정해주길 바래야죠 저희들이 느끼는걸 블리자드가 못느끼겠습니까? 아직 그 방안을 못찾은것 뿐이죠.
갓롤 (2014-08-07 15:0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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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망할 가능성 높다고 보네요. 갓롤하면서 느낀건데 헬조센징들은 배려란걸 몰라요. 캐리하려고 킬딸치려고 노력해서 시스템적으로 이걸 막는 히오스는 망겜 취급하며 안 할 것 같네요. 그래도 정상인들 소수는 즐길 겜일듯
갓롤 (2014-08-07 15:0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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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로 롤게임 100판중 95판은 정치질 욕질 싸움은 기본일거고 겜 100판중 40~60판은 패드립 나오는게 롤이라 이런 미개한 수준의 유저가 대부분인 헬조선에서 이런 류 게임은 공산주의니 이런 어처구니 없는 비난으로 망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음
알페와이쿠사이 (2014-08-07 16:05: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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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오히려 클린작용하는 정화가 될수도있죠 근데 망할수도.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21:1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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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님 갓롤님이 잘 지적해주셨어요
분명 aos게임이 중독성과 스타성등 플레이에대해
유저들을 갈망하게 만드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런부분을 막으니 뭐.. 원래 이런게임이다 라고하시는분들도 있지만

저도 그런부분에서 먼가 지루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게임자체가 답답하구 내가 뭘해도 리미트가 걸린느낌이랄까요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22:1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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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렌트도 좀 개선됬으면 해요 아이템이 없으면 특성에따라 전혀다른케릭터가될수도있고한데
잉여 특성도 많고 올려봐야 거기서 거기같은 느낌이..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7 22:1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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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덕충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라인 경험치를 무시할 수준이 없을정도로 사람들 실력이 늘어났습니다.

라고하셨는데요 ㅠ 아직까지 친구끼리 5인파티 하면
보통 정글캠같은곳에 있다가 라인급습해 킬따고 5명이서 라인두들기다 쫌 삐져나온애있음
핑찍고 가서 잡고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맵 오브젝트도 달성하고 이렇게 굴리다보면 15분안에
게임이 끝나서 제가 위에말한 25전 25승이 이렇게 만들어졌구여

진짜 100판하면 90판이상 전부 라인별로 한두명식 다 퍼져있습니다 5명이 아예 뭉쳐다니면서 잡고
밀리면 타워두들겨서 깨거나 중간에 정글 캠프먹고 몸빵시키거나 돌덩이던지는애 있음 뒤에서 공성하면서
그럼 어짜피 애내들도 라인포기하고 지원와야하는데 애초에 스노우볼링 작전한 팀이랑 어영부영 어? 하는 팀이랑 맞붙으면 질수가없어요..
아이콘 맹덕충 (2014-08-08 08:3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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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적으셨네요.

그럼 어짜피 애내들도 라인포기하고 지원와야하는데 애초에 스노우볼링 작전한 팀이랑 어영부영 어? 하는 팀이랑 맞붙으면 질수가없어요

전 실력에 따른 서치도 문제라 했습니다. 레드와인디오님의 경우는 제가볼떄 레드님 팀은 그래도 히어로즈를 어느정도 숙지한팀이고 적 팀은 언제나 초보거나 한두명만 잘하는 5인팀일 확률이 높다는거죠.
즉 브론즈 vs 플레가 붙었는데 플레가 이겼는데 이게 게임 문제라고 하기엔 좀 그렇죠. 그런 라인 갱 오브젝트 싸움 한타 싸움은 실력이 동등할때는 그렇게까지 스노우볼링 안굴러갑니다. 그런 실력에 따른 게임양상은 아예 제외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게임해보면 압니다. 상대가 초보인지 아니면 내 수준에 맞는 적인지.

근데 위에 적었듯이 타이밍에 맞는 포트 꺠고 운영이 정말 스노우볼링 노답으로 굴러갑니다.

그리고 게임이 aos라고 부르지만 블리자드가 히어로즈는 aos . moba . dota like 랑은 많이 틀리고 새 장르라고 말했던걸로 기억합니다.그들이 목표하는거는 제가볼떄 wow 전장 업글 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aos 의 장점이라고 할수 있는 캐리 라고 불리는 역활이 좋은점이 있다지만 단점이 있다고 봅니다.
그들이 예전 히어로즈 영상떄 보면 캐리 역활을 줄이고 다 같이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겠다라고 말했죠.

히어로즈는 딱 취향 차이로 갈릴것이라고 봅니다.

