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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지나가던카미씨
작성일 2013-01-16 21:36:00 KST 조회 3,277
제목
Phreak "프리시즌 밸런스 업데이트 2 패치 노트 공개"

 

 

1. 챔피언

1-1. 지옥의 간수, 쓰레쉬

• 쓰레쉬는 여전히 PBE에서 테스트 중이므로, 다음 업데이트 때 선보일 예정입니다.

 

1-2. 알리스타

• 기본 이동속도가 325에서 330으로 증가합니다.

• 박치기(W)의 사정거리가 600에서 650으로 증가합니다.

 

1-3. 아무무

• 저주의 손길(패시브)의 마법 저항력 감소치가 15/25/35에서 15/20/25로 고레벨에서 감소합니다.

 

1-4. 애니

• 붕괴(Q)의 마나 소모량이 60/70/80/90/100에서 60/65/70/75/80으로 감소합니다.

• 소각(W)의 시전시 부채꼴 범위가 애니에게 붙어서 표시됩니다.

• 용암 방패(E)의 쿨다운이 16초에서 10초로 감소합니다.

• 용암 방패(E)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5초로 감소합니다.

 

1-5. 블리츠크랭크

• 마나 보호막(패시브)의 쿨다운이 60초에서 90초로 증가합니다.

• 이제 로켓 손(Q)을 적에게 적중시키면 시야를 제공합니다.

 

1-6. 초가스

• 흉포한 울부짖음(W)의 시전시 부채꼴 범위가 초가스에게 붙어서 표시됩니다.

 

1-7. 코르키

• 개틀링 건(E)의 마나 소모량이 60/70/80/90/100에서 60/65/70/75/80으로 감소합니다.

 

1-8. 다이애나

• 은빛 가호(W)의 구체가 폭발하는 범위가 다이애나의 기본 공격 사정거리와 맞게 수정됩니다.

• 은빛 가호(W)의 보호막 지속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합니다.

• 월광 쇄도(R)의 사정거리가 750에서 825로 증가합니다.

 

1-8. 이블린

• 증오의 가시(Q)의 마나 소모량이 14/18/22/26/30에서 16/22/28/34/40으로 증가합니다.

• 증오의 가시(Q)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0.4에서 0.5로 증가합니다.

• 유린(E)의 피해량이 35/60/85/110/135에서 35/55/75/95/115로 감소합니다.

• 유린(E)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0.4에서 0.5로 증가합니다.

• 고통스런 포옹(R)의 피해량이 최대 체력에 비례하던 것에서 현재 체력에 비례하도록 수정됩니다.

• 고통스런 포옹(R)의 쿨다운이 120/90/60에서 150/120/90초로 증가합니다.

• 고통스런 포옹(R)의 사정거리가 800에서 650으로 감소합니다.

 

1-9. 이즈리얼

• 기본 공격속도가 0.665에서 0.625로 감소합니다.

 

1-10. 카사딘

• 균열 이동(R)을 시전한 직후 힘의 파동(E)을 시전했을 때 간혹 뒤쪽으로 발사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1-11. 카타리나

• 기본 이동속도가 350에서 345로 감소합니다.

• 사악한 칼날(W)의 이동속도 증가량이 12/20/28/36/44%에서 15/20/25/30/35%로 감소합니다.

 

1-12. 케넨

• 기본 공격의 반응성이 개선됩니다. (평타 모션이 좋아진다는 말 같네요.)

 

1-13. 카직스

• 보이지 않는 위협(패시브)의 피해량이 15~220에서 15~190으로 감소합니다.

• 보이지 않는 위협(패시브)의 둔화 수치가 35%에서 25%로 감소합니다.

• 공포 감지(Q)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1.6에서 1.5로 감소합니다.

• 공포 감지(Q)의 고립 시 추가 공격력 계수가 2.4에서 2.0으로 감소합니다.

 

1-14. 리 신

• 방호(W)의 보호막이 깨질 때 기력을 돌려받는다고 잘못 표기되어있던 툴팁이 수정됩니다.

• 강철의 의지(W)는 더 이상 방어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강철의 의지(W)의 생명력 흡수 및 주문 흡혈량이 5/9/13/17/21%에서 5/10/15/20/25%로 증가합니다.

• 무력화(E)의 둔화 수치가 30/37.5/45/52.5/60%에서 20/30/40/50/60%로 감소합니다.

