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깐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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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7-12 01:25:50 KST | 조회 | 2,516 |
제목 |
트위치와 이블린 리메이크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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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사 여러분.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트위치와 이블린 리메이크, 일명 '스텔스 리메이크'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이블린과 트위치를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오랫동안 큰 불편을 겪으셨을 것으로 압니다.
이번 리메이크에서는 많은 시도와 실험이 거듭되었기에 빨리 발표해 드리기가 어려웠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리게 해 드린 점에 대해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트위치와 이블린에 대한 변경은 왜 필요했는가
우선, 이 두 챔피언에 대해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이유를 설명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지속 시간이 긴 은신 스킬은 논란의 여지가 큽니다.
이를 활용해 급습을 하는 쪽에서는 정말 재미있지만, 당하는 플레이어 쪽에서는 그만큼 타격이 크기 때문이죠.
장시간 은신 가능한 챔피언과 맞설 때는 계속 포탑에 붙어 예언자의 영약이나 시야 와드를 쓰며 은신을 감지하는 수 밖에 다른 대응책이 없어서, 게임이 단조롭고 재미없어지죠.
또한, 은신에 대한 밸런싱 조정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고수급 플레이어들은 장시간 은신이 가능한 챔피언에 대한 대응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프로 경기에서는 자주 볼 수도 없습니다. 프로 수준의 고수급 플레이어들에게 챔피언 선택의 폭을 더욱 다양하게 늘려준다는 저희 목표에도 부합하지 않는 일이죠.
현재 각종 토너먼트를 보면 전체 챔피언의 70% 이상이 고루 플레이에 선택되고 있습니다.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대전 장르에서는 굉장히 긍정적인 현상이며, 이보다 더 많은 챔피언이 골고루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 라이엇 게임즈의 목표입니다.
그래도 난 은신이 좋다구!
위와 같은 문제점이 있지만, 장시간 은신 자체는 유지하려 합니다.
상대 팀을 정찰할 때나 맵에서 이동 경로를 숨길 수 있는 등 유용한 스킬이며, 상대 팀 정글 사냥꾼을 막는 데에도 효율적이기 때문이죠. 또한 게임 후반에서 기막힌 순간을 연출해 주기도 합니다.
때문에 은신의 재미는 유지하면서도 플레이 경험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많은 실험을 심도 깊게 진행했습니다. 정찰용 '로봇 닭' 활용이나 발자국 표시 등 여러 가지 제안이 있었죠.
이 밖에도 정말 많은 아이디어들을 검토했지만, 궁극적으로 위의 목표에 부합하는 해결책을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결과부터 말씀 드리면, 트위치와 이블린의 스킬이 전부 리메이크됩니다.
이블린은 장시간 은신 부분의 조정을 포함하여 스킬이 새롭게 바뀌고, 트위치는 은신이 보다 짧고 전략적으로 변경되면서 암살자 겸 물리 주공격수로서의 성능이 개선될 수 있도록 스킬이 상당히 변경됩니다.
그럼 먼저 현재 선택 빈도가 현저히 낮은 이블린부터 어떻게 바뀌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블린의 리메이크를 최종적으로 지휘하고 있는 Statikk가 직접 알려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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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린 스킬 리메이크 개요
이블린의 장시간 은신은 유지되므로, 우리 게임에서 유일한 은신 챔피언이 됩니다.
이블린은 외형부터 챔피언 컨셉 자체가 은신이 위주이기 때문에,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는 이블린이 은신 캐릭터의 역할을 계속 가져가게 됩니다.
새로 변경된 이블린의 은신
이블린의 새로운 기본 지속 효과는 그림자 걷기입니다. 이블린은 1레벨부터 은신이 가능하므로, 적 챔피언에게 아주 가까이 접근하거나 시야 와드 등의 은신 감지 범위를 지나갈 때에만 드러나게 됩니다.
교전에 돌입하면 은신 상태가 풀렸다가, 교전을 끝내면 잠깐 대기시간이 흐른 다음 다시 은신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변경 후에도 상대방은 이블린의 정확한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속 아군을 위해 정찰을 다닐 수 있습니다. 대신 상대하는 경우, 이블린이 가까이 붙으면 볼 수 있게 되므로 아예 무방비 상태에서 당하지는 않을 수 있죠.
이블린의 스킬 변경
이제 근접 거리에서는 더 감지하기가 좀 더 쉽도록 변경했으므로, 스킬 역시 좀 더 강해졌습니다.
- 이블린의 기동력이 강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궁극기로 이동 속도 증가를 얻는 대신,
새로운 기본 스킬 중 하나가 기본 지속 효과로 적중 시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줍니다.
더불어 사용 시에는 질주 효과가 생기고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죠.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중첩됩니다.
- 증오의 가시 사거리가 대폭 증가하고, 맞히는 대상 수가 늘어납니다.
- 이블린의 궁극기가 원거리 광역으로 변경되어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둔화를 걸며,
공격 성공 정도에 비례하여 추가 방어력이 생깁니다
모든 변화가 적용되고 나면 이블린의 효율이 높아져서 챔피언 선택률도 오르리라 예상됩니다.
은신이 가능한 데다, 이제 기동력과 공격력도 강화되기 때문에 결투와 급습에 대한 강점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고 나면, 팀간 전투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번엔 트위치의 변경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트위치 스킬 리메이크 개요
트위치는 애초의 디자인 의도가 잘 살지 못하고 있어, 저희가 의도한 플레이 스타일을 살리면서도 트위치 플레이어들이 좋아하는 요소는 유지하는 쪽으로 스킬을 조정했습니다.
트위치는 중독을 제대로 사용하면 매우 위협적이 되어야 합니다.
실력 있는 트위치 플레이어들은 독 중첩을 신중하게 쌓아서 말살로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디자인됐죠.
하지만 현재로서는 말살이 제대로 강화되지 않고, 무차별 난사 역시 독 중첩보다는 직접 입히는 피해량이 커서 게임 내내 트위치의 중독이 거의 효과를 발하지 못합니다.
트위치의 은신 변경
트위치의 중독을 강화하려면, 트위치의 은신 활용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장시간 은신이 가능하다는 것은 굉장한 강점이기 때문에, 트위치의 다른 스킬은 강화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다른 챔피언들에 비해 불리했었죠. 이제 트위치의 매복 지속 시간을 줄여 전략적인 스킬로 변경함으로써, 최초에 의도했던 플레이 스타일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됐습니다.
트위치의 스킬 변경
매복의 은신 지속 시간이 짧아지므로, 다른 스킬들을 좀 더 강화할 수 있게 됐습니다.
- 말살은 이제 추가 공격력을 포함하여 후반 효율이 높아집니다. 이제 주문력과 물리 공격력 양쪽 모두에
비례하여 강화되며, 독 중첩의 추가 공격력 역시 물리 공격력에 비례합니다.
- 무차별 난사는 이제 광역으로 상대 팀 전부를 녹이는 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독 중첩을 올리는 데 좌우됩니다.
- 둔화 독은 독 중첩에 기여하는 새로운 게임 플레이가 추가됩니다.
- 기본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 공격 애니메이션의 반응성 개선 등, 몇 가지 품질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런 변경을 통해 트위치의 전반적인 활용도가 높아질 겁니다. 핵심적 게임 플레이 방식이 개선되며, 변경된 은신 역시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자신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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