즉 나혼자 캐리하고 싶다 = lol. 도타2
좀더 하드한 게임하고 싶다 = 도타2
같이 팀원이랑 즐기고 싶다. 부담감을 줄이고 싶다 = 히어로즈

라고 봅니다. 그래서 솔로로만 즐기는 유저들에게 좀 메리트가 부족한데 이 부분도 외국 테스터들도 많이 말하는 입장이고요. 팀게임으론 정말 좋은데 솔로로 즐기기엔 아쉽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갓롤님에게 말씀하자면..

막말로 롤게임 100판중 95판은 정치질 욕질 싸움은 기본일거고 겜 100판중 40~60판은 패드립 나오는게 롤이라 이런 미개한 수준의 유저가 대부분인 헬조선에서 이런 류 게임은 공산주의니 이런 어처구니 없는 비난으로 망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음

이리 적으셨는데 제가 느끼기엔 히어로즈는 wow 전장 업글 판입니다.
wow로 예를 들자면 wow 전장만 봐도 딱히 누가 캐리하는것보다 팀원끼리 잘해나가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물론 거기서 킬딸도 있고 삽질도 있고 이렇지만. 욕설.정치질 같은건 딱히 없었습니다.

wow 한국 전장유저들이 lol 하면서 그래도 재밌다고 하는게 먼지 아시나여.
딱 2개입니다. 빠른 서치 . 낮은 진입장벽
pve 유저들이 명점템도 맞춰야하고 템 맞추기가 꽤 어려워서 pvp / pve 유저가 갈리면서 진입장벽 생기고 서로 싸웠죠..
그런데 히어로즈는 그 진입장벽을 없애고 충분히 즐길수 있는 게임이라고 봅니다.

밸런스 문제는 딱히 애기안하겠습니다. 어차피 수정될 문제라서.

탈렌트가 유물 맞죠? 계속 애기하시는거보면. 한번 유물 시스템이 도입했으니. 다른 시스템이 나올것이고 머 기다리면 되겠죠. 어찌됫든 히어로즈는 알파 상태라는걸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8 11:3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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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이나 도타도 충분히 팀웍이 필요한게임이라고 생각하는데.. 너무 혼자하는게임인것 처럼 설명하신부분은 납득 못하겠습니다...... 특히 롤같은경우 중후반에 한명만짤려도 한타 피하면서 완전 운영체제로 잘가야하는데.....
아이콘 맹덕충 (2014-08-08 13:19: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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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도타에도 팀웍이 당연 필수게임입니다.그러나 레드님은 lol 도타에서 운영과 히어로즈 운영 자체가 아예 다른데 그걸 이해를 못하신것 같아서 그거에 맞춰서 애기한겁니다. lol 도타의 경우 영웅들이 cs를 먹고 정글을 먹으면서 성장 영웅을 키우면서 운영하는것이 보통입니다. 물론 라인 교체나 갱 같은것도 포함이고요.

그러나 히어로즈는 성장형 영웅이라는 개념 자체도 약하고. 누가 대신 자기 자신을 버리면서 성장형 영웅을 서폿 해주는 그런식도 아닙니다.그러면 어떻게 운영을 해야하나? 라는 완전 기본 aos.moba.dota like 류 게임과 아예 다른 운영을 해야합니다.

애초에 맵이 여러개 이고 정글은 단지 성장을 시켜주는 용도가 아닌 아군 하수인이 된다는점. 맵에 따른 오브젝트를 잘 사용하냐. 레벨에 맞는 타이밍이라던지. 운영 자체가 틀립니다.

그리고 lol 경우 중후반에 한명 짤려도 한타 피하면서 완전 운영체제로 잘가야한다고 하는데

왜 히어로즈는 그런 경우가 없다고 하시죠? 히어로즈의 경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저주맵으로 설명 할게여

중반 오브젝트(울팀 1 : 적팀 2) 싸움을 준비하는데 이미 우리팀 한명이 짤려서 부활 20~30초가 남았습니다. 그러면 적은 분명 5명이 다 모여서 오브젝트에 가겠죠 그러면 운영을 하면 됩니다. 저주가 뜨기전에 조금 시간이 존재하는데 4명 전부다 조금더 밀어노은 라인을 밀어버리면 되죠.
그러면 적이 저주를 발동해서 우리 하수인 포탑이 매우 약해지지만 이미 울팀은 라인을 쭉 밀고 있어서 적이 먼저 수비올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수 있습니다.저주를 먹고 우리 라인을 밀려는 그 오버시간에 충분히 킵 또는 코어쪽까지 갈수 있습니다.(둘다 포트는 다 깼다고 치겠습니다.) 그런데 1명만 오브젝트를 먹을려고 하고 다 수비할려고 하면 우리도 원딜러 정도 한명만 저주 먹는거 방해하고 4명 수비올떄 3명은 빠지면서 다른 운영식도 존재하고요.