• 무력화(E)의 사정거리가 800에서 600으로 감소합니다.

 

1-15. 모데카이저

• 파멸의 흡수(E)의 시전시 부채꼴 범위가 모데카이저에게 붙어서 표시됩니다.

 

1-16. 나미

• 기본 이동속도가 330에서 335로 증가합니다.

• 물 감옥(Q)의 쿨다운이 16/14.5/13/11.5/10초에서 14/13/12/11/10초로 감소합니다.

• 해일(R)의 투사체 속도가 750에서 850으로 증가합니다.

 

1-17. 렝가

• 뼈이빨 목걸이는 이제 5의 공격력을 제공합니다.

• 속박 상태에서도 보이지 않는 포식자(패시브)를 시전할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 포악함(Q)의 공격속도 증가 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합니다.

• 포악함(Q)을 연속해서 세번까지 사용할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 강화된 전투의 포효(W)의 회복량이 렝가 체력의 10%에서 레벨에 비례하여 60~400씩 차도록 변경됩니다.

• 사냥의 전율(R)의 최초 딜레이가 1.25초에서 1초로 감소합니다. (여전히 공격에 의해 3초까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사냥의 전율(R)의 은신 지속시간이 5초에서 7초로 증가합니다.

 

1-18. 리븐

• 기본 체력 리젠이 10.4에서 6으로 감소합니다.

• 레벨당 체력 리젠이 0.9에서 0.5로 감소합니다.

• 용맹(E)의 보호막량이  60/90/120/150/180에서 70/100/130/160/190으로 증가합니다.

• 추방자의 검(R)의 쿨다운이 75/60/45초에서 110/80/50초로 증가합니다.

• 추방자의 검(R)의 시전시 부채꼴 범위가 리븐에게 붙어서 표시됩니다.

 

1-19. 샤코

• 더 이상 환각(R)의 분신 컨트롤 도중에 수풀 속의 샤코를 드러내지 않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게임이 끝날 때 까지 환각(R)이 시전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1-20. 신드라

• 초월(패시브)은 이제 풀려난 힘(R)을 마스터할 시 사정거리가 75 늘어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적군 와해(E)의 쿨다운이 18/17/16/15/14초에서 18/16.5/15/13.5/12초로 후반부에 감소합니다.

 

1-21. 탈론

• 녹서스식 외교(Q)의 출혈 피해량이 18/36/54/72/90에서 10/20/30/40/50으로 감소합니다.

• 녹서스식 외교(Q)의 공격력 계수가 1.2에서 1로 감소합니다.

• 목긋기(E)의 피해량 증폭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목긋기(E) 시전한 직후 갈퀴손(W)을 시전했을 때 간혹 갈퀴손이 뒤로 나가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그림자 급습(R)의 피해량이 120/190/260에서 120/170/220으로 감소합니다.

• 그림자 급습(R)의 추가 공격력 계수가 0.9에서 0.75로 감소합니다.

 

1-22. 우디르

• 원숭이의 민첩성(패시브)은 이제 스킬을 시전할 때 마다 4%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올려줍니다.

 

1-23. 바이

• 금고 부수기(Q)가 방해받았을 때 마나와 쿨다운을 돌려받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금고 부수기(Q)가 방해받았을 때 가끔 바이가 스킬을 시전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금고 부수기(Q)의 기절 지속시간이 가끔 의도된 것 보다 짧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금고 부수기(Q)로 적 챔피언을 맞췄을 때 가끔 기본 공격을 멈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과도한 힘(E) 시전 후 바이의 기본 공격의 반응성이 향상되었습니다.

• 기동타격(R)에 맞아 공중에 뜬 적이 스킬을 시전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은신한 적이 기동타격(R)을 피할 수 있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방해 효과에 면역인 적에게 기동타격(R)을 시전 시 피해량이 들어가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1-24. 직스

• 짧은 도화선(패시브)의 쿨다운 표시가 좀 더 정확하도록 변경됩니다.

 

 

2. 소환사의 협곡

2-1. 정글

• 유령

- 기본 골드량이 25에서 30으로 증가합니다.

- 기본 체력이 750에서 1000으로 증가합니다.

• 작은 유령

- 기본 체력이 250에서 150으로 감소합니다.

• 큰 늑대

- 기본 골드량이 40에서 55로 증가합니다.

