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오케이요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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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6-11 01:54:28 KST | 조회 | 2,240 |
제목 |
히오스 망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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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자체가 rts를 간략화시킨 게임인데 블쟈는 여기서 또 차별화인지 개똥인지 뭔지를 한다고 aos를 간략화시켜버림
즉 자원을 캐고 인프라를 늘리고 유닛 생산을 하면서, 달리 말하자면 이런 식으로 성장을 해서 상대와 한타를 벌인다는 게 rts의 시스템인데
aos는 여기서 인프라를 늘리고 유닛을 생산하는 과정을 없애고, 자원 캐는 것도 일꾼을 뽑아서 자원에 붙여주는 식이 아니라
교전 그 자체를 통해 자원을 획득하는 방법으로 자원 시스템을 상당히 간략화 했음
블쟈도 나름대로는 aos가 rts에서 진화하면서 흥했던 이유는 파악했던 것 같음. 게임의 캐주얼화, 라이트화.
성장하기 위해 rts에서 필요한 복잡한 행동들을 단순화시켰던 것처럼 성장 자체를 생략해버리면
게임이 단순화되는 만큼 재밌어질 줄 알았나 보지
하지만 그게 아니었음. 블쟈는 한타를 위해 성장해야 하니까 성장을 없애고 한타만 하게 되면 재미써질 줄 알았겠지만
성장 그 자체에도 엄청난 재미가 있었던 거임.
더 문제는 성장을 배재하다보니 오브젝트 떴을 때 달려가서 한타를 반드시 해야 해서, 팀파이트가 강요되고 이러한 게임 양상은 게임을 상당히 부자유스럽고 다양성이 심히 부족한 모습으로 귀결시키고 말았음
에휴 노답 망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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