그리고 히어로즈는 중후반에 한명 짤리면 게임 끝나나여.충분히 한명 짤렸다고 게임이 끝나지않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단지 위에 적었듯이 코어에서 마지막 역전찬스가 좀 없다는거는 문제라고 봅니다.
제가 볼떄 레드님 경우는 히어로즈를 너무 단순하게 본다는겁니다. 레드님 반응이 제가 볼떄 옛날 히어로즈 초반 테스터들 반응이여서 그런겁니다. 히어로즈랑 lol(도타2) 경우는 아예 게임 자체가 틀린데 같은걸로 보면 먼가 다 이상해 보입니다. lol 과 도타2는 비슷한점이 많지만 히어로즈의 경우는 2가지의 게임이랑 비슷한점보다 다른점이 훨씬 많고 아예 다른 운영을 해야합니다.
아이콘 맹덕충 (2014-08-08 13:2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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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실력에 따른 서치도 안되고 테스터도 적고 이런 문제가 다 겹치면서 다들 의견이 제대로 모이지않는다는겁니다. 제가 말하는 부분은 전부 다 실력이 어느정도 동등할떄 애기입니다.
아이콘 별사냥꾼 (2014-08-08 19:39: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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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랜트는 특성이겠고
유물이면 아티팩트라 하셨을거 같은뎅....

유물은 삭제해버렸잖아여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8 20:21: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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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맵이 여러개 이고 정글은 단지 성장을 시켜주는 용도가 아닌 아군 하수인이 된다는점. 맵에 따른 오브젝트를 잘 사용하냐. 레벨에 맞는 타이밍이라던지. 운영 자체가 틀립니다.

-> 여기까지 답변입니다 제가 처음 본문에도써놨는데 이로인한 스노우볼링효과가 너무 강하다구요
딱히 비교할생각은 없었는데 구지 예를들자면 영웅별성장이라든가 라인전이득이없으니 한 체제(스노우볼링) 에만 집중시켜서 게임을 너무쉽게 풀어나갈수있게 만들어진 구조가 문제점이라는거구요

실력에관한 서치 라구하셨는데 개인적인 실력도 물론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겠지만 개인적인 실력에비해 팀워크비중이 너무 크니 이걸 나중에 개개인적으로 어떻게 실력평가를내려 랭크에 반영이 문제점이라고도 본문에 쓴거구요

맵 예로 저주맵을 말하셨는데 저두 이맵 만 예외라고생각합니다 보통 다른맵은 한번수행으로 바로 오브젝트가 발동되는 반면 이 맵은 시간을 두고 3번차로 수행해야 되기때문에 잘못 시간낭비하단 다른라인 아작나는 경우도 물론 있겠죠.

그리고 히오로즈는 중후반에 한명짤리면 게임끝나나요 .. 흠 제느낌은 일단 타게임은 5명이 몰려와도 타워에 1~2명 공성하면 왠만해선 방어합니다... 근데 히오스는 타워대미지가 너무 믿믿해요
1~2명잘라버림 바로 HARD / BOSS 급 캠프랑 같이 밀어버리면 게임 어이없이 밀려버립니다
케릭간의 궁자체도 공성타워들에비해 너무강하기때문에..

제가너무 도타나 롤이랑 비교하는거같고 하지만 저도 아예다른게임이란걸 인지하구있지만
큰그림보고 플레이 형식을보면 변수나 특정상황별 선택지가 너무 적은거같구요
아이콘 레드와인디오 (2014-08-08 20:27: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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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지금 히오스는 체제가없습니다..
아직 알파단계고 영웅수도 적고 초반 롤처럼(역활군없던시절)

맵자체 특성상 스노우볼링 강요에 인한 게임단순화

전체레벨에 의한 캐리불가(한명이 아예 나머지 압살할 정도로 달라는건아닙니다) 케릭으로 특정상황에서
특별한 변수를 만들수있어야하는데 지금 보면 딱 1인 1역정도됩니다 현제 게임메타가 그리고 인기있는
게임들 특성을보면 유저들이 왜 이런거에 열광하는지 아시는데 이런부분을 배재했으니 차짓하면
(저도 지금 쫌느끼구있지만) 지루한 게임이 될수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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