- 기본 체력이 900에서 1100으로 증가합니다.

• 늑대

- 기본 체력이 300에서 200으로 감소합니다.

• 골렘

- 기본 골드량이 45에서 55로 증가합니다.

- 기본 체력이 1000에서 1200으로 증가합니다.

• 작은 골렘

- 기본 체력이 500에서 300으로 감소합니다.

 

 

3. 아이템

- 아이템들의 툴팁이 직관성을 향상시키도록 수정됩니다.

 

3-1. 마나무네

- 공격력이 10에서 20으로 증가합니다.

 

3-2. 대천사의 지팡이

- 주문력이 50에서 60으로 증가합니다.

- 마나 충전량이 스택당 5에서 6으로 증가합니다.

 

3-3. 수정 플라스크

- 가격이 225에서 345로 증가합니다.

- 이제 10초동안 100의 체력과 40의 마나를 회복시키던 것에서 12초동안 120의 체력과 60의 마나를 회복시키도록 변경됩니다.

 

3-4. 미카엘의 도가니

- 더 이상 아군 미니언을 대상으로 시전할 수 없습니다.

 

3-5. 최후의 속삭임

- 조합 가격이 860에서 1025로 증가합니다. (총 가격이 2135에서 2300으로 증가합니다.)

 

3-6. 마법공학 총검

- 주문 흡혈이 고유 효과가 되도록 변경됩니다.

 

3-7. 얼어붙은 주먹

- 둔화 역장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합니다.

- 둔화 비율이 35%에서 30%로 감소합니다.

- 이제 둔화 역장은 팀의 색상에 따라 구별됩니다.

 

3-8. 현자의 돌

- 이제 정상적으로 10초당 5골드를 획득합니다. (종전에는 10초당 4골드였습니다.)

 

3-9. 마법 부여 : 민병대

- 이제 옵션이 민병대를 구입한 직후 바로 발동합니다.

 

3-10. 도마뱀 장로의 영혼

- 이제 10%의 쿨다운 감소 효과를 갖습니다.

 

3-11. 망령의 영혼

- 주문력이 40에서 50으로 증가합니다.

- 쿨다운 감소 효과가 더 이상 고유 효과가 아니게 됩니다.

 

3-12. 핏빛 칼날

- 조합 가격이 800에서 500으로 감소합니다.

- 공격력이 60에서 65로 증가합니다.

- 스택 당 공격력이 5에서 6으로 증가합니다.

- 최대 스택이 7에서 5로 감소합니다.

 

3-13. 어둠 불꽃 횃불

- 이제 케이지의 행운 + 사악한 고서 + 기괴한 가면으로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 총 가격은 3950 골드입니다. (조합 가격은 700)

- 주문력이 70에서 80으로 증가합니다.

- 쿨다운 감소치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이제 5초당 10의 마나 회복을 갖습니다.

 

3-14. 고대인의 의지

- 이제 케이지의 행운 + 마법공학 리볼버로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 총 가격은 2550 골드입니다. (조합 가격은 585)

 

3-15. 쌍둥이 그림자

- 주문력이 50에서 40으로 감소합니다.

- 마법 저항력이 30에서 40으로 증가합니다.

- 이동 속도 상승치가 5%에서 6%로 증가합니다.

 

3-16. 지휘관의 깃발

- 주문력이 50에서 40으로 감소합니다.

- 이제 10%의 쿨다운 감소 효과를 갖습니다.

 

3-17. 밴시의 장막

- 조합 가격이 490에서 600으로 증가합니다. (최종 가격은 2500에서 2610으로)

- 체력이 300에서 400으로 증가합니다.

 

3-18. 닌자의 신발

- 챔피언의 기본 공격만 피해량을 10% 감소시키던 것에서 모든 기본 공격에 대해 10% 감소시키도록 변경됩니다.

 

3-19. 리안드리의 고통

- 체력이 200에서 300으로 증가합니다.

- 주문력이 70에서 60으로 감소합니다.

 

3-20. 우글렛의 마녀모자

- 이제 방출의 마법봉 + 방출의 마법봉 + 쇠사슬 조끼로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 총 가격은 3500입니다. (조합 가격은 1060)

- 방어력이 50에서 40으로 감소합니다.

 

3-21. 마법공학 탐지기

- 새 고유 지속 효과 - 함정 감지 : 근처의 보이지 않는 적 함정이 드러납니다.

 

3-22. 그레즈의 유령 랜턴

- 공격력이 25에서 20으로 감소합니다.

 

3-23. 빛의 인도자 - 리메이크!

- 이제 그레즈의 유령 랜턴 + 곡괭이로 조합식이 변경됩니다.

- 총 가격은 2425입니다. (조합가격은 300)

- 공격력 +50

- 방어력 +20

- 생명력 흡수 +12%

- 고유 지속 효과 - 완파 : 기본 공격은 20%의 확률로 1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에게는 두 배로 상승합니다.)

- 고유 지속 효과 - 함정 감지 : 근처의 보이지 않는 적 함정이 드러납니다.

- 고유 사용 효과 - 지정한 지역을 은신 감지용 안개로 뒤덮어 10초간 시야를 제공합니다. (쿨다운 60초)

 

 

4. 마스터리

4-1. 소매치기

- 기본 공격으로 골드를 획득하고 나서 다음 골드를 획득할 수 있을 때 까지의 버프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5. 뒤틀린 숲

• 속도의 제단이 삭제됩니다! 그 자리에는 이제 유령 유물(Ghost Relic)이 대신 위치합니다.

- 유령 유물은 레벨에 따라 94~315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스킬의 자원(마나, 기력, 분노 등등...)을 소량 채워줍니다. 또한 약간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 유령 유물은 1:55에 생성되며 90초마다 재생성되비다.

• 사용 가능한 새로운 아이템

- 빛의 인도자

- 룬 방벽

- 저항 공성기

 

 

6. 증명의 전장

• 사용 가능한 새로운 아이템

- 몰락한 왕의 검

 

 

7. 사용자 협동 게임 (봇전)

- 봇은 이제 사용 가능한 아이템을 더 잘 사용합니다.

- 모든 맵에서 다리우스 봇이 추가됩니다.

- 쉔이 단결된 의지를 사용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 봇전은 이제 5v5 pvp 매치로 표기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8. 관전

• 총 골드량을 더 알기 쉽도록 세 자리 수에 구두점이 표시됩니다.

• 자동 카메라 이동은 이제 바론 및 썩은 아귀의 체력 바의 정보도 받아 움직입니다.

• 자동 카메라 이동이 근처에 적이 아무도 없는데도 귀환하는 챔피언을 비추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관전자 채팅에서 아테네의 부정한 성배와 몰락한 왕의 검과 같은 강력한 아이템도 표기합니다.

 

 

9. 랭크

• 이제 아직 배치가 끝나지 않은 유저 및 팀에게 새롭게 임시용 메달이 부여됩니다.

- 모든 유저와 팀은 일시적으로 시즌 3의 준비 기간에 이 메달을 받게 됩니다.

 

 

10. 유저 인터페이스(UI)

• 아이템 상점이 향상됩니다.

- CTRL 키를 누른 채로 아이템 탭의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다양한 카테고리에 딸린 아이템을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체크 박스를 사용하던 것과 비슷하게)

- 아이템 상점이 당신이 가진 아이템보다 더 많은 아이템을 보여주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추천 아이템 목록의 아이템들이 구입할 여력이 되지 않을 때에도 밝게 표시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 팔 수 없는 아이템들의 판매 가격이 표시되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 아이템 구입을 위한 더블 클릭의 반응성이 향상됩니다.

- 다양한 아이템 업데이트 상황에서 아이템 상점의 속도가 개선됩니다. (상점을 열때, 아이템을 찾을 때, 구입할 때 또는 팔 때)

• 항복 창이 뜰 때 투표 현황의 경계선이 잘 보이도록 그래픽이 추가됩니다.

 

 

11. 일반

• 포탑

- 이제 다음 규칙에 따라 공격 우선순위가 결정됩니다.

: 1. 유저가 소유한 미니언 (티버, 자이라의 식물 등)

: 2. 슈퍼 미니언, 공성 미니언

: 3. 근접 미니언

: 4. 원거리 미니언

• 자가 시전 아이템을 위한 단축키 설정이 추가됩니다.

• HUD를 켜고 끌 수 있는 단축키 설정이 추가됩니다.

• 다중 킬로 인해 얻는 골드량을 잘 표시하도록 "연속킬을 끊는" 채팅 메시지가 변경됩니다.

• 게임이 끝날 때 유저에게 채팅 메시지가 들리지 않던 버그가 수정됩니다.

• 시야 차단 효과(그레이브즈의 연막탄, 녹턴의 피해망상)를 받는 챔피언이 아군을 공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미니맵이 개선됩니다.

- 와드가 고유한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 귀환 중인 유저들은 파란색 외곽선으로 표시됩니다.

- 순간이동 시전 중인 유저들은 주황색 외곽선으로 표시됩니다.

• 순간이동은 이제 적/아군 팀에 따라 색으로 구분됩니다.

• 좌측의 아군 체력 바와 궁극기의 여부를 표시하던 팀 유저 인터페이스의 업데이트가 지나치게 느린 것을 수정했습니다.

• 전설적인 아이템(룬 방벽, 몰락한 왕의 검 등)을 구입할 때 조합식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지 않고 아이템 창에 있는 하위 단계의 모든 아이템을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몇몇 스킬(이즈리얼의 신비한 화살 등)이 의도치 않게 치명타를 발생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공격 피해량이 뜨는 표시가 챔피언의 기본 공격 사정거리에 맞게 수정됩니다.

• 미니맵에 마우스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으로 게임 카메라의 고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튜토리얼의 타워에 찍힌 핑은 더 이상 광범위한 선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 이제 "리스폰시 카메라 이동 비활성화"를 설정하는 것으로 부활 시 카메라가 돌아가는 것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이제 다중 킬을 위한 대상이 팀의 마지막 생존자일 경우 다중 킬을 위해 몇 초간 시간을 더 갖습니다.

• 플레이어를 침묵시키는 것은 이제 그 플레이어 특유의 소리를 나지 않게 합니다.(?)

• 시야석, 미카엘의 도가니 및 저항 공성기를 구입할 때 팀채팅으로 표시됩니다.

• 대상의 상태를 확인할 때 버프의 지속시간이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출처를 표기합니다.

http://na.leagueoflegends.com/board/showthread.php?t=3005056

 

 

17일 목요일, 그러니까 내일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마 그 때 업데이트될 듯 싶네요.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지나가던카미씨 (2013-01-16 21:3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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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쯤부터 이걸 다 번역하기엔 너무 많다는걸 느꼈지만 이미 늦었지... 젠장
아이콘 지나가던카미씨 (2013-01-16 21:3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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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바로 수정! 감사합니다.
프로토스집정관 (2013-01-16 22:05: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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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신 너프는 잘한거 같고
문제는 리븐
리븐은 스노우볼링으로 먹고 사는 챔프 아님? 이렐리아나 잭스처럼 s급 순간 돌진기도 없고 헤카림처럼 한타때 광역 피흡이 있는것도 아니고 스노우볼링을 통해서 이득을 챙겨야 후반에 몸도 되고 딜도 될텐데

그러므로 이렐 너프 ㄱㄱ
아이콘 hopebox (2013-01-16 22:06: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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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정보 감사함다.
아이콘 다이어트콜라 (2013-01-16 22:18: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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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는 버그만몇개를 고치는거야 ㅋㅋㅋ
아이콘 마누제르구라킨 (2013-01-16 22:2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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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용암 방패 지속시간 왜 ㅠㅠ 노말에서 e선마하고 애니정글 해야되는데
아이콘 마누제르구라킨 (2013-01-16 22:30: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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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 몇개 있네요 검은 불꽃 횃불 -> 어둠 불꽃 횃불
고대인의 의지 -> 케이지 + 마법공학 리볼버
아이콘 마누제르구라킨 (2013-01-16 22:3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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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검 ->리볼버
아이콘 지나가던카미씨 (2013-01-16 22:3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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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넵 감사합니다. 수정 완료
아이콘 AcidBlackCherry (2013-01-16 23:2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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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는 잘 수정된거 같은데 탈론은 조금 많이 너프된듯
아이콘 Leiblich (2013-01-16 23:4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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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너프는 전나 화끈함
나는칼라의빛이다 (2013-01-17 01:5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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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직스칼질당한거보소
cavoverde (2013-01-17 10:16: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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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돌 지금까지 4골드였어?!
아이콘 파섹워스. (2013-01-17 13:3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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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를 침묵시키는 것은 이제 그 플레이어 특유의 소리를 나지 않게 합니다
=상대 차단하면 상대가 Ctrl+1.2.3.4 누르는 소리도 안들린다는뜻이에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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